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MZ명품은 현대"... 현대百 판교점, 경기권 최대 신명품 라인업 갖춰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MZ명품은 현대"... 현대百 판교점, 경기권 최대 신명품 라인업 갖춰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3.3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백화점들의 명품 라인업 확충 경쟁이 치열한데요. 현대백화점도 판교점에서 9개월간의 리뉴얼을 마치고 해외패션관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판교밸리 젊은 고소득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며 MZ세대를 겨냥해 이른바 '신명품'도 대거 입점시켰다고 합니다.  

한편 이마트가 3년만에 '미래형 대형마트' 이마트 연수점 리뉴얼을 마치고 30일 재개장합니다.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으로 상품과 공간을 모두 혁신해 그로서리와 테넌트 중심으로 선보이는 하이브리드 형태 매장이라는데요. 실내 스마트팜, 참치 해체쇼, 성수동 핫플 맛집, 랜더스 광장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집약적으로 담아냈습니다.

이외에도 롯데는 지난 29일 저녁, 그룹 차원 파트너사 직원 초청 음악회 '행복 나눔 동행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오늘(3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현대백화점 판교점 외관.
현대백화점 판교점 외관.

○..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이른바 ‘신(新)명품’으로 불리는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늘려, MZ세대 잡기에 나선다.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와 같은 기존 명품 브랜드 보다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디자인과 품질, 남과 다른 특별함과 희소성까지 갖춰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오는 31일 9개월 간의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 전문관인 2층 해외패션관을 새롭게 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2층 해외패션관 리뉴얼로 판교점은 ‘에르메스’, ‘루이비통’ 등이 입점한 1층 해외명품관과 이어지는 경기권 최대 수준의 해외 럭셔리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리뉴얼이 완료되는 3월 31일 기준 판교점의 럭셔리 브랜드 수는 총 75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2022년 3월)과 비교해 약 40% 늘어난다. 이는 경기권 백화점 최대 규모 인데다, 서울 강남 지역에 위치한 압구정본점(76개)·무역센터점(82개)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이번에 리뉴얼 오픈하는 해외패션관은 약 2479㎡(750평) 규모로, 최근 MZ세대에게 주목 받고 있는 신명품 브랜드를 대거 선보이는 게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미국 디자이너 브랜드 ‘가브리엘라 허스트’, 프랑스 명품 구두 ‘크리스찬 루부탱’ 등 럭셔리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새로 입점했다.
 
매장 구성도 MZ세대를 겨냥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기존 2700~3000mm 수준이었던 공용부의 동선을 최대 4000mm로 넓히고, 자연을 형상화한 곡선 기둥 등 SNS 감성의 디자인을 적용해 MZ세대들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이와 함께 매장 중앙에는 팝업 공간도 마련해 트렌디한 신명품 브랜드의 이색 팝업 행사도 시즌별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처럼 현대백화점이 판교점에 신명품 등 럭셔리 MD 보강에 적극 나서는 건 판교밸리의 젊은 고소득 직장인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판교점 인근에는 소득 수준이 높은 20~40대 젊은 고객이 많아 명품 소비가 활발하다”며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신명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판교점을 찾는 젊은 고객들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앞으로 워치·주얼리·남성·여성·아동 등 카테고리별로 하이엔드급 수입 럭셔리 MD 보강에도 나설 계획이다. 최근 오픈한 루이비통·디올·구찌·톰포드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남성 전문 매장을 선보인데 이어, 영국 주얼리 명품 브랜드 ‘그라프’도 5월 오픈을 앞두고 있다. 프랑스 패션 브랜드 ‘메종마르지엘라’, 이탈리아 럭셔리 패딩 ‘에르노’ 등 럭셔리 수입 의류 브랜드도 상반기 중 순차적으로 오픈한다.
 
아울러 판교점은 리뉴얼을 기념해 구매 고객 대상 판촉 행사를 강화한다. 다음달 6일까지 현대백화점카드로 단일 브랜드에서 50만·1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각각 7%와 10% 상당의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기존 5% 수준의 사은 혜택을 제공한 것과 비교하면 사은 혜택을 두 배 가까이 늘린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판교점은 압도적인 규모와 국내 최고 수준 명품 브랜드를 앞세워 국내 백화점 최단 기간 매출 1조를 달성하는 등 높은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럭셔리 MD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MZ세대 유입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약 6개월간의 장기 리뉴얼 프로젝트를 마치고 그로서리와 테넌트를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문화 공간까지 결합한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 연수점을 30일 그랜드 오픈한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이마트는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을 바탕으로 그간의 유통 노하우를 연수점에 집약적으로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020년에 선보인 복합쇼핑몰형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성공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 중심으로 공간과 상품을 재구성했다.

이를 위해 상권과 고객 분석을 면밀히 진행했고,압도적 규모와 가치, 다양성을 담은 ‘NEXT 그로서리’ 중심의 매장과 F&B, 체험, 라이프스타일 MD 중심의 ‘더 타운몰(THE TOWN MALL)’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매장을 두 번째로 선보인다.

이마트 연수점 정환성 점장은 “이번 리뉴얼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강점인 그로서리와 체험형 컨텐츠를 강화해 고객이 머물고 싶은 매장으로 혁신하고자 했다”며, “장보기는 물론 먹고 즐기고 트렌디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미래형 이마트로 진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또 이마트 황운기 상품본부장은 “이마트 연수점을 찾은 고객들이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상품과 공간을 대대적으로 혁신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고자 하는 ‘신세계 유니버스’ 철학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는 29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파트너사(협력사) 직원 초청 음악회 ‘롯데 행복나눔 동행콘서트’를 개최했다. 파트너사 직원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그룹이 보유한 문화시설을 활용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롯데백화점, 롯데케미칼 등 계열사 13곳은 시설 안전 관리∙운영을 담당하는 파트너사 212곳의 직원 1300명을 초청했다.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이사, 김교현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행사에 참석했다.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들은 행사장 입구에서 파트너사 직원들을 맞이하며 직접 감사 인사를 전했다.

1, 2부 전체 80분으로 편성된 공연은 지휘자 김광현이 이끌었다. 코리아 쿱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맡으며 바리톤 김동규, 뮤지컬배우 차지연, 소리꾼 고영열 등이 출연했다. 클래식부터 가요까지 다채로운 구성의 무대로 꾸며졌다. 황수경 아나운서는 출연진과 곡 소개 등 콘서트 진행을 맡았다.

콘서트에 참석한 파트너사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롯데콘서트홀 입구에는 파트너사 직원을 환영하는 ‘Thanks to 포토존'과 ‘웰컴 케이터링존’을 설치했다. 콘서트를 마친 후 참석자들에게 롯데 계열사 상품으로 구성된 기념품도 전달했다.

콘서트를 관람한 파트너사 휴콥 김경숙 대표는 “코로나로 직원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줄어 아쉬웠는데 이번 행사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었다”며 “롯데 임원들과 소통하는 자리가 마련돼 좋았고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계속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롯데는 앞으로도 롯데콘서트홀, 롯데뮤지엄 등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공연으로 파트너사와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4월 한 달간 ‘창립 23주년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롯데하이마트는 최근 3년간 매출을 분석해 4월에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인기 품목을 중심으로 창립 기념 행사 상품을 준비했다.

먼저 롯데하이마트는 창립 23주년을 기념해 전국 390여 개 매장에서 4월 1일부터 23일까지 23일간 23개 상품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25kg) + 건조기(20kg), 캐리어 에어로X180단 멀티형 에어컨, 위니아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온라인쇼핑몰에서도 4월 한 달간 매주 수요일마다 23개 상품을 선정해 최대 23% 할인한다. 아이폰14 프로, LG그램, LG코드제로 무선청소기, 시몬스 뷰티레스트 매트리스 등 매주 새로운 상품을 선보인다.

또 4월은 이사, 웨딩 수요가 높은 시기인만큼 다양한 인기 가전 행사를 준비했다. 롯데하이마트 매장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의 행사품목을 두 가지 이상 동시구매 시 캐시백, 엘포인트(L.POINT) 적립 등 최대 340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냉장고 신상품 및 행사상품 구매 시 캐시백, 롯데모바일상품권 등 최대 20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인 점을 고려해 '에어컨 미리구매 기획전'도 진행한다. 매장에서는 시스템 에어컨 행사모델을 최대 55만원 할인하고, 삼성전자, LG전자 에어컨 신모델 및 인기모델 구매 시 최대 70만원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등 인기 브랜드의 에어컨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고물가 시대에 유통 업계에서 특히 주목 받고 있는 PB 상품도 인기 모델을 엄선해 할인 판매한다. 롯데하이마트 PB 하이메이드의 베스트 가전 상품을 4월 7일부터 17일까지 최대 24% 할인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하이메이드 냉장고(470L, 4도어)’를 72만9000원에, ‘하이메이드 세탁기(18kg)’를 52만9000원에 판매한다. 특히 하이메이드 냉장고(470L, 4도어)는 다른 브랜드의 최저가 대비 약 20% 저렴한 수준으로, 작년 400L 용량 전체 냉장고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인기 상품이다.

상품 할인 판매 외에도 가전, 주거공간 클리닝을 위한 홈케어서비스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에어컨, 세탁기 클리닝 서비스를 최대 20% 할인해 선보이고, 에어컨 클리닝 서비스 이용 시 선풍기 클리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집 청소, 층간소음매트 설치 서비스를 최대 10% 할인해 선보이며, 홈케어서비스를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3만원 즉시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 김은정 마케팅부문장은 “창립 23주년을 맞아 4월에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기 품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롯데하이마트는 다양한 신상품을 비교하며 구매하는 것은 물론, 생활에 유용한 홈케어서비스까지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가전제품의 파손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생활파손케어’ 보험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전자랜드 ‘생활파손케어’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해 파손된 가전제품의 수리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의 적용 대상은 TV, 노트북, 태블릿PC, 모니터, 스마트워치 등 스크린이 탑재된 전자제품이며, 보험 가입 역시 스크린이 탑재된 제품을 전자랜드에서 구매할 때 가능하다.

파손 보상금은 보험 상품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 제공하며, 자기부담금은 손해액의 20%에 해당한다. 보험기간은 배송 완료일 또는 설치 완료일로부터 1년까지이다. 

전자랜드는 가전제품의 파손이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 특히 스크린의 경우 적은 충격에도 파손되는 경우가 많아 이번 생활파손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자랜드를 찾는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교체 및 수리비 부담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가전 파손 보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10만원 보장 플랜부터 500만원 보장 플랜까지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전자랜드는 앞으로도 가전제품을 구매하고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국내 최고 권위의 정보보호 인증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4회 연속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SMS 인증은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관리 절차와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관리하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공동 고시 기준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 16개, 정보보호 대책 64개 등 총 80개 인증 기준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모두 통과해야 획득이 가능하다.

NS홈쇼핑은 지난 2013년 ISMS 인증을 최초로 획득한 이후 10년간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인증심사에서도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수립 및 운영·보호 대책 요구 사항 등 총 80개 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정보보호를 위해 NS홈쇼핑은 전사 차원의 정보보호 전담 조직을 구성해 정보보호 수준 진단 및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내 정보보호 교육, △정기/비정기 보안 점검, △랜섬웨어 침해사고 및 재해복구 모의훈련, △KISA의 사이버 위기 대응 모의훈련 참여 등 임직원의 정보보호 인식을 강화하고 보안 사고 예방 및 재해복구 체계 수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박영택 NS홈쇼핑 정보보호실장(CISO)은 "ISMS 인증을 통해 정보보호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기업 활동의 안정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정보보호 역량과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 고객에게 더욱 신뢰받는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맘스터치는 4월 2일 ‘싸이데이’를 기념해 아시아의 이국적인 맛과 풍미를 담아낸 버거 신메뉴인 ‘월드싸이버거 in 아시아’ 2종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싸이데이’는 맘스터치의 시그니처 메뉴이자 국내 대표 치킨버거인 ‘싸이버거’ 마니아를 위해 매년 열리는 브랜드데이다. 맘스터치는 지난 2005년 출시 후 누적 판매량 4억7000만개를 넘어선 싸이버거에 대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매년 싸이데이를 기념하는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올해 싸이데이 신메뉴는 ‘탄두리싸이버거’와 ‘마라싸이버거’ 2종이다. 글로벌화 되고 있는 음식 트렌드에 맞춰 ‘월드싸이버거 in 아시아’ 콘셉트로 출시됐다. 인도와 중국의 대표 소스인 탄두리, 마라 소스를 접목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싸이버거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싸이데이를 맞아 특별한 고객 이벤트도 열린다. 3월 31일부터 4월 30일까지 ‘월드싸이버거 in 아시아’ 신메뉴 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해외 항공권 및 호텔이 포함된 여행상품권(10인) ▲싸이버거(1000명) ▲여기어때 숙소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담은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 이벤트를 실시한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올해 싸이데이는 ‘세계의 맛’을 접목시킨 이색 신메뉴와 싸이버거 마니아들을 위한 이벤트로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글로벌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독보적인 제품력과 가성비로 사랑받고 있는 싸이버거의 변신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의 VIP 고객 전용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가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으며 대표 VIP 특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는 갤러리아가 엄선한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파크제이드 블루(연간 구매금액 2000만원 이상)등급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선착순(유료)으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2회 진행했으며 4월부터 3회차 서비스가 시행된다. 

와인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고객 호응도 뜨겁다. 1회차 큐레이션 서비스 신청은 100% 마감됐고, 갤러리아 와인 매장을 이용하지 않았던 VIP 고객 500여 명이 신규 고객으로 유입되는 효과를 거뒀다. 2회차에서는 1회차 고객의 60% 이상이 재신청을 하며 큰 만족감을 보여줬다. 이에 지난해 갤러리아 와인 매장을 이용한 VIP 고객 수가 ’21년 대비 15% 늘었다. 

이번에 진행하는 3회차 서비스는 4월 3일부터 9일까지 선착순 1000명 신청을 받는다. 서비스는 2개월 동안 월별로 1회 제공되며 이용료는 10만5000원이다. 해당 금액은 실제 제공받는 와인 가격대비 약 40% 할인된 가격이다. 

신청 고객에게는 서비스 기간 동안 와인 3병과 맥주 1캔이 제공된다. 4월엔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의 레드 와인 ‘프루노토&안티노리 바롤로’ ▲미국 플로리다 맥주 ‘앵그리 체어 브루잉 틸 트라우저’가 제공된다. 맥주의 경우 한정 수량으로 수입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상품이다.

5월엔 ▲호주 맥라렌 베일 지역의 레드 와인 ‘몰리두커, 더 복서’ ▲뉴질랜드 말보로 지역의 화이트 와인 ‘인비보 X 사라 제시카 파커 말보로’를 제공한다. 와인 제공 외에도 휴대용 와인 백, 와인 금액권 등이 별도로 제공된다.

지난해 갤러리아 VIP 고객(연간 구매금액 2000만원 이상) 매출은 2021년 대비 약 20% 상승해 전체 매출의 약 50%를 차지했다. 올해 VIP고객(연간 2000만원 이상) 수는 전년대비 12% 늘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차별화된 VIP 고객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국내 최고의 명품 백화점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원초 감별 명장이 엄선한 프리미엄 양반김 2종(양반 돌판구이 초사리김, 양반 신안산 구운생김 곱창돌김)을 선보이며 조미김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양반 돌판구이 초사리김’은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의 김 수확 기간 중 초기에 채취하는 어린 원초로 만들어 식감이 부드럽고 은은한 향이 특징이다. 동원F&B는 38년 양반김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100도에서 한 번, 250도에서 또 한 번 구워 김의 바삭한 식감을 살렸고 400도 이상의 수정 돌판에서 한 번 더 구워 진한 불향을 그대로 입혔다.

‘양반 신안산 구운생김 곱창돌김’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전라남도 신안갯벌에서 자란 수확 초기 한정의 곱창돌김 원초로 만든다. 길고 구불구불한 형태가 곱창을 닮아 ‘곱창김’이라 불리는 원초를 엄선했으며, 원초 본연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기 위해 별도의 소금이나 기름을 바르지 않고 가볍게 구웠다. 씹을수록 단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초사리김, 곱창돌김 등과 같이 차별화된 원초로 만든 프리미엄 조미김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38년 양반김의 노하우를 통해 원초 본연의 맛과 영양은 물론 바삭한 식감과 불향이 가득한 프리미엄 조미김을 마음껏 즐겨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 탈모 케어 브랜드 려(Ryo)가 신제품 ‘루트젠(Root:Gen)’라인을 출시하고 배우 고윤정과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모근과 탈모증상케어에 독자적 성별 특화 기술을 적용한 려 루트젠은 라이프 스타일이 다른 남성과 여성의 탈모 고민에 더욱 섬세한 맞춤 관리가 가능한 고기능 탈모 케어 라인이다. 특히 여성 탈모 3대 고민인 빈약해 보이는 정수리 볼륨과 넓어 보이는 헤어 라인, 가늘고 힘없이 처지는 모발에 주목했다. 여성의 민감한 두피와 긴 모발을 고려해 머리를 감을 때부터 말릴 때까지 부드러운 사용감으로 자극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신제품은 샴푸 2종과 트리트먼트, 두피 에센스로 선보이며 상쾌한 베르가못 향과 은은한 라벤더 향을 담아 샴푸하는 동안 지친 두피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아모레퍼시픽 데일리뷰티 노병권 유닛장은 “뿌리깊은 철학으로 발전하는 려 브랜드의 이미지가 흔들림 없이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배우 고윤정님과 닮았다”며, “특히 고윤정님의 풍성하고 건강한 헤어는 려가 지향하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려 루트젠 라인은 3월 30일 이마트와 SSG닷컴, G마켓 선론칭 이후 4월 3일 G마켓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4월 15일부터는 순차적으로 전국 대형마트와 올리브영, 주요 온라인 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려는 4월 한 달간 아모레퍼시픽 고객연구소 시티랩과 루트젠 론칭 기념 탈모 카운슬링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본사에 위치한 시티랩에서 탈모 유전자 분석을 비롯한 두피 탈모 진단과 카운슬링을 제공한다. 응모방법은 네이버 검색창에 ‘려 루트젠’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 제너시스BBQ 그룹(윤홍근 회장)이 대한적십자사와 치킨대학의 '착한기부'를 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에 함께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9일 치킨대학에는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광주지구협의회 봉사원 24명이 방문했으며, 제너시스BBQ 그룹·치킨대학의 소개와 그룹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설명을 듣고난 후 직접 황금올리브 치킨을 만들어보는 '치킨캠프'에 참여해 치킨을 조리했다.

BBQ는 현재까지 치킨대학이 주최가 돼 진행해오던 '착한기부'를 대한적십자사 봉사원 260명과 함께 매주 수요일 저소득층의 홀몸어르신, 조손가정 등 도움이 필요한 집까지 직접 찾아가 치킨을 전달하고 안부도 확인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치킨대학은 패밀리(가맹점)와 구성원(임직원)이 교육을 받는 연수원이다.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받는 기간 동안 BBQ치킨의 전메뉴를 직접 조리하고 만들어진 치킨은 '착한기부'를 통해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시시설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치킨을 기부된다. 착한기부는 교육 사업과 사회공헌이 결합된 대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 중 하나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한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광주지구협의회 최문희 회장은 "BBQ가 지역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꾸준히 해오는지 몰랐는데 앞으로 선한 영향력 확산에 함께하게 돼 뿌듯하고 기쁘다"며 "앞으로 우리가 기부할 치킨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치킨인지 알게 됐고 좋은 제품을 나눌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자부심이 생긴다"고 소감을 전했다.

○.. 메디앤서(Medianswer)가 노화로 인해 저하된 피부 탄력과 늘어난 모공 및 기미로 고민하는 소비자에게 해법을 제시한다.

삼양그룹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최낙현 대표)의 ‘더모 바이오’ 화장품 브랜드 메디앤서는 새로운 토너패드 2종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더모 바이오는 더마톨로지(Dermatology, 피부과학)와 바이올로지(Biology, 생물학)의 합성어다. 이는 삼양그룹이 보유한 바이오 기술력과 피부 전문가의 지식을 더해 통상 약국 화장품으로 불리는 더모 화장품을 넘어 피부 과학 브랜드를 지향하는 메디앤서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토너패드는 ‘비타 콜라겐 글로우 패드’와 ‘포어 콜라겐 클리어 패드’ 2종으로, 메디앤서의 인기 상품인 ‘비타/포어 콜라겐 마스크팩’의 콘셉트를 계승한 제품이다. 

메디앤서는 신제품 출시에 맞춰 홈쇼핑 및 라이브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기 뮤지컬 배우 김호영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이번 광고에서는 모델 특유의 개성 넘치는 매력을 살리기 위해 그의 유행어인 ‘끌어올려’와 토너패드를 더해 ‘끌올패드’라는 이름으로 제품 홍보에 나선다. 해당 광고 영상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

메디앤서 자사몰에서도 출시 기념 ‘끌올다짐’ 이벤트를 운영한다. 4월 3일부터 16일까지 김호영이 출연한 광고 영상을 본인의 SNS에 공유한 뒤, 자사몰 이벤트 페이지에 본인 SNS에 공유한 URL과 올해 끌어올리고 싶은 다짐을 댓글로 적으면 선착순 2000명에게 신제품 2종 샘플을 각 3개씩 증정한다. 

또 4월 17일부터 5월 17일까지 이벤트 당첨자 2,000명 중 제품 사용 후기를 본인의 SNS에 남긴 우수 작성자 152명을 선정해 에어팟 맥스, 다이슨 드라이기, 신제품 2종,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삼양사 홍성민 H&B사업PU장은 “이번에 출시한 토너패드 2종은 노화로 인해 저하된 피부 탄력과 모공, 기미 등 다양한 피부 고민이 있는 소비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신규 광고 캠페인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SPC삼립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과 소아암 및 희귀난치병 어린이 치료비를 지원하는 ‘해피드림 캠페인’ 진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해피드림 캠페인’은 SPC삼립 제품 판매 수익 중 일부를 소아암 및 희귀난치병 어린이 치료비로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을 통해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SPC삼립은 ‘해피드림 캠페인’의 첫 활동으로 4월 말부터 ‘해피드림 캠페인’로고가 인쇄된 ‘포켓몬빵’ 제품을 선보이고, 해당 제품 판매 수익의 일부를 소아암 및 희귀난치병 어린이 치료비로 기부할 계획이다.

SPC삼립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 어려운 치료를 이어나가는 어린이들에게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해피드림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SPC삼립은 앞으로도 좋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 T커머스 채널 CJ온스타일플러스가 자동차 비대면 구매 트렌드를 이끌며 경차 시장 신흥강자로 떠오른 ‘캐스퍼’의 전용할부 상품 판매 방송을 31일 저녁 7시 45분 업계 단독으로 진행한다.

캐스퍼는 2021년 9월 출시해 올해 2월까지 누적 6만5042대가 판매되며 경차 시장을 이끌고 있다. 젊고 역동적인 감성의 디자인과 개성 있는 외장 컬러를 자랑하며 고객들의 첫 차 또는 세컨드카로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캐스퍼의 인기는 경차를 뛰어넘는 상품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출시 당시 경차 최초 풀 폴딩시트는 물론 최대 100마력을 낼 수 있는 1.0 터보엔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탑재돼 화제를 모았다. 

CJ온스타일플러스는 방송 론칭을 기념 월 3만원대의 캐스퍼 전용할부(유예형)도 선보인다. 캐스퍼 전용카드로 일정 금액의 선수금을 결제하고 남은 차량 대금을 마지막 할부 회차에 상환하는 상품이다. 캐스퍼 전용할부 상품을 이용해 차량을 구매한 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할부 납입금 50만원도 지원한다. 지원금으로 초기 13개월 간 월 납입금 없이 캐스퍼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셈이다. 이 외에도 캐스퍼 상담 완료 고객 중 1명을 추첨해 100만원의 현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선보인다.

또한 캐스퍼가 경차로 분류되는 만큼 고객이 누릴 수 있는 세제 혜택도 다양하다. 차량 구매 시 개별소비세 면제와 함께 취득세가 최대 75만원까지 감면된다. 이 외에도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 주차장 이용료도 최대 50% 감면된다.

CJ온스타일 장찬희 렌탈금융사업팀장은 “출시 직후 폭발적으로 판매되며 국내 경차 시장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캐스퍼 전용할부 방송을 업계 단독으로 준비했다”며 “급격한 물가 및 금리 상승으로 자동차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이 있다면 CJ온스타일을 통해 합리적인 쇼핑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의 기능성 헤어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가 탈모는 물론 모발 속 밀도까지 케어 하는 신제품 ‘밀도케어TM’를 출시했다. 닥터그루트 밀도케어TM는 국내 탈모 기능성 제품 가운데 인체외 시험으로 ‘모발 속 밀도 개선효과’를 입증한 최초의 제품이다.

닥터그루트 밀도케어는 힘없는 모발의 원인이 노화 등으로 인해 단백질과 영양분이 모발에서 빠져나가는 ‘모발다공현상’에 있다는 점에 착안해 만든 제품이다. 모발 속까지 침투가 가능한 초미세 마이크로단백질을 함유한 제형으로 7회 사용으로 모발 밀도를 채워서 탄력과 힘을 강화한다.

특히 모발에 쫀쫀하게 밀착하는 고농축 타입의 트리트먼트는 단백질 결합 특허 기술로 특허부문 최고 영예인 ‘지석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는 7회 사용으로 모발에 단백질을 532%를 결합시키고, 모발 강도를 단단하게 개선했다.

신제품 출시에 앞선 제품 만족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밀도케어TM에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20~40대 소비자 10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이들 중 96%는 “사용 즉시 모발에 힘이 생긴 느낌이다”고 응답했다. 특히 응답자 전원이 “밀도케어TM를 사용하고 장시간 외출 등 오랜 시간이 지나도 드라이 볼륨과 스타일링이 유지됐다”고 밝혔다. 닥터그루트 직영몰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체험 리뷰에서는 남성 소비자들이 열렬한 호응을 보이며 “주변에 탈모로 고생하는 동료들에게 이 제품을 꼭 써보라고 추천하고 싶다”며 지인 추천 의사를 보였다. 

LG생활건강 닥터그루트 마케팅 담당자는 “여러 번의 소비자 조사에서 고객들이 큰 스트레스를 받는 시점이 ‘외출하고 나서 스타일링이나 볼륨이 유지되지 않아서 초라해 보일 때’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모발 속 밀도를 채우고 힘을 기르는 해결책을 담은 닥터그루트 밀도케어를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고객 경험의 개선을 가져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청호나이스뷰티가 개인 맞춤형 화장품 ‘IOMA(아이오마)’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아이오마 뷰티센터’ 4호점(서울시 강남구 학동점)을 오픈 운영한다고 밝혔다.

‘IOMA(아이오마)’는 맞춤형 화장품 제조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 프랑스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로써 청호나이스가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피부타입 측정 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오마 뷰티센터’는 학동점 외에도 강남스타점, 강남점, 신논현점에서도 ‘IOMA(아이오마)’ 기술력이 집약된 화장품 제조기인 아이오마 인랩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화장품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인 ‘IOMA(아이오마)’는 데이크림, 나이트크림, 세럼, 아이크림 등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제품을 통해 피부를 최상의 상태로 가꿔주며 보습, 활력, 재생, 정화, 광채 등 총 9개 리테일 라인을 갖추고 있다.

청호나이스뷰티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및 완화에 따라 뷰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이오마의 중대형 에스테틱 샵 진출과 온라인 쇼핑몰 신규 입점 등을 통해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아이오마 뷰티센터 방문을 통해 피부 고민을 해결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이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교촌치킨 투고(To go, 특수형 관광지 매장) 매장 ‘기아챔피언스필드점’을 오픈했다.

‘기아챔피언스필드점’은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야구 경기장 내 총 5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메인 매장은 3층과 5층에 위치해 있으며, 3층 1루 방향에 1개 매대와 3루 방향에 2개 매대가 마련됐다. 

이 곳에서는 경기를 관람하며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허니순살, 레드순살, 살살후라이드, 리얼후라이드 순살 등 순살치킨 메뉴를 제공한다. 또, 치즈볼, 웨지감자, 꽈배기, 크런치슈림프 등 사이드메뉴도 함께 판매한다.

현재 기아챔피언스필드 내에 입점한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이 유일하다. 야구 관람에 빠질 수 없는 치킨 메뉴의 특성과 경기장 입장 후에도 시간에 상관없이 치킨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방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촌치킨은 리조트, 관광지 등 다양한 장소에 투고 매장을 열며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교촌치킨 투고(To go)매장은 특수 상권 및 환경을 공략한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으로 이동성, 편리성, 조리 간편성 등을 고려해 인기 메뉴를 간편하게 제공한다.

지난 해에는 인천 SSG랜더스필드에 'SSG랜더스필드점'을 오픈했으며 경주 한화리조트점, 속초 금호설악리조트점, 경주세계자동차박물관점, 아일랜드 리솜점 등 여러 관광지 및 리조트에서도 운영 중에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오는 4월 개막을 앞두고 있는 국내 프로야구 시즌에 맞춰 팬분들이 야구장에서도 교촌의 맛을 즐기실 수 있도록 야구장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매장을 오픈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더욱 다양한 장소에서 교촌치킨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복 브랜드 로엠(ROEM)이 브랜드 뮤즈 배우 강혜원과 함께한 23년 봄 컬렉션 ‘My own Romantic Finds’ 를 공개했다.

공개된 화보에는 풍부한 컬러감과 봄 시즌 핵심 소재들로 제작된 새로운 아이템들을 착용한 뮤즈 강혜원이 특유의 청순하고 깔끔한 비주얼로 그녀만의 로맨티시즘을 발견해 나가는 순간들이 담겼다.

이번 컬렉션은 봄 결혼식 시즌에 입기 좋은 풍부한 셋업과 원피스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로엠의 키 스타일 ‘트위드’ 는 봄 맞이 가벼워진 소재감과 트렌디한 핏을 갖춰 출시됐다.

‘트위드 셋업’은 로엠 특유의 고급스러운 원사의 조합을 엿볼 수 있으며, 함께 출시된 화사한 컬러의 ‘트위드 원피스’는 빅카라 포인트가 더해져 사랑스러움이 한껏 담겼다.

이랜드 로엠 관계자는 “로엠은 1분기에 보여준 로맨틱에 대한 공상, 호기심을 넘어, 2분기에는 ‘스스로 발견해 나가는 나만의 로맨티시즘’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며, “로엠의 뉴 컬렉션으로 시선을 사로 잡는 봄 스타일링을 완성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혜원과 함께한 23년 봄 컬렉션은 로엠 공식 온라인 스토어 및 SNS 채널을 시작으로 오는 4월 5일부터는 로엠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이랜드리테일(대표 윤성대)과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이랜드그룹 멤버십 앱 ‘이멤버’ 전용 선불전자지급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E페이머니 By 신한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E페이머니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이용자 경험과 수준 높은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10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이랜드그룹의 멤버십과 신한은행의 안정적인 지불결제 기능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E페이머니’는 ▲NC백화점 ▲2001아울렛 ▲킴스클럽 등 이랜드리테일의 온ㆍ오프라인 채널에서 사용 가능한 충전형 결제시스템으로 ‘이멤버’ 앱에서 2분기 중 도입될 예정이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3월 그룹통합 멤버십 APP인 ‘이멤버’를 출시해 전 계열사를 아우르는 포인트 적립 및 E페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전형 결제 서비스인 ‘E페이머니’를 통해 고객 경험과 편의성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에 함께 협업하는 신한은행은 올해 초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 인비저블 뱅크(Invisible Bank)’를 목표로 오픈이노베이션그룹(Open Innovation Group)을 신설,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E페이머니 By 신한은행’이 신한은행의 ‘에브리웨어 뱅크’의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특히, 동 서비스를 통해 결제시 더욱 높은 포인트 적립율과 캐쉬백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그룹 멤버십APP인 '이멤버'와 신한은행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통합 멤버십의 가치를 높이고, 당사의 VIP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고,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랜드그룹 내 리테일, 의류, 식품, 리조트 등 고객의 일상 접점에 은행이 기능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언급했다.

○..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2022년 제31회 대한민국 패키지 디자인 대전에서 ‘서울우유 골든저지밀크’ 제품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한민국 패키지 디자인 대전은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가 주최하고 독창성, 외관, 기능, 소재,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서 우수한 패키지 디자인을 선정, 시상하는 대한민국 대표 디자인 어워드다.

서울우유 골든저지밀크는 생소한 저지 품종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직관적으로 소 이미지를 패키지에 적용했다. 또한 저지밀크의 특별함과 프리미엄을 강조하기 위해 골드로 고급감을 표현했고, 블랙 색상의 라벨로 최상위 등급 제품임을 드러내는 디자인을 선보였다. 

실제로 서울우유 골든저지밀크는 ‘저지’ 품종의 소에서 착유한 우유로 국내 최초 서울우유 전용목장에서 한정 생산한 우리나라 0.1% 프리미엄 우유다. 일반 우유 대비 높은 단백질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며, 깊고 진한 풍미로 과거 영국 왕실에서 즐겨 먹던 전용 우유이기도 하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계신기 디자인 팀장은 “서울우유 골든저지밀크의 직관적이고도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대상의 영예를 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서울우유는 제품의 특장점을 앞세워 친환경적이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2016년 출시한 수분보충음료 ‘이프로 부족할때 아쿠아’를 제로 칼로리 제품으로 전면 리뉴얼해 출시한다.

이번 리뉴얼은 최근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칼로리 부담 없이매일 물 대신 음료를 간편히 섭취하고 싶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500ml 용량의 제로 칼로리 제품으로 선보인다.

또한, 15가지의 신선한 과일, 야채의 수분은 물론 미네랄 3종(마그네슘, 칼륨, 칼슘)이 포함되었으며 제품 패키지 전면에는 수분이 느껴지는 파란색 물방울 모양에 아쿠아제로 네이밍과 오색 과일ㆍ채소 이미지를 담아 청량함과 산뜻한 맛이 느껴질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적용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프로 부족할때 아쿠아제로’는 4월 초부터 전국 편의점 및 온라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추후 대형마트 등으로 판매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일상 속 물 대신 칼로리 걱정 없는 음료를 섭취하고자 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제로 칼로리의 장점을 극대화한 ‘이프로 부족할때 아쿠아제로’를 리뉴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이 30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김환석 영업총괄 부사장을 신임 각자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김환석 각자 대표이사 사장은 23년간 CJ제일제당과 CJ오쇼핑에서 마케팅, 영업 업무를 담당한 후, 2010년 매일유업에 합류해 마케팅 임원을 거쳐 영업 총괄부사장과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표이사직을 함께 맡아 왔다. 

향후 매일유업은 김선희 부회장과 신임 김환석 사장 각자 대표체제로 운영된다.

김선희 부회장은 매일유업의 미래 전략사업, 채널, 해외사업 육성과 함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핵심 인재 양성, 조직 체질 개선 등과 같은 장기적이고 혁신적인 과제 위주로 업무를 수행한다.

또 김환석 신임 사장은 기존 사업과 경영 전반의 운영을 책임지는 역할과 함께 마케팅, 영업 전문성을 활용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김 신임 사장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매일유업만의 경쟁력을 키워 수익성을 기반한 성장과 함께 사회적 역할도 충실히 이행해 고객과 주주 모두로부터 지속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매일유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