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신한은행, 올레tv ‘홈브랜치’ 도입 추진...“TV 음성으로 은행 업무 가능”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신한은행, 올레tv ‘홈브랜치’ 도입 추진...“TV 음성으로 은행 업무 가능”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5.0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신한은행과 IPTV에 기반을 둔 신한은행 홈브랜치 서비스를 KT 올레tv에서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올 1월 KT와 신한은행이 맺은 ‘DX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협력 결과물 중 하나로, 양사는 MOU를 통해 홈브랜치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사업화 ▲신기술을 활용한 홈브랜치 기반 고객경험 개선 및 협업모델 확대 ▲홈브랜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금융 분야의 DX 혁신을 위한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K㈜ C&C는 이달 11일 ‘이것이 기업형 NFT 플랫폼(This is Enterprise NFT Platform)’이란 주제로 진행하는 웨비나를 통해 ‘체인제트 포 엔에프티(ChainZ for NFT) 플랫폼’을 공개하며, 현대자동차는 지난 4월 NFT 시장 진입을 선포하며 NFT 전용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한 가운데, 4월 20일 판매된 ‘현대X메타콩즈 콜라보레이션 NFT’는 뜨거운 관심속에 매진됐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외에 LG유플러스가 국립현대미술관과 통신사 중 단독으로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자사 고객에게 입장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활용해 국립현대미술관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KT]
[사진=KT]

ㅇ..KT는 신한은행과 IPTV에 기반을 둔 신한은행 홈브랜치 서비스를 KT 올레tv에서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올 1월 KT와 신한은행이 맺은 ‘DX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협력 결과물 중 하나로, 양사는 MOU를 통해 홈브랜치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사업화 ▲신기술을 활용한 홈브랜치 기반 고객경험 개선 및 협업모델 확대 ▲홈브랜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금융 분야의 DX 혁신을 위한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KT와 신한은행은 KT의 올레tv를 통해 홈브랜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올레tv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924만 가입자가 시청하는 IPTV 서비스로, 올레tv에 가입한 신한은행 고객은 음성 명령이나 리모컨을 통한 조작으로 쉽고 편리하게 각종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가지니 셋톱박스로 올레tv를 시청하는 신한은행 고객이 “신한은행”이라는 명령어를 말하면 곧바로 홈브랜치 서비스를 TV 화면에 띄울 수 있으며 기가지니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리모컨으로 ‘777’번 채널을 입력해 신한은행 홈브랜치 채널로 이동할 수 있다. 홈브랜치 서비스에서는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 이용 외에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상담 기능도 제공되며 KT와 신한은행은 AI에 기반을 둔 화상 상담 서비스도 올 하반기 중 홈브랜치 서비스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양사는 홈브랜치에 간편 업무에 대한 지원을 해주는 AI 은행 상담사를 도입하고 신한은행의 모바일 생활금융플랫폼 ‘쏠‘(SOL)과 연동하는 등 협업 관계를 계속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ㅇ..SK㈜ C&C는 이달 11일 ‘이것이 기업형 NFT 플랫폼(This is Enterprise NFT Platform)’이란 주제로 진행하는 웨비나를 통해 ‘체인제트 포 엔에프티(ChainZ for NFT) 플랫폼’을 공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NFT로 시작되는 비즈니스 혁신과 가장 빠르게 NFT 비즈니스를 추진할 수 있는 노하우를 모두 제시한다.

SK㈜ C&C 이기열 Digital플랫폼 총괄, 고려대 블록체인연구소 인호 교수, 투자전문가 이신혜 GBIC 대표가 ▲디지털자산의 발전과 그로 인한 사회와 기술의 전반적인 변화 ▲NFT기술을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등 NFT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대담 형식으로 들려줄 예정이며 특히, ChainZ for NFT 플랫폼을 활용한 실제 NFT 발행과 퍼블릭 이더리움 반출 시연도 이뤄져 NFT 서비스 구현 과정의 모든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NFT를 활용한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등록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

ㅇ..현대자동차는 지난 4월 NFT 시장 진입을 선포하며 NFT 전용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한 가운데, 4월 20일 판매된 ‘현대X메타콩즈 콜라보레이션 NFT’는 뜨거운 관심속에 매진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달 9일부터 10일까지 이더리움 기반 공식 NFT 10000개를 판매한다. 5월 2일 런칭한 현대차 NFT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하며 화이트리스트 대상 판매는 5월 9일, 일반 고객대상은 5월 10일에 진행된다.

이번 별똥별 형태의 NFT 판매는 지난 4월 18일 공개된 ‘현대X메타콩즈’ 영상 스토리와 이어지는 것으로, 별똥별 NFT는 추후 메타모빌리티 NFT로 변환되어 ‘메타모빌리티 유니버스’를 누비게 된다. 현대자동차 메타모빌리티 NFT는 NFT 마켓에서 고객의 재미를 위해 주로 쓰이는 리빌 방식을 적용했으며 10000개의 동일한 별똥별 NFT는 5월말 메타모빌리티 NFT로 지갑에서 변환되고 구매자들은 속성이 조금씩 다른 이미지 NFT를 가지게 된다. 5월 말까지 이미지는 비공개로 유지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판매를 시작으로 ‘메타모빌리티 유니버스’ 세계관 속에서 커뮤니티 기반의 본격적인 NFT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ㅇ..LG유플러스는 국립현대미술관과 통신사 중 단독으로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자사 고객에게 입장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활용해 국립현대미술관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유플러스 고객은 2023년 4월 30일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기획전시에 대해서는 사전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무료 입장 혜택도 제공된다. 입장료 할인권과 초대권은 LG유플러스 라이프 서비스 앱인 ‘U+멤버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플러스’ 기반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발간하고 국립현대미술관에 제공할 예정이며, 데이터플러스는 고객 특성, 이동패턴 등을 사용해 이용자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요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서비스로 교육 전문 기업 ‘대교’ 외에 유통, 제조, 문화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용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에는 현재 운영중인 4개관 방문자의 특성, 주 관심사, 방문 전후 들르는 상권과 명소 등이 포함되며, 국립현대미술관은 리포트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ㅇ..롯데렌탈은 자사의 렌터카 브랜드 롯데렌터카가 원하는 곳으로 차량을 받을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를 오픈하고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롯데렌터카의 딜리버리 서비스는 렌터카 이용 시 지점을 직접 방문해 차량을 대여하는 대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렌터카를 대여 및 반납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더한 서비스로, 이번 딜리버리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6월 30일까지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 고객 중 대여일 기준 24시간 이상 대여한 롯데렌터카 회원을 대상으로 5000원·1만원권 할인쿠폰을 제공하며, 제주를 제외한 내륙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지점에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할인쿠폰은 반납 다음날 제공되며 발급일로부터 3개월 내 사용이 가능하다. 여행이 늘어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대여일 기준 48시간 이상 대여 고객에게는 24시간 무료이용권을 증정한다.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는 가정의 달 이벤트는 롯데렌터카 내륙과 제주 전 지점에서 진행되며 24시간 무료이용권은 1인 1매 기준으로 제공되고 7월 15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ㅇ..쌍용자동차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행복가득! 가정의 달 이벤트’를 개최한다. 행복가득! 가정의 달 이벤트는 전국 쌍용차 전시장 내방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달 31일까지 전시장을 방문해 응모권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바디프렌드 안마의자(1명) ▲제스파 바디볼트 마사지건(2명)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5만원, 10명) ▲스타벅스 커피교환권(1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6월 15일 진행된다.

이와 함께 쌍용차는 코로나 19로 인해 전면 중단된 ‘쌍용패밀리데이(S.F.D)’를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로 2년 4개월만에 어린이날(5일) 충북 제천시에 위치한 쌍용어드벤처 오토캠핑빌리지(Ssangyong Adventure: Auto Camping Village)에서 캠핑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 날을 맞아 열리는 만큼 ‘쌍용 어드벤처 별빛 기행’의 주제로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객들과 즐거운 소통을 하며 행복의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