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전통시장 떡집, 쿠팡이츠 입점 반 년 만에 매출 2.6배 올랐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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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전통시장 떡집, 쿠팡이츠 입점 반 년 만에 매출 2.6배 올랐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9.11 1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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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츠가 시장 상인들의 매출 증가에 기여하며 전통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한 전통시장 상인은 쿠팡이츠에 입점해 매출 상승과 오프라인 손님도 증가했다는데요. 쿠팡이츠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상인들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편 KGC인삼공사 정관장몰에서는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다독다독'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매월 ‘정관장몰’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추천도서를 증정하는 것인데요. 이번 '다독다독' 선정 도서는 ‘이웃집 식물 상담소’로 9월 30일까지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오비맥주 카스가 추석을 맞아 이달부터 ‘진짜 추석’ 캠페인을 펼치는 등 추석 연휴 일요일인 오늘(1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게 떡을 전달하는 명가떡집 정정자 사장.[사진=쿠팡]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게 떡을 전달하는 명가떡집 정정자 사장.[사진=쿠팡]

 

○..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로 인해 설자리를 잃어가는 전통시장이 배달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쿠팡이츠서비스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장 상인들의 매출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잠실 새마을 전통시장에서 떡을 만들어 파는 명가떡집 정정자, 김남수 사장은 쿠팡이츠에 입점해 매출이 급상승했다. 입점 초기인 지난해 하반기 쿠팡이츠 매출은 약 1200만원이었지만, 올해 상반기는 3100만원으로 반 년 만에 2.6배로 늘었다.  

김 사장은 과거에도 여러 온라인 판매처에 떡을 판매했지만 성과가 적었다고 한다. 그런데 쿠팡이츠에 입점하면서 고객층이 넓어졌다는 그는 “잠실뿐만 아니라 강남과 수서 등 인근 지역에서도 주문이 많이 들어온다”고 최근의 변화를 설명했다. 

이처럼 쿠팡이츠로 매출이 급상승한 이유에 대해 김 사장은 “쿠팡이츠는 고객이 쓰기 편하니까 잘 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원래 떡 가게는 점포마다 주력 상품이 다른데, 전통시장을 직접 방문해 모든 가게를 살펴보기 전에는 이를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쿠팡이츠 앱을 이용하면 가게별 메뉴와 추천 상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은 쉽게 원하는 떡을 사게 된다.  

쿠팡이츠서비스는 김 사장과 같은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적응을 돕고 있다. 온라인 판매 방법을 교육하고 쿠팡이츠 입점 절차를 코칭하며, 고객용 쿠폰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국 52개 시장 300여개 가맹점 월매출은 지난 한 해 동안 연초 대비 평균 77%, 최고 452% 오르는 효과를 봤다. 이러한 온라인 매출 성장은 곧 오프라인으로 이어지는데, 배달로 음식을 즐긴 손님이 매장을 찾으며 전통시장도 활기를 되찾고 있다.  

쿠팡이츠서비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대형 쇼핑몰 등으로 오프라인 손님을 잃어가는 전통시장을 위해 쿠팡이츠가 상인들의 온라인 판매를 적극 돕고 있다”며 “앞으로도 쿠팡이츠와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의 건강식품 전문몰인 정관장몰(정몰)에서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다독다독(多讀多讀)' 도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2017년부터 시작해 153회차를 맞는 ‘다독다독’은 추천도서를 매월 증정하여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하는 독서 장려 이벤트다.

해당기간 내에 정관장몰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여 추천도서를 받고자 하는 사연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추천 도서를 증정하며 당첨되지 않은 분들께는 정관장몰 3000원 쿠폰을 증정한다. 

이번 다독다독 선정 도서는 신혜우의 ‘이웃집 식물상담소’이며 이번달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정관장몰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해당 이벤트를 SNS에 공유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한편, ‘정관장몰’은 정관장 홍삼을 비롯한 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에 특화된 건강식품 전문몰로서 엄선 된 헬스푸드, 안심 먹거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카스가 추석을 맞아 이달부터 ‘진짜 추석’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캠페인은 2년여 만에 거리 두기가 없는 첫 명절을 맞이한 가족들에게 진솔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준비됐다.

카스는 가족들이 모여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누며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자는 의미를 담은 신규 캠페인 이미지와 영상을 공개했다. 이미지와 영상에는 ‘다시 만난 진짜 추석은 이야기가 쌓이는 시간으로’, ‘우리 가족의 추석이 진짜가 되는 시간’ 등의 문구와 함께 가족, 친지가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우는 모습이 담겼다.

캠페인에는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의 서먹한 분위기를 깨는 아이스브레이커 역할을 할 보드게임도 준비했다. 카스는 9월부터 전국 홈플러스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카스 프레시 1박스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젠가 ‘카스 토크타워’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11일까지 진행되며 상품 소진 시 조기 마감된다.

50개의 젠가 블록으로 구성된 ‘카스 토크타워’에는 편안한 대화를 이어줄 가벼운 주제의 25개 지령이 적혀있다. 소비자는 ‘송편은 꿀 송편? 팥 송편?’, ‘함께 있는 사람들의 MBTI를 알고 있나요?’, ‘작년 추석은 어떻게 보냈나요?’ 등 질문을 나누며 카스와 함께 즐거운 젠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카스 브랜드 매니저는 “오랜만에 가족 친지와 한데 모인 소비자들이 결혼, 출산, 취직 등 민감한 주제가 아닌 편한 주제의 이야기를 나누며 명절을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국민맥주’ 카스와 함께 즐거움이 배가 되는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대한빙상경기연맹(회장 윤홍근 ·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2022/23 시즌 ISU(International Skating Union) 피겨 주니어 그랑프리 시리즈 3차 대회에서 신지아(영동중)선수가 값진 금메달을 획득하며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신지아 선수는 라트비아 리가에서 개최된 2022/23 ISU 피겨스케이팅 주니어 그랑프리 3차 대회(2022.9.7.~9.10.) 여자 싱글 쇼트 프로그램에서 70.41점, 프리 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4.61, 예술점수(PCS) 60.66로 124.27점을 획득하며 최종총점 194.68점으로, 소호 리(미국, 185.92점, 2위)와 나카이 아미(일본, 185.62점, 3위)를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2022 ISU 주니어 그랑프리 파견선수 선발전(진천국가대표선수촌 실내빙상장, 2022.7.23~24일)에서 1위의 성적으로 선발되며 기대를 모았던 신지아 선수는, 이번 주니어 그랑프리에서 정상에 등극하며 본인의 첫 국제대회 금메달을 차지했다. 함께 출전한 황지현(도장중)은 쇼트 프로그램에서 58.01점, 프리 스케이팅에서 108.60점을 기록하며, 최종총점 166.61점으로 7위의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 이연에프엔씨가 추석을 앞두고 출시한 명절 선물세트 판매 현황을 공개했다.
 
이연에프엔씨의 추석선물세트 판매량 현황에 따르면 가장 반응이 좋았던 선물세트는 간편식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연에프엔씨는 이번에 한우사골곰탕세트, 설렁탕집 5종세트, 설렁탕집 3종 세트 등 총 3가지의 실온 간편식 선물세트를 선보인 바 있다. 이들 제품은 전체 판매 비율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팔린 선물세트로 집계됐다.
 
이는 간편식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높다는 것을 증명한 동시에 5만원 이하의 합리적이고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석 선물세트 매출도 지난 해 추석 시즌에 비해 약 78% 증가했다. 올해의 경우 단체구매고객 증가와 사전예약판매를 일찍이 진행해 고객들의 관심을 높였기 때문으로 업체측은 분석했다.
 
이연에프엔씨 관계자는 “올 추석은 기업 선물의 목적으로 단체 주문이 증가했다는 점과 합리적인 가격대의 간편식 제품의 반응이 좋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간편식 구매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확인한 만큼 추후 명절세트 상품 구성 시 이를 최대한 반영해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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