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블록체인 기술 협의체 '하이퍼레저' 가입
상태바
한국거래소, 블록체인 기술 협의체 '하이퍼레저' 가입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4.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블록체인 기술 표준 개발 위한 협력조직...거래소 등 7개 회원 가입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한국거래소 브로슈어 캡처>

한국거래소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한 협력조직 하이퍼레저(Hyperledger)에 가입했다. 

하이퍼레저는 27일 한국거래소를 포함한 7개 신규 회원사가 하이퍼레저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리눅스 재단이 주도하고 IBM이 주요기술을 제공하는 하이퍼레저는 금융, 제조 등 모든 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블록체인 기술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 

콜렉터IQ, 원체인 테크놀로지, 폼스 신트론, 미국 일리노이주, 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 원월드블록체인 등이 한국거래소와 함께 이 단체에 가입했다. 

한국거래소가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2월 한국거래소는 블록체인 전담조직을 꾸려 본격적인 연구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나스닥은 2015년 10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장외주식 거래소를 만들었으며, 글로벌 은행들도 블록체인 기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이퍼레저는 엔터프라이즈(대기업)급의 오픈소스 분산 원장 프레임워크와 베이스를 만들어 기업들이 각 산업별로 앱, 플랫폼,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되면 각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을 활용해 안전한 비즈니스 거래가 가능하고 비용절감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브라이언 벨렌도르프 하이퍼레저 이사는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고 해결 방안에 대한 접근도 다양하다"며 "올해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제작할 수 있는 품질 수준의 코드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홍희 한국거래소 최고정보책임자(CIO)는 "하이퍼레저 가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향한 한국 자본시장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라며 "한국거래소는 금융 산업을 혁신적인 비즈니스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모든 시장 참여자에게 혜택을 줄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