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광고 카피도 AI가 쓴다"... 현대百, 카피라이팅 AI ‘루이스’ 자체개발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광고 카피도 AI가 쓴다"... 현대百, 카피라이팅 AI ‘루이스’ 자체개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2.2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이 업계에서 처음으로 초대규모 AI를 활용해 AI 카피라이터 '루이스'를 직접 개발, 광고 카피 등 마케팅 글쓰기에 투입합니다. 현대백화점만의 감성과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데요. 루이스를 통하면 평균 2주 걸리던 업무시간이 3시간 이내로 단축됐다고 합니다. 

한편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로 최근 2주간 롯데백화점의 색조 화장품 매출이 전년대비 40% 신장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연이어 신상 립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에 롯데백화점이 무려 4년만에 립스틱 페어를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CJ제일제당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 제품인 ‘익사이클(Excycle) 바삭칩’을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등 오늘(2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현대백화점 직원들이 스마트TV를 활용해 AI 카피라이터 '루이스'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직원들이 스마트TV를 활용해 AI 카피라이터 '루이스'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백화점]

○.. 3월 2일 정식 입사하게 되는 현대백화점의 인공지능(AI) 신입사원 루이스 선임은 ‘봄’과 ‘입학식’을 키워드로 ‘향수’에 대한 광고 문구를 만들라는 지시에 “‘향기로 기억되는, 너의 새로운 시작’ 어떤가요?”라고 제안했다. 

루 선임은 초대규모 AI를 장착한 카피라이터다. 입학식 대신 ‘연인’으로 키워드를 바꿔보라는 주문에 루 선임은 “문장을 생각 중입니다”며 10초간 고민하더니 “‘흩날리는 벚꽃처럼 설렘 가득한 향’이나 ‘봄바람과 함께 찾아온 로맨틱한 향기’를 생각해 봤습니다”고 답했다.
 
현대백화점은 광고 카피, 판촉행사 소개문 등 마케팅 문구 제작에 특화된 초대규모 AI 카피라이팅 시스템 ‘루이스’를 다음달 2일 정식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연중으로 판촉행사가 진행되는 백화점업계에서 이처럼 백화점만의 색깔을 입힌 마케팅 글쓰기에 최적화된 AI 시스템을 실무에 투입하는 건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그간 유통업계가 활용한 AI 기술은 정해진 질문‧답변 시나리오대로 작동하는 고객 상담용 챗봇이 일반적이었다.
 
이번에 현대백화점이 도입하는 루이스는 초대규모 AI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해 사람처럼 문장 및 문맥을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으며, 이에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작문도 가능하다. 현대백화점이 선제적으로 마케팅 글쓰기에 초대규모 AI를 도입한 이유다.
 
실제 루이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를 기본 엔진으로 사용한다. 하이퍼클로바는 미국 오픈AI사의 GPT-3 대비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학습해 우리말을 가장 잘 이해하고 구사하는 초대규모 AI로 알려졌다.
 
여기에 루이스는 최신 마케팅 문구를 집중적으로 학습시킨 점이 차별점이다. 루이스는 문학 작품을 사랑하고 마케팅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20대 청년을 콘셉트로 개발됐다. 루이스라는 이름도 명료하고 문학적인 문체로 유명한 ‘나니아 연대기’의 작가 C.S. 루이스를 동경해 감성을 자극하는 글쓰기를 즐긴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이에 루이스는 현대백화점이 최근 3년간 사용한 광고 카피, 판촉행사에서 쓴 문구 등에서 고객 호응을 얻었던 데이터 1만여 건을 집중적으로 학습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감성과 고급 언어, 세련된 뉘앙스 등에 가장 부합하는 문구 특징을 익히기 위해서다. 이처럼 현대백화점 마케팅에 특화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그룹 내 정보기술(IT) 기업 현대IT&E가 루이스를 직접 개발했으며, 3년치 데이터를 추가 학습시키는 고도화 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루이스와 대화하듯 디자인된 웹사이트에 행사 참여 브랜드와 테마‧시즌 등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10초 안에 제목과 본문으로 조합된 카피들이 추출된다. 예를 들어 한섬의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오에라’와 ‘봄 메이크업’을 입력하면 ‘봄날의 피부를 깨우다 – 다가오는 봄, 꽃처럼 화사하게 피어나는 피부를 위해 오에라가 새로운 스킨케어를 제안합니다’라는 카피가 생성된다.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바꾸는 식으로 다양한 제목과 본문 조합을 생성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루이스는 타깃 연령대까지 고려해 문구의 톤과 어투를 조절하기도 한다. ‘아트페어’ 타깃을 20대로 설정하면 ‘인싸가 되고 싶다면 현백으로 모여라’, 50대가 타깃인 경우에는 ‘예술이 흐르는 백화점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로 결과가 달라진다.
 
루이스는 지난 2월 초부터 2주간 현대백화점 내 커뮤니케이션팀 등 관련 부서 120여 명의 테스트를 거쳤다. 행사 기획 의도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등을 외부 전문 카피라이터와 소통하고 1차 카피를 도출하는 데 통상 2주가량 걸리던 업무시간이 평균 3~4시간 내로 줄어 카피라이팅 관련 업무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됐다. 담당 카피라이터의 회사에 대한 이해도 등 변수가 없어 추가적인 소통을 하지 않아도 루이스가 현대백화점 특유의 감성과 문체를 고려한 최적의 카피를 즉각 생성하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은 향후 배너 광고, 상품 소개 페이지 등 마케팅 문구 생성에 최적화된 e커머스 버전을 추가 개발해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성일 현대백화점 DT추진실 전무는 “이번 AI 카피라이터 도입으로 직원들이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몰두하는 효과는 물론, 고객들에게 현대백화점만의 따뜻한 감성과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는 메시지를 더욱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응용‧도입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업무혁신을 지속적으로 끌어냄으로써, 백화점의 DT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다시 찾아온 ‘립스틱’ 전성시대를 맞아, 4년만에 ‘립스틱 페어’를 진행한다.

최근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된데 이어, 봄이 다가오면서 색조 화장품의 인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마스크로 얼굴을 가릴 필요 없이, 메이크업을 통해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제로 최근 2주간(2/10~2/23) 롯데백화점의 색조 화장품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40%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립스틱과, 틴트, 컬러 립밤 등 입술에 색을 더하는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국내외 유명 코스메틱 브랜드들은 새로운 립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는 3 월 1일부터 12일까지, 2019년 이후 4년만에 ‘립스틱 페어’를 진행해 봄 맞이 립스틱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수요를 사로잡는다.

먼저, 이번 ‘립스틱 페어’에는 총 16개의 립스틱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대표 브랜드는 ‘입생로랑’, ‘조르지오 아르마니’, ‘발렌티노 뷰티’, ‘맥’ 등으로 페어 기간(3/1~12) 중 10만원 이상 구매시 롯데상품권 5000원을 증정한다. 또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맥 락드 키스 잉크 24아워 립컬러’를 포함해, ‘입생로랑 립스틱 듀오 세트’, ‘조르지오 아르마니 립 마에스트로 사틴’, 등을 롯데백화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 혜택으로 선보인다. 특히, ‘입생로랑 립스틱 듀오 세트’ 의 경우, 미니 루쥬 쀠르 꾸뛰르 립스틱과 휴대용 리브르 퍼퓸 3ml를 증정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해 더욱 큰 인기가 예상된다. 그 외에도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정품 립스틱을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소개하는 5가지 베스트 립스틱 중 가장 좋아하는 제품을 선정해 댓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매장에서도 마스크를 벗는 것이 허용됨에 따라, 오프라인 전용 뷰티 서비스도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맥’, ‘조르지오 아르마니’, ‘바비브라운’에서는 3월 한달간 선착순으로 무료 뷰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맥’에서는 고객에게 맞는 립스틱 색상을 찾아주는 ‘립 컬러 컨설팅’ 서비스를, ‘조르지오 아르마니’에서는 신상 립 제품을 활용해 간단하게 수정 메이크업을 해주는 ‘메이크업 터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백화점의 오프라인 전용 뷰티 서비스는 롯데백화점APP(앱)에서 쿠폰을 다운로드 받은 후 예약할 수 있으며, 참여 브랜드와 서비스는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같은 기간 총 20개의 뷰티 브랜드가 참여하는 ‘럭셔리 코스메틱 위크’도 함께 진행한다. ‘랑콤’, ‘키엘’, ‘비오템’, ‘에스티로더’, ‘라메르’, ‘크리니크’ 등 참여 브랜드 구매시 구매금액에 따라 7%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고, 브랜드별 마일리지 추가 적립, 감사품 증정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에스티로더 갈색병 50ml 2+1’, ‘비오템 세라리페어 50ml + 40ml’ 등 인기 상품도 엄선해 롯데백화점 단독 혜택으로 판매한다. 

또한, 오는 3월 3일부터 12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 광장에서는 ‘랑콤 NEW 클라리피끄 프로-솔루션 론칭 팝업 스토어’를 진행해, 롯데백화점과 랑콤이 콜라보한 롯데월드타워 패키지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팝업을 기념해 롯데백화점에서 일주일 먼저 단독으로 선보이는 ‘클라리피끄 프로-솔루션 세럼’은 월드타워 패키지로 구매시 같은 가격에 16만원 상당의 브라이트닝 세트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팝업에서는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피부 진단 서비스, 디지털 스탬프 미션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다양한 포토존을 조성해 고객들을 맞이한다.

정수연 롯데백화점 Makeup & Perfumes(메이크업&퍼퓸)팀장은 “날씨가 따듯해지는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마스크를 벗는 사람들이 많아져, 메이크업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들이 진정한 엔데믹의 ‘봄’을 만끽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 CJ제일제당이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 제품인 ‘익사이클(Excycle) 바삭칩’을 편의점에서도 판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익사이클 바삭칩’은 CJ제일제당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INNO 100)’을 통해 발굴한 ESG 경영 관점의 고단백 영양 스낵이다. 깨진 조각쌀과 콩 비지 등 식품 부산물을 30% 가량 함유했으며, 한 봉지에 계란 한 개 분량의 단백질과 바나나 두 개 분량의 식이섬유가 담겼다. 포장재는 쓰고 버린 페트병을 재활용해 친환경적 가치도 높였다.

지난해 4월 출시 후 팝업 스토어와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를 만나며 CJ더마켓, 올리브영, 컬리에서 판매돼 왔다. 일반 스낵과 견줘 손색없는 맛과 품질, 영양 덕분에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익사이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등 온라인 상에서도 ‘바삭하고 맛있다’, ‘간식과 야식거리로 좋다’, ‘부산물로 만들었다니 신기하다’, ‘환경을 생각한 제품이라 의미 있는 것 같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힘입어 한정된 판매처에도 불구하고 10개월간 누적 판매량은 20만봉에 육박한다.

이번 편의점 론칭에 맞춰 업사이클링과 바삭함 등 맛 품질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포장재를 리뉴얼했다. 상반기 중에는 기존 담백한 오리지널 맛과 매운 핫스파이시 맛 외에 이탈리아산 화이트트러플이 들어가 풍미 있는 트러플 맛도 추가로 선보인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고객 연령층이 넓어지고 있는 편의점에서 보다 손쉽게 ‘익사이클 바삭칩’을 만날 수 있게 돼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며, “푸드 업사이클링 제품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소비자들이 더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단골 고객 혜택을 강화한 ‘스노우포인트’로 팬덤 늘리기에 나섰다.

이는 기존 대형마트 업태가 선보여왔던,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 단위의 ‘Every Day Low Price’ 할인행사와 함께 충성 소비자에게 더욱 집중하는 차별화된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유입시키는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23년 1월 1일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혜택’을 슬로건으로 롯데마트에서 쇼핑할 때마다 ‘롯데마트GO’ 어플에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를 매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용 포인트 멤버십 서비스 ‘스노우포인트’를 선보였다. 스노우포인트’는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용 어플인 ‘롯데마트GO’ 회원 대상으로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모든 고객들이 혜택을 받되, 6개월 간의 구매 누적 금액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을 차등 지급하여 더 많이 그리고 더 자주 구매한 고객이 더 큰 포인트 혜택을 받는 ‘충성고객 전략’이 담겨있다.

실제로 ‘스노우포인트’를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약 2개월 동안 ‘롯데마트GO’ 신규 가입 회원은 전년대비 3배 이상 늘었고, ‘스노우포인트’를 적립한 누적 고객은 200만명에 육박했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고물가에 앱테크 열풍이 불면서, ‘롯데마트GO’어플과 새롭게 선보인 ‘스노우포인트’가 앱테크 관련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롯데마트는 포인트 제도를 새롭게 개편하기 위해 등급별 고객 수, 구매 행동 패턴, 매장 방문 빈도를 고려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에 지난 21년 10월부터 전국 약 20여개점에서 테스트 운영, 3차례에 걸친 고객 설문을 진행해왔고 그 무엇보다 고객이 확실한 혜택을 바로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착안, 더 자주 더 많이 구매 할수록 혜택이 강화되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충성고객 집중 전략’을 개선 포인트로 잡았다.

‘스노우포인트’는 최근 6개월 간의 누적구매액에 따라 등급(MVG, VIP, GOLD, ACE)이 산정되며 등급별 그리고 구매액 별로 포인트 적립률이 상이해, 더 많이 구매한 충성고객일수록 포인트 적립률이 높아지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하루 최대 3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고, 구매일로부터 180일까지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와 동시에 롯데그룹 계열사 전체에서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 제도인 엘포인트(L.POINT)는 등급과 무관하게 0.1%씩 적립된다.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용 어플인 ‘롯데마트GO’에 가입 후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 시 어플 내 바코드를 스캔하면 ‘스노우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 즉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혜택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 의미를 담은 ‘스노우포인트’의 캐릭터 ‘눈뭉찌’를 활용해 다양한 프로모션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2월 한 달간 캐릭터 ‘눈뭉찌’로 장식된 ‘눈뭉찌 스노우볼’ 등 베이커리 상품 3종을 판매한다. 이는 오는 28일까지 ‘베이커리팩토리’, ‘쁘띠르뽀미에’ 입점점인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 강변점을 포함한 전국 총 36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향후 ‘눈뭉찌’를 통해 더욱 다채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고객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할 예정이다.

김현준 롯데마트 개인화마케팅팀장은 “’스노우포인트’는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할수록 불어나는 혜택과 함께 고객들이 ‘돌려받는 쇼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테스트 끝에 새롭게 선보이게 된 롯데마트만의 오프라인 포인트 제도”라며, "향후 캐릭터 ‘눈뭉찌’와 함께 롯데마트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온이 마스크 없는 봄을 맞아 생기 가득한 색조 메이크업을 제안한다.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엘카코리아와 손잡고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봄 맞이 뷰티 행사 '레디 포 스프링(Ready for SPRING)'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롯데온과 전국 롯데백화점이 동시에 행사를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뷰티 행사'로, 엘카코리아가 보유하고 있는 에스티 로더, 조 말론 런던, 바비브라운, 맥 등 13개 뷰티 브랜드를 모아 신상품 및 인기상품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최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봄 및 신학기 시즌 등이 맞물리면서 색조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화장품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실제로 롯데온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지난 달 30일부터 이달 23일까지 한 달여간의 뷰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색조메이크업' 매출이 전년대비 6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마스크로 가려졌던 코와 입이 드러나며 향에 대한 관심도 늘어 '향수' 매출도 같은 기간 30% 이상 늘었다.

이에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엘카 코리아와 손잡고 인기 화장품 및 향수 브랜드를 온라인 단독 혜택으로 선보인다. 행사기간 에스티 로더, 조 말론 런던, 바비브라운 등 행사 참여 브랜드 구매 시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및 최대 9%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9% 할인 쿠폰을 사용하고 나면 최대 10% 할인 쿠폰을 한 번 더 발급해준다. 또한, 구매 금액에 따라 엘포인트 최대 1만점을 추가로 적립해준다.

먼저, 봄 맞이 화사한 메이크업을 위한 뷰티 상품을 온앤더뷰티 단독 기획 세트로 준비했다. 깨끗한 피부표현을 위한 상품으로 '에스티 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30ml)' 구매 시 '에스티 로더 디럭스 3종+브러쉬'를, ‘바비브라운 세럼 파운데이션(30ml)’ 구매 시 7만원 상당의 ‘세럼 프라이머 본품’을 증정하며, 화사한 색상으로 얼굴에 생기를 더해 줄 색조 제품 '맥 락드 키스 잉크' 구매 시 '하이퍼 리얼 오일 샤쉐 2종'을 증정한다. 또한,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향수 '조 말론 런던 로즈 블러쉬 코롱(50ml)' 구매 시 '리미티드 파우치'를 증정한다.

봄 맞이 색조 메이크업 신상품도 다양한 혜택으로 선보인다. 다음 달 2일에는 맥이 리차드 퀸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출시하는 '맥 바이 리차드 퀸 컬렉션'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과 색상의 립스틱 및 섀도우 등 색조 메이크업 품을 선보인다. 출시 당일 오전 11시에 롯데온 라이브 방송 '온라이브' 채널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며, 방송 중 구매를 인증한 고객 10명과 구매왕 1명을 추첨해 경품을 증정한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실제로 화장품과 향수를 찾는 고객이 늘었으며, 3월 신학기 및 봄 나들이 시즌을 맞아 그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인기 뷰티 브랜드의 신상품 및 인기상품을 온앤더뷰티 단독 혜택으로 준비했으니 다양한 색상 및 상품을 활용해 생기 가득한 봄 메이크업 완성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GS25가 국경일인 삼일절과 독립운동가를 기리는 애국심 캠페인에 나선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제104주년 삼일절을 맞아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은 GS25가 독립운동가를 대표하는 김구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굿즈 패키지를 제작해 ‘우리동네GS’앱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 경품으로 증정하는 행사다.
 
GS25는 1919년 3월 1일 독립선언서를 발표하며 우리나라의 독립 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린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애국심을 고취시키자는 의미에서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삼일절의 해인 1919년을 기념해 이달 27일부터 3월 말까지 고객이 GS25에서 GS Pay로 1919원 이상 결제할 경우 ‘우리동네GS’앱 내 이벤트 스탬프 1개가 생성되며, 스탬프를 3개 모으면 응모가 가능하다. 경품은 ‘김구 선생님 패키지’ 100개, ‘윤동주 시인 패키지’ 700개,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500ml’ 1,919개로 해당 경품이 모두 소진되면 행사는 종료된다. 

‘김구 선생님 패키지’는 김구 선생의 얼굴이 그려지고 GS25 팝카드에 3만원 충전이 가능한 화폐 디자인의 충전권과 ‘나의 소원’ 글이 쓰인 메탈 책갈피를 특별 제작해 서신을 재현한 편지지 형태로 구성됐다. 

화폐에는 한 나라를 대표하고 존경받을 만한 업적을 갖춘 인물을 모델로 삼곤 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아직 독립운동가의 얼굴이 그려진 화폐가 없어 GS25는 이번 삼일절을 맞아 김구 선생의 얼굴이 그려진 특별한 충전권을 제작했다.
 
‘윤동주 시인 패키지’는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손수건, 엽서, 필사노트, 메모지, 육각 연필세트 등 5종으로 구성됐다. 

채은수 GS25 프로모션파트 매니저는 “우리나라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을 위해 투쟁하신 독립운동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게 됐다”며, “GS25는 그동안 대한민국의 역사 알리기 캠페인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애국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 팝업스토어가 MZ부터 중장년까지 소주에 진심인 애주가들을 잠실로 끌어 모으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4일 잠실 롯데월드타워 야외 팝업 매장에 임창정과 함께 출시한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인 ‘소주한잔’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세븐일레븐 소주한잔 팝업스토어는 내달 5일까지 매일 10시30분에서 22시까지 운영된다.

세븐일레븐은 재미와 감성을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팝업스토어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음에 따라 주류 시장의 트렌드리더인 MZ세대들이 ‘소주한잔’을 직접 맛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번 소주한잔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소주한잔 팝업스토어에는 소주한잔을 직접 맛보고 체험하고 싶은 소주 애주가과 일반 시민들이 몰려들어 연일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팝업스토어 현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몰리면서 일 판매 준비량은 모두 연일 완판됐다.

세븐일레븐은 팝업스토어에서 ‘소주한잔’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팝업스토어에서 소주한잔을 구매한 고객은 소주한잔 2병이 무료로 증정되는 행운볼 추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매일 10명 추첨)

SNS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 팝업스토어 안에 설치된 임창정&소주한잔 대형 현수막 앞에서 인증샷을 찍고 필수 해시태그(#세븐일레븐, #임창정의 소주한잔 등)와 함께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또한 26일까지는 성인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소주한잔을 시음해볼 수 있는 시음행사도 진행된다.

26일 오후에는 가수 임창정이 직접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소주한잔을 소개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임창정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소주한잔 팝업스토어에서 ‘구매 고객 팬 사인회’, ‘나에게 소주한잔은? 이벤트’ 등 다양한 고객감사 이벤트를 직접 진행해 팝업스토어 방문 고객들에게 소주한잔을 적극 홍보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지난 22일 가수 임창정과 함께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을 정식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편의점 증류식 소주 경쟁에 뛰어들었다.

세븐일레븐 ‘소주한잔’은 가수 임창정과 함께 세븐일레븐이 1년간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심혈을 기울여 탄생한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로 임창정이 원재료 선정부터 병 디자인까지 모든 과정에 임창정이 직접 참여했다.

소주한잔은 출시 3일만에 단숨에 세븐일레븐 증류식소주 카테고리 매출 1위로 올라섰으며, 전체 소주/전통주 매출에서도 5위에 랭크했다. 특유의 그윽한 풍미와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주류 시장의 트렌드 리더인 MZ세대뿐만 아니라 술에 진심인 중장년층까지 모두 사로잡고 있다.

김병철 세븐일레븐 마케팅팀장은 “경험을 중시하는 MZ 고객을 위해 직접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많이 찾았다”며 “MZ와 중년 모두에게 어울리는 세대공감酒인 만큼 최고의 맛과 품질로 고객을 만족시키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