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칭찬과 기부를 동시에"... CJ대한통운 ‘칭찬챌린지’로 기업문화 혁신 눈길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칭찬과 기부를 동시에"... CJ대한통운 ‘칭찬챌린지’로 기업문화 혁신 눈길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1.0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이 사내 동료를 칭찬하고 미션을 통해 기부를 진행하는 ‘2022 칭찬챌린지’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매월 칭찬사례 접수를 통해 선정된 임직원은 사내방송에 출연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랜덤미션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지난 한해 동안 총 50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훈훈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590만원의 기부금을 CJ나눔재단에 기부했습니다.

한편 쿠팡이 새해를 맞이해 겨울 패션 상품을 세일하는 1월 패션위크를 진행합니다. 최대 80%까지 할인하는 이번 패션위크는 ‘New Year Last Chance’라는 타이틀처럼 겨울 시즌에 진행되는 마지막 세일입니다. 

이외에도 바로고가 단거리 무선 통신 전문 기업 '파노라'와 상점주 대상 서비스 제휴를 맺고 매장 운영 디지털화를 돕는 등 오늘(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대한통운 직원들이 CJ나눔재단으로부터 ‘감사패’와 ‘후원증서’를 전달받고 기념사진촬영을 하고있다.[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직원들이 CJ나눔재단으로부터 ‘감사패’와 ‘후원증서’를 전달받고 기념사진촬영을 하고있다.[사진=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이 사내방송을 활용한 칭찬챌린지로 조직문화 혁신과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CJ대한통운은 사내 동료를 칭찬하고 미션을 통해 기부를 진행하는 ‘2022 칭찬챌린지’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칭찬챌린지에 참여한 임직원 50명이 모금한 금액 590만원은 전액 CJ나눔재단에 기부됐으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교육과 지역사회 나눔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칭찬챌린지는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조직문화 혁신 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조직 분위기 조성과 ESG 경영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

매월 칭찬사례 접수를 통해 최종 선정된 임직원은 사내방송에 출연해 자기소개 및 선정소감 등 인터뷰를 진행한다. 또한 ‘소속 부서 N행시로 칭찬하기’, ‘막내 팀원 칭찬하기’ 등 조직문화 혁신과 관련된 랜덤 미션을 부여 받게 된다. 이후 챌린지 성공시 회사가 임직원 명의로 일정금액을 CJ나눔재단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지난 한해 동안 총 50명의 CJ대한통운 임직원이 칭찬챌린지에 참여해 훈훈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590만원의 기부금을 CJ나눔재단에 기부했다. CJ대한통운은 이러한 기부·나눔 문화를 선도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CJ나눔재단으로부터 ‘감사패’와 ‘후원증서’를 전달받았다.

기업경영에 있어 혁신적인 조직문화 구축과 긍정적 분위기 조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CJ대한통운은 지난해부터 조직문화 체질개선을 위한 다양한 혁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대공감 토크쇼 ‘대통썰전’ 시즌4를 사내방송에 방영해 화제가 됐다. 패널들은 가면을 착용하고 목소리를 변조해 ‘리더vs구성원’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과 속마음을 털어놓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인터뷰를 통해 선정된 실제 20가지 꼰대 행동을 웹드라마 형식으로 각색한 ‘대통꼰드’를 진행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조직문화 혁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CJ대한통운 이정현 인사지원실장은 “최고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문화가 동반되어야 한다”며 “임직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조직문화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쿠팡이 새해를 맞이해 겨울 패션 상품을 세일하는 ‘1월 패션위크 New Year Last Chance(새해 마지막 기회)’를 진행한다. 오는 8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패션위크는 ‘New Year Last Chance’라는 타이틀처럼 겨울 시즌에 진행되는 마지막 세일이며, 겨울 패션 상품을 최대 80% 할인한다. 

‘쿠팡 패션위크’는 쿠팡이 매달 첫 주에 진행하는 패션 월간 이벤트로 매달 새로운 주제로 최신 패션 트렌드가 반영된 아이템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주는 기온이 떨어진 겨울 막바지에 필요한 패딩아우터, 겨울코트, 부츠, 니트, 맨투맨 등을 엄선했으며, 신학기 준비를 서두르는 고객을 위해 키즈 책가방/실내화도 선보일 예정이다.  

쿠팡 패션위크는 쿠팡 MD들이 엄선한 상품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가장 최근인 12월 패션위크에서는 작년 1월보다 거래액이 9배 이상 증가하는 등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쿠팡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고객들의 관심도가 높은 겨울 상품과 입고된 지 얼마 안 된 겨울 신상품을 중심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올해도 쿠팡의 패션위크가 고객들에게 매월 더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단거리 무선 통신 전문 기업 ‘파노라’(대표 박재현)와 상점주 대상 서비스 제휴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바로고는 상점주의 매장 운영 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해 파노라와 제휴를 추진, 바로고 ‘든든상점’에 파노라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파노라는 전자 보드판과 무선 고객 호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상점에 제공 중이다.

전자 보드판은 기존 수기로 작성하는 메뉴판과 달리 메뉴 안내, 광고 등 다양한 기능을 겸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또한, 진동벨 등의 별도 장치 없이 전자 보드판을 통해 무선으로 고객을 호출할 수 있어 운영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바로고는 파노라와의 제휴를 기념해 서비스 요금 10% 할인 혜택을 비롯해 1년 간 무상 A/S(사후 관리 서비스) 지원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바로고 든든상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로고 이주석 상점플랫폼그룹장은 "매장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가게 운영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후 파노라와 배달 운영 효율화를 위한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국내 과일탄산주의 대표 브랜드 ‘이슬톡톡’의 신규 TV 광고를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신규 TV 광고는 2016년 런칭 광고 이후 7년만이다.

이번 광고는 핑크빛 이슬톡톡 테마파크를 콘셉트로 진행했다. 이슬톡톡을 마셨을 때의 기분을 테마파크에서의 즐거움으로 표현했다. 

광고는 아이유가 복숭아 문고리를 두드리면서 시작된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핑크빛 테마파크가 펼쳐지고, 이슬톡톡의 캐릭터 ‘복순이’가 반겨준다. 아이유는 회전목마와 미끄럼틀을 타고 복순이와 볼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아이유와 복순이가 던진 공은 탄산 기포로 변하며 이슬톡톡의 청량감을 보여준다. 광고는 ‘기분좋게 발그레’라는 문구와 이슬톡톡 제품을 보여주며 마무리 된다.

이번 광고는 2일부터 지상파 및 케이블TV,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이번 광고는 제품의 특징을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해 은유적으로 표현했다"며 "아이유와 복순이의 달콤한 호흡을 통해 다시 한번 이슬톡톡의 대세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슬톡톡은 과실의 달콤함과 톡톡 튀는 청량감으로 젊은 여성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이슬톡톡 레모나’, ‘이슬톡톡 캔디바’ 출시 등 다양한 협업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해 10월에는 과일의 실사 이미지로 입체감을 더하고 복순이 캐릭터의 역동성을 강조하는 등 패키지를 전면 리뉴얼했다.

이슬톡톡은 2016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1억700만캔이 판매됐다.

○.. 하나투어는 2022년 항공권 발매 실적이 8429억원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중 해외항공권 실적은 6963억원으로 전년 대비 580.2% 증가했고 BSP(항공여객 판매대금 정산제도) 실적 기준 25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해외항공권 발매 인원은 76만9000명으로 나타났다. 1분기에는 3만7000명에 그쳤으나, 2분기 12만4000명, 3분기 18만1000명, 4분기 42만7000명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1인 평균 발매 금액은 90만6000원으로 2021년 117만4000원 대비 22.9% 낮아졌다. 2022년 2분기 132만7000원으로 정점을 찍고 3분기 102만8000원, 4분기 72만2000원으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권 가격이 저렴한 일본 비중이 높아진 이유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항공권 가격이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별 발매 비중은 태국, 베트남 중심의 동남아가 39.6%로 나타났다. 일본은 21.9%, 유럽은 17.1%, 미주는 14.0%, 남태평양은 5.5%, 중국은 1.3%를 차지했다. 

항공노선별로는 오사카 비중이 7.5%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방콕 7.1%, 도쿄 5.6%, 호치민 3.8%, 괌 3.2% 순이었다. 

항공사별 발매 비중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2022년 점유율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31.8%, 외항사 32.0%, 국내 LCC(저비용항공사) 36.2%로 나타났으나, 국내 LCC의 발매 비중은 1분기 2.0%에서 2분기 7.1%, 3분기 24.6%, 4분기 54.3%로 크게 증가했다. 국내 LCC들이 일본과 동남아 노선에 적극적으로 운항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하나투어는 BSP 실적 25년 연속 1위를 기념해 'BEST 항공권' 기획전을 선보이고 있다. 후쿠오카 21만원~, 방콕 38만원~, 파리 98만원~ 등 주요 노선별 항공권을 만나볼 수 있으며, 카드사별 할인 및 무이자 할부 혜택이 더해진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항공권 발매 실적은 다가오는 여행트렌드를 예측하는 척도가 되기도 하는데, 올해 초에는 항공권 가격이 더욱 안정화되고 그에 따른 해외여행 증가세는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 hy가 브이푸드 ‘백수오 여성케어 솔루션(이하 백수오 여성케어)’과 ‘쏘팔메토 남성케어 올인원(이하 쏘팔메토 남성케어)’을 출시한다. hy는 건강기능식품 라인업 확장을 통해 6조 1000억 원 규모의 건기식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백수오 여성케어는 액상형 앰플 타입의 건강기능식품이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하 백수오)’을 비롯해 6가지 기능성 원료를 배합해 만들었다. ‘백수오’는 국내 여성 갱년기 기능성 소재 중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는 유일한 원료다.

‘저분자 콜라겐펩타이드’ 2000mg도 함께 담았다. 피부 보습은 물론,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쏘팔메토 남성케어는 남성 전립선 건강과 활력 증진을 위한 복합 기능성 제품이다. 불순물 걱정 없는 100% 미국산 초임계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과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등 9가지 기능성 원료를 일일 섭취량 기준 최대함량으로 구성했다.

신제품 2종은 온라인몰 프레딧 또는 ‘프레시 매니저’를 통해 구입가능하다. 출시를 기념해 추가제품 또는 사은품을 함께 증정한다.

최영택 hy 건강식품CM팀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능 강화형 제품이나 복합 기능성 제품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했다”며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카테고리 확대 및 브랜드 리뉴얼, 채널 확장을 통해 시장공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y는 2023년 설을 맞아 ‘프레딧 설맞이 건강기능식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주요 혜택은 ‘최대 30% 할인’, ‘10% 추가 적립’, ‘감사 댓글 이벤트’ 등이다. 연휴 전날까지 원하는 배송일 지정이 가능하다.

○.. CJ프레시웨이가 부산진구어린이급식관리센터(이하 부산진구센터)와 손잡고 유아 식생활 모델 유형 개발에 나선다.

CJ프레시웨이는 부산진구센터와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에 걸쳐 관내 어린이집 15개소에서 원아 220여 명을 대상으로 유아 식생활 분석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프로그램은 원아들의 식사 행태를 분석해 평균 식사량, 식사속도, 영양소 섭취 현황 등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은 균형 잡힌 식단 운영이 가능하고, 학부모는 아이들의 정확한 식습관 정보를 알 수 있다.

리포트 결과에 따라 아이들의 식습관 개선을 돕는 쿠킹클래스도 열었다. 쿠킹클래스는 편식이 심한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식습관 교육 경험이 풍부한 CJ프레시웨이 전문 소속 셰프가 직접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CJ프레시웨이는 이번 분석 프로그램 결과를 참고해 유아 식생활 유형 모델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아 식생활 유형 모델은 만3~5세 유아를 선호 음식, 섭취량, 식사 행동 등에 따라 약 30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는 CJ프레시웨이만의 분석 모델이다. 향후 CJ프레시웨이는 각 유형별 맞춤형 식단과 식습관 교육을 개발함으로써 한층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유아 개인마다 상이한 식생활을 지니고 있기에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식습관 개선 활동이 필요하다”며, “부산진구센터와 함께 도출해낸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 식생활 유형 모델 개발, 맞춤형 식단 및 교육 콘텐츠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프레시웨이는 키즈 전문 식품 브랜드 ‘아이누리’를 통해 건강한 식문화 형성을 돕는 콘텐츠를 자체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2018년부터 ‘자연스럽게 먹자’는 캠페인을 통해 쿠킹클래스, 식습관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최근 CJ프레시웨이 상암 본사에 유아동 전용 키친 스튜디오인 ‘키키존’을 오픈하기도 했다.

○.. 라네즈가 베스트셀러 '크림 스킨'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

2018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335만 개 이상 판매되며 전 세계 고객에게 사랑받아온 라네즈 '크림 스킨'은, 크림의 높은 보습력과 스킨의 산뜻한 사용감을 바탕으로 연약한 피부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스킨케어 제품이다.

이번에 업그레이드한 '라네즈 크림 스킨 세라펩타이드TM 리파이너'는 기존 제품에 '세라펩타이드TM' 성분을 추가로 담았다. '세라펩타이드TM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세라마이드와 피부 지탱력을 높여주는 펩타이드를 결합한 성분으로, 보습 효과와 더불어 피부의 수분 유지 능력을 키워준다. 또한 해당 제품은 라네즈만의 고압 블렌딩 기술(Micro Blending TechnologyTM)을 적용해 피부에 깊고 빠르게 흡수된다.

한층 강화된 성분과 기술을 탑재한 해당 제품은 사용 즉시 피부 수분량이 8배 증가하고, 120시간 피부 속보습 효과(엘리드, 시험대상: 20~30대 여성 30명, 시험기간: 2022.07.28~2022.08)를 선사한다.

새롭게 리뉴얼한 패키지에는 호환 가능한 전용 미스트 펌프를 개발해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재활용이 용이한 라벨을 적용했고, 리필용 제품도 함께 출시해 지속 가능성도 강화했다.

라네즈 브랜드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크림 스킨은, 보습 효과는 더욱 높이고 끈적임을 개선해 산뜻한 사용감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하이포알러지 테스트를 통과해 연약한 피부에도 부담 없는 저자극 제품으로 피부 타입, 계절에 관계없이 사용가능하다”고 말했다.

'라네즈 크림 스킨 세라펩타이드TM 리파이너'는 오늘(2일)부터 8일까지, 라네즈 네이버 스토어와 온라인 아모레몰 기획전을 통해 특별한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이어 주요 온라인 몰과 올리브영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에이지투웨니스)에서 2023년 계묘년(癸卯年)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 콘셉트의 신년 리미티드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팩트 마스터 위시풀 래빗 에디션’(SIGNATURE ESSENCE COVER PACT MASTER WISHFUL RABBIT EDITION)을 출시했다.

AGE20’s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팩트 마스터 위시풀 래빗 에디션(이하 AGE20’s 위시풀 래빗 에디션)은 23년 토끼의 해를 기념해 팩트 케이스에 예로부터 운수가 좋고 풍요의 상징이라고 알려진 토끼의 모습을 귀여운 일러스트로 담아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복을 불러온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복이나 재화를 상징하는 빨간색과 금색을 팩트 디자인에 적용해 새해 행운과 축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더했다.

AGE20’s 위시풀 래빗 에디션은 AGE20’s만의 수분 에센스 성분을 71% 함유해 스킨케어 한 듯 피부 당김 부담없이 오래도록 촉촉하게 빛나는 피부를 완성해 준다. 또한 메이크업 커버력을 높여주는 ‘트리플 커버 파우더’를 적용해 잡티와 모공 등 피부 결점을 커버해 매끈한 피부를 완성해 준다.

AGE20’s 위시풀 래빗 에디션은 AGE20's만의 특징인 4가지 라떼 색상을 적용해 정교한 피부 톤 보정을 도와주며 △2주 사용으로 피부 장벽 개선 도움 △마스크 묻어남 방지 효과 △30시간 메이크업 지속력 △50시간 깊은 기미, 주근깨, 잡티 커버 지속 효과 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AGE20’s 위시풀 래빗 에디션은 AGE20’s 온라인 플래그십 몰,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대상에프앤비가 대상다이브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로운 기업 비전과 미션을 재정립한다고 밝혔다.

새 사명인 ‘대상다이브스㈜’는 ‘대상’과 ‘뛰어들다(Dive)’를 뜻하는 영어 단어가 더해진 형태로 ‘고객의 일상 속 모든 곳에서 함께 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세상 속으로, 고객 속으로, 트렌드 속으로’ 라는 슬로건도 내걸었다.

사명 변경과 함께 대상다이브스의 CI도 선보였다. 지난 2021년 창립 65주년을 기념해 사람과 자연 모두 건강한 미래를 만드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대상그룹의 CI와 맥락을 같이 한다. 

또한 대상다이브스는 핵심 브랜드인 복음자리를 필두로 ‘최상의 카페 토탈 솔루션 뉴 크리에이터’가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카페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상다이브스는 기업 비전 달성을 위해 유연하고 탐구정신이 강한 벌을 모델로 설정하고, ‘비 어 펑키 비!( Be a Funky Bee!)’ 콘셉트의 네 가지 미션 ▲일을 하는 모든 과정에서 열린 마음으로 유연하게 협업(Open&Flexible) ▲빠르게 시도하고 지속적으로 보완(Speedy) ▲끝없는 호기심으로 세상의 변화를 탐구(Inquisitive) ▲고객보다 앞서 트렌드를 캐치해 필요한 솔루션을 적시에 제안(Trendy)을 내세웠다.

대상다이브스 관계자는 “이번 사명 변경을 계기로 대상다이브스는 카페 관련 산업에서 최고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의 일상 속 모든 곳에서 함께하는 친근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에프앤비는 대상이 1989년 한국 최초로 원두커피를 생산한 미주산업(MJC)를 인수하며 설립됐다. 이후 1996년 과일가공식품 전문 브랜드 ‘복음자리’, 1997년 커피 전문 브랜드 ‘로즈버드’ 도입 및 2021년 ‘씨엔티마트’ 영업 양수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식품 전문회사로 도약 중이다.

○..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근거리 유통 플랫폼이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가 진일보 한다.

GS리테일은 3일부터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매장에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도입해 시범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달 3일부터 김포공항, 영등포, 동대문 등 내ㆍ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지역의 GS25, GS더프레시 10여곳에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순차 도입해 운영키로 한 것.

GS리테일은 엔데믹 후 늘어나고 있는 내ㆍ외국인 관광객 수요와 근거리 유통 플랫폼인 편의점 등의 금융 서비스 강화 목적으로 이번 외화 환전 키오스크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에 도입하는 외화 환전 키오스크는 통합 외화 관리 서비스 ‘버디캐시’(BUDDYCASH)를 운영하는 우디가 개발했다.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통해서는 외화를 원화로 환전하는 서비스와 원화를 외화로 환전하는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달러, 엔화, 유로, 위안화 등 총 15국가의 외화를 원화로 환전 할 수 있으며, 원화는 달러, 엔화, 유로, 위안화 등 4개 국가의 외화로 환전 가능하다.

시중 은행에서 환전이 어려운 외화 동전까지 포인트로 전환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은 전환된 포인트를 활용해 GS25 상품을 구매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환율 정보는 외화 환전 키오스크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환율 정보는 시중 대표 은행의 정보와 연동 돼 매 시간 자동 변경된다. 외화 환전 키오스크 이용 전 버디캐시 앱을 통해 예약 환전 서비스를 신청하면 고객은 환율우대(최대 50%~20%)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GS리테일은 해외 여행 확대 추세에 맞춰 환율우대 혜택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선보인 외화 환전 키오스크가 긴급 외화, 원화 환전이 필요한 내ㆍ외국인 고객과 여행 후 남은 외화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을 중심으로 특히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GS리테일은 신한은행과 손잡고 서울, 강원도 정선, 대구에 위치한 G25와 GS더프레시에 금융혁신 매장을 오픈했으며, 전국 GS25 매장의 1만2000여 개 ATM(CD)을 통해 총 11개 시중 은행, 증권사 고객을 대상으로 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달러, 위안화, 유로, 엔화까지 네 종류의 외화 지폐를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화 결제 서비스와 외국인 관광객에게 부가세를 즉시 환급하는 택스 리펀드(Tax Refund)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금융 편의 서비스를 구축해 가고 있다. 

이태영 GS리테일 서비스기획팀 MD는 “편의점, 슈퍼마켓을 통해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추가 도입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금융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며 "내국인 고객을 넘어 외국인 고객을 위한 간편 금융 서비스를 지속 확대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이달 5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3'에서 롯데정보통신, 칼리버스와 함께 신개념 메타버스 점포를 업계 최초로 공개한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활동형 모빌리티 팝업스토어’ 오픈을 통해 차세대 DT(Digital Transformation) 서비스 도입에 드라이브를 걸고 다양한 대표 상품을 소개하며, 해외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CES 2023'에서 공개되는 메타버스 점포는 칼리버스가 개발중인 초실감형 메타버스의 핵심도시인 허브월드내에 위치한 실감형 메타버스 공간으로 VR디바이스 및 신개념 디스플레이를 통해 방문할 수 있다. 기존 메타버스 점포가 게임 및 소셜 네트워크 공간에 집중되었던 것에 반해 이번 메타버스 점포는 실제에 가까운 그래픽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메타버스 점포에서는 세븐일레븐의 대표상품인 ‘세븐카페’, ‘삼각김밥’, ‘슬러피’ 등을 아바타가 직접 먹고, 마시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아바타를 통한 간접 체험에서 한 단계 진화해 시원한 음료수를 마신 후 머리카락 색깔이 변하거나 콘서트장에서 소프트 아이스크림이 빛나는 응원봉으로 사용되는 등 아바타와 주변 사물의 변화를 관찰하고 재미요소를 경험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딥인터렉티브 특허 기술을 통한 고화질 영상 압축기술로 실제에 가까운 현장감과 자연스러운 움직임까지 구현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말 정식 버전 오픈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주력상품을 구매하고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차세대 O4O(Online for Offline)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윤호 세븐일레븐 DT혁신팀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메타버스 점포는 현재 가장 고도화된 기술이 반영된 가상현실 공간으로써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차세대 기술을 적극 활용해 편의점 업의 DT서비스 도입에 앞장서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주)풀무원을 포함한 계열사 임원 12명에 대한 직급 승진 인사를 했다고 2일 밝혔다.

풀무원은 디지털 전환(DX) 시대를 맞아 기술경영과 ESG경영, 온라인사업 분야 등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발탁 승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승진자 12명 가운데 여성 임원은 5명으로 42%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은 임원 직급 승진 인사 명단 

■ ㈜풀무원 ◇ 이상준(李尙俊) 인사기획실장 ◇ 오경석(吳庚錫) 바른마음경영담당 ◇ 전기환(全起煥) PMB PTC 센터장 ◇ 강정일(姜正一) 건강생활RTC 센터장 ◇ 홍은기(洪銀基) ESH담당 ◇ 남정민(南廷旻) FI사업부장 ◇ 최승은(崔升銀) 온라인사업부장

■ 풀무원식품㈜ ◇ 안덕준(安德俊) 소재1사업부장

■ ㈜푸드머스 ◇ 문현기(文炫基) H&C영업담당
 
■ ㈜아사히코 ◇ 이케다 미오(池田 未央) 영업마케팅본부장

■ ㈜풀무원푸드앤컬처 ◇ 김경순(金景淳) C&S사업본부장 ◇ 설신(薛信) T&B영업부장

○..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새해 메이크업 트렌드에 맞춰 뷰티 대축제를 연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올 어바웃 뷰티(ALL ABOUT BEAUTY)'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온앤더뷰티가 개최하는 새해 첫 행사로 역대 최대 혜택으로 준비했다. 백화점 뷰티 브랜드 구매 시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2023명에게 최대 15% 중복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행사 기간 온앤더뷰티 단독 선출시 신상품과 단독 기획 상품을 선보이고,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에게는 체험단 및 엘포인트(L.Point) 추가 적립 기회도 제공한다.

최근 일부 기업들이 재택 근무를 해제하고,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가 이뤄질 정도로 사회적 분위기가 변함에 따라 메이크업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늘고 있다. 롯데온 온앤더뷰티의 12월(12/1~28) 실적을 살펴보면, '베이스메이크업'과 '색조메이크업' 매출이 전년대비 각 40%, 30% 증가했으며, 피부 관리 및 뷰티에 신경을 쓰는 남성 고객이 늘어나며 '남성화장품' 매출도 전년대비 70%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엔데믹 분위기가 고조되며 다양한 색조를 활용한 화려한 메이크업이 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다채로운 색상의 뷰티 신상품 및 인기상품 등을 모아 역대 최대 혜택의 '올 어바웃 뷰티' 행사를 기획했다.

먼저, 올해 새롭게 출시한 다양한 신상품을 온앤더뷰티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다. 1일부터 '디올 미차 에디션' 신상품을 온앤더뷰티에서 먼저 선보이며, 이는 '디올 포에버 꾸뛰르 쿠션'과 '루즈 디올'을 비롯한 6종의 메이크업 제품에 크리스챤 디올의 뮤즈였던 미차 브리카르의 독특한 스타일을 담아 한정판으로 출시한 상품이다. 또한, 역대 인기 색상들로 조합해 한정판 패키지로 제작한 '바비브라운 럭스 아이섀도우 NEW 컬렉션'을 온앤더뷰티 단독으로 가장 먼저 선보이고, 상품 구매 시 '럭스 립스틱'을 증정한다.

인기 메이크업 제품을 추가 용량 및 정품 증정 등의 혜택으로 구성한 온앤더뷰티 단독 기획 상품도 선보인다. '에스티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 구매 시 마스카라 정품을 증정하며, '메이크업포에버 HD SKIN 파운데이션 세트' 구매 시 메이크업 스펀지 정품 증정 및 선물 포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으로는 '맥 아이섀도우'를 듀오 세트로 선보이고, '베네피트 프리사이슬리' 상품을 2개 구매 시 1개를 증정한다.

온앤더뷰티 전용 멤버십인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에게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샤넬, 프레쉬, 끌레드뽀보떼 등 인기 상품 및 신상품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뷰티 체험단 기회를 제공한다. 디올, 바비브라운, 설화수 등 10여개 백화점 뷰티 브랜드 구매 시 구매 금액의 최대 10%를 엘포인트로 적립해주며, 온앤더뷰티가 선정한 인기 상품 구매 시 3천점을 추가로 증정한다. 더불어 경품 이벤트를 진행해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러쉬 패키지 선물세트 및 롯데시네마 영화예매권 등을 증정한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올해는 재택 근무 축소와 함께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가 논의되고 있는 만큼 그 동안 마스크에 가려졌던 피부 및 입술 등을 화사하게 꾸밀 수 있는 색조 중심의 화장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올해 메이크업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신상품 및 단독상품을 선보이고, 체험단, 이벤트 등의 풍성한 혜택으로 준비했으니 이번 행사를 이용해 노(NO)마스크 시대를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니스프리의 공식 쇼핑앱이 지난해 12월 20일 실시한 ‘스마트앱어워드 2022’에서브랜드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13회를 맞이한 ‘스마트앱어워드 2022’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해 국내 주요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구성된 평가위원단의 공정하고 체계화된 평가과정을 통해 올해 가장 우수하고 혁신적인 인터넷서비스를 선정하는 대한민국 앱 이노베이션대상 시상식으로, 이번 행사에서 이니스프리가 서비스, 콘텐츠, UI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4개부문에서 우수성을 입증받으며 브랜드부문 통합대상에 선정됐다.

이니스프리공식 쇼핑앱은 브랜드 제품 쇼핑 콘텐츠는 물론 고객의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서비스, 신제품체험단, 다 쓴 화장품 용기를 반납하고 혜택을 모으는 공병수거 프리퀀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올해는 기존 앱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 퀄리티와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메인부터마이페이지까지 주요 기능들을 개편했다.

이니스프리는 이번 ‘스마트앱어워드 2022’에서 ‘이니스프리’하면 떠오르는 편안한 그린 컬러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피부타입과 피부 고민을 등록하는 피부 프로필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해 주는 개인화 맞춤 서비스 ‘FORU’와 공병수거 현황과 혜택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적립하는 재미를 더한 ‘공병수거 프리퀀시’ 등 서비스 차별성을 강화해 이니스프리만의 특색을 느낄 수 있게 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 받았다.

이외에도, 긍정적인 결제 경험 제공을 위해 원클릭 결제 및 간편결제를 도입하고, 주문자및 배송지 정보를 페이지 이탈 없이 수정 가능하게 해 편리성을 높인 결제 프로세스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구성한 쉬운 화면구성도 좋은 평가를 얻었다. 또한, 찜, 장바구니, 바로구매 아이콘을 제품리스트와 함께 노출하는 등 커머스 사용 측면에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이다.

이니스프리 쇼핑앱을 총괄하고 있는 E커머스팀 관계자는 “이니스프리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퀄리티 있는 콘텐츠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도했던 것들이 좋은평가를 받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보다편리하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발전해나가겠다”며 수상소감을 전했다. 

○..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2일, 시무식에서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2023년을 다시, 더 크게 성장하는 '턴어라운드'의 해로 만들자"고 밝혔다.

조 대표는 "2023년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과 경제 전망은 밝다고 보기 어렵다"며,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해 고정관념을 바꿔 업무수행 방식을 개선해 나가자"고 말했다.

또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습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선제적인 의사결정과 일일관리하는 실행을 통한 습관화는 NS의 탁월한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올해의 전략 목표로 '목표달성을 위한 생산성 확대'와 '지속성장을 위한 경쟁역량 확보'를 제시했다.

핵심전략과제로는 ▲고객과 수익성 중심의 '상품 Pool 재편',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확장', ▲충분한 고객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강화', ▲'고객경험의 혁신', ▲'현장실행 중심의 탁월한 업무추진', ▲'지속성장을 위한 선제적 필요 역량 확보' 등을 꼽았다.

조 대표는 '미션', '비전' 등 새로운 가치체계를 제시하며, "미션에 집중하고, 우리의 비전을 향해 꿋꿋이 나가자"고 당부했다.

NS홈쇼핑은 지난해 4개월 동안 교육 및 워크숍 등 과정을 거쳐, 임직원의 뜻을 모은 새로운 가치체계를 수립하고, 지난달 29일 사내 비전선포식을 통해 발표했다.

새로운 미션은 "신뢰받는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기반으로 고객의 삶에 도움이 되는 세상의 모든 가치를 연결한다"로, NS홈쇼핑의 강점을 융복합해 더 큰 가치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아울러, 새로운 비전은 "가장 신뢰받는 쇼핑 플랫폼", "함께 일하고 싶은 기업", "파트너와 함께 대규모로 성장하는 기업" 등 각각 고객, 임직원, 협력사를 위해 지향하는 회사의 모습으로 정했다.

조항목 대표이사는 "새로운 가치체계에 집중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미래가 점점 다가올 것"이라며, "움츠렸다 도약하는 토끼의 해를 맞아 2023년을 다시, 더 크게 성장하는 '턴어라운드'의 해로 만들자"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가 2023년부터 서장원 대표이사 단독 체제로 전환된다. 

2022년까지 각자 대표이사직을 수행하며 코웨이를 이끌었던 이해선 부회장은 퇴임 후 비상근 고문을 맡아 코웨이를 지원한다. 

또한 이번 2023년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3명의 임원이 승진하고 2명이 새롭게 신규 임원으로 선임됐다.

서장원 코웨이 대표이사는 “글로벌 경제 위기 상황이지만 올 해는 ‘위기에 강한 코웨이, 도전하는 코웨이’로 방향을 정하고, 이를 위해 본연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미래 신성장동력도 확보해 글로벌 코웨이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져 지속 성장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 승진 3명ㆍ신규 선임 2명
상무 → 전무 승진 1명 ▲전현정 [경영지원본부장]
상무보 → 상무 승진 2명 ▲박준현 [법인사업실장] ▲이용준 [영업지원실장]
부장 → 상무보 선임 2명 ▲김원태 [미국법인장] ▲황진상 [디자인센터장]

○.. 교촌에프앤비는 2일 계묘년 새해를 맞아 본사 대강당에서 시무식을 진행하고 제2도약을 위한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1991년 창업 때보다 더 절박한 심정"이라면서 "그만큼 작금의 위기 상황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절체절명의 순간"이라고 위기임을 강조했다. 

이어 권 회장은 “2023년을 제2의 창업 원년으로 삼고 32년간 지켜온 정도경영, 상생경영, 책임경영의 철학을 기반으로 다시 성장하는 교촌으로 만들겠다”며 “이와 함께 ‘본질을 유지하되 새로운 것을 더한다’는 ‘해현갱장’의 가치도 깊게 되새기며 교촌 가족 전체의 동반성장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삼양그룹이 창립 100주년을 한 해 앞두고 어려운 경영 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해 새로운 100년을 맞이하겠다는 도전을 결의했다.

삼양그룹(회장 김윤)은 판교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서 2023년 시무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2021년부터 2년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시무식을 대신해왔으나, 올해는 150여명의 임직원과 함께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시무식에서 김윤 회장은 “올해 경영환경은 지난해보다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지만, 모두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당당하게 100주년을 맞이하자”며 의지를 다졌다. 이어 위기 극복을 위한 핵심 경영 키워드로 ‘캐시플로우(Cash Flow, 현금흐름) 중심 경영’, ‘스페셜티 제품(Specialty)과 글로벌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3가지를 제시했다. 

김 회장은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며 “현금 흐름과 수익성을 철저하게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진행 중인 투자는 비용과 일정 관리를 철저히 해 효율성을 높이고, 신규 투자는 경영 환경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신중히 진행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시대 변화에 맞는 새로운 사업 기회의 지속적 창출을 강조하며,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스페셜티와 글로벌 중심의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전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는 삼양그룹이 100년을 이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며 “새로운 100년의 초석이 될 ‘스페셜티’와 ‘글로벌’에 집중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그동안 준비해온 사내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거창한 슬로건이 아닌 임직원 모두의 일상적인 업무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며 “업무 전반에 걸쳐 적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함으로써 디지털 중심의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23년은 지난 100년의 역사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해”라며 “임직원 모두가 치열하게 고민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100년의 초석을 다지는 도전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KGC인삼공사가 계묘년 새해를 맞아 2일, 서울 중구 충무로 한국의 집에서 설맞이 기념 이벤트 사진행사를 진행한다.

정관장은 가성비 높은 상품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한편, 프리미엄 및 한정판을 선호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설 명절 선물을 구성했다. ‘홍삼지본’, ‘여유랑’, ‘진심편정성’, ‘활기력’, ‘알파프로젝트’, ‘굿베이스’ 등 실속제품부터 ‘천녹톤’, ‘천녹S’, ‘천녹W’ 등 프리미엄 제품까지 구매 금액대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선물을 미리 준비하면 혜택이 추가되는 ‘얼리버드 행사’도 마련했다. 2일부터 8일까지 일주일간 정관장 제품을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정관장 포인트를 2배로 적립해준다.

정관장 ‘새해엔 건강을 선물하세요’ 프로모션은 전국 정관장 로드샵, 백화점 및 대형마트, 정관장몰 등에서 진행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