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화시스템, 이탈리아 방산기업 레오나르도와 ‘AESA레이다’ 수출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화시스템, 이탈리아 방산기업 레오나르도와 ‘AESA레이다’ 수출 맞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5.24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은 최첨단 AESA레이다로 글로벌 방산 시장 공략을 선언했습니다. 이탈리아 대표 방산기업 레오나르도(Leonardo S.p.A.)와 ‘항공기용 AESA레이다 해외 수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AESA레이다 안테나 장치와 레오나르도의 신호처리기·전원공급기를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구현한 뒤 제품군을 확대해 글로벌 수출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며, 양측은 각 사의 강점을 융합해 기술 신뢰성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 데이터센터(IDC)의 친환경 솔루션으로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오는 2023년 3분기 준공 예정인 신규 하이퍼스케일급 IDC ‘평촌2센터’에 관심이 쏠립니다.

이외에도 KT가 자사의 ‘AI 빌딩 오퍼레이터’ 솔루션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NET 신기술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을 전했으며, 컴투스홀딩스가 수집형 RPG 게임인 ‘워킹데드: 올스타즈’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 공식 페이지를 오픈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한화시스템]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루카 피콜로(Luca Picollo) 레오나르도 항공시스템 담당 부사장, 마르코 갈레토(Marco Galletto) 레오나르도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담당 부사장. [사진=한화시스템]

ㅇ..한화시스템은 이탈리아 대표 방산기업 레오나르도(Leonardo S.p.A.)와 ‘항공기용 AESA레이다 해외 수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화시스템의 AESA레이다 안테나 장치와 레오나르도의 신호처리기·전원공급기를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구현할 예정이며 이후 다양한 항공기 기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확대해 글로벌 수출 시장을 공동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시스템과 레오나르도는 AESA레이다 개발에 있어 각 사의 강점을 융합해 기술 신뢰성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AESA레이다는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생존 및 전투의 승패를 가르는 최첨단 레이다로 공중과 지상 표적에 대한 탐지 및 추적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 전투기의 핵심 장비로, 레이다 전면부에 장착된 1000 여 개의 작은 송수신 통합 모듈을 전자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빠른 빔 조향이 가능해 ▲넓은 영역 탐지 ▲다중 임무 수행 ▲다중 표적과 동시 교전을 할 수 있다.

ㅇ..LG유플러스는 대형 구조물인 IDC에 차가운 바람을 끌어오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냉방장치를 도입하는 친환경 냉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999년 국내 최초 IDC인 논현 IDC를 개소한 LG유플러스는, 2015년 아시아 단일 IDC 최대 규모 평촌메가센터 등 전국에 10여 곳에 IDC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외부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바깥 공기를 전산실로 끌어들이는 외기 냉방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서버랙이 내뿜는 더운 공기를 실내 냉방기를 가동해 냉각했는데, 이젠 차가운 바깥 공기를 활용해 냉방기를 가동하지 않아도 되며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연간 3478만 9000kWh(킬로와트시)를 절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탄소배출량으로 약 797만톤이며, 30년생 소나무 242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평촌메가센터에서는 전산실 내부의 기온를 낮추기 위한 수냉장비인 ‘냉동기’가 만들어내는 냉수의 온도를 상향해 약 8%의 운전 전력을 절감하고 냉각수 비상배관을 활용한 최적 운전법을 도입하는 등 에너지 절감 조치를 통해 냉동기 2대 분량, 연간 약 435만 3000kWh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탄소배출량으로는 약 997톤, 30년생 소나무 30만 그루를 심은 것과 효과가 상응한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IDC 건물 내 LED 센서 설치, 냉동기 냉수 펌프 회전속도 최적화, 냉각탑 팬 운전속도 자동제어 등을 도입하는 등 연간 248만1천kWh, 30년생 소나무 약 17만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전력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023년 3분기에 연면적 4만450㎡ 축구장 6개 너비의 신규 하이퍼스케일급 IDC ‘평촌2센터’를 준공할 예정이며 LG유플러스는 평촌2센터를 ▲에너지 사용량 절감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친환경 요소를 적용한 센터로 기획했다.

ㅇ..KT는 ‘AI 빌딩 오퍼레이터’ 솔루션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NET 신기술인증’을 받았다. ‘NET 신기술인증’은 기계소재, 전기차기술 등 총 8개 분야의 우수한 기술을 신기술로 인증하는 정부 제도로, KT의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빌딩설비 자동화 시스템에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냉난방설비를 최적으로 제어하는 기술로 정보통신 분야에서 신기술인증을 받았다.

KT는 이번 신기술인증으로 'AI 빌딩 오퍼레이터'에서 빌딩설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AI 알고리즘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인했으며 국가공인기관의 검증 절차에 따라 AI 알고리즘의 동작 매커니즘을 각 단계에 따라 검증했다. 신기술인증을 받은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빌딩설비 제어엔진(Robo-Operator)과 지능형 컨트롤러(Industrial Box, i-Box),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플랫폼 등 3가지 기술로 구성되며 빌딩설비 제어엔진은 빌딩설비 운영방식에 AI 알고리즘을 접목한 기술로 기존의 설비 운영방식을 지능화 및 자동화해 실시간 운영조건에 맞게 작동되도록 한다. KT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기술로 빌딩의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생성하고, 10년 이상의 가상 운영 데이터를 대량으로 생성하여 AI 알고리즘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ㅇ..컴투스홀딩스는 수집형 RPG, ‘워킹데드: 올스타즈’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 공식 페이지를 오픈했다. 공식 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에 참여하면 게임의 주요 캐릭터인 ‘셰인’과 주요 재화인 ‘통조림 100,000개’를 선물로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셰인은 물리 공격형의 탱커로 ‘실드’ 스킬을 활용해 전체 아군을 보호할 수 있다. 게임 초반 생존자 그룹을 이끌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캐릭터로, 게임 출시가 예정된 6월 초까지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도 사전예약에 참여할 수 있다.

‘워킹데드: 올스타즈’는 ‘워킹데드’ 오리지널 코믹스의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생동감 있는 그래픽을 구현한 수집형 RPG로, 이 게임은 암울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분위기를 게임에 녹여 긴장감을 더했다. ‘미숀’, ‘네간’, ‘글렌’ 등 인기 원작 캐릭터들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창작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캐릭터별로 부여된 ‘성향(속성)’, 특징적인 스킬, 다양한 수집과 성장요소, 생존을 둘러싼 PvE, PvP 등 풍성한 콘텐츠를 더해 세계관을 확장했다. 이 게임은 국내 출시 후, 올해 하반기에는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ㅇ..SK텔레콤은 골드번호 5천개의 주인공을 찾는 올해 첫 골드번호 추첨 행사를 시행한다. 골드번호는 1111, 2200, 3000처럼 특정 패턴이 있거나 국번과 동일한 번호(1234-1234, 2905-2905) 또는 특정한 의미(1004, 4989)를 갖는 번호다. 이번 추첨 행사에서 응모할 수 있는 골드번호는 9가지 유형으로 1인당 최대 3개까지 응모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진행한 하반기 골드번호 추첨 행사에서 가장 인기를 끈 유형은 AAAA형으로, 이 유형의 경쟁률은 519.6대1에 달했다.

SKT에 따르면 기존 골드번호 하단에 전체 응모 현황만 확인할 수 있었던 것에서, 이번 골드번호 추첨 행사부터는 고객들이 각 골드번호의 1~3 순위별 세부 응모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 골드번호 당첨 결과는 6월 10일 SKT 공식인증 대리점과 T다이렉트샵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당첨 고객에게는 당첨 사실을 문자메시지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ㅇ..볼보자동차코리아는 볼보자동차의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을 판매하는 온라인 편집숍 ‘볼보 라이프스타일 숍’을 오픈했다. ‘볼보 라이프스타일 숍’에서는 누구나 회원 가입을 통해 볼보자동차가 제시하는 스웨디시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볼보 고객만을 위한 한정판 아이템 판매 및 볼보자동차가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선보여 볼보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형 사이트로 운영할 예정이다.

구매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은 ‘픽 바이 볼보(Pick By Volv)’ 탭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현재 여행용 캐리어와 보스턴 백, 프리미엄 웨건 등이 판매되고 있고 나아가, 볼보가 추구하는 스웨디시 럭셔리 라이프스타일에 걸맞는 아이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볼보 고객들의 오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고객 대상 라이프스타일 체험 프로그램, ‘헤이, 파밀리(HEJ, FAMILJ)’ 신청 페이지를 함께 운영 중이며 여기에 추후 ‘볼보 라이프스타일 숍’에서만 단독 판매되는 고객 대상 한정판 컬렉션인 ‘익스클루시브 바이 볼보(EXKLUSIV by Volvo)’를 출시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