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3년만에 돌아왔다... ‘스위트홈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성료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3년만에 돌아왔다... ‘스위트홈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성료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5.2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요리축제인 스위트홈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이 3년만에 개최됐습니다. 21일 수원 광교 앨리웨이 헬로 그라운드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총 50가족이 참석해 열띤 요리 경연을 펼쳤습니다. 이날 대상은 여문희 가족이 차지해 500만원 상당의 전자제품 교환권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이마트가 업계 최초로 자동 적립 시스템을 오픈했고, 5월 중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서 적립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는 향후에도 고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풀무원 전사 통합 온라인몰 '샵풀무원'이 오픈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하며, 식품기업 자사몰의 선도적인 모델로 자리잡고 있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스위트홈 제25회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전경.[사진=오뚜기]
‘스위트홈 제25회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전경.[사진=오뚜기]

 

○.. 오뚜기(대표이사:황성만)가 21일 수원 광교 앨리웨이 ‘헬로그라운드’에서 ‘스위트홈 제25회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스위트홈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은 요리를 통해 가족 간의 화목과 밝은 사회를 구현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가족요리 축제로, 총 3000여 가족, 약 1만2500여 명이 참가한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대 요리축제로 꼽힌다. 이날 대회에는 총 50개 팀이 참가해 한식·양식·중식·일식 등 열띤 경연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참가자들이 우리 이웃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하는 뜻 깊은 시간도 마련됐다. 참가자 대표가 요리대회 참가비와 행사를 주최한 오뚜기의 출연금을 더해 총 200만원을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수술비 지원을 위해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한편, 이날 치열한 경쟁 끝에 대상인 ▲오뚜기상의 영예는 여문희 가족이 차지해 500만원 상당의 전자제품 교환권과 트로피를 수상했다. 2등인 ▲으뜸상을 차지한 2가족에게는 200만원 상당의 전자제품 교환권, 3등 ▲사랑상 3가족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전자제품 교환권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많은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건강한 채식요리를 만들어볼 수 있는 ‘두수고방과 함께하는 채식요리교실’을 비롯해, 오뚜기 모양의 석고방향제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오뚜기 어린이 공예교실’, 다양한 오뚜기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오뚜기 브랜드존’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더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가족 간의 화목을 다질 수 있는 스위트홈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을 3년 만에 개최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가 많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포인트 적립 활동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이마트는 오는 5월 23일부터 이마트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자동적립을 위해서는 먼저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가입해야 한다. 이후,이마트에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가 연계된 상품을 구매하거나 모바일영수증을 발급받고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연계돼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가 쌓이는 방식이다.

적립된 포인트는 5월 중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매월 월별로 현금 또는 신용카드사 포인트로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다. 

이마트에서 실천 가능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적립 방법으로는 ▲전자영수증 발급 (100원/회)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 구매 (1000원/회) ▲리필스테이션 이용 (2000원/회)이 있으며, 연간 최대 지급액은 총 7만원이다.

전자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이마트앱을 통해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를 설정하면 되고, 이마트에서는 신선/가공/세제/생활용품 등 ‘그린카드’와 연계되어 있는 친환경 인증제품들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다. 

또한,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20년 9월부터 환경부, 슈가버블과 공동 시범사업으로 친환경 세탁세제·섬유유연제를 리필해서 구매할 수 있는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현재 이마트 성수점, 트레이더스 수원점 등 13개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월평균 3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또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협업해 도입한 샴푸와 바디워시 리필스테이션도 이마트 자양점과 죽전점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마트 형태준 지속가능혁신센터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자동 적립 시스템 구축에 앞장섰다”며, “다양한 친환경 사업 확대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전사 통합 온라인몰 ‘#(샵)풀무원’이 오픈 이래 지속적으로 편리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의 이용률을 높인 결과, 최근 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86%까지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풀무원은 독립적으로 운영했던 풀무원 모든 브랜드의 온라인몰을 통합한 ‘샵풀무원’을 지난해 8월 초 오픈했다. 샵풀무원은 지속가능 가치를 담은 온라인 쇼핑몰을 표방하며 식품기업 자사몰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샵풀무원은 오픈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우선 지난 3월 매출이 86%까지 증가(이하 ‘샵풀무원’과 전신인 ‘풀무원샵’ 실적 비교)하였고, 월평균 35%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신규회원 및 기존 고객의 구매 빈도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 수는 259% 증가했고, 구매고객 수도 102% 증가하는 등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다. 

더욱이 5월에는 창립 38주년 행사를 진행했고 6월에는 상반기 결산 프로모션이 예정된 만큼 역대급 실적 향상을 이끌어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풀무원은 샵풀무원 오픈 이래 지속적으로 안정화 작업을 진행해 사이트 이용 시 불편함을 최소화했고,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실질적으로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자사몰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도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골라담아, 묶음할인’은 풀무원 제품을 테마별로 묶어 판매하는 서비스로 할인 폭이 커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오늘만, e가격’ 서비스를 통해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해 더 많은 고객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매월 풀무원 브랜드별 쿠폰, 장바구니 쿠폰을 발급하고, 다양한 경품행사, 출석 체크 이벤트 등으로 신규회원을 유입하고 기존 고객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의 달 기념으로 ‘선물하기’ 서비스도 오픈해 고객 맞춤형 온라인몰로 발전해 가고 있다. 

샵풀무원은 지난 3월 서울시가 발표한 ‘공정경쟁과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2021년 인터넷쇼핑몰 평가 결과’에서 식품몰 7곳 중 1위(85.66점)에 랭크된 바 있다. 해당 평가는 소비자 보호(50점), 소비자 이용 만족도(40점), 소비자 피해 발생(10점) 등 총 3개 항목별로 점수를 부여한 후 최종 합산해 순위를 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풀무원 최승은 온라인사업부장은 “샵풀무원은 고객의 편의 증대를 위해 계속해서 개선점을 찾고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꾸준한 노력을 통해 샵풀무원을 국내 대표 식품몰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홈술 및 홈파티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RTD(Ready To Drink)와 크래프트 맥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21년 매출을 살펴보면 크래프트 맥주는 30%, RTD는 20%대의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고급 바의 칵테일을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콘셉의 RTD 상품인 ‘홈텐더 3종’을 선보인다. ‘홈텐더 3종’은 유명 바텐더 ‘바 머스크’의 김준희 대표와 부루구루의 협업으로, 최적의 조합을 통해 집에서도 유명바텐더가 만든 칵테일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홈텐더 유자’는 유자 특유의 향긋함과 상큼함이 특징으로 튀김이나 생선회와 어울리며, ‘홈텐더 핑크파인애플’은 톡 쏘는 탄산이 강해 비비큐나 떡볶이에, ‘홈텐더 샤인머스켓’은 산뜻한 청량감으로 가벼운 핑거푸드에 어울리는 상품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치킨’, ’빵’ 등 음식과 어울리는 맥주와 ‘봄, ‘캠핑’ 등의 테마에 맞는 크래프트 맥주도 선보이고 있다. 토스트나 도너츠와 어울리는 ‘커피리브레 커피맥주’를 시작으로, 비비큐와 어울리는 ‘비비큐맥주’ 등 다양한 푸드 페어링과 테마를 제안하는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캠핑 시즌을 맞아, 아웃도어 브랜드인 ‘시에라디자인’과 유명 비비큐 매장인 ‘로코스 비비큐’와의 협업을 통해 ‘시에라디자인X로코스 비비큐 맥주’도 선보인다. 고소한 보리의 풍미가 특징으로 캠핑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이나 바비큐와 같은 소스 맛이 강한 음식과도 페어링이 우수한 맥주이다.

롯데마트 김웅 주류팀장은 “홈술족과 홈파티족이 증가하면서 음식과 상황에 맞는 주류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며, “푸드 페어링과 테마에 맞는 크래프트 맥주와 RTD상품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본점 에비뉴엘에서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 '쇼메'의 '호텐시아(Hortensia)' 컬렉션 상품을 국내 백화점 최초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번에 공개하는 쇼메 단독 입고 상품은 롯데백화점 '럭셔리 워치&주얼리 페어' 기간인 5월 26일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호텐시아'는 프랑스어로 수국을 뜻하는 진귀하고 까다로운 꽃이란 뜻으로, 독특한 꽃꽃이에서 영감을 받아 풍부한 보석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호텐시아' 컬렉션은 '달링 센티맨츠 링(3억4600만원)', '달링 센티멘츠 이어링(1억9200만원)', '아스트로 도르 네크리스(6억4000만원)'으로 구성됐으며, 각 1개씩의 상품을 선보인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의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기관인 치킨대학에서 20일 이천 효양고등학교 학생들이 ‘치킨캠프’를 통해 직업 체험을 했다.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진행되는 BBQ 치킨대학의 ‘치킨캠프’는 청소년 진로 체험 활동 등 공헌을 평가받아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 인증기관’ 인증을 받았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29일까지 재독화가 ‘노은님’ 단독 전시 팝업을 진행한다. 노은님 작가는 “동양의 명상과 독일 표현주의가 만나는 다리”라는 평가를 받으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한국계 예술가다.

이번 팝업은 ‘우주의 정원사’를 주제로 작가의 작품 총 58점을 선보인다. 대표 작품으로는 ‘낙엽 물고기들(2019)’이 있다. 해당 작품은 작가가 한국인 최초로 미헬슈타트 시립미술관에 영구 전시장이 헌정될 당시 전시했던 작품으로, 과감한 붓질과 힘찬 생명의 기운이 특징이다. 노은님 작가의 작품들은 갤러리아명품관 웨스트 5층에 위치한 아트494 및 랩494에서 만나볼 수 있다. 

○..  CU가 편의점 최초로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와인을 선보인다.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 원료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상호 간에 동등한 지위로 거래하는 무역 형태로 커피 원두, 초콜릿 카카오 등 식료품 생산에서 많이 알려져 있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공정무역 와인은 ‘고트 두 롬 화이트와인(2만800원)’이다. ‘신대륙 와인’으로 분류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재배된 포도로 만들어졌다.

공정무역 상품인 만큼 근로자가 직접 재배, 수확, 유통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받아야 할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국제공정무역기구가 정한 생산 기준을 준수하면서 외부 기관의 철저한 모니터링으로 투명성을 확보했다.

제조사인 페어뷰(FAIRVIEW) 와이너리는 지난 1963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최고의 와인 산지인 Paarl 마을에 설립된 50년 넘는 깊은 역사의 제조사로 와인 판매 수익 일부를 학교 설립, 직업 교육 등의 사회 환원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해당 상품은 하절기에 특히 수요가 높은 화이트와인이다. 투명한 황금빛에 배, 사과, 살구 등 과일 꽃 향기를 머금은 적당한 산미의 미디엄바디 와인으로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다. 크림 베이스의 파스타나 치즈 등과 잘 어울린다.

이처럼 CU가 공정무역 인증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신념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실제, CU의 와인 매출은 2019년 38.3%, 2020년 68.1%에 이어 지난해 101.1%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세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와 더불어 와인을 즐기는 연령대도 점차 젊은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CU의 연령대별 와인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대가 2019년 18.4%에서 2020년 27.1%, 2021년 34.6%로 꾸준하게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윤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미닝아웃 현상이 2030 MZ세대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CU는 이번 공정무역 와인을 시작으로 비건 와인, 친환경 인증 와인 등 다양한 와인 라인업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BGF리테일 송영민 음용식품팀장은 “와인이 대표 홈술 주종으로 떠오르면서 상품 선택 시 다양한 가치를 고려하는 고객들을 위해 업계 최초로 공정무역 와인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CU는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한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의 즉석원두커피(GET)에 사용되는 원두는 열대우림동맹(Rain Forest Alliance, RFA)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두로 열대우림동맹 인증은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는 농장에서 안정적인 삶을 보장받는 노동자가 키워낸 원두에 부여된다.

○..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은 이달 23일 편의점과 디지털뱅크가 결합된 금융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한다.

충청북도 청주시 분평동에 오픈하는 이마트24 금융 전문 편의점 1호점은 20여평의 편의점과 10여평의 KB디지털뱅크가 연결된 매장으로, 편의점에서 상품 구매를 하면서 은행 업무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신개념 하이브리드 매장이다.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은 편의점과 디지털금융이 결합된 이번 모델이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유지하며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의점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디지털뱅크 분평동점’에서는 STM(스마트텔러머신/Smart Teller Machine)을 통한 ▲통장발행 ▲현금 및 수표 입출금 ▲체크카드 및 보안매체(보안카드, 카드형OTP) 발급 등이 가능하다. STM 운영시간은 9시부터 19시(공휴일 및 주말은 18시)로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어 평일에 은행 방문이 어려운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또 KB화상상담전용창구에서는 ▲입출금 통장개설 ▲적금/예금 신규 ▲인터넷 뱅킹 신규·해지 ▲신용대출 등 대면채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화상상담전용창구의 경우 평일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되며 영업점 마감시간인 16시 이후에도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이마트24를 방문하며 자유롭게 KB디지털뱅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새벽 01~06시까지는 이마트24 매장은 셀프결제 시스템으로 변경되고 KB디지털뱅크 역시 출입이 불가하다.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은 이번 금융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 후 고객 반응 등을 확인하며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은 양사의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협업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마트24 마케팅 담당 신호상 상무는 “끊임없이 기술이 발전하고 생활 패턴이 변화해 가면서 유통과 금융이 결합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 디지털뱅크가 결합된 이번 금융 전문 편의점 1호점이 고객 만족감과 양사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