[유통가 레이더] 진격의 큐텐, 티몬·인터파크커머스 이어 위메프도 손에 넣어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진격의 큐텐, 티몬·인터파크커머스 이어 위메프도 손에 넣어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4.0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텐의 행보가 놀랍습니다. 큐텐은 원더홀딩스가 보유한 위메프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고, 경영권과 앱 소유권을 확보했는데요. 이는 티몬, 인터파크커머스에 이은 세번째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인수로, 큐텐은 그룹사간 시너지를 높이는 한편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컬리는 경남 창원시에 수도권 외 지역 최초의 물류센터인 '컬리 동남권물류센터'를 오픈했습니다. '컬세권' 전국 확대의 교두보가 될 컬리 동남권물류센터는 총 8개층 규모로 상온, 냉장, 냉동 기능을 두루 갖췄는데요. 이번 물류센터 오픈으로 경상권 주요 고객 대다수가 수도권과 동일한 샛별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며 컬리의 매출 성장 및 비용 효율화, 생산성 증가와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hy가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 운영사 ‘메쉬코리아’ 인수를 완료하는 등 오늘(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구영배 큐텐 대표.[사진=큐텐]
구영배 큐텐 대표.[사진=큐텐]

○..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이 5일 이커머스 ‘위메프’의 경영권을 인수했다.

큐텐은 원더홀딩스가 보유한 위메프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고, 위메프 경영권과 모바일 앱 소유권을 갖는 계약을 체결했다. 티몬, 인터파크커머스에 이은 세번째 국내 이커머스 기업 인수다. 새 대표에는 큐텐 김효종 경영지원본부장이 선임됐다.

큐텐은 티몬 인수로 증명한 성공 방식을 위메프에도 적용하고 그룹사간 시너지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위메프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더하고 티몬, 인터파크커머스 등 계열사 간 유기적인 결합을 강화, 큐텐의 글로벌 커머스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큐텐이 경영권을 인수한 뒤인 지난해 4분기 티몬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보다 60%가 늘어났고 올해 1분기 역시 전년 대비 70% 가까이 성장하며 큐텐과의 시너지를 증명했다. 이같은 모델을 인터파크커머스는 물론 위메프에도 적용해 그룹사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성장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글로벌 커머스 큐텐 등 각 계열사들이 가진 장점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극대화해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큐텐이 보유한 경쟁력 있는 해외 셀러들을 국내 플랫폼에 연결하고, 물류 계열사 ‘큐익스프레스(Qxpress)’가 보유한 11개국 19개 지역의 물류 거점을 활용해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을 지원한다. 국내 셀러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소비자들에게는 차별화된 소비 경험을 제공하며 모두와 동반성장하는 상생 생태계로 자리잡아 나간다는 방침이다.

○.. 컬리는 경남 창원시에 ‘컬리 동남권물류센터’를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동남권물류센터는 ‘컬세권(컬리+역세권)’ 전국 확대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출 성장, 비용 효율화 및 생산성 증가 등의 효과도 예상된다.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들어선 동남권물류센터는 컬리의 수도권 외 첫번째 물류센터다. 총 8개층 규모로 상온, 냉장, 냉동 기능을 두루 갖췄다. 신규 물류센터 구축으로 대구시와 울산시 전역은 물론, 부산 및 기타 경상권 주요 도시의 고객 대다수가 수도권과 동일한 샛별배송 서비스를 누리게 됐다. 서울 맛집의 밀키트, 백화점 럭셔리 뷰티 제품도 밤 11시까지만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받아볼 수 있다.

경상권의 경우 기존에는 오후 6시까지 주문해야만 새벽배송이 가능하거나, 아예 택배로 받아야 했다. 특히 택배 배송 지역의 경우 컬리의 풀콜드체인을 통한 샛별배송 혜택을 볼 수 없었다. 동남권물류센터가 오픈함에 따라, 이제 풀콜드체인을 통해서만 배송 가능한 극신선식품을 대다수 경상권 고객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됐다. 풀콜드체인 및 ‘밤 11시 주문 마감’ 지역은 순차적으로 확대된다. 대구는 지난 1일 이미 시행됐고 부산(영도구·기장군 제외)과 울산, 양산은 오는 8일로 예정됐다. 창원과 김해는 이달 말부터 시행이 된다.

고객 편의만 커진 것이 아니다. 수도권 외 지역 중 가장 인구가 많은 경상권으로 ‘컬세권’이 확장되면서 고객 수는 물론 주문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센터에서 해당 지역까지의 거리가 크게 단축됨에 따라 비용 및 생산 효율도 높아진다.

새 물류센터 구축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컬리는 현재 현지 인력을 활발히 채용 중이다. 올해에만 최대 7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컬리만의 독보적 물류 운영 노하우를 지역에 전파하는 의미도 크다.

컬리는 신규 센터 오픈을 기념해, 해당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우선 샛별배송을 주문한 고객 12만명에게 인사말을 담은 엽서와 즉석밥을 증정한다. 즉석밥 증정은 이사 뒤 이웃에 떡을 돌리는 풍습으로부터 착안한 것이다. 퀴즈 이벤트, 샛별배송 인증샷 이벤트 등을 통해 쿠폰도 제공한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동남권센터 오픈으로 지역 고객 여러분과 더 가까이 만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더 많은 고객이 질 좋은 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도록 컬세권 확장에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컬리는 지난 2021년 3월, 당시 국내 최대 규모의 신선 물류센터인 김포물류센터를 연 바 있다. 오는 5월에는 김포센터 면적의 약 2배에 이르는 평택물류센터도 오픈한다.

○.. hy가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 운영사인 '메쉬코리아' 인수를 완료했다.

hy는 지난 3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메쉬코리아와의 기업결합을 승인 받았다. 이후 주금 200억원 납입을 완료하고, 전날에는 증권교부까지 마쳤다.

총 인수대금은 800억원이다. 이를 통해 메쉬코리아 지분의 66.7%를 확보하고 최대주주에 오른다. 

hy는 이번 인수를 통해 사명 변경 당시 밝힌 ‘유통전문기업’ 비전에 한 걸음 다가섰다. 메쉬코리아의 앞선 물류시스템을 결합해 라스트마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양사 간 시너지를 높일 신규 사업모델 구축과 협업도 추진한다. 

메쉬코리아는 현행 경영체제를 유지한다. B2B 거래 중심의 사업구조를 견고히 하며 당초 계획한 흑자전환 목표 달성에 매진할 예정이다.

○.. 롯데칠성음료의 99kcal(500mL 캔 기준) 제로 슈거(Zero Sugar) 맥주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가 오는 7일부터 9일, 1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19시까지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광장’에서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가 있는 곳을 무당(無糖)지대로 만들어보자!’라는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제로 슈거로 기존 맥주보다 칼로리 부담이 적은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체험함과 동시에 도심 속에서 간단히 봄맞이 피크닉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또한, 행사 기간 중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광장’에 설치된 행사장에서 모바일 출입 신고서를 작성 및 입장 티켓을 받은 후 입장 가능하며, 1회 입장 시 3시간 동안 파라솔과 피크닉매트로 구성된 20여 동의 피크닉존 중 한 곳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근 편의점 등에서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구매한 고객에겐 모형 꽃, 과자, 물티슈 등으로 구성된 ‘무당 피크닉 패키지’를 증정할 예정이며, 사탕, 껌 등 당(糖)이 들어간 소지품을 풍선으로 교환해주는 ‘당(糖)교환소’, 당(糖) 풍선을 터트리는 ‘당 터트리당’ 이벤트, ‘제로 슈가 포토존’을 운영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99kcal 제로 슈거 맥주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의 럭셔리 궁중 화장품 브랜드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이하 후)는 지난 5일부터 6월 말까지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궁중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한국의 궁중 헤리티지’ 행사를 진행한다.
 
후는 포시즌스 호텔 1층 로비와 접견 공간을 봄을 맞은 ‘왕후의 정원’으로 꾸미고, 한국 공예 장인들의 정신과 철학을 담은 ‘환유 국빈세트’를 전시한다. 환유 국빈세트는 후가 지난 2015년부터 우리나라의 궁중 예술을 후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무형문화재 장인들과 협업하는 헤리티지 제품이다. 환유 라인은 불사의 상징인 봉황을 모티브로 한 ‘럭셔리 안티에이징’ 화장품으로, 천연 산삼의 생명력을 담아 이 시대의 왕후들이 누릴 수 있는 피부 경험을 선사한다.
 
‘왕후의 정원’은 나전, 자수, 화각 장인들과 협업한 환유 국빈세트 6점과 자개이층장 등 한국 공예 작품에 산당화, 카네이션, 홍죽 등 다채로운 분홍색과 보라색 꽃을 활용한 플로리스트 ‘니콜라이 버그만’의 플라워 디자인이 조화를 이뤄 기품 있고 화려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왕후의 정원은 오는 6월 7일까지 진행된다.
 
후는 포시즌스 호텔과 함께 기획한 객실 패키지 ‘타임리스 뷰티’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는 6월 30일까지 100개 객실에 한해 최소 2박 이상 투숙한 고객에게 ‘환유 임페리얼 키트’를 증정한다. 환유 임페리얼 키트는 후와 포시즌스 호텔의 대표 이미지인 ‘한국다움’과 ‘럭셔리’가 반영된 패키지로 선보이며, 환유 전체 라인을 체험할 수 있다.
 
이 패키지에는 2인 조식 뷔페를 비롯해 웰컴티와 마사지, 리프레시먼트까지 총 40분간 진행되는 ‘환유 페이셜 스파 트리트먼트’도 제공한다. 또한, 문화재청과 함께 하는 ‘궁중 문화 축전’ 기간 서울 시내 4대 궁(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을 둘러볼 수 있는 통합 관람권도 포함돼 있다. 이 밖에 포시즌스 호텔 바 ‘오울(OUL)’에서는 후 환유 라인의 대표 성분인 ‘삼’을 비롯해 구기자, 식초, 청귤 등을 활용해 만든 칵테일 3종도 판매한다.
 
후 브랜드 담당자는 “한국의 아름다운 봄의 정경이 담긴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후가 쌓아온 한국의 궁중 헤리티지를 만날 수 있는 기회”라면서 “서울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SPC(회장 허영인)가 쉐이크쉑 25호점 ‘부산센텀점’을 개점한다고 6일 밝혔다.

쉐이크쉑 부산센텀점은 신세계 센텀시티몰 1층에 344㎡, 110석 규모로 자리잡았다.

쉐이크쉑 부산센텀점은 완벽한 첨단도시를 의미하는 ‘센텀시티’에서 영감을 받아 빛의 효과를 통한 공간구성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빛의 파동 모양에서 영감을 받은 여러 겹의 특수 제작한 조명이 매장 전체를 비춰 미래지향적인 첨단도시인 센텀시티의 모습을 표현했다.

쉐이크쉑 부산센텀점은 쉑버거와 쉑스택, 스모크쉑 등 기존 대표 메뉴 외에도 푸른 빛의 해조류 '블루 스피루리나(Blue Spirulina)'를 활용해 바다를 표현하고, 요거트와 레몬 맛을 더한 콘크리트 메뉴 ‘서핑 해운대(Surfin’ Haeundae)’를 시그니처 디저트로 선보인다.

쉐이크쉑은 부산센텀점 개점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개점 후 3일간 매일 선착순 50명에게 부산센텀점 한정 쇼퍼백과 선글라스를 증정한다. 또, 버거 모형을 활용한 포토존에서 사진을 인화하고, 메뉴 혜택 쿠폰도 제공하는 행사도 마련했다. 해피앱에서는 쉐이크쉑 모바일 금액권 5만원권을 구매 및 사용시, 5천 포인트를 돌려받는 행사도 진행된다. 

쉐이크쉑 관계자는 “부산센텀점은 해운대, 벡스코 등의 명소가 주변에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으로 쉐이크쉑의 활기찬 문화와 어울리는 곳”이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지역에서 쉐이크쉑의 맛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따뜻한 환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맘스터치는 5일 서울시 강동구로부터 ‘2023 우수기부자’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맘스터치는 강동구청의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참여해 1500만원 상당의 닭가슴살 간편식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부자’로 선정됐다. 

맘스터치는 가맹본부가 위치한 강동구에서 지속적인 나눔 및 공익 활동을 펼치며 지역 사회와의 상생에 앞장서고 있다. 작년 1월 서울장애인 부모연대 강동지회 1천만원 기부, 7월 ‘따뜻한 한끼 나눔’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강동경찰서와 협업한 ‘실종사고 예방캠페인’,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의 참여율을 높인 공로로 행정안전부 장관 감사장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온기를 전하고 있다. 

이상호 맘스터치 유통사업B2B그룹장은 “맘스터치는 지역사회의 균형잡힌 발전을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나눔 활동을 통해 기업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두 번째 사내벤처 ‘애뉴얼리브(Annual Leave)’가 독립 사업체로 분사해 브랜드 쇼룸과 카페의 복합공간인 ‘Annual Leave’를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브랜드를 지운 브랜드 쇼룸 카페 컨셉을 지향하며, 롯데웰푸드의 다양한 제품을 메뉴 및 굿즈에 자연스럽게 접목해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소비자의 공감과 호감을 불러일으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애뉴얼리브를 채워나갈 예정이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카페 애뉴얼리브는 지친 현대인에게 ‘연차 휴가(Annual Leave)’ 같이 달콤한 하루를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지었다. 도심 속에서도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실제 공간도 유럽식 가정집 느낌으로 꾸몄다.

김희지 애뉴얼리브 대표는 현대판 괴테의 집을 구현하며 공간의 차별성을 두고자 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의 생가를 직접 방문하며 받은 영감을 인테리어, 소품 등에 실제로 투영한 것이다. 이는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 ‘샤롯데’에서 ‘롯데’라는 이름이 탄생한 것과 연관이 깊어 의미를 가진다. 김희지 대표는 "빼어난 미모와 재덕을 겸비한 샤롯데처럼 매력적이고, 사랑스럽고 친숙한 공간으로 애뉴얼리브를 만들어 가겠다”며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애뉴얼리브 매장에서는 롯데웰푸드의 제품인 ‘화인휘프 5000’을 활용한 고급 휘핑크림에 피스타치오의 고소한 풍미를 더한 시그니처 메뉴 ‘애뉴얼리브 라떼’, 카카오샷과 비정제 설탕 머스코바도로 달콤 쌉쌀함을 극대화시킨 ‘카카오 블랙 라떼’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다양한 차, 에이드 등의 음료를 비롯해 ‘빠다코코낫’, ‘앵커 버터’ 등을 활용하여 만든 특별한 디저트를 포함한 애뉴얼리브만의 F&B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롯데웰푸드는 2021년부터 ‘롯데 크리에티브 밸리(LOTTE Creative Valley)’라는 명칭으로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종 선발된 사내벤처팀에게는 ▲사업 지원금 ▲별도 외부 사무공간 ▲롯데벤처스 1:1 컨설팅 기회 ▲분사 및 지분 투자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특히 ‘실패 경험도 칭찬하고 응원하는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사업이 실패하더라도 실패장려금을 지급하고 재입사를 보장한다.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아 임직원들의 용기 있는 도전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롯데웰푸드 사내벤처 1기 ‘스탠드에그’는 분사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 지난해 5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퍼즐 게임 ‘고양이정원’의 인앱 상품 결제를 통한 매출과 광고 등을 통한 성과이다. 출시 6개월만에 사용자수 30만명을 돌파한 고양이정원은 추후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장르 요소를 추가하며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웰푸드 신사업팀 박민규 매니저는 “롯데의 상징성이 곳곳에 담겨 있는 카페 애뉴얼리브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연차 휴가와 같은 힐링의 시간을 선사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이끌어 갈 것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쿠팡이 펫푸드 및 반려동물용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기획전 ‘LOVE PET! LOVE 펫스티벌’을 오는 1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 대상 상품은 총 1만500여 개에 이르며 최대 70%에 달하는 높은 할인율로 반려동물 집사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와우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일부 로켓배송 품목에 한정 특가를 적용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참여 브랜드는 하림펫푸드를 비롯해 래핑찰리, 네츄럴랩, 딩동펫, 바비온, 라무달리, 뉴트리플랜, 브리지테일, 풀무원건강생활, 더주스 등 총 173개에 달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뉴트리나 건강백서 건강한 체중 3.9kg (3만원대) ▲대웅펫 임팩타민펫 고양이 1개 캡슐 면역력 강화 (2만원대) ▲ 페토세라 저자극 보습샴푸 500ml (2만원대) ▲래핑찰리 이지세이프클립 강아지산책용 펫클립 6개입 (2만원대) 등이 있다.

필요한 상품을 빠르고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관도 마련했다. ‘꽃놀이 피크닉 필수품’ 테마관에서는 봄맞이 의류 및 유모차와 캐리어 등 외출 필수템을 가격대별로 추천한다. ‘봄맞이 산뜻한 털관리’ 에는 이발기와 위생/목욕용품 등 반려동물 털갈이 완소템이 준비돼 있다. ‘환절기 영양챙기개!’ 관에는 반려동물 영양제 및 건강/피부관리 용품을 마련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가족과도 같은 소중한 반려동물과 건강하고 행복하게 봄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1500만명에 달하는 반려동물 집사들이 쿠팡을 통해 다양한 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J웰케어는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바이오코어’의 신규 광고를 선보이고 소비자 프로모션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광고에서는 배우 이동욱이 신규 모델로 등장해 바이오코어 제품을 섭취하며 ‘고함량∙기능성 유산균’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CJ웰케어는 고함량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는 유산균 시장에 맞춰 ‘고함량∙기능성 유산균은 바이오코어’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광고 시작에 맞춰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CJ웰케어 공식몰에 신규 회원가입하는 고객들 중 선착순 3만명은 1만원 상당의 <건강한 생 유산균 100억> 10일분을 받을 수 있어, 보장균수 100억의 고함량 유산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주력 제품인 <바이오코어 건강한 생 유산균 500억>은 CJ가 8년간의 연구 끝에 발견한 특허 유산균 CJLP133을 이용한 고함량, 기능성 유산균이다. 바이오코어의 상온 유산균 중 최대 함량으로, 하루 500억 균수를 보장하는 국내 유일의 유산균 제품이다.

CJ웰케어 관계자는 “이번 광고로 유산균 시장에서 ‘바이오코어’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전해지길 기대한다”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고함량∙기능성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지난 5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협력기업 대표자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2013년부터 실시돼 올해로 21회째를 맞은 ‘협력기업 대표자 간담회’는 품질향상 및 안전관리 등의 분야에서 노력해온 협력업체들을 격려하고, 상생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성용 동원F&B 대표와 20여 개 협력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동원F&B는 ‘협력업체 품질관리 우수 기술 사례’와 ‘글로벌 식품 안전관리 동향 및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2022년 품질경영 실적 및 2023년 주요 전략 등을 공유했다. 또한 협력업체들과 상생협력을 위한 토의의 장을 마련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동원F&B 관계자는 “앞으로도 품질 최우선 경영을 통해 제품 경쟁력 및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고 고객으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가 대표 색상인 ‘노란색’을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는 ‘오뚜기 옐로우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새롭게 재해석한 브랜드 가치를 더욱 친근하게 전달하고 있다. 

올해 첫 활동으로는 삼화페인트공업와의 협업을 통해, 노란색을 띄는 ‘YELLOW 100’ 페인트를 출시하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뚜기 노란색은 창립 제품인 카레 패키지에 처음 사용됐으며, 입맛을 돋워주는 컬러로 50여년 간활용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컬러로 자리잡았다. 오뚜기는 오뚜기 옐로우 프로젝트를 통해 상징 컬러인 ‘노란색’을 자산으로 삼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간다는 계획이다.

최근 오뚜기는 ‘옐로우’를 활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적극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를 선보이며 MZ세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브랜드 색상을 활용한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Yellows)’를 론칭하고, 마켓백, 키링, 트레이 등으로 구성된 브랜드 굿즈 ‘오뚜기 팔레트(OTTOGI PALETTE)’ 시리즈를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3~4월에는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LDCD SEOUL’에 바닥, 벽면 등 노란색으로 인테리어해 브랜드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팝업스토어 ‘OTTOGI Y100’를 오픈해 높은 방문자 수를 기록했으며, 같은해 6월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서 여름 휴가 시즌에 맞춰 ‘일상에서 벗어나 옐로우로 가득한 비일상공간으로 떠나는 너랑 나랑 노랑 여행’을 주제로 한 두 번째 팝업스토어도 오픈한 바 있다. 

올해 ‘오뚜기 옐로우 프로젝트’의 첫 시작은 ‘YELLOW 100’ 페인트다. 이는 삼화페인트공업의 컬러디자인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오뚜기 옐로우가 기업의 역사와 브랜드 정체성을 함축하고 있어 어디서나 쉽게 오뚜기를 연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첫 협업을 이끌어냈다는 설명이다. 이는 대량 생산에 앞서, 거점 사업장과 공장 등을 대상으로 우선 활용할 예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약 50여년 간 사용해 온 오뚜기 옐로우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더욱 신선하게 다가가고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오뚜기 옐로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 경험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옐로우’ 이야기를 전파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상쾌환 부스터(BOOSTER)가 출시 2개월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병을 돌파하며 음료형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삼양그룹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최낙현 대표)는 지난 2월 1일 출시한 상쾌환 부스터가 3월 31일 기준으로 자체 집계결과 누적 판매량 100만병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상쾌환 부스터는 편의점 점포 취급률도 출시 2개월만에 약 80%를 달성했다. 국내 편의점 10곳 중 8곳에서 상쾌환 부스터를 만날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제품인 만큼 유흥가와 대학가 상권 위주로 수요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양사는 상쾌환 부스터의 고무적인 판매 성과에 발맞춰 프로모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상쾌환 부스터 제품을 알리는 30명의 대학생 서포터즈가 오는 5월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며, 오는 4월 21일에는 젊은 소비자층이 몰리는 성수동에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 팝업스토어도 오픈한다. 

앞서 삼양사는 상쾌환의 새 얼굴로 배우 이선빈과 가수 겸 배우인 한선화, 정은지를 발탁하고 신규 CF를 공개하기도 했다. 3월 초 공개된 CF는 현재 TV는 물론 상쾌환 홈페이지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과 버스, 지하철 등 옥외광고에서 볼 수 있다.

상쾌환 부스터는 숙취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체내 분해와 체외 배출을 돕는 글루타치온효모추출물 외에도 헛개나무열매, 밀크씨슬추출물분말 등의 원료가 첨가됐다. 특히 패션후르츠(백향과) 맛으로 만들어 상큼함과 깔끔한 끝맛을 부각시켰다. 

삼양사 홍성민 H&B사업PU장은 "상쾌환 부스터 출시 시점에 맞춰 최근 가장 핫한 모델을 발탁해 화제성 높은 광고를 선보인 것이 제품 홍보에 큰 도움이 됐다”며 “특히 과감한 광고 전략과 ‘오늘부터, 지금부터 상쾌환 부스터’라는 광고 카피가 제품 인지도 확보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 헥토헬스케어(옛 바이오일레븐)가 봄을 맞아 ‘김석진LAB(랩)’ 더블특가 이벤트를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김석진랩은 자연 소재의 특성을 연구해 최상의 조합과 성분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이번 더블특가 이벤트는 또박배송 신청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30% 혜택에 구독 기간별 추가 혜택을 평생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이벤트 기간 내에 김석진랩 제품을 또박배송으로 신청하면 6개월 신청 시 기존 30% 혜택에 20%를 더한 50% 혜택을 제공하며, 12개월 신청 시 더블특가 40%를 적용해 70% 혜택을 제공한다. 또박배송은 고객이 선택한 제품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정기배송하는 서비스다.

더블특가 이벤트 이용 고객에게는 장 면역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개별 인정 받은 프로바이오틱스 ’드시모네’ 10일분을 함께 증정한다. 성인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드시모네 데일리’를, 키즈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드시모네 키즈 스텝1 블루베리향’이 첫 달에 한해 발송된다.

성인을 위한 김석진랩 제품은 세대별 건강관리를 위해 꾸준하게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기초 영양을 위한 ‘데이 앤 나이트 멀티비타민’부터 혈행 개선을 위한 ‘아쿠아셀 알티지 오메가3’, 20~30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는 ‘피로솔루션 홍경천 밀크씨슬’ 등이 있다.

키즈 라인으로는 명품 프로바이오틱스 드시모네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김석진 교수가 만든 '키즈 멀티비타민 구미'와 ‘키즈 DHA 오메가3 구미’가 있다. 특히 키즈 멀티비타민 구미는 성장기에 필요한 총 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오렌지맛 구미로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어린이비타민이다.

헥토헬스케어 관계자는 "아기 유산균부터 성인 유산균까지 드시모네 또박배송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이 김석진랩 제품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며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설계된 김석진랩의 우수성을 경험할 수 있는 봄맞이 더블특가 이벤트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은 봄 시즌을 맞아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판교점·더현대 서울에서 '럭셔리 워치·주얼리 페어'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예거 르쿨트르·오메가·위블로 등 럭셔리 워치·주얼리 20여 개 브랜드에서 구매 금액대별 상품권 증정 및 무이자 할부 혜택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행사기간 중 행사 참여 점포 럭셔리 워치 브랜드에서 현대백화점카드로 1,00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7% 상품권을 증정한다. 압구정본점과 판교점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현대백화점카드로 1,00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각 점포별로 국내에 소량으로 들여온 한정판 하이엔드 상품들도 선보인다. 무역센터점 예거 르쿨트르 매장에서 선보이는 랑데부 슈팅 스타(1억원 대)와 압구정본점 IWC에서 판매하는 포르투기저 투르비옹 레트로그레이드 크로노그래프 부티크 에디션(1억원대)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의 예비 신혼부부 전용 멤버십 프로그램 '더클럽웨딩' 가입 고객 대상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30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상품권 증정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외부 활동 증가와 함께 럭셔리 워치·주얼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결혼을 앞두고 예물을 찾는 고객이 늘고있어 예비 신혼부부 대상 혜택을 더욱 강화했다"고 말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란제리 브랜드 에블린(EBLIN)이 웨딩 전용 컬렉션인 ‘브라이덜샤워(BRIDAL SHOWER)’를 론칭했다.

에블린의 ‘브라이덜샤워’는 웨딩 컨셉의 브라이덜 란제리 컬렉션으로, 은은한 펄감과 진주 장식 포인트로 순백의 화려함과 우아함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번 컬렉션은 기본 브래지어 외에도 오프숄더 브래지어, 다양한 팬티 및 가터, 슬립, 테디, 뷔스티에, 남성 드로즈 등으로 풍성하게 구성된다.

대표 상품인 ‘브라이덜샤워 젤푸쉬’는 자연스럽게 볼륨을 채워주는 브래지어로 탈착이 가능한 진주 초커 목걸이와 섬세한 레이스가 더해져 품격 있게 착용할 수 있다.

브라이덜샤워 젤푸쉬와 세트로 착용하는 팬티는 헴팬티, 레이스팬티, 티팬티, 갈라팬티 등으로 구성돼 연출하고 싶은 무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며, 가터를 함께 매치할 경우 더욱 페미닌한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다.

이와 함께 출시한 ‘브라이덜샤워 테디’는 진주 장식과 리본 스트랩, 소매 프릴 디테일리 돋보이는 볼레로를 더해 에블린만의 하이 퀄리티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으로, 은은하게 비치는 시스루로 관능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랜드 에블린 관계자는 “에블린 웨딩 컬렉션은 연출하고 싶은 무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웨딩을 앞두거나 특벽할 기념일을 보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 락앤락(대표 이재호)이 신제품 ‘진공 쌀 냉장고’를 오는 10일 락앤락몰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락앤락 ‘진공 쌀 냉장고’는 쌀을 한층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저온·저습 환경을 유지하고,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하도록 설계된 프리미엄 진공쌀통이다. 

‘진공 쌀 냉장고’는 락앤락의 진공 밀폐 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쌀 보관 상태를 구현했다. 8시간마다 내부 압력을 자동으로 감지해 내부 공기를 제거, 최적의 진공상태로 쌀을 보관하는 ‘스마트 진공 시스템을 도입했다. 쌀 보관 환경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은 물론, 쌀의 산화와 외부 냄새 배임을 억제하고 쌀벌레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쌀을 보관하기 좋은 온도로 알려진 10~15℃ 저온 냉장 보관으로 쌀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한다. 특히 쌀이 직접 닿는 내통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스테인리스 304 소재로 제작됐고, 듀얼 냉각 구조를 도입해 상단부까지 냉기 전달이 균일한 것이 특징이다.

‘진공 쌀 냉장고’는 기존 제품의 다양한 편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용 편의성은 더욱 강화됐다. 간편한 원터치 진공 해제 버튼으로 손이 부족한 주방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LED 인디케이터가 작동 상태를 직관적으로 나타낸다. 바닥 면에 이동 바퀴와 미끄럼 방지 고무가 있어 쌀을 담아 쉽게 옮길 수 있다. 적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이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제어 기능을 탑재해 전력 효율도 높였다.

쌀 전용 냉장고인 만큼 20kg의 넉넉한 용량에, 이중 투명창을 적용해 쌀 잔량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에 모서리가 부드러운 모던한 사각으로 어디에 두어도 주방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진다.

락앤락 관계자는 “맛있는 밥맛 그리고 최적의 쌀 보관을 고민하는 소비자를 위해 각고의 연구개발 끝에 출시한 제품”이라며 “사용자를 고려한 기능에 락앤락의 기술력을 더한 제품으로 주방의 새로운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했다.

락앤락 진공 쌀 냉장고는 4월 10일 락앤락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출시 기념 프로모션으로 20% 할인 가격인 27만9200원에 판매 예정이다.

○.. CJ(회장 이재현)가 라이프스타일 분야 유망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오벤터스(O!VentUsㆍOpen+Venture+Us)’ 6기 참가기업 모집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019년 시작된 오벤터스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성장 잠재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4년간 5차례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총 40개의 스타트업을 선발해 사업역량 강화 교육, 사업화 자금 및 후속 투자유치 지원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약 250억원의 누적 투자유치 지원 ▲기업가치 평균 3배 상승이라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모집 기간은 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로, CJ는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참신한 제품·서비스 아이템을 보유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최대 12팀까지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기업들은 7월부터 약 4개월에 걸쳐 CJ그룹의 CVC인 CJ인베스트먼트 김도한 대표가 직접 참여하는 경영/사업전략 컨설팅을 포함해 기업진단, 기술분석 및 특허진단, 재무·세무·법률·IR 등 기업운영에 필수적인 분야의 교육과 멘토링을 받게 된다.

또 CJ인베스트먼트 및 CJ 주요 계열사들이 참여해 투자와 사업 연계 가능성을 타진하는 ‘CJ 커넥트데이’도 진행할 예정이다. 10월 말에는 그간 진행한 액셀러레이팅을 기반으로 각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활용한 사업화 계획을 선보이는 ‘오벤터스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우수 기업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과 연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도 지원한다.

모집 대상은 ▲식품&바이오 ▲물류&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디지털전환 ▲기타 CJ그룹에 제안하고 싶은 신규 비즈니스 등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창업 3년 이내, 포스트밸류(투자유치 후 기업가치) 50억원 내외의 초기 스타트업이다. 오벤터스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모집일정과 참가자격을 확인 및 지원할 수 있다.

CJ인베스트먼트 김도한 대표는 “그룹 사업모델 혁신 및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 확대를 위해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면서 “잠재력있는 스타트업을 초기에 발굴·육성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하는 가족 건강 캠페인을 4월 6일부터 5월 7일까지 진행한다. 장 건강부터 혈당, 콜레스테롤까지 온 가족 건강을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는 제품 소개 영상을 새롭게 선보이고, 대대적인 이벤트도 마련한 것.

4월 6일 유튜브와 SNS 채널을 통해 공개될 가족 건강 캠페인 영상은 20대 자녀의 장 건강, 40대 엄마의 콜레스테롤, 60대 할머니의 혈당 등 가족들의 건강 고민을 동시에 해결해 주는 제품의 특징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표현했다. 무맛·무취의 흰색 가루인 구아검가수분해물을 물과 주스에 타서 마시거나, 밥을 지을 때 쌀 위에 뿌려서 가족들을 위한 건강 밥상을 차리는 등 일상에서 제품을 편하게 섭취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가족 건강 캠페인 영상 공개와 함께 가정의 달을 미리 준비하는 555 이벤트도 진행한다. 

555 이벤트를 통해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 스틱 2팩으로 구성된 선물세트 상품을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50% 할인 쿠폰을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한다. 제품을 구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5명에게 에어팟 맥스, 다이슨 에어랩 등 500만원 상당의 푸짐한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자는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으면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까지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온 가족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이라며 “2021년 7월 출시 이후 65만 개가 팔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히트 제품이니,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를 통해 가족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제너시스BBQ 그룹(윤홍근 회장)의 프리미엄 우동&돈카츠 브랜드 우쿠야가 '돈카츠릴레이'를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 동안 180인분의 '돈카츠 도시락'을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돈카츠 릴레이'는 제너시스BBQ 그룹의 계열사인 ‘우쿠야’가 패밀리와 함께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돈카츠 도시락'을 전달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BBQ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에 이어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동참했다.

'우쿠야'는 지난해 10월 제주법원점과 아동복지 시설에 기부를 시작으로 반년 동안 가락점, 충난서산점, 여수교동점, 한남점, 서구점 패밀리와 함께 ‘돈카츠 릴레이’를 통해 보육원, 노인복지시설, 복지센터 등에 180인분의 '돈카츠 도시락'을 전달했다.

우쿠야 관계자는 “'돈카츠 릴레이' 시작한 이후 기부한 사장님들의 소감 등이 내부 소식망을 통해 알려지면서 동참을 희망하시는 패밀리가 늘어나고 있어 감사하고 있다"며 "BBQ의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처럼 선한 영향력 확산을 지속적이고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본사로서 패밀리를 잘 지원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동인비가 피부장벽의 핵심 요소를 케어하고 탄탄한 밀도피부로 가꿔주는 집중 피부장벽 안티에이징 앰플, ‘자생 원액캡슐 앰플’을 출시한다. 

홍삼의 에너지를 온전히 전달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자생 원액캡슐 앰플’은 홍삼오일을 마이크로 에너지 캡슐화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제형으로 탁월한 흡수력을 바탕으로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들며, 피부장벽을 개선한다.

‘자생 원액캡슐 앰플’은 ‘미래 노화’ 개선이 확인된 제품이다. ‘미래 노화’란, 깊은 주름처럼 노화 현상으로 발전될 수 있는 얕은 주름 및 징후들로, ‘자생 원액캡슐 앰플’은 주름 및 탄력 개선 효과를 보여 미래 노화 케어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다.

또한 정관장 홍삼의 유효 성분으로 개발한 ‘레드진세닉 5 코어(Redginsenic 5 core™)’ 콤플렉스가 피부장벽의 5가지 영향 인자 ▲ 피부 근본 환경 개선, ▲ 피부 탄력, ▲ 피부 밀도, ▲ 피부 보습, ▲ 피부 광채를 케어하여 노화의 원인이 되는 외부자극과 각종 피부 유해요인에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밀도피부를 완성하는데 기여한다.

이 밖에도, 리필 교체가 용이한 친환경 패키지 ‘그린 스마트 패키지’를 적용해 간단히 돌려서 안쪽 용기를 분리할 수 있어 가치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 CJ대한통운이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스트레치 필름을 재활용하기 위해 LG화학과 손잡았다. 국내 물류업계 1위와 석유화학업계 1위가 각 사가 보유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급증하는 폐기물을 줄이고 관련 자원이 순환되도록 돕자는 취지다.

CJ대한통운은 LG화학과 ‘플라스틱 자원 재활용 및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전국 물류센터에서 버려지는 스트레치 필름을 LG화학에 전달하고, LG화학은 이를 포장재 등으로 사용가능한 재활용 소재를 만들어 CJ대한통운에 공급한다. 양사는 지난 2월부터 스트레치 필름 수거 및 재활용 프로젝트를 시범운영한 결과, 기존 제품의 품질과 동등한 재활용 필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스트레치 필름이란 물류센터나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얇은 플라스틱 비닐 필름이다. 파렛트(화물운반대) 위에 적재된 물건들을 운송할 때 흔들리지 않도록 감싸서 고정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된 스트레치 필름은 배송이 완료된 이후 전량 폐기되어 왔다. CJ대한통운에서 연간 버려지는 스트레치 필름 물량은 약 2~3000t에 달했다. 버려지던 스트레치 필름을 전량 회수해 재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 등의 증가로 인해 지난해 택배 물량은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대비 62% 급증했다. 이에 비례해 폐기물도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1회용 포장재 폐기물만 연간 200만t 이상이다. 정부도 플라스틱 감축 정책을 강화하면서 스트레치 필름을 재활용 의무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급증하는 배송 폐기물을 줄이고 관련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양사는 CJ대한통운의 동탄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폐포장재를 시범적으로 재활용하고 이후 전국 물류센터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스트레치 필름을 비롯해 에어캡, 끈봉투 등 재활용 아이템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김희준 CJ대한통운 ESG담당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불필요한 신규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탄소 배출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CJ대한통운이 보유한 국내 최대 물류 인프라와 LG화학의 재활용 기술력을 결합해 환경과 사회를 위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G마켓과 옥션이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자 ▲최저가 ▲고품질 ▲빠른배송을 보장하는 마트상품군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행사는 G마켓과 옥션이 오는 11일까지 진행하는 ‘마트 빅페스타’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구매 목적 및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총 4개의 테마관을 통해 카테고리 별 인기 상품을 추천한다.

먼저, ‘물가안정관’에서 생필품, 바디/헤어, 출산육아, 가공식품 등 필수 장보기 품목을 엄선해 업계 최저가 수준에 판매한다. 최저가 도전 상품은 데일리 특가상품으로, 매일밤 자정 마다 업데이트 된다. 6일 대표상품으로, ‘페넬로페 씬씬씬/미라클/허그업 8팩 모음’, ‘센소다인 오리지날 플러스 2개+후레쉬 2개+멀티케어 2개’, ‘소문난오부자 재래도시락김(5g 72봉) 등이 있다. 재입고 예정이 없는 ‘한정수량’ 제품도 소개한다. ‘브라운 터치 비데 물티슈(48매 캡 10팩)와 ‘에버콜라겐 타임비오틴 핏 50일’은 각각 총 2000개 수량으로, ‘깨끗한나라 순수소프트 화장지 27m 12롤(6팩)은 총 1000개 수량으로 한정 판매한다. 

‘품질보장관’에서는 기존 구매고객 평점 4.5점 이상(만점 5점)의 검증된 신선식품을 판매한다. 대표상품으로, G마켓은 ‘과일꾼 썬키스트 퓨어스펙 블랙라벨 오렌지 중과 15과’, ‘프레시누리 청정우 양지 300g*3팩’을, 옥션은 ‘해듬뿍 완도산 활전복 실속세트’, ‘전국쌀자랑 20kg’을 판매한다. 6일(목) 저녁 7시, G마켓 라방 채널 ‘G라이브’에서는 신선식품 품질보장관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 '도드람한돈 삼겹살 500g+목살 500g', '태안 자연산 활 낙지 1kg' 등을 최대 30% 할인가에 선보인다. 방송 중 ‘선물하기’를 구매하거나 구매 및 채팅에 참여한 고객 대상 중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다. 

빠른 배송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스마일배송관’도 운영한다. 냉동/간편식, 라면/즉석식품, 생수/음료 등 주로 가공식품 위주로 판매한다. 매일 자정마다 오픈하는 스페셜 딜 코너에서는 단 하루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사업자회원 전용 ‘사업자회원관’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신규 가입한 사업자회원에게 ‘100원 딜’ 혜택을 제공한다. 100원 딜 적용 상품으로 G마켓은 ‘코디 롤휴지 내추럴소프트 3겹 30롤’, ‘해담산들 국산 현미(5kg)’을, 옥션은 ‘지오클린 퓨어 주방세제 1종(대용량4L)’, ‘바로푸드 레알 깔라만시 원액(1L*3팩)’을 선보인다. 이 외, 사업자회원 한정 특가 상품 및 브랜드 중복쿠폰 등의 혜택도 있다. 

G마켓 마트사업실 임학진 실장은 “구매 빈도가 잦고, 구매 물품수가 많은 마트상품군의 소비 특성을 반영해, 상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잡은 대규모 특가 행사를 진행 중”이라며 “구매목적별로 테마관을 구분해 쇼핑 편의성을 높인 만큼 손쉽게 알뜰 장보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4월 8일부터 16일까지 ‘다크룸 스튜디오’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다크룸 스튜디오는 래퍼 ‘사이먼 도미닉’, 디자이너 정용목, 김용진과 타투이스트 겸 모델 한승재가 전개하는 브랜드다. 다크룸 스튜디오의 제품은 ‘暗室(암실)’과 ‘DARKR8M(DARKROOM)’ 시그니처 로고가 특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다크룸 스튜디오 브랜드로 선보이는 최초 팝업이다. 갤러리아 팝업을 기념해 선발매 및 단독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판매한다. 팝업 첫 주말에는 다크룸 스튜디오 23 SS 컬렉션을 갤러리아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오는 14일부터 3일간 갤러리아 웨스트를 의미하는 ‘西管 GALLERIA’를 로고로 활용한 모자, 후드 티셔츠 등 한정 상품 5종을 선보인다,

올해 갤러리아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 팝업을 공격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 1월 진행했던 ‘떠그클럽’ 팝업으로 해외 명품이 아닌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로 ‘오픈런’을 연출했다. 팝업 기간 중 일평균 매출 1400만원을 기록하며 해외 명품 브랜드와도 견줄만한 성과를 보였다.
 
2월에 진행한 ‘언더마이카’ 팝업 반응도 인상적이었다. 팝업 오픈 전날 오전10시부터 한정판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캠핑족들이 모여들었다. 3일간 1억4000만원의 매출 성과와 더불어 갤러리아 전용 단독 상품은 리셀 플랫폼에서 발매가 대비 약 2배에 거래될 정도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MZ세대들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젊은 고객들이 유입될 수 있는 브랜드를 선보일 것”이라 밝혔다.

○.. 11번가가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아마존 위크(Amazon Week)’ 행사를 열고 대용량, 가성비 아마존 직구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아마존 위크’는 11번가 상품기획자(MD)가 엄선한 아마존 인기 상품을 ▲원데이 딜(매일 특가 상품 딜) ▲갓성비 아이템(대용량/가성비 제품) ▲30% 이상 세일존(높은 할인율의 상품) 등 다양한 코너를 통해 선보이는 행사다. 특히 이번 ‘아마존 위크’는 물가 부담으로 합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최근 트렌드를 고려해, 오랜 기간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제품이거나 가성비 있는 상품을 다채롭게 마련했다.

부쩍 비싸진 점심 값을 뜻하는 ‘런치플레이션’(점심식사+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직접 도시락을 싸는 직장인에게 유용한 ‘식품 보관 용기’(50개), 총 48개의 시리얼 박스가 포함된 ‘시리얼 버라이어티 팩’, 학생들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는 벌크형 ‘샤프세트’(60개입), 외출 시 가족들이 함께 사용할만한 크기의 ‘대용량 선크림’(354ml) 등을 모았다.

또 빠르게 찾아오는 여름 날씨에 대비해, 여름철 주로 찾는 용품을 묶음 상품으로 선보인다. 총 12장으로 구성된 ‘남성용 티셔츠 멀티팩’부터 롤온 타입의 ‘데오도란트’(3팩), ‘샤워볼’(6개입) 등을 판매한다.

가격 대비 기능과 활용도가 알찬 상품도 있다. 집에서 간단한 헤어 커팅과 면도, 체모 손질이 가능한 ‘셀프 미용 트리머’로, 스스로 구레나룻과 뒷머리 등 가벼운 정돈이 가능하다.

‘아마존 위크(Amazon Week)’ 기간에는 상품군에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이 발급된다. 11번가는 11일까지 ‘10% 할인쿠폰’(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 2000원)과 ‘5% 할인쿠폰’(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000원)을 매일 ID당 1장씩 발급하며 11일에는 ‘5000원 장바구니 쿠폰’(5만원 이상 구매 시)을 추가 제공한다.

11번가 신현호 아마존&글로벌 담당은 “해외직구 상품 중에서도 가성비 높은 제품군이 많다”면서 “국내 고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제품들을 다양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 오리온은 4월 지구의 날을 맞아 그룹 차원의 ‘글로벌 플로깅(Plogging)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플로깅은 ‘이삭줍기’를 뜻하는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달리기’를 뜻하는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산책이나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이다. 오리온은 윤리경영에 기반한 ESG 활동의 일환으로 4월 한 달간 한국, 베트남, 러시아, 중국 등 국내외 법인의 임직원 및 가족들이 동참해 각국에서 환경 정화 활동에 나선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는 2년 연속으로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다 같이 줍자 한강 한 바퀴’ 캠페인을 후원하고, 청주, 익산 등 생산 공장이 위치한 지역 사회와 연계해 따뜻한 정(情)문화 전파에 나선다. 오리온은 4월 30일까지 플로깅 참여 인원 2000명 달성 시 서울시, 청주시, 익산시 지역아동센터에 과자선물 2000세트를 기부한다.

소비자 대상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국 어디서든 1시간 이상 플로깅 후 인증 사진을 촬영한 뒤, 필수 해시태그를 달아 이번 달 말까지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총 40명에게 분리배출 편의성과 페트병 재활용 효율성을 높인 ‘닥터유 제주용암수’ 무라벨 530ml 1팩(총 20병)을 증정한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오리온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플로깅 캠페인을 한국뿐 아니라 베트남, 러시아, 중국 등 글로벌로 확대했다”며 “그룹 경영방침인 윤리경영에 기반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 휘닉스 평창이 호텔 라운지에서 라이브 공연과 함께 무제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와인마리아주가 포함된 와인 블라썸 상품을 출시했다.

휘닉스 평창 와인 블라썸은 휘닉스 호텔 객실과 와인마리아주, 관광 곤돌라 이용이 포함된 상품이다. 

휘닉스 평창 호텔 1층에 위치한 아베토 라운지는 겨울에는 슬로프, 춘하계 시즌에는 포레스트파크를 감상하며 가벼운 브런치 및 커피 등을 마실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오후 8시부터 12시까지는 라이브 공연과 다양한 종류의 와인, 샐러드와 요리, 과일 등을 무제한 즐길 수 있는 와인마리아주를 진행한다.

휘닉스 평창 와인 블라썸 상품은 호텔 수페리어 객실 주중 2인 기준 18만원부터 판매되며, 특전으로 주중 이용 시 휘닉스 호텔 3층에 위치한 온도 레스토랑 조식(중식으로 변경 가능) 뷔페 식사권이 제공된다.

○.. 이마트는 6일부터 일주일간 델리 간편 먹거리부터 캠핑 먹거리들을 최대 40% 할인 판매하는 '봄 나들이·캠핑 먹거리 할인전'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이마트는 일주일간 '호주산 리얼 스테이크 3종(안심/등심/채끝등심)'을 신세계 포인트 적립 시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호주산 '샤또브리앙 안심 스테이크(300g, 냉장, 팩)'와 '립아이 등심 스테이크(300g, 냉장, 팩)'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할인가 1만6800원에 판매한다.

리얼 스테이크 3종은 소단량 진공 포장 상품으로, 핑크솔트(4g)가 동봉돼 나들이나 캠핑 시 간편한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제품이다.

봄 나들이에 먹기 좋은 델리 간편 먹거리도 2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지난 2월 출시 이후 인기를 끌고 있는 '키친델리 마라강정(100g 기준)'은 신세계 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된 1744원에 판매한다. 키친델리 마라강정은 정통 마라의 향과 얼얼하고 매운맛을 극대화한 마라 맛 닭강정으로, 이색적인 맛의 피쉬볼과 연두부 튀김이 포함되어 다채로운 마라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에 더해 김밥과 초밥 등이 포함되어 있는 '키친델리 피크닉세트A'와 '스시-e 초이스초밥(18입)'은 신세계 포인트 적립 시 20% 저렴한 각 9984/1만2784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광어회(대, 340g 내외, 팩)' 역시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된 2만7840원에 판매한다. 

한편, 이마트는 주말을 앞두고 매 행사마다 크게 화제를 모은 위스키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오는 4월 7일 이마트 68개점에서 '발베니 12년 더블우드(700ml)'를 11만원에, 4월 8일에는 이마트 전점에서 '산토리 가쿠빈(700ml)'를 3만98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이마트는 지난 2월 진행된 오프라인 위스키 행사보다 물량을 2배 이상 늘려 '발베니 12년 더블우드'와 '산토리 가쿠빈' 합산 약 2만2000병 가까이 물량을 기획했다.

이마트 황운기 상품본부장은 "놀러가기 좋은 봄 날씨를 맞아 간편 먹거리 상품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나들이·캠핑 먹거리 행사부터 주말을 앞두고 위스키 행사까지 다채로운 할인 행사들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