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지구온도 낮추자"... 롯데쇼핑, 유통사 최초 SBTi 가입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지구온도 낮추자"... 롯데쇼핑, 유통사 최초 SBTi 가입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4.0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쇼핑이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는 국제적 노력에 동참합니다. 지난 3월 30일, 롯데쇼핑은 유통사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가입했는데요. ESG 경영을 선도하는 롯데쇼핑은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모범사례가 되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을 주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이마트가 30주년 캠페인으로, 미래 고객인 어린이 고객 대상 '키즈 친화 이벤트'를 연중 진행합니다. 첫 활동은 이마트 쇼핑-결제 체험과 쿠킹 클래스로 진행되는 '어린이 장보기 이벤트'인데요. 4월 이마트 4개점에서 시작해 이후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맥주 신제품 '켈리(Kelly)'의 '프리 런칭'편 광고를 공개하는 등 오늘(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사진=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사진=롯데쇼핑]

○.. 롯데쇼핑이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는 국제적 노력에 동참한다.

3월 30일, 롯데쇼핑은 유통사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 이하 SBTi)’에 가입했다. SBTi는 온실가스 배출로 발생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UN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원기금(WWF) 등이 공동 설립한 글로벌 연합기구다. 지구 평균 온도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각 기업이 수립한 탄소중립 목표와 계획의 적정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SBTi는 주요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 중 가장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니셔티브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가입 후 24개월 이내에 SBTi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 및 제출해야 하며, 해당 목표가 승인되어야 최종 가입이 완료된다. 또한, SBTi는 가입 기업의 탄소중립 실적을 매년 공개할 뿐 아니라, 5년 주기로 목표도 재검토해 공개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올해 상반기 내에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이행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과 함께 204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사업부별 탄소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다. 이번 SBTi 가입을 통해, 롯데쇼핑은 소비하는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수준으로 감축하고 2040년까지는 전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물론, 2050년에는 공급망까지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제로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롯데 아울렛 김해점을 시작으로 태양광 자가발전 설비 설치을 시작으로 추후 다른 사업장까지 태양광 자가발전 설비를 확대해 나간다. 또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장기구매계약 방식인 전력구매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을 활용해 재생 에너지로의 전력 전환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고효율 LED, 냉장∙냉동 쇼케이스를 도입하는 등의 에너지 설비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SBTi에서 강조하는 스콥(Scope)3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SBTi가 정의한 ‘스콥1~2’는 각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도시가스와 전력 등 사업장 내 직접 관리가 가능한 온실가스 배출원을 대상으로 한다. ‘스콥3’은 파트너사, 물류와 고객 등 유통업의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도 관리 대상으로 삼는다. 롯데쇼핑은 원자재 추출부터 제품 폐기까지 유통업 밸류체인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관리하고, 감축을 위한 이행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쇼핑은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ESG 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 ESG 위원회를 신설해 ESG 경영 원년을 선포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평가하는 ESG 통합 평가에서 5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 올해는 롯데쇼핑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인 리얼스(RE:EARTH)와 관련된 다양한 캠페인 등 ESG 경영 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SBTi 가입을 계기로 임직원과 협력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유통사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모범사례가 되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을 주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창립 30주년을 맞은 이마트가 미래 고객인 키즈 고객 공략에 나선다.

키즈 고객이 앞으로의 30년을 이마트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키즈 친화 이벤트를 연중 기획하고,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어린이 장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5월 가정의 달을 비롯해 하반기까지 키즈 고객을 대상으로 참여 프로그램 등 꾸준한 이벤트를 진행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이벤트는 분리수업이 가능한 6~8세 키즈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오는 4월 8일 이마트 청계천점, 15일 서수원점, 29일 춘천점, 30일 포항이동점 등 총 4개 매장에서 각각 진행한다. 4월 시범운영 후 하반기에는 더욱 확대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 장보기 이벤트는 이마트 쇼핑 체험과 쿠킹 클래스로 진행된다.직접 장보는 즐거움을 느껴보고 직접 요리를 만들어 먹는 시간을 경험할 수 있다.

이마트 그로서리 매장에서 스스로 상품을 골라 결제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마트 공간 내 기본적인 경제 개념을 익힌 후, 컬처클럽 내 쿠킹 스튜디오로 이동해 전문 강사와 함께 피자를 만들어 먹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이를 기억할 수 있는 상장을 비롯해, 이마트 30주년 기념 앞치마, 모자, 토시 등 선물을 제공한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2월부터 30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열어 매장 밖에서도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마트와 관련된 고객들의 재미있고 감동적인 사연을 모집하는 '내 e야기를 들어봐' 이벤트를 진행했고 총 700여 명의 고객이 참여하며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시식과 얽힌 이야기, 자녀와의 이야기, 이마트 이름과 얽힌 이야기 등 다양한 사연이 댓글을 통해 공유됐고, 그 중최종 선정된 6개의 사연은 가수 이석훈의 목소리를 통해 이마트 전국 매장에서 쇼핑 중 들어볼 수 있다.

이밖에도 추억의 이마트송을 리메이크한 아티스트를 맞추는 이벤트에 2천명이 넘는 고객이 참여했고 이를 따라 부르는 영상 콘텐츠도 다수 생겨났다. 30주년 인증샷 이벤트에는 850여 명의 고객이 참여해 풍성한 축하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앞으로도 이마트는 30주년과 관련한 참신한 마케팅 활동을 연중 진행해 고객들에게 감사함을 전달할 계획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담당은 "3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고객 이벤트를 열고 있는 이마트가 미래 고객인 어린이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며, "매장 밖에서도 고객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남녀노소가 즐겨 찾는 재미난 곳으로 각인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테라 출시 이후 4년 만에 출시하는 국내 레귤러 맥주 신제품 ‘켈리(Kelly)’의 <프리 런칭>편을 지난 3월 30일 공개했다. 오는 4월 4일 출시를 앞두고 제품과 모델을 먼저 공개하며 켈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신제품 켈리의 광고 모델은 배우 ‘손석구’가 발탁됐다. 손석구는 최근 멜로부터 액션까지 반전 매력을 선보이며 대세 배우로 떠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켈리의 ‘반전 라거’ 콘셉트의 극대화를 기대하며 손석구를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라거의 반전’이라는 슬로건 아래 탄생한 ‘켈리’는 북대서양 해풍을 맞으며 자란 ‘덴마크 프리미엄 맥아’만을 100% 사용, 7℃에서 1차 숙성한 뒤, -1.5℃에서 한 번 더 숙성시키는 ‘더블 숙성 공법’을 통해 부드럽고 강렬한 맛을 동시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광고는 웅장한 배경음악과 함께 손석구의 얼굴을 중심으로 빛과 그림자가 교차되며 부드러운 미소에서 강렬한 표정으로 변하며 시작된다. 이어서 ‘2023년 4월 FROM DENMARK’라는 문구와 내레이션과 함께 맥주가 폭포처럼 쏟아지며 켈리가 화려한 오로라 조명과 등장, 제품의 슬로건인 ‘라거의 반전 Kelly’를 보여주며 마무리된다.

프리 런칭 광고는 TV 채널과 디지털 매체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본편 광고도 제품 출시 이후 4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4년 만에 출시하는 레귤러 맥주인 만큼 본편 광고 전에 ‘프리 런칭’편을 공개하며 소비자에게 기대감을 전달하고자 했다”며, “입에 닿을 때는 부드럽고, 목으로 넘어갈 때는 탄산감이 강렬한, 완벽한 밸런스의 맥주인 만큼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LG생활건강은 한방 화장품 브랜드 ‘수려한’에서 발효 수분 라인 ‘수분샘’의 출시 10주년을 맞아, 패턴 스튜디오 ‘로야마드’와 협업한 기획 제품 2종을 선보였다.

수분샘 라인 제품은 수경 재배 인삼을 발효한 발효수경인삼 성분을 담은 처방이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깊은 수분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으로, 대표 제품 ‘수분샘 크림’은 2013년 출시 이후 160만개 이상 판매(출하실적기준)되며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10주년을 기념해 기존 제품 대비 발효수경인삼 성분 함량을 2배 증가시킨 ‘수분샘 크림AD’는 7종 히알루론산을 처방에 더했으며, 강력하고 깊숙한 수분충전으로 ‘처지고, 당기고, 마르는’ 3대 안티에이징 케어를 돕는 제품으로 거듭났다. 여기에 산뜻하면서도 시원한 천연향을 적용하고 분리배출이 용이하도록 용기 장식을 줄이는 등 성분뿐만 아니라 고객 편의성도 업그레이드했다.

이와 함께, 바르는 즉시 부드럽게 피부에 스며들고 유연하게 피부결을 정리해 주는 ‘퍼스트 스킨’ 제품인 ‘수분샘 스킨’은 250ml 용량 본품을 2개 포함한 넉넉한 구성의 ‘더블기획’으로 출시됐다.

또한, 제품 패키지에는 섬세하면서도 화려한 색감의 패턴을 제작하는 ‘로야마드’와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수분샘 라인의 주요 컨셉 성분인 발효수경 원료, 제품 특성인 수분감 및 영양감 등을 시각화 한 고유의 패턴을 담아내 소장가치를 높였다.

수려한 마케팅 담당자는 “출시 10주년을 맞은 수분샘이 차세대 ‘한방 수분 안티에이징’ 라인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신제품을 기획했다”며 “성분, 향, 용기 등을 종합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수분샘 제품으로 촘촘한 수분 케어를 경험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쿠팡이 캠핑의 계절 봄을 맞아 트렌디한 캠핑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대형 할인 행사를 오는 10일까지 진행한다.  

쿠팡은 본격적인 장박(장기간 캠핑) 준비에 나선 '프로캠핑러'는 물론 가볍게 당일 캠크닉(캠핑+피크닉)을 즐기는 고객까지 다양한 맞춤형 상품들을 대거 준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캠핑 기본 아이템인 돗자리, 식기류, 감성 분위기를 연출하는 소품 등 700여 종의 상품을 와우 회원 대상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MZ 캠핑족 트렌드를 반영해 사진으로 예쁘게 담을 수 있는 원목 의자, 증폭 스피커, 테이블 매트, 알전구, 카펫 등 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됐다. 1인 텐트, '차박'용 텐트 등 최근 트렌드인 ‘미니멀 캠핑’을 겨냥한 상품도 있다. 

대표 상품으로 가볍고 가성비가 좋아 지난해 봄에도 쿠팡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던 '데카트론' 캠핑 코펠세트, 설치가 간편해 '캠린이'들에게 추천하는 '스위스마운틴' 원터치 텐트와 '조아캠프' 파라솔이 있다. 

이외에도 '캠핑 주방용품 BEST' 코너에는 식기류, 아이스볼 메이커, 워터저그, 그리들망 등 주방용품을 엄선해 모았다. '바겐슈타이거', '코멕스', '타푸코' 등 인기 주방용품 브랜드들이 참여한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완연한 봄 날씨에 캠핑, 등산 등 봄을 가까이서 즐길 수 있는 야외활동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캠핑과 봄 나들이에 빠질 수 없는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온이 밥상 물가 낮추기에 나선다.

롯데온은 오는 3일 CJ제일제당과 함께 퍼스트먼데이를 진행한다. 행사 당일에는 햇반, 스팸, 김치 등 CJ제일제당의 인기 상품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행사 당일에 롯데온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대 20% 할인 쿠폰을 포함한 8종의 쿠폰 세트와 CJ제일제당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CJ제일제당 상품을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10%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롯데온 퍼스트먼데이는 매월 첫 번째 월요일에 진행하는 행사로 월중 최대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다. 이번 달에는 최근 높아진 밥상 물가를 낮추고자 다양한 가공식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CJ제일제당과 함께 인기 상품을 특가에 판매한다. 바쁜 일상 속 간편한 식사를 위한 햇반, 비비고, 스팸 등을 비롯해 각종 조미료와 온 가족이 즐기는 간식 등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오전 11시에는 ‘맛있고 건강한 간편한 한끼 CJ제일제당 특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방송에서는 전복, 불고기 등이 포함된 한정판 미미달 솥반 샘플러와 햇반, 스팸, 사골곰탕 등 CJ제일제당의 인기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방송 중에 미미달 솥반 기획 세트를 구매하는 고객 모두에게 엘포인트 1000점을 증정하고, 댓글로 구매 인증을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김장훈 롯데온 식품팀장은 "최근 급격히 높아진 밥상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을 위해 CJ제일제당과 함께 인기 상품을 특별한 가격에 선보인다"며,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앞으로도 가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현대홈쇼핑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에서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생필품을 판매하는 새 프로그램을 론칭한다. 자체브랜드(PB) 등 단독 상품을 기획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고정적으로 구매하는 생필품을 특가로 제공하는 새로운 생활밀착형 방송이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3일 낮 12시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 모바일 앱에서 운영 중인 라이브커머스 채널 '쇼라'에서 '쟁여두쇼라' 첫 방송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올 초 라이브커머스 채널 이름과 간판 프로그램을 바꾸는 대대적 리브랜딩 후 희소성 높은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을 소싱해 판매하는 '구해왔쇼라'를 선보인데 이어 두 번째 신규 고정 프로그램이다.
 
'쟁여두쇼라'는 20, 30대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생필품을 현대홈쇼핑이 자체 기획·생산함으로써 원가를 낮춰 합리적 가격에 양질의 상품을 선보이는 게 특징이다. 시중 브랜드 발굴에 머무르지 않고 PB 기획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홈쇼핑은 올해 초 '쇼라' 전담 상품기획 파트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진행한 바 있다. 가격 이점 때문에 주로 오픈마켓에서만 고정적으로 생필품을 구매하는 2030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다.
 
이날 첫 방송에서는 '리꼬 베이비 더플래닛' 프리미엄 물티슈를 판매한다. 위생과 품질을 중시하는 MZ세대 육아맘의 수요를 반영해 현대홈쇼핑이 국내 최대 물티슈 생산 공장인 한울생약과 6개월 동안 협업해 기획한 PB 상품이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생방송 시청자에 한해 최대 39% 할인 혜택을 제공해 70매입 상품 1팩당 1645원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20팩 묶음 구성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전원에게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1000점과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번 프리미엄 물티슈는 고압수를 이용해 섬유를 결합하는 공법을 적용해 오염물질이나 형광제가 없어 피부자극을 최소화하고 흡수성도 우수한 PB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쟁여두쇼라'를 통해 고품질의 PB 상품을 중심으로 세재, 칫솔, 샴푸 등을 선보여 생필품 구매 고정 고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샘물(대표 정희련)이 소비자와 함께하는 환경 보호 ‘띵크 그린(Think Green)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플라워 기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꾸까(KUKKA)와 함께 페트병 업사이클링 친환경 플라워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생수병 경량화의 선두주자 풀무원샘물은 MZ 세대를 중심으로 환경 보호도 하나의 놀이처럼 즐겁게 실천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띵크 그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종업계의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의미뿐 아니라 재미와 실용성까지 갖춘 다양한 클래스를 선보이며 소비자 참여형 친환경 실천을 유도할 예정이다.

풀무원샘물 띵크 그린 캠페인의 첫 프로그램인 ‘Re-공병 플라워 클래스 with 꾸까’는 풀무원샘물 2L 페트병을 화병으로 활용하는 꽃꽂이 수업이다. 지구의 날인 4월 22일을 기점으로 4월 한 달 내 꾸까 전 지점에서 진행된다. 전문 플로리스트의 지도 아래 페트병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화병 꽂이 클래스를 체험할 수 있다. 

광화문에 위치한 ‘테라스꾸까’에서는 풀무원샘물 고객들을 위한 단독 클래스가 운영된다. 오는 10일까지 풀무원샘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참가자를 모집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총 10 명은 ‘Re-공병 플라워 클래스 with 꾸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오는 5일부터는 꾸까 홈페이지에서 지점별 클래스 수강권을 선착순 100명에게 판매해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실천을 소개한다. 

풀무원샘물 관계자는 "지구의 날을 맞아 소비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환경 이벤트를 마련하고자 꾸까와 공동으로 친환경 플라워 클래스를 준비했다"며 "건강한 지구를 위하는 풀무원샘물과 꽃 정기구독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꾸까가 만나, 일상 속 친환경 실천을 독려하는 캠페인에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풀무원샘물은 띵크 그린 캠페인의 다음 파트너로 업사이클 브랜드 ‘플라스틱 베이커리’를 선정하고, 오는 6월 병뚜껑을 재활용한 친환경 클래스를 선보인다. 플라스틱 베이커리는 베이킹 기법을 바탕으로 폐플라스틱을 아름다운 리빙 오브제로 재탄생시키는 브랜드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4월 1일부터 4월 7일까지 7일간 2023년 프로 야구 개막에 맞춰 SSG 랜더스 구단 응원을 위한 랜더스데이에 동참한다.

스타벅스는 랜더스데이 특화 음료인 '레드 파워 패션 티'를 출시해 기간 중 한정 판매한다. '레드 파워 패션 티'는 딸기와 복숭아의 상큼, 달콤함에 패션 탱고 티의 깔끔함을 더해 다양한 푸드와 잘 어우러지는 풍미가 특징이다.
 
프로야구 팬들에게 활력 있는 즐거움을 전한다는 뜻으로 개발한 ‘레드 파워 패션 티’는 이벤트 기간 동안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랜더스데이 종료 후에는 인천 SSG랜더스필드 1F, SSG랜더스필드2F 매장에서 계속해서 즐길 수 있다. 

스타벅스는 2022년부터 랜더스데이 특화 음료를 출시하고 있으며, 2022년에 출시된 ‘레드 파워 스매셔’는 SSG랜더스필드 야구장을 방문하는 스타벅스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 이정화 음료팀장은 “리프레싱 티로 출시되는 이번 음료는 아이스로만 판매되어 시원하고 청량하게 즐길 수 있다”며, “붉은색의 상큼한 레드 파워 패션 티를 통해 프로야구 관람을 더욱 즐겁게 즐기시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봄맞이 ‘풀 메이크업’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특별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근 마스크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되고 본격적으로 봄이 시작되면서 ‘풀 메이크업’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듯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마스크를 벗는 사람들이 늘어난데다, 각종 대면 모임과 봄맞이 나들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2주간(3/17~30) 롯데백화점의 뷰티 상품군 매출은 전년대비 20% 신장했고, 그 중에서도 특히 립과 블러셔 등의 색조 화장품 매출은 40%로 더욱 큰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프라인 전용 뷰티 서비스와 혜택을 더욱 강화해, ‘풀 메이크업’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4월 3일에는 16개 색조 화장품 브랜드와 함께 ‘뷰티 살롱’을 오픈하고 다양한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뷰티 살롱’은 롯데백화점만의 오프라인 메이크업 예약 서비스로 ‘맥’, ‘바비브라운’, ‘메이크업포에버’, ‘나스’, ‘지방시뷰티’, ‘베네피트’, ‘발렌티노뷰티’ 등 총 16개 색조 화장품 브랜드에서 ‘피부 표현’, ‘립&치크’, ‘아이브로우’ 등의 맞춤형 컨설팅과 메이크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서비스는 각 브랜드별 전문 교육을 이수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제공하며, 브랜드 및 제공 서비스에 따라 20분 내외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달(3월) 3개 브랜드에서 프리 오픈을 진행한 결과 접수 3일만에 1000명의 선착순 인원이 조기 마감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끈 만큼, 16개 브랜드가 참여해 한달에 약 7000명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번 ‘뷰티 살롱’ 그랜드 오픈에는 더욱 큰 호응이 예상된다.

‘뷰티 살롱’은 롯데백화점APP에서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으며, 이용 고객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뷰티 살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롯데백화점APP을 활용한다. 고객들은 매장에 전화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핸드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희망하는 점포와 브랜드, 일정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다. 

또한, ‘뷰티 살롱’ 오픈을 기념해 4월 한 달간(4/3~30) 메이크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브랜드에 따라 웰컴 기프트와 구매 기프트를 제공하고, 15만원 이상 구매하면 롯데상품권 1만원을 증정하는 사은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김지수 롯데백화점 뷰티&액세서리(Beauty&Accessories)부문장은“‘최근 날씨가 급격히 따듯해지면서 마스크를 벗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오프라인 대면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3년만의 ‘풀 메이크업’을 완연하게 즐길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2022년 연간 연결기준 재무실적을 공개했다.

야놀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하 K-IFRS) 2022년 연결 매출 6045억원을 기록했다. 2021년 매출 3302억원 대비 83% 성장한 수치다. 야놀자 플랫폼의 안정적인 매출 증대 및 야놀자클라우드 부문의 본격적인 성장, 인터파크 인수 효과로 고 성장세를 지속했다. 무형자산 상각 및 스톡옵션 비용 등을 제외한 조정 EBITDA(상각전영업이익)는 473억원을 기록,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 부문의 공격적인 투자에도 흑자를 이어갔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야놀자 플랫폼 부문의 매출은 국내 숙박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36% 성장한 3644억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686억원으로 국내 1위 여행 플랫폼으로써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수익성을 이어갔다. 

야놀자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클라우드 솔루션 및 채널링 매출의 증가와 자회사들의 성장이 본격화되며 전년 대비 225% 성장한 1095억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199억원으로 신규 편입된 자회사들의 초기 투자 비용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영업이익률은 2021년 대비 11.1%포인트 개선되며 외형 확장에 따른 추가 수익성 향상이 전망된다. 

인터파크의 경우, 2022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 영향을 지속 받아 투어 부문의 매출 회복이 지연됐으나, 하반기부터 리오프닝에 따른 항공 매출의 일부 회복과 엔터테인먼트 매출의 급격한 증가로 2022년 연간 137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35억 원으로 리오프닝 이후에도 해외 여행이 아직 완벽히 회복되지 않은 점이 원인으로 보인다. 

야놀자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경기둔화와 고금리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 속에서도 국내 숙박의 안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 국내 레저 부문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달성했다”면서, “국내 1위 여행 플랫폼을 넘어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의 성과를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