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비대면 명절 2년, 추석 식탁이 바뀐다... 현대百, 선물세트 예약판매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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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비대면 명절 2년, 추석 식탁이 바뀐다... 현대百, 선물세트 예약판매 분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8.21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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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추석 선물세트의 트렌드도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백화점이 명절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분석한 결과 스테이크·애플망고·랍스터 등의 매출이 껑충 뛰어올랐는데요. 이는 서구화된 입맛의 30~40대가 명절 분위기를 주도하며 트렌드 변화를 이끈 것으로 분석됐고, 고물가의 영향으로 홈파티가 증가한 것도 원인으로 보입니다. 

한편 SSG닷컴도 엔데믹 추석을 앞두고 선물하기 트렌드를 분석했는데요. 연락처만 알면 여러 명에게 한 번에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의 편의성 등에 힘입어 서비스 매출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반려용품, 식품, 디지털가전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이 마켓컬리에서 ‘지구식단’ 론칭 기념 기획전을 열고 ’동물복지 지구식단’ 신제품을 단독 판매하는 등 오늘(2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현대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이미지.[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이미지.[사진=현대백화점]

 

○..  '작은 명절'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명절 식탁도 변화하고 있다. 명절 기간 대규모 가족 모임 대신 여행이나 홈파티 트렌드 확산으로 여행지 등에서 '근사한 한끼'를 먹을 수 있는 선물 세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1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기간(2022년 8월 1~20일) 정육 선물세트의 매출 분석 결과, 현대백화점의 구이용 한우 매출 신장률(51.7%)이 전통적인 한우 선물로 인기를 끌던 한우 찜갈비의 신장률(17.3%)보다 3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추세가 유지된다면 올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 전체 한우 판매에서 구이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사상 처음으로 4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명절 기간 대규모 모임 대신 캠핑이나 여행을 떠나는 문화가 유행하며 여행지에서 편하게 먹기 좋은 구이용 한우나 스테이크 등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며 "명절 문화가 바뀌면서 식문화와 선물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식문화 변화는 다른 상품군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수산물의 경우 새우와 랍스터(45.1%) 신장률이 기존 명절 대표 선물인 굴비(37.8%)의 신장률을 넘어섰고, 청과의 경우 샤인머스켓과 애플망고의 신장률(76.3%)은 사과·배의 신장률(29.1%)을 두 배 넘게 앞질렀다. 특히, 현대백화점의 애플망고‧샤인머스캣 등 디저트 과일 매출은 매년 약 2배 이상씩 증가하며 올해는 처음으로 전체 청과 매출 비중 중 절반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현대백화점은 입맛이 서구화된 젊은 층이 30~40대가 되면서 집안의 명절 분위기를 주도하는 것도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전통음식 대신 조리가 간편한 음식들을 적극 수용하며 새로운 명절 식문화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고물가로 외식 대신 홈쿡을 즐기는 수요 증가도 한 몫 한것으로 보인다.
 
와인 선물세트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현상과 무관치 않다. 현대백화점의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 명절 와인 선물세트 매출은 각 83.4%, 86.7% 신장하며 새로운 명절 대표 선물로 자리잡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8/22~9/9)’ 스테이크를 비롯한 다양한 선물세트들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등심로스·채끝 스테이크를 각 900g씩 담은 현대특선 한우 구이 죽(竹) 세트(43만원)와 한우 특수부위 세트 난(蘭) 세트(38만원, 살치살 600g, 갈비살 600g), 이탈리 피렌체식 티본 스테이크 세트(19만원) 등이 있다. 여기에, 르꼬르동 블루 출신의 h450 김형석 총괄 셰프의 레시피로 만든 디핑 소스를 추가한 '한우와 김형석 셰프의 디핑소스 세트(35만원)’도 이번 명절 처음 선보인다.
 
또 ‘샤인머스캣‧혼합망고 세트’(12만~14만원, 샤인머스켓 1송이, 태국망고 3개, 브라질 애플망고 4개), ‘샤인머스캣‧애플망고‧황금향 매(梅) 세트’(12만~14만원, 샤인머스캣 2송이, 브라질 애플망고 2개, 황금향 3개), 프리미엄 국산 대하 세트(30만원, 1.6kg), 활(活) 랍스터 세트(25만원, 2.1kg 이상) 등 다양한 이색 선물 세트 등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변화하는 명절 트렌드에 맞춰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추석 명절 선물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엔데믹 전환 이후 처음 맞는 추석에도 SSG닷컴 비대면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사적 모임도 늘어났지만 간편하게 마음을 전하는 소비 경향은 꾸준하게 이어지는 모습이다.

SSG닷컴은 추석 당일을 50일 앞둔 지난 7월 22일부터 8월 18일까지 27일 동안 선물하기 서비스 구매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70%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이 늘어난 배경에는 지난해 8월 도입한 ‘여러 명에게 쓱 선물하기’ 기능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받는 사람의 주소 없이 연락처 만으로 한 번에 최대 200명에게 선물을 전달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게 강점이다. 주로 샤인머스캣이나 한우 선물세트 등 명절 인기 상품 위주로 판매고가 높았으며, 5만원대 미만 실속 상품부터 30만원 이상 프리미엄 상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에서 고르게 선물하기 구매가 이뤄졌다. 

이 기간 전체 선물하기 서비스에서 전년비 매출 신장률이 높았던 카테고리 TOP3는 반려용품(1010%), 식품(114%), 디지털가전(113%)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용품에서는 ‘간식/영양제’ 구매 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10만원대 후반대 ‘캣타워’도 다수 판매되며 선물용으로 높은 인기를 보였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이 늘며 명절 선물 구매 풍속도도 달라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식품에서는 백화점 프리미엄 상품과 신선식품의 매출 합계가 전체 매출 구성의 4분의 3 가량을 차지하며 큰 비중을 나타냈다. 매출 상위 품목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은 분유 브랜드 ‘압타밀’과 비타민 브랜드 ‘오쏘몰’ 상품이다. 두 상품 모두 고가격대로 분류되는 만큼 고물가 시대에도 유아, 건강식품 구매에는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음을 입증했다. 

디지털가전에서는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가전부터 로봇청소기, 에스프레소 머신, 자급제 휴대폰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주고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기존 선물하기 서비스 인기 카테고리인 패션, 뷰티도 각각 64%, 35% 신장률을 보이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쓱닷컴은 오는 9월 10일까지 ‘추석에는 선물하기로 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명절 선물로 제격인 인기 브랜드 위주로 엄선한 ‘선물하기 BEST BRAND’ 등 다양한 테마의 온라인 매장을 준비했으며, 매주 한 차례 100% 당첨 확률의 ‘룰렛 이벤트’를 열고 선착순 2000명에게 SSG머니를 증정한다.

한편, 지난달 21일 시작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 판매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달 18일까지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은 66% 신장했으며 농산품의 경우 5만원대 미만에서 많은 구매가 이뤄졌다. 수산품의 경우 굴비 등 15만원 이상 고가격대 상품이 인기를 끌었고, 한우 등 축산품은 20만원 이상에서 증가 폭이 컸다. 홍삼 등 건강식품 매출은 55% 늘었다.

이재은 SSG닷컴 통합마케팅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맞는 명절에도 마음을 전하는 방식은 여전히 ‘언택트’ 소비 기조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지속가능식품 시장 성장을 리드하고 있는 풀무원이 온라인몰 마켓컬리에서 ‘지구식단’ 브랜드 론칭 기념 기획전을 연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식물성 대체육을 포함한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의 론칭을 기념하여 마켓컬리서 오는 22일 오전 11시부터 29일 오전 11시까지 1주일간 ‘풀무원 브랜드 위크’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풀무원 제품 2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20% 할인쿠폰을 발급하고, 기획전 동안 다양한 품목을 특가 판매한다.

특히 ‘지구식단’의 대표 제품인 두부면, 두부텐더, 식물성 동글떡볶이, 식물성 대체육을 소재로 한 식물성 제육철판볶음밥, 식물성 한식교자 2종(두부김치·표고야채)을 최대 34%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지구식단 외 풀무원의 또 다른 인기 제품들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마켓컬리는 특히 ‘풀무원 브랜드 위크’를 맞아 풀무원 동물복지 식품 브랜드인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신제품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마켓컬리 전용 신제품은 치킨 3종 ‘케이준 치킨텐더’, ‘순살 크리스피치킨’, ‘한입 쏙 팝콘치킨’이다. 제품은 전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신선 국산 닭고기만을 사용해 ‘나와 지구를 위한 동물복지’의 가치를 온전히 담았다. 

‘케이준 치킨텐더’는 부드럽고 촉촉한 통안심살에 케이준 소스로 매콤달콤한 맛을 내 아이들 간식이나 샐러드 토핑으로도 잘 어울린다. ‘순살 크리스피치킨’은 담백한 통가슴살에 고소한 콘 브레더를 입힌 제품으로 겉바속촉을 구현했다. ‘한입 쏙 팝콘치킨’은 담백하고 부드러운 닭가슴살에 파슬리가루로 향긋함을 더했다. 한입에 쏙 넣을 수 있는 작은 크기로 편리한 취식이 강점이라 아이들 간식이나 반찬으로도 좋다.

3종 모두 기름 두를 필요 없이 에어프라이어 간편 조리로 바삭하고 맛있는 치킨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풀무원은 새로운 지속가능성 식문화를 제안하며 국내 지속가능식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마켓컬리는 건강과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에게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양사가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여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

마켓컬리는 비건 카테고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동물복지 인증 원료만 사용한 제품 등 지속가능식품을 구매하는 MZ세대 소비자도 많이 확보하고 있다. 풀무원은 마켓컬리 전용 제품을 추가 출시하는 등 마켓컬리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신규 브랜드 ‘지구식단’과 풀무원의 지속가능 가치를 널리 알려갈 계획이다.

한편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육을 비롯한 식물성 식품과 동물복지 식품을 핵심으로 하는 지속가능식품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신규 론칭하고, 미래 먹거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구식단’은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동물복지 지구식단’ 2개 하위브랜드로 구성해 건강과 맛뿐만 아니라 가치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식단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식물성 지구식단’ 브랜드에서 육류 섭취를 저감할 수 있는 동물성 대체 식품으로 식물성 대체육 라인업을 활발히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Textured Vegetable Protein)’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하여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출시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 KGC인삼공사가 폭우로 피해를 입은 인삼 계약재배 농가를 위해 인삼 수확시기를 앞당겨 ‘긴급구매’에 나선다.

KGC인삼공사는 최대 300mm 이상의 집중 호우로 인삼 해가림시설 손상과 인삼밭 침수 피해를 입은 원주, 철원 등의 강원 지역과 김포, 여주 등의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인삼을 조기 구매 해 농민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번처럼 폭우로 인삼밭 시설이 붕괴되거나 침수가 되면 인삼의 상품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조기 수확을 해야 인삼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인삼을 수확할 수 있다.

이와 관련 KGC인삼공사는 지난 16일까지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데 이어 최종 안전성 검사를 통과한 인삼밭을 대상으로 23일부터 6년근 인삼 수확 및 구매를 시작한다.

긴급구매 외에도 지난 19일부터 KGC인삼공사 직원들이 경기 여주지역의 폭우 피해 농가에 파견 나가 해가림 구조물 제거 등의 복구를 지원했으며, 이번 폭우 피해를 입은 전 계약 농가를 대상으로 정관장 제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종림 KGC인삼공사 원료본부장은 “최대 8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수확을 앞두고 갑작스런 폭우로 피해를 입은 인삼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조기 구매를 결정하게 됐다”며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긴급구매를 실시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계약농가를 보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KGC인삼공사는 수도권 침수 피해 정관장 매장에 무상으로 피해 제품을 교환해 주고, 제조공장이 있는 충남 부여지역의 피해 복구와 수재민 지원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정관장 펀드 3천만원을 기부하는 등 이번 호우 피해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 8월 중순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가 여름 상품 클리어런스 행사에 돌입한다.

이마트는 8월 31일까지 가전, 침구, 썬케어, 캠핑용품 등 여름 상품 재고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핑용품, 썬케어 용품 등 여름 관련 전상품에 걸쳐 준비한 이번 행사는 할인율을 대폭 높여 여름 침구는 최대 50%, 캠핑/아웃도어 용품은 행사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먼저 대표 여름 가전인 삼성, LG 멀티형 에어컨은 진열상품 한정특가로 선보이며, 신일/르젠/블랙엔데커 선풍기, 써큘레이터는 최대 20%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삼성 써큘레이터(SFN-R23DSWH)의 경우 정상가 17만8000원에서 행사카드 결제 시 7만원 할인된 10만8000원에 판매하며, 8월 잦은 강수로 수요가 높아진 제습기 역시 정상가에서 최대 5만원 할인 적용이 된 가격에 판매한다.

특히 오는 31일까지 써큘레이터(전상품) 구매 시 2만6900원, 3만9900원 상당의 랜더스 핸디팬/넥밴드팬 증정행사도 함께 진행한다.(점포 보유재고 소진시까지)

썬크림, 썬스틱 등 썬케어 용품 역시 최대 50% 할인으로 클리어런스 행사에 동참한다. 피지오겔 썬로션, 썬 스크린 두 제품은 각 연중 최저가인 2만2400원/1만5920원에 판매하며 소비자 물가 부담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데이즈 의류는 5900~1만9900원 균일가 판매에 나선다. 전황일, 카카오프렌즈 등 콜라보 티셔츠의 경우 정상가 1만5900원에서 약 40% 할인된 9900원에 판매한다.

캠핑/아웃도어 용품도 행사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가 이같은 대규모 클리어런스 행사를 준비한 이유는 8월 중순임에도 30도를 넘는 고온과 높은 습도로 체감기온이 높고, 9월까지 평년기온을 웃도는 무더위가 예상돼 여름 상품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전년대비 이마트 냉방 가전 매출은 에어컨 18.5%, 써큘레이터 41.8%, 선풍기 42.2%로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기상청 역시 오는 9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좀 더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이마트는 고물가 시대에 여름 용품 클리어런스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 기획으로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돼 여름 용품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행사 지원으로 물가 안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현대리바트가 글로벌 아티스트와 협업한 디자인 가구를 대거 선보인다. 예술 기법을 가구에 적용하고, 색채에 특화된 디자인을 선보이는 등 현대리바트만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제조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가구 시장 트렌드를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리바트는 글로벌 아티스트 협업 프로젝트인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Art&DesignProject) 2022’를 통해 제작된 가구 컬렉션을 론칭하고,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더현대 서울 4층에서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영국을 비롯해 폴란드·우크라이나·스페인·핀란드·스위스 등 해외에서 영향력 있는 글로벌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7명이 참여해 소파·침대·테이블 등 아티스트별 가구 컬렉션을 만들었다. 총 22종으로 제품 디자인은 해외 작가가 맡고, 기획 및 제작 판매는 현대리바트가 진행하는 형태다.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 2022는 해외에서 주목도가 높은 예술가, 디자이너 등 아티스트와 협업해 독창적인 디자인 가구를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현대리바트가 이처럼 글로벌 아티스트와 협업 프로젝트에 나선 건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브랜드 고급화 전략’의 일환이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예술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전문가와 협업해 기존 가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시도로 가구 디자인을 한 층 업그레이드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리바트는 지난 2020년, 전담 부서인 ‘크리에이티브랩’(Creative Lab)을 신설해 약 2년 간 글로벌 아티스트 협업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다. 크리에이티브랩은 가구 디자이너·엔지니어·생산 전문가·MD 등 약 20여 명의 분야별 가구 개발 전문가로 구성돼 운영됐다.
 
이번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컬렉션은 영국 출신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인 ‘유니버설 에브리띵’(UE)과 협업한 ‘퍼니처인모션’(Furniture in Motion)으로 국내 브랜드 가구 최초로 ‘미디어 아트’를 가구에 적용한 게 특징이다.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렌티큘러 렌즈’를 활용해 전력 공급 없이도 가구 전면에 입혀진 미디어 아트 작품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플러럴’(Floral), ‘팜스’(Palms) 등 미디어 아트 작품이 장식된 테이블, 장식장 등 15종의 가구를 각각 100개 한정판으로 판매하며, 가격은 100만~400만원대다. 특히, 유니버설 에브리띵이 가구 디자인 콜라보를 진행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이전에는 2012년 런던올림픽 미디어 아트 디렉팅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애플, 나이키 등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한 바 있다.
 
파격적인 색채를 강조한 디자인 가구도 선보인다. 영국 건축 및 실내 디자인 전문기업 ‘에이브 로저스 디자인’(ARD)와 협업한 ‘이너라이브즈’(Inner Lives) 컬렉션으로 다양한 예술 기법을 활용해 원목 가구에 색채를 적절하게 조합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파란색과 화이트 컬러를 반반씩 조합해 균형감을 강조하거나, 가구 외관은 원목으로 마감하고 내부에는 파스텔톤의 분홍색·녹색 등 화사한 컬러를 활용해 반전 효과를 극대화했다. 소파·화장대·와인장 등 4종을 선보이며, 제품 가격은 200만~600만원대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에이브 로저스 디자인(ARD)과는 지난해 자체 컬러 매뉴얼인 ‘리바트 컬러 팔레트’를 개발한 데 이어, 가구 제작도 함께 진행하는 등 디자인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반응을 반영해 다양한 색채를 강조한 디자인 가구를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는 독창적인 디자인 가구에 관심이 많은 고객 수요 잡기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우선,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더현대 서울 4층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이번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 2022’ 컬렉션을 선보인다. 이를 시작으로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 2022 컬렉션 팝업스토어를 연내 판교점·무역센터점 등 주요 백화점에서 순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리바트토탈 강남’ 등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오프라인 매장에 전시할 예정이다.
 
이완호 현대리바트 크리에이티브랩 팀장은 “이번 아트앤디자인프로젝트 2022 컬렉션을 시작으로, 해외뿐 아니라 국내 작가들과의 협업도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국내 가구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파격 실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온이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추석 본행사 ‘온마음 한가위’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물가 안정’을 테마로 구매 금액대별로 사용 가능한 최대 20%/15%/10%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추가 즉시 카드 할인, 엘포인트(L.Point) 적립 등 풍성한 혜택을 준비했다. 가격에 민감한 시기임를 고려해 가격대별 상품 추천을 강화하고, 만원의 행복 코너도 마련했다.

추석을 한 달여 앞두고 폭우와 폭염 등으로 인해 물가 상승이 우려되는 가운데 롯데온은 이번 추석 본행사의 주제를 ‘물가 안정’으로 정했다.

먼저, 행사 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물가 안정 쿠폰’인 최대 20% 할인 및 15%,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엘페이(L.PAY) 결제 시 엘포인트 최대 2만 포인트, 롯데백화점 식품 구매 시 엘포인트 최대 300만 포인트 증정 등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및 증정 혜택에 집중했다.

이번 추석에는 가격이 상품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해 가격대별 추천 상품을 강화했다. 한우, 과일, 굴비 등 받는 분의 마음까지 풍성해지는 고품격 선물과 식용유, 커피, 참치/햄 등 똑소리 나는 실속 선물 등으로 나눠 선물을 제안한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실속 선물세트 추천 상품으로는 최근 명절 과일 선물로 많이 찾는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대구경북능금농협 프리미엄 샤인 혼합 선물세트(사과4입+배2입+샤인머스캣1입)’를 최종 혜택가 5만330원에, ‘종근당 락토핏 생유산균 골드(200일분)’를 최종 혜택가 4만4000원에 선보이며, 사조 안심 특선 22호와 CJ제일제당 스팸 마일드 8호 등을 정상가 대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행사 기간 운영하는 ‘오늘의 특가’ 매장에서는 매일 6가지 상품을 선정해 최대 4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행사 첫날인 22일에는 동원선물세트 현호(라이트 85g 10캔+고추참치 85g 2캔)를 정상가 대비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23일에는 ‘농협안심한우 1등급 선물세트(불고기, 국거리, 장조림 각 400g)’와 애경 추석 선물세트 인기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추석 연휴 기간 고향을 찾지 못하거나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고객을 위해 선물하기 이용 고객 대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온에서는 받는 분의 주소를 몰라도 문자와 카카오톡을 이용해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추석 본판매 기간 롯데온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3명에게 다이슨 에어랩 컴플리트를 증정한다.

김은수 롯데온 마케팅팀장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한 달여 앞두고 롯데온은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다"며, "이번 추석 행사는 물가안정을 주제로 롯데온을 찾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MZ세대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열풍을 일으키며 ‘핵인싸 과일’로 떠오른 ‘납작복숭아’와 ‘햇 홍로사과’를 최적가에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추석을 앞두고 고객 수요가 높은 대표 제철 과일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한편,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신선한 과일을 앞세워 홈플러스의 신선식품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MZ세대 사이에서 ‘복켓팅(복숭아+티켓팅)’ 열풍을 주도하며 화제를 모은 ‘납작복숭아(2입 1팩)’는 소진 시까지 9990원에 판매한다. 납작복숭아는 크기는 작지만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며, 식감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접시처럼 납작하게 눌린 독특한 모양 덕분에 SNS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납작복숭아’를 검색하면 무려 4만개가 넘는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납작복숭아는 체계적 관리를 통해 안전성을 보장하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은 물론, 저탄소 농법으로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인 저탄소농산물인증까지 받은 과일이다. 특히 토양 위에 첨단 소재를 덮어 착색 및 당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는 ‘타이벡 농법’으로 생산해 수분 흡수량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타 유통채널보다 빨리 만나게 된 ‘햇 홍로사과(1봉, 4-7입)’는 오는 24일까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축산물 할인쿠폰 행사를 통해 20% 할인된 8790원에 판매한다. 홍로사과는 지금 시기에 본격적으로 출하를 시작해 가을에 가장 맛이 좋고, 추석을 대표하는 과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올해 역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 시작 첫날인 지난 18일 사과 품목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2% 상승했다.

무엇보다 홈플러스에서 선보이는 ‘햇 홍로사과’는 전국에서 홍로사과로 가장 유명한 충북 충주와 경북 문경의 산지에서 공수한 제품이다. 달콤한 과즙이 풍부하고, 단단한 과육과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것은 물론, 모양과 색깔에서도 최고 품질을 자랑해 SNS에 인증샷을 남기기에도 제격이다. 또한 상온에서 30일 가까이 품질이 유지될 정도로 보관도 용이하다.

김종열 홈플러스 과일팀 바이어는 “납작복숭아와 홍로사과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핵인싸 과일’로 급부상한 대표 과일로, 가장 맛이 좋은 시기에 고객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최적가로 준비했다”며, “홈플러스의 강점인 신선식품 경쟁력이 집약된 최고 품질의 과일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이는 만큼 보다 많은 고객들이 핵인싸 과일을 맛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최근 해외 여행객 증가 추세에 맞춰 지속 가능한 여행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공익 캠페인 ‘해피 듀티 프로미스(Happy Duty Promise)’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해피 듀티 프로미스’ 캠페인은 지속 가능한 여행을 고객과 함께 약속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현대백화점면세점의 공익 캠페인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해외 여행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지속 가능한 여행 실천 방법을 알리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해피 듀티 프로미스’ 캠페인은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 ‘해피 듀티 프로미스’ 이벤트 페이지에서 지속 가능한 여행 서약서에 자신의 실천 다짐을 적고 온라인 서명을 하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지속 가능한 여행 서약 후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친환경 활동에 관한 퀴즈를 맞추면  ‘지속가능한 여행 서약식’ 오프라인 행사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오는 9월 7일 이벤트 참여자 중 고객 30명을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에 초청해 공식 모델인 배우 윤아와 정해인과 함께 ‘지속 가능한 여행 서약식’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속 가능한 여행을 실천한 고객들을 위해 ‘해피 듀티 프로미스 키퍼’ 인증 이벤트도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지속 가능한 여행을 실천한 사진을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 ‘해피 듀티 프로미스 키퍼’ 이벤트 페이지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리츠마마 리사이클링 토트백 (2명),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 이벤트플러스적립금 1만원 (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30명)을 매월 증정한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인터넷면세점에서 사용 가능한 일반적립금 10만원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일상 회복으로 해외 여행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미래 세대를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여행 문화가 널리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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