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POSTECH, ‘AI 인재양성’ 맞손...채용연계형 석사과정 개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POSTECH, ‘AI 인재양성’ 맞손...채용연계형 석사과정 개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5.26 17: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POSTECH과 협력해 인공지능(AI) 인재양성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2023학년도 신설, 채용연계형 전일제 석사 과정인 ‘KT-POSTECH AI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모집을 올 하반기 시작하고 최종 선발자에 AI 핵심 분야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T는 학생들에게 대학원 재학 기간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과 연구 지원비, 기숙사, KT가 보유하고 있는 최신 GPU 서버 등을 제공하며 졸업 후에는 KT 융합기술원 등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는 기회까지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 중심 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CEO 직속 전담조직 신설과 최고고객책임자(CCO) 임명 등을 알렸습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 T, 카카오내비, 카카오 T 픽커 등 플랫폼 생태계 내 모든 이용자를 중심으로 전체 서비스를 개편해 이용자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티맵모빌리티가 SK시그넷과 전기차 충전 사업에 힘을 합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LG전자가 81개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력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KT]
[사진=KT]

ㅇ..KT는 POSTECH과 AI 인재양성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2023학년도에 신설되는 ‘KT-POSTECH AI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채용연계형 전일제 석사 과정으로, 국내외 학사 학위(예정)자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에 모집을 시작하며 최종 선발될 경우 음성인식·합성, 자연어 처리, 그래픽스·컴퓨터 비전 등 인공지능 핵심 분야 맞춤형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KT는 학생들에게 대학원 재학 기간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을 비롯해 연구 지원비를 지급하며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도 제공하고, 학생들은 KT가 보유하고 있는 최신 GPU(그래픽 처리장치) 서버를 연구에 활용할 수 있으며 방학 기간에는 KT 인턴십을 통해 대규모 AI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연구하는 등 현업에서의 실전 경험을 확보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KT 융합기술원 등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이번에 신설된 POSTECH 2023년도 석사과정의 신입생 모집 공고는 7월 이후 KT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류전형 ▲인적성·코딩검사 ▲KT 면접 ▲대학원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ㅇ..카카오모빌리티는 주요 경영 이념인 ESG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이용자 권익 인식 제고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용자 중심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CEO 직속 전담조직 신설과 최고고객책임자(CCO) 임명 등을 알리고 카카오모빌리티의 이용자 중심 경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를 기점으로 카카오 T, 카카오내비, 카카오 T 픽커 등 플랫폼 생태계 내 모든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전체 서비스를 개편해 이용자 권익 보호에 앞장선다는 포부를 전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 중심 경영 헌장을 발표하고 임직원들이 해당 헌장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전직원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이용자 권익 보호 ▲ESG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서비스 이용 정보의 명확성과 투명성 제고 ▲적극적인 이용자 의견 수렴 ▲분쟁에 대한 공정하고 신속한 처리 등을 목표로 한 세부 액션 플랜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활동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CEO 산하 직속 기구인 ‘이용자 보호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카카오모빌리티의 첫번째 CCO로 현(現) CEM실 이수연 상무를 임명했다. 새롭게 신설된 ‘이용자 보호 전담 조직’은 고객경험관리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 플랫폼 서비스 기획, 파트너성장지원 등 각 직무별 전문가들로 구성해 운영되며 해당 조직은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영역 재구성, 관련 법규 준수 기반 마련을 위한 이용자 권익 보호 절차 수립, 이용자 상담 시스템 고도화 통한 플랫폼 내 실질적인 이용자 보호 프로세스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먼저, 모빌리티 플랫폼 공급자들을 위한 방안으로 최신 콜센터 운영시스템(IPCC)을 도입하고 중형 일반·가맹·대형·고급택시 등 유형별 특성을 고려해 서비스별 기사에게 특화된 맞춤 상담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용자와의 소통 편의성 강화를 위해서는 챗봇 기능 고도화 통한 신속 상담 시스템 개편도 올해 안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ㅇ..티맵모빌리티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운영사인 SK시그넷과 ‘전기차 충전 협력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SK시그넷은 미국 시장에서만 점유율 50% 이상을 확보한 세계 2위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로, 국내에서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충전소 운영(CPO) 사업도 함께 진행 중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전기차 충전 시장을 개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연내 SK시그넷에서 운영하는 모든 충전기에 TMAP QR충전 서비스를 연계하고 플러그&차지(PnC) 상용화 및 멤버십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멤버십 서비스는 실물카드 없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멤버십가로 충전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형태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 TMAP이 보유한 교통량 정보를 활용해 충전인프라 확장을 위한 연구도 공동으로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ㅇ..LG전자는 81개 협력사 대표들과 LG전자 왕철민 구매/SCM경영센터장(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LG전자 협력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LG전자는 이날 협력사에 경영현황과 사업방향을 소개하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협력사의 제조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ESG 역량 강화와 공정거래 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방안도 공유했다.

LG전자는 협력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상생의 핵심이라 보고 경쟁력 강화, 차세대 기술 개발, 자금 지원, 교육 지원, 인프라 개선 등 5대 상생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협력사의 제조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과 자동화 설비 투자를 위한 무이자 자금 등을 지원해오고 있다. 아울러, 회사의 자동화 시스템 전문가를 협력사에 파견해 생산제품의 복잡도를 낮추고 제조 공법을 자동화 시스템에 적합하게 변경하는 등 LG전자가 쌓아온 스마트 팩토리 구축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으며 2015년 도입한 상생결제시스템을 3차 협력사까지 확산시키며 상생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ㅇ..대우조선해양은 중소협력업체인 ㈜협성철광과 함께 개발하고 제작한 LNG운반선용 고압 펌프(High Pressure Pump)의 내구성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새롭게 개발된 이 펌프를 실제 선박에 설치하기 위한 마지막 관문을 무사히 통과한 것이다. LNG운반선용 고압 펌프는 최근 강화된 환경규제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천연가스 추진엔진(ME-GI엔진)에 고압의 연료를 공급하는 핵심 장비로, 기존에는 모두 미국, 프랑스 등에서 수입해 왔지만, 이번 국산화 성공으로 납기뿐만 아니라 원가절감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로 성공한 이번 시험은 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함께 국내 LNG 관련 기술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으며 이번 펌프의 개발과 시험에 대우조선해양은 특화된 LNG 관련 기술과 업계 최초 LNG 관련 통합 실험 시설인 에너지실험센터 시험장비를 제공했고 한국기계연구원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시험절차 수립 및 내구성 시험 평가를 수행했다. 이번 시험은 약 2개월간 24시간 연속운전 테스트를 비롯한 무고장 수명시험을 통해 주요부품의 내구성과 장시간 장비 운영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마쳤으며 이로써 기존 해외 펌프와 같은 4000시간 연속운전을 보증할 수 있게 됐다.

ㅇ..SK텔레콤은 자사 구독 서비스인 ‘T우주’ 고객의 선택권과 혜택을 늘리기 위해 27일부터 하나투어와 홈플러스, 프레시코드, 한국맥널티 4곳을 우주패스 all의 제휴처로 새롭게 추가한다. SKT는 이번 제휴처 확대로 고객의 선택 가능한 혜택이 한층 많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며 이로써 SKT 우주패스 all에서 선택 가능한 제휴처는 총 48곳으로 늘었다.

하나투어를 선택하는 고객은 매월 1만 마일리지(1마일리지=1원)를 받는 것은 물론, 하나투어를 통해 여행을 예약할 경우 기본 1% 적립에 1%의 추가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으며 우주패스all 구독 고객 전용으로 제공하는 하나투어의 전략상품인 여행 콘텐츠 ‘하나 Original’도 매달 확인할 수 있다. 홈플러스의 경우 5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5000원 할인쿠폰 3장과 2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3000원 할인쿠폰 2장 등 총 2만 1000원 상당 혜택을 매달 받게 되며, 프레시코드 선택 시엔 샐러드 5000원 할인쿠폰 1장과 정기구독 1만원 할인 쿠폰, 무료 배송 쿠폰 1장의 3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커피 관련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한국맥널티에선 맥널티 상품 가운데 홈카페 가전과 생두, 원두 제품은 10% 할인 혜택을, 나머지 제품은 50% 할인 혜택을 받게 되며 맥널티 신규 가입 시 첫 달 2000포인트도 제공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굿 2022-05-27 21:44:52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