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카카오모빌리티, 미래 모빌리티 기술 파트너십 강화...“차별화된 고객경험 발굴”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카카오모빌리티, 미래 모빌리티 기술 파트너십 강화...“차별화된 고객경험 발굴”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6.2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와 카카오모빌리티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기술 파트너십을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올 초 ‘LG 옴니팟’ 전시에 이어, 이번에는 서비스 공동개발과 생태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LG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그간 축적해 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로봇, 데이터 융합, 통신 등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카카오모빌리티만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 및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능력 등을 활용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SGI서울보증과 손잡고 스타트업 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위해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양사의 스타트업 보증지원 및 ESG 파트너십 업무협약으로, 앞으로 현대차그룹에서 분사, 투자한 스타트업은 각종 인허가 및 계약 수주에 필요한 인허가보증보험 및 이행보증보험 상품을 별도의 담보 없이 신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가 5년만에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으며, LG유플러스가 오는 29일 클라우드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를 출시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업 통한 서비스 공동개발과 생태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김병훈 부사장, 카카오모빌리티 CTO 유승일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차내 사용자경험(In-Car UX) 연구개발로 가치 있는 고객경험 발굴 ▲실내·외 자율주행로봇 배송서비스 실증사업 추진 ▲모빌리티와 가전 사업 간 데이터 연계·결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스마트폰 솔루션 ‘Soft V2X(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기술 협력 ▲스타트업 생태계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고객경험 기반의 차별화된 기술·서비스를 발굴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며 그동안 축적해 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로봇, 데이터 융합, 통신 등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카카오모빌리티만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 및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능력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양사는 실내·외 로봇 배송 서비스에 대한 실증사업을 실시하며 LG전자의 자율주행로봇 및 배송 솔루션을 카카오모빌리티의 관제 플랫폼과 결합해 건물 안에서 물건을 배송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향후 이종(異種) 산업과 연계한 서비스 개발도 협업할 예정이다. 또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이 탑재된 차량에 LG전자의 차량용 HMI 솔루션을 적용해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고 검증할 계획이다.

ㅇ..현대차그룹은 SGI서울보증과 ‘현대차그룹 육성 스타트업 보증지원 및 ESG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에서 분사, 투자한 스타트업은 각종 인허가 및 계약 수주에 필요한 인허가보증보험 및 이행보증보험 상품을 별도의 담보 없이 신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특별 신용한도는 2년간 5억원으로,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SGI서울보증은 이들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경영컨설팅 보고서 등 기업 신용 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며 법정의무교육과 직무 관련 다양한 콘텐츠의 임직원 교육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이 정부기관이나 지자체가 아닌 민간 기업과 스타트업 육성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이번 MOU를 기반으로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거나,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추가로 적극 육성하는 등 협업을 통해 ESG 경영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ㅇ..CJ올리브네트웍스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5년만에 새롭게 단장한 CJ올리브네트웍스 홈페이지는 ‘서비스’, ‘기술’, ‘ESG’, ‘뉴스’, ‘문화’, ‘채용’ 등 유용한 정보의 카테고리들로 구성했으며 핵심 서비스와 기술을 강조한 콘텐츠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스마트 콘텐츠 큐레이션 방식을 전면에 배치해 몰입감 있는 홈페이지 경험을 제공한다.

먼저 ‘서비스’ 카테고리에서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유저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경험(UX)을 개선해 고객들이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과 정보, 서비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모바일 홈페이지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과 콘텐츠 접근성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보완했으며 주요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영역은 고객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산업별로 카테고리를 구분했고 검색기능도 고도화 했다. 고객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객센터’ 소통 기능도 강화했으며 고객은 관심있는 서비스 페이지 별로 문의사항을 바로 입력하여 담당자에게 보낼 수 있고 모바일 환경에서는담당자와 바로 연락을 할 수 있도록 통화 기능도 추가했다. ‘ESG’ 카테고리에서는 AI윤리원칙, 윤리경영, 안전경영 등 CJ올리브네트웍스의 다양한 ESG활동을 소개하고 지역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CJ SW창의캠프, 정보보안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CJ 화이트햇 등 ICT기업의 사회적 가치 증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채용정보에 관심 있는 방문자들을 위해 ‘채용’ 정보와 함께 성장의 기회가 많은 조직문화를 소개하는 ‘문화’ 카테고리도 신규 개설했으며 인터뷰 영상을 통한 직무 소개 코너를 마련하는 등 최신 온라인 트렌드를 반영한 디지털 콘텐츠도 보강했다.

ㅇ..LG유플러스는 하나의 회선으로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U+Cloud Multi-Connect)’를 오는 29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는 단 한 번의 연결로 별도 네트워크 장비 없이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들을 즉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클라우드마다 개별적으로 전용회선을 구축하고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회선 구축·운영 비용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를 이용하면 LG유플러스 IDC에 연결된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 고객이 이용 가능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는 클라우드에 연결된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 기반 포털 서비스도 제공하며, 고객은 포털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사업자들과의 연결구간에 대한 회선 상태와 트래픽을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다. 또,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는 복수의 통신사업자와 연결된 중립적 IDC인 ‘평촌메가센터’를 통하여 제공되기 때문에 타사의 전용회선을 이용하는 기업고객들도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ㅇ..KT는 올해 10돌을 맞은 장학사업 ‘창의혁신리더 장학금’ 발대식을 개최했다. 선발된 전국 69개 대학교의 장학생 87명이 참석했다. 창의혁신리더 장학금은 KT가 2013년부터 운영해온 KT 대표 장학 사업으로서 통신과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ICT 분야의 우수 학생들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해온 것으로, KT는 그간 등록금의 50% 이내 수준에서 장학금을 지원해왔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장학생들이 온전히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등록금 전액을 최대 3년간 지원하는 등 보다 장기적인 제도로 개편했다.

또, KT 장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인성 함양을 위해 ICT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진행하고 소셜벤처 경영진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나 봉사활동 참여 기회 등도 마련하며, 우수 장학생에게는 KT 연구소 투어 및 실무자와의 대담 등의 기회를 제공해 미래 디지털 전문가로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장학생들을 응원할 계획이다. 2022년 창의혁신리더 장학생 발대식에서는 선발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시작으로 모바일 장학증서를 수여하고 향후 지원받게 될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와 함께 선발된 장학생들의 다짐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됐다.

ㅇ..LG이노텍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유튜브 광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LG이노텍 브랜드를 MZ세대에게 적극 알리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주제는 LG이노텍을 알릴 수 있는 소재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분야의 LG이노텍 혁신기술과 조직문화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선택한 주제로 15~59초 이내의 ‘숏폼(Shortform)’ 동영상을 제작하면 되며, 이번 공모전은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으로 출전이 가능하다. 최종 수상에는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등이 선정되며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응모 희망자는 LG이노텍 뉴스룸에 게시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출품 영상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6월 22일부터 7월 22일까지, 최종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8월 19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LG이노텍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된다.

ㅇ..한화시스템은 기업경영 평가기관 이크레더블과 ‘중소기업 ESG경영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화시스템 협력사 대표로 에코아이티가 함께 참석해 ESG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함께 다졌다. 협약식에 앞서 한화시스템은 주요 협력사 중 ESG평가 지원이 필요한 20개 업체를 선정했으며 동반성장위원회가 제시한 ‘중소기업 ESG표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선정된 20개 업체는 향후 이크레더블을 통해 ESG평가 과정 전반에 거쳐 교육·진단·평가·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환경 특허 ▲안전 인증 ▲경영 투명성 ▲사회 평판도 등 중소·중견기업의 규모적 특성을 고려해 평가 진행 후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개선과제 도출 및 장단기 개선 로드맵을 제안하는 등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ㅇ..대한항공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 시상식에서 ‘2022년 올해의 화물 항공사(Cargo Operator of the Year)’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한항공의 올해의 화물 항공사 선정은 코로나19로 글로벌 항공업계가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가운데, 화물운송 노하우와 뛰어난 서비스 품질을 바탕으로 화물 부문에서 보인 탁월한 성과가 높이 평가됐기 때문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2021년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에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으로 세계적 항공 전문매체 ATW의 선택을 받게 됐다.

ㅇ..컴투스홀딩스는 ‘2022 게임빌프로야구 슈퍼스타즈(2022 겜프야)’의 글로벌 업데이트를 통해 듀얼 속성 레전드 트레이너 ‘아누비스’의 코스튬을 선보인다. 다양한 덱 조합에 활용되는 ‘아누비스’는 ‘명계의 신사’ 코스튬을 착용하면 매력적인 모습으로 바뀌고 육성 능력치도 대폭 향상되며, ‘아누비스’를 비롯해 투수 육성 트레이너 ‘발렌타인’, ‘싸이커’를 수월하게 영입할 수 있는 ‘영입 확률 업 이벤트’가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된다.

7월 5일까지 진행되는 ‘메마른 대지에 축복을!’ 출석 이벤트에서는 총 10일간 출석하면 ‘프리미엄 영입 10+1 쿠폰’, ‘레전드 스킬 캡슐’ 등 유용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같은 기간 진행되는 ‘별빛이 내린다’ 미션 이벤트를 통해 슈퍼스타 트레이너 ‘루시’를 영입할 수 있다. 미션 수행 여부에 따라 ‘상급 홀로그램’, ‘코어 초월석’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총 10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루시 트레이너 영입권’을 얻을 수 있다.

ㅇ..진에어는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국내외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진에어는 카카오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일본 노선 전용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이벤트는 6월 22일부터 10월 29일 사이에 운항하는 일본 전 노선 항공편 대상으로 항공 운임 10만원 이상 항공권을 전용 할인 쿠폰과 함께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2만원 할인이 적용된다. 할인 쿠폰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앱을 통해 미리 발급 받을 수 있다. 해당 할인 쿠폰 유효 기간은 7월 10일까지다.

토스페이 이용 시에도 국내외 항공권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이벤트는 7월 2일까지 진행되고 6월 22일부터 ▲국내선 7월 31일 ▲국제선 10월 29일 사이에 운항하는 항공편 대상으로 진행된다. 토스페이 이용 고객에게는 항공 운임 기준으로 국내선은 ▲5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국제선은 ▲1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 5000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삼성카드를 토스페이 결제 카드로 등록한 경우에는 국내선 1만원, 국제선 2만원으로 할인 혜택이 늘어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