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웹툰 맛집 ‘만화경’, 이제 배민 앱에서 만난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웹툰 맛집 ‘만화경’, 이제 배민 앱에서 만난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2.2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을 배달의민족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만화경은 최근 누적다운로드 수, 회원 수, 월간활용이용자수 등 주요 지표가 대폭 증가했는데요. 앱 누적 다운로드 수의 경우 올 초 100만에서 현재 200만을 돌파했으며, 만화경 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회원 수도 같은 기간 20만명에서 최근 42만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신년 토끼 시리즈'를 출시합니다. 이번 시리즈는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토끼를 모티브로 귀엽게 디자인한 캐릭터 상품을 구성했고, 문구용품, 팬시용품, 리빙용품 등 40여 종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은 새해의 동반성장의 키워드를 ‘소통 강화’로 점 찍는 등 오늘(2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사진=우아한청년들]
[사진=우아한청년들]

○..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을 배달의민족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는 배민 앱에 만화경이 들어오면서 웹툰 독자층도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배달의민족 앱 내에 만화경 탭이 신설됐다고 26일 밝혔다. 배민 앱 이용자는 앱 내 ‘My배민’ 메뉴에서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만화경의 모든 웹툰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만화경은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19년 8월 론칭한 웹툰 플랫폼 서비스다. 타 웹툰 플랫폼과 달리 일상의 소소한 재미와 자극적이지 않은 콘텐츠 위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초기 작품 12개로 시작한 만화경은 약 3년 만에 계약 작가 170여 명, 누적 작품 수 180여 개를 기록할 정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만화경은 최근 누적다운로드 수, 회원 수, 월간활용이용자수(MAU) 등 주요 지표가 대폭 증가했다. 앱 누적 다운로드 수의 경우 올 초 100만에서 현재 200만을 돌파했으며, 만화경 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회원 수도 같은 기간 20만명에서 최근 42만명을 돌파했다. 이중 매월 콘텐츠를 실제 소비하는 이용자도 35만명이 넘는다.

올해 만화경의 빠른 성장은 전체 회원의 70%를 차지하는 10~20대 중반 독자의 입소문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경의 대표 인기 콘텐츠인 키크니 작가의 ‘별일 없이 산다’부터 감자 작가의 ‘대흉작 감자밭’ 등이 Z세대에 큰 인기를 끌면서 만화경에서만 볼 수 있는 다른 연재 작품에 대한 호응도 높아졌다.

이용자들 간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만화경만의 전략과 앱 내 기능도 빠른 성장에 한 몫 했다. 올해 초 국내 웹툰 플랫폼 최초로 도입한 장면 별 피드백 기능인 ‘구름톡’에 이어, 이용자 간 커뮤니티 및 SNS 기능을 하는 ‘태그톡’ 등은 이용자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구름톡’의 경우 월 평균 10만 건 이상의 높은 참여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태그톡’ 역시 오픈 8개월 만에 월 평균 게시물 조회수(PV) 80만을 돌파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 만화경셀 김명철 셀장은 “만화경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이용자 소통 및 참여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해왔다”면서 “이번 배달의민족 앱 추가를 통해 좀 더 많은 이용자,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가 배민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을 만나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아성다이소가 ‘신년 토끼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는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토끼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상품에 입혀 문구용품, 팬시용품, 리빙용품 등 총 40여 종을 선보인다.

지난해 2022년 임인년(壬寅年)을 맞아 호랑이띠 캐릭터인 '복호랑이'를 출시하며 완판에 가까운 인기를 얻었고, 이어 2023년 계묘년(癸卯年)을 맞이해 토끼띠 캐릭터를 새롭게 기획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토끼 시리즈는 다이소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행복과 건강, 재물을 한 번에 잡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세 마리의 토끼 캐릭터로 찾아온 것이 특징이다. ‘복토끼’는 행복을 ‘강토끼’는 건강을 ‘떡토끼’는 재물을 의미하며, 귀여운 토끼 캐릭터 디자인과 함께 실용성을 갖춘 상품으로 구성했다.

먼저, 새해 다짐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달력, 수첩, 데코 스티커 등 문구용품을 기획했다. ‘토끼 아크릴 만년 달력’은 매달 달력을 교체할 필요 없이 ‘토끼 보드’를 움직여서 ‘만년 달력’에 해당 월에 맞게 표시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토끼 원링 유선 수첩’은 손바닥만 한 사이즈로 휴대하기 좋고, 격자내지와 줄내지 노트 2종으로 구성되어 있어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목표를 세울 다이어리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스티커도 판매한다. ‘데코 스티커’는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성해 다양한 조합으로 꾸밀 수 있고,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토끼 일상 유포지 스티커’도 있다.

팬시용품은 인형과 종이 모빌, 저금통 등 신년 선물로 전달하기 좋은 아이템으로 구성했다. 인형은 ‘토끼 세친구 인형’, ‘토끼 세친구 낮잠 인형’ 등 총 6종으로 마련했고, ‘토끼 종이 모빌’과 함께 토끼띠에 태어날 아기에게 주면 더욱 의미 있는 선물이 될 수 있다. 저축 습관을 들일 수 있는 ‘토끼 세친구 봉제 저금통’도 눈여겨 볼만하다. 포근한 느낌을 주는 천 소재를 사용해 인테리어 장식으로 두어도 잘 어울린다. ‘토끼 도무송 카드’는 반으로 접힌 카드로 펼치면 복주머니 안에 메시지를 적을 수 있게 디자인해 새해 덕담을 전하기에 좋다.

리빙용품은 쿠션, 발매트, 슬리퍼 등을 판매한다. ‘실루엣 토끼 쿠션’은 토끼의 옆 실루엣을 딴 상품으로 모던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 좋다. ‘토끼 세친구 얼굴 커튼 타이’는 2단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똑딱이 단추로 신축성이 좋아 실용적인 아이템이다. ‘토끼 자수 트임 거실화’와 ‘토끼 세친구 얼굴 거실화’는 계절성을 살린 실내화로 '페이크퍼 소재'를 사용해 부드럽고 포근한 촉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크로스백, 유리컵, 머들러 등을 판매한다. '토끼 얼굴 크로스백'은 귀여운 토끼 얼굴 모양으로 디자인했고, 버클을 약 60cm부터 약 120cm까지 끈 조절할 수 있어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모두 착용 가능하다. ‘토끼 내열 유리컵’은 약 500ml 사이즈로 귀여운 토끼 캐릭터가 깜찍하게 디자인되어 있어 홈카페용으로 사용하기 좋고, ‘토끼 세친구 얼굴 롱머들러’와 세트처럼 사용해도 괜찮은 아이템이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다가오는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다이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행복과 건강, 재물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상품을 기획했다”며 “다이소에서 준비한 ‘신년 토끼 시리즈’ 상품과 함께 행운이 가득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은 새해의 동반성장의 키워드를 ‘소통 강화’로 점 찍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8년에 동반성장위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후, 다양한 분야에서 파트너사를 지원해 왔다. 파트너사에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임금 및 복리 후생 지원, 혁신주도형 임금 지불 능력 제고 지원, 기타형 임금지불능력 제고지원, 경영안정 금융 지원 등 크게 4가지 전략 방향을 가지고 추진했다.

이 중 ‘경영 안정 금융 지원’은 지난 코로나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 파트너사의 경영활동에 큰 힘이 됐다. 롯데백화점은 우수 금융사와 연계해 ‘동반성장펀드’를 운용하며 저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1000억 규모의 ‘동반성장기금’을 마련해 무이자 대출도 직접 지원했다. 이외에도 추석과 설 명절 기간에는 2200여 파트너사에 수 천 억대의 판매 대금을 조기에 지급해 자금 유동성 확보에 도움을 주었다. 

오는 23년에도 실질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파트너사와의 소통 활동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올해 8월, 추석을 한달 여 앞두고 60여 개 우수 파트너사를 찾아가 커피와 주스 등 무료 음료를 제공한 ‘커피차’행사는 관련 상품군의 바이어가 직접 방문하는 등 파트너사에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최근 기업 경영의 최고 화두로 떠오른 ESG 영역에서도 컨설팅 지원사업을 전개하며 중소기업에서 필요한 실질적 혜택의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내년에는 올해 수도권에서만 진행했던 커피차 행사를 지방 권역에까지 확대하고, ESG 지원사업 대상 기업도 늘릴 계획이다. 이 밖에도 롯데백화점 중소 파트너사와 협업 상품 출시 시 연구 개발비를 지원하는 L-tab프로그램과 농어촌 지역의 성장을 지원하는 농어촌 상생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지난 22일에 열린 ‘22년 동반성장 대상’ 시상식에서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동반성장 대상’은 동반성장 문화확산을 위해 노력한 우수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으로 롯데백화점은 은 파트너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반성장 제반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 협약인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동반성장지수, 상생협의회 운영, 업종별 경쟁력 강화 산업, ESG 지원사업 등과 함께 총 5개 분야의 시상이 이뤄졌다

정대광 공정거래팀장은 “롯데백화점은 올 한 해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엔데믹 시기 파트너사의 경영 정상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에 집중했다”며, “내년에는 파트너사와의 소통에 방점을 두고, 필요한 혜택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남양유업의 플립형 토핑 요거트 ‘또떠불’이 신나고 톡톡 튀는 음악 콘텐츠로 소비자를 만난다. 
남양유업은 지난 10월 진행된 ‘또떠 엔터테인먼트 설립’ 이벤트에 이어 음원 ‘또 떠올라’와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또떠 엔터테인먼트는 또떠불 제품의 특징을 살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악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설립된 가상의 엔터테인먼트다. 주 소비자층인 MZ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에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음악 전문 채널 Mnet(엠넷)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에 출연한 댄서 송희수가 참여했다. 톡톡 튀는 토핑 맛이 매력적인 또떠불 제품에 맞게 뮤직비디오도 다양한 색감과 화려한 안무가 돋보이게 제작됐다.

뮤직비디오는 남양유업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었고, 내달 1일까지 ‘뮤직비디오 후기 및 감상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또떠불 팝핑&해바라기씨 등의 경품을 추첨 지급한다.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남양유업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양유업 조태준 BM은 “또떠불을 사랑해 주시는 고객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악’을 지속적으로 발매할 계획이다”라며 “또떠엔터테인먼트와 팝핑바라기의 활약에 많은 기대를 바란다”고 전했다.

남양유업의 플립형 토핑 요거트 브랜드 또떠불은 떠먹는 불가리스의 부드럽고 풍부한 요거트 제조 노하우를 활용한 간식 제품으로, 다양한 토핑을 더해 맛있고 즐거운 식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또떠불은 ‘눈꽃초코&그래놀라’, ‘하트초코’에 이어 지난 10월 ‘팝핑&해바라기씨’ 맛을 새롭게 출시했다. 새로운 토핑과 함께 MZ세대를 겨낭한 제품 디자인 리뉴얼과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 G마켓이 본격적인 설 프로모션을 앞두고 내달 1일까지 ‘사전구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택배 발송일을 선택할 수 있고, 선물 수요가 많은 사업자회원에게 좋을 상품도 할인가에 판매한다.

G마켓과 옥션에서 진행하는 이번 사전구매 행사에서는 식품, 뷰티, 생필품 등 전문 MD가 엄선한 120여개의 선물세트를 선 판매한다. 기존 판매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기 설 선물로 꼽히는 베스트셀러 뿐만 아니라 4만원대 미만의 실속형부터 프리미엄형까지 가격대 별로 상품을 추천한다. 기획전 상품 중 일반 상품의 경우 미리 발송일을 선택할 수도 있고, 발송일 선택 없이 빠른 배송을 원한다면 ‘스마일배송’ 상품을 구매하면 된다. 

매일 특가딜 상품도 선보인다. 26일 대표상품으로, G마켓은 ‘설화수 탄력3종 세트’, ‘CJ 스팸 마일드 8호 선물세트’를, 옥션은 ‘LG생활건강 프리미엄 모던 에디션 E호’, ‘아침이슬 사과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G마켓은 라이브방송도 진행한다. 27일 저녁 8시, 인기 선물세트를 파격적인 사은품 혜택과 함께 선보이는데 본격적인 명절 프로모션을 앞두고 고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사업자회원(B2B)을 위한 전용 선물관도 구성했다. 파트너사 혹은 임직원 대상 선물 수요가 많은 사업자회원을 위해 대량 구매하면 좋을 선물세트를 추천하고,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ID당 매일 1회씩 다운 받을 수 있는 ‘7% 할인쿠폰’으로, 5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된다. 27일 단 하루, 신세계백화점 인기 선물세트를 선보이는 ‘신세계백화점 쓱-선물하는 날’ 코너도 진행한다. 

사전구매 고객을 위한 할인혜택도 마련했다. G마켓과 옥션 고객이라면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는 ‘10% 쿠폰’ 2종을 매일 제공한다.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과 3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이다. 카드사 15%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간편결제인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KB국민카드로 결제 시 최대 3만원까지 할인된다. 

G마켓 기획전의 모든 상품은 ‘선물하기’ 기능이 가능해, 보내는 주소를 몰라도 마음을 전할 수 있다. 

G마켓 프로모션실 양재도 실장은 “명절 선물을 미리 준비하는 수요가 늘어남에 착안, 대표 선물세트를 특가에 엄선해 얼리버드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발송일 선택, 선물하기 기능 등 고객 편의도 더욱 높인 만큼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 이디야커피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한 ‘친절 메이트’를 선발하여 각종 리워드를 제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이디야커피가 고객만족도 제고 캠페인의 일환으로 실시한 것으로 매장 방문고객 대상으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한 메이트의 사연을 접수받아 후보를 선발하고 정밀 MS(미스터리쇼퍼)점검을 통해 총 54명의 친절 메이트에게 “서비스 고수” 머그컵, 신발, 영화관람권 등을 증정했다.

접수된 여러 사연 중 늘 밝은 인사로 고객들을 응대해 고객 감동을 실현한 이야기가 우수 칭찬 사연으로 뽑혔다. 학업 스트레스로 지쳐있던 고객에게 밝은 목소리로 “맛있게 드시고 행복하세요”라고 말해줬다며 사연을 응모한 고객은 큰 힘이 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올해 커피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 3회 인증 획득과 더불어 올해의 소비자중심경영 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CCM 인증을 도입한 이후 꾸준히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전사적으로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며 CCM 인증 선도기업으로서 신규 인증 기업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등 이디야커피의 차별화된 서비스 체계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커피 브랜드로 전국 매장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균일하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고객 접점의 최일선에서 힘 쓰는 메이트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포상제도를 지속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11번가가 2022년 올 한해를 아우르는 11번가의 결산 키워드로 ’생기’, ‘활기’의 의미를 담은 ‘ALIVE(얼라이브)’를 선정했다. 치열했던 시장경쟁 속 11번가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우며 굳건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활기차게 달려온 한 해였다는 뜻을 담았다.

‘ALIVE’는 A(Assist Sellers, 셀러 지원), L(Launch New Services, 신규 서비스 론칭), I(International Partnership, 글로벌 협력), V(Video Commerce, 동영상 커머스), E(Easy shopping, 쉬운 쇼핑)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서 따왔다.

11번가의 2022년은 각 사업 영역에서의 괄목할 성장을 기반으로 ‘11번가 2.0’으로의 변환의 기반을 다졌다고 판단, 다가올 2023년은 ▲기본 커머스 경쟁력 확보(배송, 가격, 상품 셀렉션) ▲구매자 판매자 참여 가치(신규BM, 트래픽, 채널확대) 강화 ▲서비스 지속가능한 신규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본격적인 ‘11번가 2.0’ 실행에 나선다는 목표다.

○.. 대상그룹이 후원하는 ‘베트남 장학퀴즈쇼’가 지난 24일(현지시각)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총상금 5억 동(한화 약 2500만 원) 규모의 이번 장학퀴즈쇼에는 베트남 청소년 4만70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현지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한 장학퀴즈쇼의 결승전은 2021년에 이어 올해도 베트남 지상파 채널 ‘VTV3’에서 방영됐다. 방송에는 결승 진출자 100명과 가족 및 지인 등으로 구성된 응원단을 포함한 총 400여 명이 참여해 열기를 더했다. 

대상그룹은 우승상금 2억 동(한화 약 1000만원)을 비롯해 결승 진출자 전원에게 소정의 상금과 베트남에서 판매 중인 대상그룹 식품 선물 세트를 증정했다. 식품 선물 세트는 글로벌 식품 브랜드 청정원 오푸드(O’Food)의 김, 떡 등의 제품을 비롯해 대상그룹의 베트남 신선 소시지 브랜드 득비엣의 육가공 제품이 포함됐다. 

대상그룹은 해외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베트남에서 장학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2015년 처음 개최된 베트남 장학퀴즈쇼는 베트남 중학교 6~9학년(10~14세) 학생들이 역사와 지리, 국어, 수학 등의 문제를 ‘과거시험’의 형태로 풀어가는 대회다.

대상그룹 관계자는 “베트남의 미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올해도 장학퀴즈쇼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베트남 장학사업을 기반으로 해외 사회공헌 활동의 보폭을 넓혀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그룹은 1994년 미원 베트남을 설립하며 베트남 시장 진출에 나섰다. 이후 하노이시 인근 벳찌에 바이오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사업 영역을 점차적으로 확장하며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02년 이후에는 국물용 종합조미료, 김, 떡볶이 등의 제품을 출시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왔다. 특히, 2016년에는 베트남 현지 신선 소시지 가공업체 ‘득비엣’을 인수하고 2020년 베트남 ‘하이즈엉 공장’을 준공하는 등 베트남을 글로벌 시장의 전초기지로 삼고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 아모레퍼시픽이 비듬샴푸 대표 브랜드 댄트롤을 단종 6개월 만에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6월 단종 이후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된 수백 건의 구매 문의와 사용 후기를 반영해 재출시를 결정했다. 구성 제품은 댄트롤의 대표 품목인 ‘딥 클린 박하 솔트 샴푸’, ‘쿨링 멘톨 탄산수 샴푸’, ‘상쾌한 향 프레쉬 애플 샴푸’ 3종이다.

기존 제품의 사용감과 두피 효능은 그대로 유지하고 용기는 지속가능한 소재 PCR PET를 적용해 디자인했다. 비듬 있는 두피에 나타나는 5가지 증상인 비듬, 가려움, 과다 피지, 건조함, 두피 냄새를 케어하고 모발떡짐필터™ 기술을 적용해 모발의 끈적임과 기름기를 제거한다. 안자극 대체시험을 완료한 약산성 제품으로 6가지 성분 무첨가와 마일드 포뮬라를 적용해 두피에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댄트롤은 1992년 출시 이후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과 함께 국내 비듬 시장을 굳건히 지켜왔다. 약 30년 동안 국내 대표 비듬샴푸 브랜드를 상징했지만 최근 순수 비듬샴푸 수요의 감소로 지난 6월 단종 수순을 밟았다.

새롭게 출시하는 댄트롤 제품은 2023년 1월부터 아모레몰과 대형마트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 hy가 편스토랑 밀키트 ‘진또배기 쌈장닭갈비(이하 쌈장닭갈비)’를 출시한다.

쌈장닭갈비는 편스토랑 K-푸드 특집 편 우승메뉴다. 세 번 우승 이력이 있는 트롯가수 이찬원의 4번째 레시피다.

신제품은 쌈장을 베이스로 매콤달콤한 풍미를 높였다. 고추장 양념으로 하는 기존 닭갈비와는 대조된다. 최근 해외에서 ‘매직브라운소스’로 알려진 쌈장을 사용해 외국인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레몬갈릭마요 디핑소스도 별첨했다. 매콤한 닭갈비와 담백한 마요소스가 만나 감칠맛이 일품이다. 여기에 쫀득한 밀떡 사리가 더해져 푸짐하다. 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론칭을 기념해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찬원이 제안해온 역대 편스토랑 모든 메뉴에 적용된다. 세트상품 구매 시 추가 할인도 적용된다.

임승우 hy 플랫폼CM팀 담당은 “남녀노소 즐겨먹는 대표 K-푸드 닭갈비를 쌈장소스로 재해석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대중음식을 리뉴얼하여 다양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국맥도날드가 올해로 10년째 연말연시 한정 메뉴 ‘행운버거’를 출시하며 따뜻한 기부 캠페인을 이어간다.

행운버거는 맥도날드가 매년 연말마다 선보이는 대표 한정 메뉴로, 단품 혹은 세트 구매 시 100원의 기부금이 적립되는 ‘착한 버거’다. 지난 2013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올해로 10년째 고객들에게 새해의 희망과 행운을 전하고 있으며, 올해 1월까지 총 1700만개가 판매됐을 정도로 출시 때마다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19년부터는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한국RMHC에 전달하는 기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기부금은 환아와 가족들이 병원 내에 거주하며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RMHC하우스(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지원에 사용되고 있다. 

올해 행운버거는 ‘행운버거 골드’와 ‘행운버거 골드 스페셜’ 등 2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행운버거 특유의 길쭉하고 쫄깃한 번(버거 빵)과 깊고 달달한 마늘의 풍미를 선사하는 풍성한 갈릭 소스, 마늘과 올리브유가 들어간 아이올리 소스가 특징이다. 여기에 쫀득한 패티와 신선하고 아삭한 양상추를 더해 다채로운 식감까지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매해 행운버거와 함께 출시되는 한정 사이드 메뉴 ‘컬리 후라이’는 중독성 넘치는 시즈닝과 돌돌 말린 독특한 모양으로 올해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맥도날드는 올해 행운버거 출시 10주년을 맞아 고객들이 더욱 의미 있게 기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특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오는 1월 5일부터 행운버거를 포함한 모든 메뉴 주문 고객에게 판매금 전액이 기부되는 ‘행운 나눔 스누피 씰’ 스티커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기 캐릭터인 스누피와 맥도날드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굿즈는 스누피 특유의 사랑스러운 감성을 담은 디자인이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뒷면에서는 행운버거 기부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맥도날드는 매장에 비치된 등신대와 테이블 스티커의 QR코드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간편하게 한국RMHC에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행운버거 기부 캠페인과 누적 기부금을 소개하는 매장 안내 멘트를 송출할 예정이다. 

행운버거는 오늘(26일)부터 약 한 달간 전국 맥도날드에서 구매 가능하며, ‘행운버거 골드’는 단품 5100원, 세트 6400원, ‘행운버거 골드 스페셜’은 단품 6000원, 세트 73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올해 행운버거 출시 10주년을 맞아 더 특별하고 기분 좋게 착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모든 고객분께 큰 행운이 전해지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맥도날드의 기부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SPC삼립이 운영하는 그로서리 마켓 '시티델리(CITY DELI)'가 연말연시 파티에 활용하기 좋은 겨울 신메뉴 ‘추억의 치킨 도리아’ 2종과 오피스 단체 주문에 특화된 ‘케이터링 박스밀’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레트로 트렌드를 반영한 추억의 패밀리레스토랑 베스트 메뉴인 도리아 시리즈를 공개한다. 지난 11월 출시한 ‘추억의 치즈듬뿍 치킨 도리아 (7900원)’는 풍성하게 들어간 닭 가슴살과 감칠맛을 더한 토마토 베이스 모짜렐라의 풍미가 돋보이는 메뉴로 인기를 끌었다.

시티델리는 치킨 도리아의 인기에 힘입어 기존 메뉴를 리뉴얼하고 신규 도리아 시리즈 2종 라인업을 추가로 선보인다. ▲치킨 텐더와 큐브 닭가슴살, 달걀 지단을 소복히 덮은 ‘치킨 듬뿍 데리마요 도리아(7900원)’ ▲ 쌍트 비엔나 소시지가 포인트인 ‘소시지 듬뿍 김치치즈 도리아(7600원)’로 구성된 도리아 2종은 다음주부터 시티델리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 연말연시 모임과 오피스 단체주문 전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케이터링 박스밀 4종도 출시했다. 케이터링 세트 4종은 ▲에그&포테이토 샌드 콤보 구성의 ‘롤 샌드위치 박스밀(2만7900원)’ ▲총 7종의 베스트 셀러 샌드위치 구성의 ‘버라이어티 샌드위치 박스밀(4만4500원)’ ▲리코타 단호박 샌드위치 등 주력제품 구성의 ‘소프트&풀 샌드위치 박스밀(4만7800원)’ ▲라이스 식품인 롤과 무스비에 장국 페어링을 선사하는 ‘롤&무스비 박스밀(2만9700원)’ 로 만나볼 수 있다. 시티델리의 단체 케이터링 서비스는 시티델리 광화문점, 양재점, 마곡점으로 전화 주문 및 해피오더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시티델리 관계자는 “연말연시 모임에 활용하기 좋은 신메뉴를 선보였다”며, “시티델리는 최근 쇼핑 트렌드 중 하나인 그로서리 스토어로써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이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Gwangju Senior Technology Center, 이하 GSTC)와 건강장수 분야 상호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23일 광주광역시 남구 GSTC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아모레퍼시픽 박영호 R&I센터장, 헬스케어연구소 김완기 소장, GSTC 오창명 교수, 성균관대학교 기초의학대학원 류동렬 교수 등이 참석했다.

GSTC는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운영하는 기관이다. 전남대병원, 광주테크노파크 등 지역 내 여러 기관과 협력 사업을 통해 시니어 및 항노화 산업 육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협약을 통해 GSTC의 특화된 인체적용 시스템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항노화, 마이크로바이옴, 이너뷰티 등 건강장수(Healthy Aging)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최근 아모레퍼시픽 R&I센터는 성균관대학교 류동렬 교수팀과 '식이 제한을 통한 장수 기전과 그 핵심 성분' 연구 결과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게재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 건강장수 연구를 더욱 심화하고, 이를 제품화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바이탈뷰티의 인삼열매 앰플 명작수® 제품을 활용한 대규모 임상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박영호 R&I 센터장은 “이번 연구 협약은 아모레퍼시픽의 건강장수 카테고리 제품과 GSTC가 만나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협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모레퍼시픽은 앞으로도 건강장수 산업의 글로벌 성장에 맞춰 효능 소재 개발을 더욱 강화하고, 건강식품과 화장품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전 세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GSTC 오창명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GSTC의 고도화된 인체적용시험 평가 시스템을 통해 아모레퍼시픽 제품의 우수성을 밝히는 과정에 함께하게 되어서 기쁘다”며, “앞으로 아모레퍼시픽과의 공동 연구와 제품 개발을 통해 건강장수를 구현할 수 있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만드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하이트진로가 공공기관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기술혁신) 공모를 연다.

하이트진로(대표김인규)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자연기반’ 투자연계형 프로그램에 참여할 농·수산 분야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미래 먹거리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과 소비가 가능한 농·수산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자연기반’은 농·수산 분야 밸류체인에 대한 혁신 기술과 발전 전략을 가진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최종 투자까지 이어지는 민관 협업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자연기반이라는 이름에는 미래에도 농수산 원물을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하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추가 투자 유치를 통해 하이트진로와 스타트업 모두 미래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공모는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6년 이내의 농·수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내년 1월 27일까지 진행된다. 1차 서류, 2차 발표 평가를 통해 농식품, 수산 분야의 10개 스타트업이 최종 선정된다. 공모 신청은 ‘자연기반 투자연계형 프로그램’ 웹사이트에서 참여 가능하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경영역량강화 교육, IR 강의 및 컨설팅, 투자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교육과 투자자 회의(Investor Round Table), 데모데이(Demo Day) 등 약 5개월 간 프로그램 혜택이 주어진다. 또, 이 중 우수기업에는 총 10억 규모의 투자(기업당 약 1억원)를 지원하며, 팁스(Tips)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하이트진로 허재균 상무는 “해당 분야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관과 상호간 보유한 역량을 활용해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먹거리 분야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지난 12월 5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농·수산분야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식(MOU)을 체결했다.

○.. 하나투어는 올해 해외여행 예약 및 고객경험지표 데이터를 분석한 '2022년 여행 결산' 자료를 26일 발표했다.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예약된 기획여행상품을 분석한 결과, 상품 마스터코드 기준 '튀르키예 일주 8일' 예약이 가장 많았다. '스페인 일주 8일', '홋카이도 4일', '싱가포르 5일'도 <인기 상품 BEST>에 선정됐다.

고객 유형별 인기 상품으로, 모녀여행은 '이탈리아 8일', 아동 동반 가족여행은 '괌 4~6일', 5060 세대 계모임은 '규슈 3일', 허니문은 '하와이 6~8일', 골프는 '방콕 5일'로 확인됐다. 

올해 하나투어를 이용한 고객의 고객경험지표 데이터도 분석했다. 

하나투어 고객 연령대는 50대(21.9%), 30대(18.8%), 60대(17.5%) 순으로 나타났다. 50대와 60대는 베트남 > 북큐슈 > 튀르키예 예약이 많았고 30대는 괌 > 사이판 > 베트남 예약이 많았다. 

20~30대 고객 비중은 33.0%로 2019년 16.3%와 비교해 크게 증가했다.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여행 '하나팩 2.0'의 약속을 보장하는 개런티 프로그램 이행률은 96.0%로 높게 나타났고 고객 24,215명이 응답한 고객만족도 점수는 84.4점으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70점 중반대 대비 크게 상승하는 등 하나팩 2.0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하나투어 닷컴 예약 비중은 20대가 2019년 45.9%에서 2022년 69.3%로, 30대는 2019년 34.6%에서 59.4%로 증가했다. 

흥미로운 결과도 나왔다. 최고가 상품은 1인 3415만4000원의 남프랑스, 여행객이 가장 많은 국가는 베트남, 최대 매출을 기록한 지역은 서유럽이었다. 올해 하나투어를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8회였고 가장 긴 고객 의견은 6915자였다. 

한편, 하나투어는 2023년 계묘년을 맞아 '2023 새해맞이 페스타' 기획전을 12월 26일부터 1월 31일까지 진행한다. 해외여행상품을 예약하면 최대 15만원이 할인되는 얼리버드 프로모션과 다다익선/369/선착순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그리고 해외항공 예약자에게는 카드사별 최대 10% 할인 및 무이자 할부, 해외호텔 7%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해외호텔과 국내호텔 예약자에게는 각각 최대 2만5000원, 1만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2023년 설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갓성비 설 선물세트 기획전’을 연다.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열리는 갓성비 설 선물세트 기획전에서는 실속 있는 상품만 골라 구성한 선물세트를 1~3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오는 1월 1일까지 사전예약을 하면 최대 51% 얼리버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구매확정 후 리뷰 작성 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네이버 포인트 최대 1000점까지 받을 수 있다. 대상 품목은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일두유, 어메이징 오트, 골든밀크, 셀렉스, 썬업, 매일야채, 상하키친 카레·스프, 소잘 우유·초코크림 롤케이크 등이다.

매일유업은 특히 새해맞이 건강관리를 위해 영양을 고려한 고함량 상품을 중심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1만 원대 선물세트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물세트는 일반 우유 대비 칼슘이 1.9배 많은 고칼슘 락토프리 우유로 구성돼 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출의 1%는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기부된다.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는 하루 2잔(1잔 125ml 기준)으로 칼슘과 비타민D 1일 권장섭취량을 100% 채울 수 있는 뼈건강 솔루션 골든밀크 선물세트가 마련돼 있다. 

매일야채, 썬업 과일야채 샐러드 선물세트에는 과일과 야채의 영양이 그대로 담겨 있다. 매일야채 토마토의 힘, 매일야채 당근의 힘 선물세트에는 토마토와 당근의 영양성분인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이 각각 24만µg, 16만8000µg(24입 1박스 기준) 들어 있다. 썬업 과일야채 샐러드 선물세트는 한 팩으로 하루 과일·야채 부족분을 채울 수 있는 썬업 과일야채 샐러드 4종으로 구성돼 있어 다양한 맛을 즐기며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부족한 단백질을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셀렉스 프로틴바 선물세트와 매일두유 고단백 선물세트, 풍부한 원물 함량으로 깊은 맛을 자랑하는 가정 간편식 상하키친 선물세트 등 매일유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상품이 준비돼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2022년 한 해 동안 매일유업에 보내주신 고객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 다가오는 새해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이번 선물세트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영양성분은 꾹꾹 눌러 담고 풍성한 혜택으로 부담은 덜어낸 매일유업 갓성비 설 선물세트를 통해 소중한 가족, 지인의 건강을 챙겨 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CJ제일제당의 레드바이오(Red Bio, 제약∙헬스케어) 독립법인인 CJ바이오사이언스(대표 천종식)가 주력 파이프라인의 미국 임상을 추진하며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낸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치료제 CJRB-101의 1상/2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CJRB-101은 CJ바이오사이언스가 확보한 면역항암 타깃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로, CJ제일제당이 구축해온 균주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면역학적 검토를 통해 개발됐다. EFSA(European Food Safety Agency)에 등재되어 인체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높고, 기존 장내 미생물과는 달리 의약품 대량생산을 위한 공정개발이 진행되어 암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 임상이 가능하다.

임상은 진행성 또는 비소세포폐암, 두경부 편평세포암종, 흑색종 등 전이성 암 환자를 대상으로 CJRB-101의 안전성 및 예비적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1∙2상 연구로 진행된다. 미국과 한국의 다수 임상시험 기관에서 실시하며, 1상에서 46명, 2상에서 총 120명을 모집,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면역관문억제제인 펨브롤리주맙과 CJRB-101의 병용 투약 시 내약성 및 안전성, 유효성을 평가하게 된다. ※면역관문억제제 : 인체가 가진 면역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와 싸우게 하는 물질

CJRB-101의 핵심 타깃 질환인 폐암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은 암종 중 하나로(2020년 기준 사망률1위, 발병률 2위), 폐암 면역항암제는 전체 시장에서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아울러, CJ바이오사이언스는 신약후보물질의 활용도를 넓히기 위해 폐암뿐만 아니라 시장성과 발병률이 높은 다른 암(두경부암, 피부암)에 대한 임상 유효성 평가를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중에는 우리나라 식약처에도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해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CJ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CJRB-101과 면역관문억제제를 함께 사용해 기존 면역항암제의 낮은 반응률을 높이고, 면역항암제 효과를 잘 보지 못하는 난치성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면역항암제의 경우 인체면역체계를 활성화한다는 작용 원리가 있어, 다양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 계속되는 인플레이션 속에 명절 선물세트를 미리,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특히 명절에는 한 번에 큰 지출이 예상되는 만큼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통해 혜택을 받으려는 고객이 늘며 얼리버드 알뜰쇼핑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지난 12월 1일부터 진행중인 이마트의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역시 매출이 크게 뛰었다.설 명절 첫날을 기준으로 D-52(12월 1일)부터 D-30(12월 23일)까지 23일간 선물세트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55% 증가했다.

올해 설과 추석의 사전예약 매출 비중이 각각 44%, 49%인 점을 감안하면23년도 설에는 사전예약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3년 전인 20년도 사전예약 비중 31%에 비해 20%포인트 가량이 늘어난 수치다.

사전예약 프로모션의 핵심은 행사카드로 구매 시 최대 40%까지 적용되는 상품 할인과 구매 금액대별 최대 150만원까지 증정하는 상품권 혜택이다.

특히, 이번 사전예약기간 동안 판매된 상품을 살펴보면 실용적 상품들이 각광받았다.

먼저, 전통적인 제수 과일인 사과, 배에 샤인머스캣, 키위, 망고, 한라봉 등을 함께 구성한 과일 혼합 세트매출이 80% 증가해, 사과나 배 단품 세트보다 30%포인트 이상 높은 신장율을 기록했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을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매출이 91.5%, 친환경 상품에 대한 트렌드가 강화되며 올가닉 선물세트 매출이 80% 이상 늘었다.

상품당 참여 인원이 모이면 특가에 구매할 수 있는 ‘공동 펀딩구매’은 최대 50%가 넘는 높은 할인율에 힘입어 이번에도 완판 기록을 이어갔다.

12월 22일부터 진행된 공동구매 펀딩으로 판매한 건강기능식품 세트 3종은 이틀만에 참여 인원 상품별 1000명이 모두 모였고, 일부 상품은 최대 구매가능수량 3,000개를 채우기도 했다. 12월 29일부터는 바이어가 엄선한 프리미엄 올리브오일 2종과 티세트1종, 어묵세트1종을 이마트앱 공동구매 펀딩을 2차로 진행한다.

축산, 수산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도 크게 늘었다.

축산 선물세트의 경우 프리미엄 한우 냉장 선물세트와 가격 부담 낮고 가족 먹거리로 좋은 이색 돈육 선물세트의 매출신장율이 각각 98.6%, 33.7%에 달했고, 수산 선물세트에서는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제주 왕갈치, 옥돔 세트 등이 52.2%의 높은 매출 신장율을 기록했다.

아울러, 12월 28일까지 상품권 증정 금액이 가장 큰 1단계 프로모션이 진행중이며,2단계 기간(12/29~1/4)은 최대 100만원, 3단계 기간(1/5~11)은 최대 50만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구매 시점이 빠를수록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SG닷컴 설 선물세트 전체 매출은 전년 사전예약 기간 대비 약 10% 늘었다.

올해 신선식품에서는 2~3만원대 상품 매출이 30% 이상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3만원 미만 가격에 실속형으로 구성한 과일 세트 매출이 41% 올랐고, 10만원에서 15만원대 상품 가운데서는 프리미엄 영광굴비 등 수산 카테고리 매출도 24% 늘었다.

가공식품 매출도 20%를 웃도는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스테디셀러 상품으로 꼽히는 통조림 세트, 조미료/소스 선물 매출이 각각 98%, 101%씩 늘어나면서 매출 신장을 견인했다. 커피/주류 매출도 약 21% 증가하면서 호조세에 힘을 보탰다.

SSG닷컴은 본격화하는 설 선물세트 수요를 겨냥해 26일부터 추가 행사를 진행한다.오는 28일까지 설 선물 구매 시 적용 가능한 구매 금액대별 최대 3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다음날 1일까지 진행되는 '설 선물 공동구매딜' 행사에서는 쓱닷컴이 엄선한 프리미엄 선물 7종을 최대 4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며, 상품별 목표 판매량을 달성할 경우엔 신청 고객에게 최대 1만원의 SSG머니 페이백 혜택도 제공한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시는 고객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사전예약 프로모션 상품을 다양화하고 기간도 늘려 고객 혜택을 강화했다”며, “남은 프로모션 기간에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알뜰한 선물 구매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시각장애 영유아 전문특수학교 ‘서울효정학교’에 임직원 봉사활동을 통해 제작된 점자교재교구와 치킨을 전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교촌은 서울효정학교에서 교촌 임직원들과 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직접 만든 점자교재교구 300개와 교촌치킨 150마리를 전달했다.

지난 8월, 교촌은 임직원 봉사활동을 마련하고 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함께 시각장애 아동들을 위한 점자촉각 단어카드를 제작했다. 

‘점자촉각 단어카드’는 바느질된 글자, 그림을 손가락으로 만지며 학습 할 수 있는 시각 장애 아동들을 위한 교재교구로, 현재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학습 교재교구들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교촌은 서울효정학교의 시각장애 영유아들이 일반 아동들과 동등하게 양질의 교육을 받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점자촉각 교재교구 키트를 활용해 직접 바느질하며 단어카드를 제작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임직원들이 온 마음을 담아 제작한 교재교구들이 서울효정학교 시각장애 영유아들의 교육과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나눔 실천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이 다가오는 설, 소중한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BBQ 설 선물세트'를 출시한다. 내달 6일까지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전문 쇼핑몰 ‘BBQ몰’에서 사전예약으로 판매된다.

'BBQ 설 선물세트'는 간편한 조리와 특제소스의 감칠맛으로 고객들에게 인정받은 베스트셀러 밀키트 '닭갈비, 찜닭 맛키트'를 포함한 인기 가정간편식 제품인 닭갈비 브리또, 닭가슴살 소시지 등 이달 출시한 신제품으로 풍성하게 구성됐다. 든든한 한 끼 식사, 어린이 간식, 연휴에 즐기기 좋은 안주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구성과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설에 가족 및 지인 선물용으로 안성맞춤이다. 구성품으로 응용할 수 있는 레시피도 동봉돼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BBQ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구성된 설 선물세트는 ▲로얄 실속 세트 ▲로얄 골드 세트 ▲로얄 프리미엄 세트 총 3종이다. 여기에 ▲BBQ 올리브오일 세트 ▲닭갈비 3종 세트도 추가로 구매 가능하다.

‘로얄 실속 세트’는 ▲슬라이스 닭가슴살 3종 ▲큐브 닭가슴살 3종 ▲닭가슴살 소시지 ▲브리또 2종 ▲올리브유를 넣은 닭가슴살 볶음밥 4종 ▲미니고구마 3종 ▲핫도그 2종이 포함되어 있다. ‘로얄 골드 세트’는 로얄 실속 세트에 ▲맛키트 2종 ▲바로 치킨 강정 ▲닭가슴살 비엔나 소시지 4종 등이 포함됐으며, ‘로얄 프리미엄 세트’는 여기에 ▲맛키트 4종과 ▲한끼도시락 4종 등이 추가됐다.

BBQ 관계자는 “선물세트는 지난해까지 B2B 형태의 구매만 가능했지만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에 힘입어 B2C 형태로도 판매 채널까지 확대하게 됐다”며 “이번 설에도 실속있는 BBQ 프리미엄 선물세트로 소중한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이 기업 선호도가 높은 한우 선물세트를 역대 최대 물량으로 선보인다. 특히,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도 주요 점포에 확대해 운영한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21일까지 설 선물세트 판매 기간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한우 선물세트 등 총 280여 품목을 10~50% 할인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기업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20만~30만원대 물량은 전년보다 40% 넘게 늘렸다고 설명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찜갈비 0.9kg 불고기 0.9kg, 국거리 0.9kg으로 구성된 ‘현대특선 한우 송 세트’(31만원), 찜갈비 2.2kg으로 구성된 ‘현대특선 한우 갈비 국’(28만원), 등심로스 0.8kg, 불고기 0.4kg으로 구성된 ‘한우 순우리 소담 난’(20만원) 등이다.
 
한우와 함께 명절 대표 선물로 꼽히는 청과·수산물 선물세트도 할인 판매 한다.
 
청과의 경우, ‘샤인머스켓 사과배 애플망고 세트’(16만5000원)가 대표적이다. 명절 필수 과일 ‘사과’, ‘배’에 디저트 과일 ‘샤인머스켓’과 ‘애플망고’를 한 데 모아 선보인 게 특징이다. 굴비 세트는 영광 참굴비를 인산자죽염·황토판염 등 특화 소금으로 밑간해 맛과 식감을 차별화했다. 가격은 10만원~40만원대까지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이번 설에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 운영한다. 대표적으로 기업 고객의 구매 비중이 높은 무역센터점과 판교점에는 명절선물 ‘컨시어지 데스크’를 설치한다. 컨시어지 데스크에는 전문 상담원 3명이 상주해 일대일 맞춤 상담부터 접수, 배송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대일 맞춤 상담 서비스는 지난 추석 무역센터점에서 시범 운영한 후 고객 만족도가 높아 판교점으로 확대해 운영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추석 컨시어지 데스크를 시범 운영한 무역센터점의 신규 유치 기업 고객은 전년과 비교해 40% 가량 증가했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은 대량 구매고객 유치를 위해 프로모션 혜택도 마련했다. 설 선물세트 판매 기간 동안 선물세트를 200만·400만·600만·1,0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현대백화점상품권 10·20·30·50만원을 증정하며, BC·우리·KB국민·NH농협카드 등으로 20·4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현대백화점상품권 1만·2만원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업 고객 매출 중에 20~30만원대 한우 선물세트 선호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해당 금액대의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했다”며 “이와 함께 고객 편의와 혜택을 강화해 기업 고객 수요 잡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기흥롯데아울렛점’을 선보이며 신규 출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아웃백은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지하 1층에 프리미엄 매장인 ‘기흥롯데아울렛점’을 26일 새롭게 선보이며 본격 영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흥롯데아울렛점’은 복합몰 출점 전략에 따라 올해 들어서만 13번째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레스토랑 매장으로 연말연시를 맞아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기흥롯데아울렛점’은 총 168석 규모로 2인석에서 6인석까지 다양한 테이블로 구성된 프라이빗 한 독립 부스 설계로 아웃백의 정체성을 담아냈다. 또한 브라운&브론즈 톤으로 마감된 품격 있는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등 내방객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기흥롯데아울렛점이 입점한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은 자연 경관이 뛰어나다는 이점을 살려 휴식할 수 있는 쇼핑공간으로 조성돼 인근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 랜드마크다. 뿐만 아니라, 지난 11월 방문객의 지표로 활용되는 차량도착수가 약 10만 건으로, 국내 아울렛에서 4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고객이 찾을 만큼 높은 수요를 자랑하다. 

아웃백은 기흥롯데아울렛점 주변에 신도시들이 들어서고 있어 소비력이 높은 30~40대 젊은 층이 늘어나는 것에 주목해 이들을 적극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흥롯데아울렛점을 지역을 대표하는 레스토랑으로서 가족 모임의 명소로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웃백 관계자는 “최근 복합몰을 중심으로 선보이고 있는 아웃백 매장은 접근성이 뛰어난 데다 모던한 이미지와 격조 높은 공간 연출로 인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또한 무엇보다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으로서 최고의 품질과 프리미엄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멋진 추억을 선사해 재방문이 높은 만큼 앞으로도 내방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웃백은 이번 ‘기흥롯데아울렛점’을 포함해 전국에 88개의 프리미엄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딜리버리 전용 매장과 일부 레스토랑을 포함한 약 100곳의 매장을 통해 배달 주문으로 보다 편하게 아웃백을 즐길 수 있다.

○.. 현대홈쇼핑이 선제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위해 지분 100%를 보유 중인 현대렌탈케어의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다. 

현대홈쇼핑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시에라인베스트먼트에 현대렌텔케어의 경영권을 포함한 지분 80%를 1370억원에 매각한다고 26일 공시했다.
 
회사 측은 인수 주체인 시에라인베스트먼트와 현대렌탈케어 전직원에 대한 100% 고용 승계에 합의했으며, 본 매각 후 잔여 지분 20%를 보유해 현대렌탈케어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시에라인베스트먼트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 중인 M캐피탈(옛 효성캐피탈) 등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는 별도의 펀드를 만들어 인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내년 1월 내에 최종 마무리할 예정이다. M캐피탈은 ST리더스PE에 인수된 이후 재무 안정성과 수익성이 개선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투자 금융뿐 아니라 리테일 금융사업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M캐피탈은 금융리스사업자로서 사업 유사성이 높은 렌탈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현대렌탈케어의 사업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홈쇼핑 측은 이번 현대렌탈케어 경영권 매각 추진에 대해 지주회사 전환 등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 본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선제적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및 조정 차원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계정 수 확대와 지속적인 사업 안정화 작업을 통해 올해 현대렌탈케어가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를 이뤄냈으나, 향후 급변하는 렌탈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미래 성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경영권 매각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매각이 현대렌탈케어의 특화된 사업 모델 전개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번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향후 회사의 미래 성장전략에 부합하는 신사업이나 M&A 등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한편 현대렌탈케어는 지난 2015년 현대홈쇼핑이 100% 출자해 설립됐으며,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를 비롯해 음식물처리기, 펫케어 등으로 렌탈 사업을 확대해왔다. 지난해 말 기준 41만개의 누적 계정수를 기록했으며, 올 들어선 매 분기 흑자를 내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74억원을 달성했다.

○.. 롯데마트가 설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 1일부터 23일까지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실적이 전년대비 약 20% 증가했다.
 
고물가가 지속되며 다양한 혜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사전예약 기간을 활용하는 고객의 증가와 더불어 가서비 선물세트의 인기가 매출 상승을 견인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세트 매출 실적을 살펴보면 가성비 구성을 확대한 축산 선물세트가 30% 이상 상승했다. 이번 설에 10만원 미만의 가성비 축산 선물세트 '물가안정 기획세트'를 구성, 지난 추석대비 가성비 세트 물량을 50%이상 확대했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의 미국산,호주산 선물세트는 지난 설 대비 3배 이상 판매량이 증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미국산 소 프라임 LA식 갈비세트'와 '호주산 소 냉동 찜갈비 세트'가 있으며 각 9만9000원, 8만9000원에 판매한다.
 
또한 5만원 미만의 과일 선물세트도 지난 설과 비교했을때 20% 이상 판매실적이 상승했고, 그 중 3만원대 사과, 배 선물세트의 판매량이 약 50%이상 증가했다. 그리고 1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의 김 선물세트도 약 40% 신장 중이다.
 
펜데믹으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급격히 떨어진 기온의 영향으로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의 매출실적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더불어 간편하게 한끼를 든든하게 대체할 수 있는 견과류 선물세트 역시 2배 이상 상승했다.

특히 '매일견과 하루한봉 100봉'은 3만4900원, '포켓누룽지 선물세트'는 999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해 견과류 선물세트 중에 인기다.
 
가성비 상품 외에도 이지필(Easy-PeeL), 씨업는(Seedless), 고당도(High-Brix)로 변화한 과일 트렌드에 따라 샤인머스캣과 한라봉등이 포함된 있는 혼합과일 선물세트와 곶감 선물세트의 인기도 증가해 전년대비 각 30%, 70% 가량 판매실적 상승했다.
 
롯데마트는 사전예약 기간동안(1월 11일까지). 선물세트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150만원 상품권 증정 또는 즉시 할인을 제공하며 일부 상품에 한해 최대 30% 할인 혜택과 엘포인트 회원 대상 특별 할인, 구매 수량에 따른 덤 증정, 3만원 이상 구매시 전국에 무료배송 등 사전 예약 구매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선물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