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융권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해야"...은행권 반응 '싸늘'
상태바
금융당국 "금융권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 자제해야"...은행권 반응 '싸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2.11.2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자금흐름 점검·소통 회의' 개최
"은행권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안정 나서야"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최근의 '역머니 무브'(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시중자금 이동) 현상을 견제하기 위해 시장 자금 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대응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은행권에서는 부정적인 시선이 나온다. 금융당국이 메시지 혼선을 빚고 지나치게 은행권에 개입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예적금 금리를 올리는 것이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다"면서 "자금 흐름에 금융당국이 너무 개입하는 것이 '관치금융'으로 보일 여지가 많다"고 말했다.

23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협회와 연구기관, 업권별 금융회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금융권 자금흐름(역머니무브) 점검·소통 회의'를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최근 역머니 무브 현상이 글로벌 긴축에 따른 급격한 금리 상승, 시장 불확실성 증가로 불안심리가 확산하면서 생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은행권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반면, 제2금융권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등 업권 간에 자금조달 여건이 양극화되고, 연말 결산을 앞둔 만큼 이러한 변동성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다는 점을 놓고 동의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과도한 자금확보 경쟁은 대출금리 상승 등으로 이어져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업종 간, 업권 내 과도한 경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 금융당국은 시장 자금흐름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내 불안감을 조성하는 시장교란 행위를 놓고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금융당국은 향후 업권별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업권별 자금흐름 현황과 리스크 요인 등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업권과 긴밀히 소통할 계획이다.

금융연구기관들은 시장 안정을 위해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자금 쏠림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단기자금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등의 안정화를 위한 정부와 금융권의 시장 안정 조치 진행 상황도 점검했다.

회의에서는 "상대적으로 자금 사정에 여유가 있는 은행권, 대형 금융회사, 법인·기관 투자자가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안정 노력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마지막으로, 최근 어려운 시장 상황을 고려해 앞으로도 금융지주와 은행권이 한국전력공사(한전)에 대한 대출 등 자금을 지원하고, 기업어음(CP)·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전단채 매입,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 일반 머니마켓펀드(MMF) 운영 규모 유지 등 노력을 지속 확대해나가자는 데 입을 모았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