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야외활동 늘어나면 신발관리기 인기"... 전자랜드, 4분기 주목할 가전 선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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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야외활동 늘어나면 신발관리기 인기"... 전자랜드, 4분기 주목할 가전 선정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0.31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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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랜드가 올해 10월 1일부터 28일까지 4주 간의 가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신발관리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자랜드는 올겨울 4분기에는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과 코로나19로부터 파생되는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있어, 신발관리기 등의 위생 관련 가전 판매량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맘스터치가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에 ‘맘스터치 태국 1호점’을 오픈하고, 방콕 시민들에게 대한민국 대표 치킨버거인 ‘싸이버거’를 선보입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 6개월만에 첫 선을 보인 ‘맘스터치 태국 1호점’은 방콕 중심가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센트럴 라마 나인(Central Rama 9)’에 터를 잡았는데요. 맘스터치는 방콕 시민은 물론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상권에서 브랜드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K-콘텐츠의 영향으로 유명해진 ‘맘스양념치킨’을 주력 메뉴로 맘스터치의 경쟁력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청호나이스가 탑퍼분리형 매트리스 ‘마이드림’을 출시하는 등 오늘(3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전자랜드 타이푼에서 고객들이 신발관리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전자랜드 타이푼에서 고객들이 신발관리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 전자랜드가 2022년 4분기에 주목할 가전으로 ‘신발관리기’를 선정했다. 전자랜드가 2022년 10월 1일부터 28일까지 4주 간의 가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신발관리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랜드는 신발관리기 판매가 증가한 원인으로 야외 활동이 다시 활발해진 것을 꼽았다. 전자랜드의 조사 결과 신발관리기는 야외 활동이 본격적으로 활발해지기 시작한 지난 여름부터 판매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보다 위생 민감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이 여름 휴가, 캠핑 등을 다시 즐기기 시작하면서 야외 환경에서 노출되는 각종 바이러스에 대비하게 됐고, 이에 생활공간과 의류뿐만 아니라 신발의 영역까지 위생 관리 니즈가 확대돼 신발관리기 판매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겨울 4분기에는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과 코로나19로부터 파생되는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있어, 위생 관리 니즈가 더욱 증가해 신발관리기 등의 위생 관련 가전 판매량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요 제조업체에서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신발관리기를 출시하고 있어 인테리어 가전으로도 관심을 끌 전망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신발관리기는 출시 직후에는 크게 이목을 끌지 못했으나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며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는 한 팬데믹 시대를 겪은 소비자들의 위생 관리 가전에 대한 니즈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 맘스터치는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에 아세안∙중동 시장 개척의 마중물 역할을 할 ‘맘스터치 태국 1호점’을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

맘스터치가 지난 4월 태국 RS 그룹의 오너가 이사회로 있는 맘스터치 태국(MOM’S TOUCH THAILAND CO., LTD)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한지 6개월만이다.

‘맘스터치 태국 1호점’은 방콕 중심가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센트럴 라마 나인(Central Rama 9)’에 약70m2 규모로 마련됐다. 오피스 상권과 상업 지역, 호텔 등이 밀집된 지역이자 지하철역과 연결돼 일 평균 유동인구는 7만5000여 명에 달한다. 방콕 시민은 물론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맘스터치의 경쟁력을 선보이기에 적합하다. 

주력 메뉴는 브랜드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K-콘텐츠의 영향으로 유명해진 ‘맘스양념치킨’이다. 태국 소비자들이 닭고기를 선호하는 점을 고려해 메뉴를 엄선했고, 제품의 맛을 결정 짓는 시즈닝, 소스류는 한국에서 직접 공수해 맘스터치가 가진 맛과 품질을 그대로 구현하는데 힘썼다. 향후 메뉴와 서비스를 현지 시장에 맞게 업그레이드 해 태국에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방콕이 팬데믹의 충격을 이겨내고 아시아 대표 여행지의 위상을 회복하고 있는 시기에 맞춰,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 쇼핑몰에 태국 1호점을 오픈하게 된 것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며, “맘스터치와 맘스터치 태국 두 기업이 6개월 간 서울과 방콕을 오가며 야심 차게 준비한 만큼, 방콕 시민과 많은 여행객들에게 대한민국 대표 치킨버거인 ‘싸이버거’를 비롯해 맘스터치의 차별화된 매력을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맘스터치는 지난해 버거 본토 시장인 미국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해 현재 캘리포니아 지역에 2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오는 2025년까지 미국 내 100개 점 오픈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태국 1호점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태국 내 최대 번화가인 아이콘 시암(Icon Siam) 등 태국 중심 상권에 매장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며, 태국을 아세안 지역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해외 진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청호나이스가 독립된 스프링과 9존 고밀도 프로파일폼이 조합된 탑퍼분리형 매트리스 ‘마이드림’을 출시했다.

청호나이스 탑퍼분리형 매트리스 ‘마이드림’은 통기성 및 신체압력 분산이 우수한 ‘9존 고밀도 프로파일폼’을 적용, 절 내내 쾌적한 수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체형에 맞춰 9구역(zone)으로 폼의 밀도를 다르게 구성해 신체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고 전신을 섬세하게 지지해준다. 

‘마이드림’은 각각의 독립된 스프링으로 몸을 부드럽게 감싸주고 옆 사람에게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해 수면 중 흔들림 없는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한다. 독립스프링은 180mm 높이의 일반 스프링보다 높은 200mm의 스프링으로 구성되었고 자사 동급사양 매트리스 대비 10% 늘린 총 806개의 독립스프링(Q사이즈 기준)이 적용돼 우수한 탄성과 내구성을 갖췄다.

‘마이드림’은 오랫동안 튼튼하고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프링의 외각 부분을 감싸주는 패드를 적용했다. 탈부착이 가능한 탑퍼는 고밀도 자카드 원단을 사용해 보풀을 최소화 했으며 다량의 공기를 함유하고 있는 에어론 패딩이 적용돼 포근함을 제공한다.

매트리스 렌탈 시 케어마스터가 4개월마다 방문해 ‘7단계 매트리스 케어서비스’를 제공해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마이드림’ 매트리스는 사이즈에 따라 3종을 선보이며 월 렌탈료는 2만7900원(슈퍼싱글), 3만900원(퀸), 3만3900원(킹) (6년 의무약정기준)이이다.

○.. 쿠팡 물류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이하 “CFS”)가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 환경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온 성과를 인정 받아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  

글로벌 인증기관 디엔브이 비즈니스어슈어런스 코리아(이하 “DNV”)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CFS는 지난 28일 쿠팡 잠실 본사에서 취득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기념행사에는 라이언 브라운 CFS 대표이사와 안네 카리 한센 오빈 주한노르웨이 대사 지명자, 이소영 DNV 대표를 포함한 여러 관계자들이 참석해 인증 취득을 축하했다.   

CFS는 쿠팡 풀필먼트 작업장에서 글로벌 물류혁신에 기여하고 있는 근로자들이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쿠팡이 그간 추구해온 안전보건경영 성과를 기반으로 전국에 위치한 쿠팡 풀필먼트 전 작업장에 대해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안전 법규를 준수하고 중대재해를 근절하고자 하는 쿠팡의 노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CFS는 안전보건 전담조직을 전문화하기 위해 국내 안전보건 부문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특히 지난 9월 환경보건안전 전문가 라이언 브라운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이를 통해 CFS는 안전보건 규정 및 지침서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재정비하고, 국제표준 및 국내표준에 근거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전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쿠팡은 2020년 이래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약 2500억원을 투자했으며, 그 결과 CFS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사고율을 30% 감소시키는 등 작업자 안전 및 보건 분야에 투자와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세계적인 인증기관을 통한 ISO 45001 취득은 산업재해 사전 예방과 안전한 작업장을 구축하겠다는 CFS의 핵심가치와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 받은 결과라는 설명이다.  

라이언 브라운 CFS 대표는 “전국 쿠팡 풀필먼트센터에서 근무 중인 수많은 근로자들이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 중이라는 사실을 글로벌 3대 인증기관 중 하나인 DNV로부터 인정받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성과는 한 발짝 더 전진했을 뿐임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인증을 받았다고 긴장을 늦추는 대신 우리의 가장 큰 자산인 근로자들의 근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동원그룹이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글로벌 생활산업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국 계열사 스타키스트(Starkist)의 대표이사 인사를 단행한다.

동원그룹은 미국 계열사 스타키스트의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엄재웅 전(前) LG전자 전무를 11월 1일부로 선임한다고 31일 밝혔다.

엄재웅 신임 대표는 미국 육군 사관학교를 졸업해 미군 장교 복무 후 화이자, GE, 머크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에서 영업, 전략구매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2008년부터 LG전자에서 14년 동안 구매 조직을 이끌었다. 동원그룹은 엄 대표가 한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글로벌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키스트의 지속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타키스트는 전자, 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엄 대표를 차기 수장으로 발탁해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특히 미국, 남미 등 현지 유통망을 바탕으로 제품군 확대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해 ‘미국 1위 참치 기업’에서 ‘종합식품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경영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가운데, 다양한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에서 역량을 쌓아온 엄 대표가 스타키스트를 한 단계 발전시킬 새로운 시각과 비전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키스트는 세계 최고 참치 기업이자 미국 가공참치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동원그룹은 2008년 국내 식품업계의 해외기업 인수합병(M&A)으로는 당시 최대 규모인 3억6300만 달러에 스타키스트를 인수해 반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스타키스트는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모두 가파르게 성장해 현재 약 1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핵심 계열사로 자리매김했다. 스타키스트의 미국 참치캔 시장 점유율은 2008년 약 35%에서 현재 약 50%에 이른다.

○.. 프리메라가 신제품 ‘유스 래디언스 파워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을 출시한다.

유스 래디언스 파워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은 피부 장벽 개선부터 탄력까지 촘촘하게 관리해주는 파워 크림이다. 외부 자극으로 민감해진 피부의 즉각적인 보습과 진정 효과는 물론, 탄력 관리를 통한 안티에이징 기능까지 더해 기존의 수분크림을 넘어선 효능을 제공한다. 

이번 제품은 피부 지질 구조와 유사한 콜레스테롤과 지방산, 세라마이드를 결합한 캡슐이 함유됐다. 이로 인해 효능 성분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건강한 피부장벽 관리에 도움을 준다. 4주 사용 전후 비교 시 손상된 장벽 회복률이 62.2%에 이르며, 피부 치밀도가 42.9% 증가하고, 탄성 복원력이 34.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채 외(In Vitro)’항산화 효능 실험에서 100시간 동안 유지되는 항산화 효과도 확인했다. 4주 사용 후 개선된 보습 및 탄력 효과가 일주일 후까지도 유지돼 탁월한 지속성도 입증했다. 또한 현재 아모레퍼시픽의 기술력을 통해 구현 가능한 수준에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한 줄인 패키지도 구현했다.

프리메라 유스 래디언스 파워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은 지난 10월 26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통?ÃÏ 가장 먼저 출시되었다. 네이버 선출시를 기념해 15% 할인 혜택과 함께 12월에 출시 예정 신제품인 ‘하이드로 글로우 트리트먼트 에센스’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아모레몰과 SSG닷컴 등 주요 온라인 몰과 올리브영, 시코르, 전국 백화점 프리메라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의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에서 아침부터 밤까지 눈가 피부 탄력을 360° 밀착 케어하는 토탈 안티에이징 아이 세럼 ‘유쓰 크리에이터 – 에이지 넉다운 아이 세럼’을 출시했다.

이번 ‘유쓰 크리에이터 – 에이지 넉다운 아이 세럼’은 빌리프만의 안티에이징 노하우로 꾸준히 사랑받아온 ‘유쓰 크리에이터 – 에이지 넉다운 밤’ 라인에서 새롭게 출시된 토탈 안티에이징 아이 세럼이다. 

피부 탄력과 생기에 효과적인 페니워트 허브와 LG생활건강의 독자성분인 세드롤이 함유된 빌리프만의 탄력 개선 포뮬라인 ‘에이지 넉다운 포뮬라’를 함유하였으며, 눈가 전방위 및 심층 탄력 개선 효과를 입증 받았다. 동시에 눈 밑 아이백 부위의 리프팅 개선*에도 도움을 줘, 또렷하고 탄탄한 눈매를 완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바르는 즉시 눈가 피부 온도를 5°C 감소시켜주는 수분 쿨링 효과로, 외부 자극에 지친 눈가를 촉촉하고 편안하게 케어해준다. 

특히 무겁거나 기름진 느낌 대신, 피부에서 부드럽게 롤링되고 매끄럽게 흡수되는 것이 ‘유쓰 크리에이터 – 에이지 넉다운 아이 세럼’의 가장 큰 특징. 또한, 풍부한 영양과 보습을 담은 아이보리빛 텍스처가 산뜻하게 밀착돼, 낮에도 밀림 걱정 없이 눈가 표정 주름 케어가 가능하다. 

빌리프 마케팅 담당자는 “가을은 찬바람과 건조한 실내환경 탓에 그 어느 때보다 안티에이징이 중요한 계절”이라며 “유쓰 크리에이터 – 에이지 넉다운 아이 세럼은 눈가 피부에 깊은 보습과 탄력감을 전해, 가을철 건조한 눈가 피부를 촉촉하고 탄탄하게 가꿔줄 것”이라고 말했다.

○.. 비이커 X 백예린 협업 상품이 출시되자마자 일부 상품 품절 사태를 빚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상품 판매율이 80%를 훌쩍 넘어, 추가 생산이 한창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컬처 블렌딩 유니언(Culture Blending Union)’ 비이커(BEAKER)는 론칭 10주년을 맞이해 싱어송라이터로 유명한 백예린과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비이커는 독보적인 음색과 감성으로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아티스트로서 10주년을 맞이한 백예린과 함께해 이번 협업 프로젝트의 의미를 더했다. ‘You are the only one who saw my yesterday’라는 컨셉으로, 지난 10년간 받은 사랑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백예린의 음악이 함께 해주었던 각자의 순간들을 한번 더 그려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기획했다.

비이커는 백예린이 직접 그린 그림과 글자, 타이포그라피 등을 그래픽으로 활용한 크롭 티셔츠, 스웻셔츠, 후디, 반팔 티셔츠 등 의류와 함께 에코백, 파우치, 스크런치 등 액세서리로 구성, 총 12개 아이템의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티셔츠 가격은 5만원대, 스웻셔츠와 후디는 8~9만원대, 액세서리는 1~3만원대이다.

비이커는 내달 2일까지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 ‘생일’ 축하의 특별한 의미를 담은 팝업 스토어를 연다. 백예린의 디스코그라피와 바이닐 앨범 등으로 구성한 포토존과 함께 무료 포토매틱 부스를 운영하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비이커 X 백예린 협업 상품은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와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 스타일 전문몰 SSF샵을 통해 판매된다.  

송태근 비이커 팀장은 “브랜드 론칭 10주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독보적인 음색과 감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데뷔 10년차 아티스트 백예린과 협업을 진행했다”며 “캡슐 컬렉션 론칭과 함께 전국에서 방문객이 이어졌고, 오픈 당일에는 수백 미터의 대기 줄이 이어질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이커는 ‘컬처 블렌딩 유니언’으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했다. 다가오는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들의 감각을 엮어내어 패션을 넘어 문화를 만들어내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전 세계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글로벌 트렌드, 문화를 비이커만의 차별화된 시선으로 큐레이션해 신선한 콘텐츠를 발견하는 기쁨과 영감을 제공하는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 배달앱 요기요가 한국피자헛과 배달서비스 다각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요기요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요기요 서성원 대표, 피자헛 김진영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에 함께 진행해 온 협업의 범위를 한층 더 확장해 1인분메뉴 및 포장서비스 등 배달서비스를 다각화하고, 배달앱 주 사용 층인 MZ세대 공략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1인 가구를 위한 ‘피자헛 1인분’ 브랜드를 단독으로 요기요에서 론칭하고 메뉴를 올해 말까지 판매한다. 고물가 시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과 트렌드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며 가성비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의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요기요의 피자헛 포장서비스도 강화한다. 고객들이 배달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포장 서비스를 확대해 피자헛의 다양한 메뉴를 손쉽게 요기요를 통해 주문할 수 있게 된다.

요기요 고객이라면 누구나 전국 약 400여 개의 피자헛 매장에서 맛있는 피자헛의 대표 메뉴들을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요기요 서성원 대표는 “요기요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대표 브랜드 피자헛의 메뉴를 요기요를 통해 좀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양사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요기요는 다채롭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반영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삼양그룹과 휴비스가 전주시를 비롯한 전북지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제24회 자연사랑 파란마음 온라인 그림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자연사랑 파란마음 글/그림축제는 삼양그룹의 계열사인 삼양사, 삼양화성과 화학 섬유소재 전문기업 휴비스가 공동 개최하는 행사로,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1996년부터 시작돼 27년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부터는 축제 활성화를 위해 기존에 있던 글 부문을 폐지하고, 참여율이 높은 그림 부문의 참가 대상자를 중학생까지 확대했다. 

이 행사는 매년 휴비스 전주1공장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됐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부터 온라인으로 전환해 운영되고 있다. 행사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눠 치러지며, 11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예선 공모작을 접수 받은 후 내부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 200명을 선발한다. 

본선은 11월 27일 화상회의시스템 ‘Zoom’을 활용해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외부 심사위원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연령대별(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학생)로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작에 대한 총 상금은 1700만원으로 △대상 3명(상금 각 150만원), △금상 3명(상금 각 100만원), △은상 3명(상금 각 70만원), △동상 3명(상금 각 50만원), △장려상 15명(상금 각 30만원), △입선 173명(문화상품권 각 1만원) 등 총 200명에게 수여한다. 시상식도 본선과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 자격은 전주시를 비롯한 전북지역 내 초등학생과 중학생으로 자연 및 환경과 관련된 주제의 그림을 출품하면 된다. 자세한 참여 방법과 대회 일정은 자연사랑 파란마음 그림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삼양사 전주EP공장 김용관 공장장은 “올해부터 그림 부문의 참가 대상자가 중학생까지 확대된 만큼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출품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도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하지만, 내년에는 오프라인으로 개최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 신세계그룹이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기 위해 계획됐던 '쓱데이' 행사를 전격 취소했다. 

31일 신세계그룹은 "지난 토요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려, 또한 부상을 입으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11월 5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됨에 따라 오늘(31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진행키로 했던 '쓱데이' 등 대형 행사를 취소키로 했다. 

아울러, 신세계그룹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하에 모든 사업장에 대한 철저하고 세심한 안전 점검을 통해 사고 예방에 더욱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 CJ AI센터와 KAIST 뇌인지과학과가 3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신사동 신사스퀘어에 위치한 AI센터에서 이치훈 CJ AI센터장, 정재승 KAIST 뇌인지과학과 학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뇌 모방 인공지능(Brain-inspired AI) 분야 공동연구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뇌 모방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뇌가 작동하는 방식으로 인공지능을 설계하고, 뇌활동을 포함한 생체신호 등으로부터 인간의 의도와 행동을 분석하는 AI 기술을 의미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앞으로 3년간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Brain-machine Interface)과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로봇팔 컨트롤에 대해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나아가 중장기적 관점에서 ‘뇌 모방 인공지능(Brain-inspired AI) 연구센터’ 설립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KAIST 뇌인지과학과 학부생의 인턴십 기회 제공, CJ 연구원의 KAIST 파견 등 인적 교류도 활발히 진행한다.

양 기관은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뇌파 디코딩을 통한 의도 인식 및 로봇 제어와 관련된 AI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데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뇌 모방 인공지능은 고객 선호도 파악, 사람과 소통가능한 소셜 로봇의 진화 등 실생활 적용 범위가 넓고, 장애인의 일상 불편함을 덜어줄 뇌파 제어 로봇팔,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진단 및 치료 등 최첨단 의료기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CJ의 식품, 바이오, 엔터테인트먼트, 물류 등 주요 사업 분야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류센터·생산시설에서 활용 중인 로봇에 뇌파 인지 기술을 적용해 활용도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콘텐츠나 식품 신제품 개발 시 소비자 오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가능해지는 등 산업 분야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이치훈 CJ AI센터장은 “뇌인지과학에서 국내 독보적인 역량을 가진 KAIST 연구팀과의 산학협력은 AI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및 사회공헌 측면에서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CJ AI센터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그룹과의 협력을 확대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승 KAIST 뇌인지과학과 학과장은 “사고로 팔을 잃은 장애인들에게 생각대로 움직이는 로봇팔을 선사하기 위해서는 뇌파를 통해 의도를 읽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우수한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모인 CJ AI센터와 KAIST 뇌인지과학과 연구진들이 협업한다면, 수 년 내에 훌륭한 성과를 내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CJ AI센터는 지난 4월 AI인프라와 데이터의 효율적 통합 관리, AI를 활용한 계열사 비즈니스 난제 해결, AI생태계 활성화 및 전문인재 육성 등을 목표로 설립됐다. 앞서 서울대 AI 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전문가그룹과의 협업 및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뷰티 양강의 하반기 실적에 빨간 불이 켜졌다. LG생활건강에 이어 아모레퍼시픽도 3분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은 것. 

아모레퍼시픽그룹은 31일 실적 공시를 통해 2022년 3분기 1조218억원의 매출과 3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5.9%, 영업이익은 36.2%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아모레퍼시픽은 악화된 국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중국 소비 시장의 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북미 시장에서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매출 확장을 이뤄내고, 아세안과 유럽 시장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주요 자회사도 대부분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며 사업 체질 개선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줬다. 2022년 3분기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9499억원으로 집계되었다.

국내 사업은 면세 채널 부진의 영향으로 18.6% 하락한 587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면세 등 수익성이 높은 채널의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그러나 순수 국내 e커머스 채널의 화장품 매출은 10% 이상 증가해 ‘디지털 대전환’의 성과가 확대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설화수는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설화, 다시 피어나다’와 ‘윤조에센스 백자 에디션’ 출시 등으로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다졌다. 라네즈는 ‘메종키츠네’와 협업한 두 번째 한정판 제품을 출시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등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헤라와 바이탈뷰티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이 확대되었으며, 에스트라의 경우 국내 최초로 소아 사용 의료기기 인증 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해외 사업은 중국 소비 둔화의 여파로 아시아 지역 매출이 하락하며 12.8% 감소한 334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기타 아시아 시장에서는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하며 약 20%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무엇보다 올해 내내 이어진 북미 시장의 성과가 더욱 확대되며 기대감을 높였다. 주요 브랜드의 경쟁력이 강화되며 북미 전체 매출이 97%나 성장한 것이다. 특히 라네즈의 경우 7월 진행된 ‘아마존 프라임 데이’에서 ‘뷰티 & 퍼스널 케어’ 부문 판매량 전체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유럽에서도 라네즈의 가파른 매출 증가와 이니스프리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60% 성장했다. 일본에 라네즈 ‘네오 쿠션’을 새롭게 출시하며 본격적인 일본 뷰티 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주요 자회사들은 브랜드 및 제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채널 판매 호조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대부분 성장했다. 이니스프리는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등 대표 상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이 확대되며 매출 성장과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 에뛰드는 면세 채널 철수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소폭 하락했지만 채널 믹스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에스쁘아는 페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확대되었다. 아모스프로페셔널도 염모 및 펌 카테고리 품질 강화 및 거래 살롱 확대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특히 오설록의 경우 ‘티하우스 한남점’ 오픈 등 공간 브랜딩에 집중하고 온라인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크게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Winning Together’의 경영 방침 아래 ‘강한 브랜드’,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혁신’의 3대 추진 전략을 실행 중이다. 강한 브랜드의 완성을 위해 엔진 상품 육성, 데이터 기반의 고객 대응 강화, 더마(Derma)와 웰니스(Wellness) 등 잠재력 있는 비즈니스의 확장을 시도한다. 디지털 대전환과 관련해서는 커머스, 콘텐츠, 커뮤니티의 역량 강화로 팬덤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한 미래성장 기반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사업 체질 혁신을 목표로 데이터 기반의 재고관리 최적화 및 공감 기반의 ESG 경영 강화도 추진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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