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우조선해양-한국석유공사, ‘탈탄소 운반선’ 개발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우조선해양-한국석유공사, ‘탈탄소 운반선’ 개발 맞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3.18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석유공사와 ‘저탄소 수소·암모니아 및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을 활용한 탈탄소 핵심 기술 연구와 관련 선박 개발을 공동 수행하기로 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저탄소 암모니아 운반선 및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선박 개발을 주도하고 실제 운항에 필요한 경제성 분석까지 수행해 해당 선박 상용화를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렌탈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7일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서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최종결정함에 따라, 중고차 B2C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공식 선언했으며, 넥센타이어는 파트너사인 ‘맨체스터 시티 FC가 주최하는 e스포츠 대회인 ‘맨시티 FIFA 온라인 4 CUP’에 공식 후원사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외에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오는 5월 중순 출시 예정인 국내 대표 SUV QM6의 2023년형 모델에 대한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사진=대우조선해양]

ㅇ..대우조선해양은 한국석유공사와 ‘저탄소 수소·암모니아 및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사 CEO를 비롯한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을 활용한 탈탄소 핵심 기술 연구와 관련 선박 개발을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저탄소 암모니아 운반선 및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선박 개발을 주도하기로 했으며, 실제 운항에 필요한 경제성 분석까지 수행해 해당 선박 상용화를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는 ‘탄소중립 선도기업’ 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함께 지난 1월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와 저탄소 암모니아 공동연구 및 시범도입 계약을 체결 하는 등 석유개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급망 확보에 앞장서고 있으며, 석유 비축기지·허브터미널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저장·유통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ㅇ..롯데렌탈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7일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서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최종결정함에 따라, 중고차 B2C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공식 선언했다. 롯데렌탈은 업계 최고 수준의 낙찰률을 보이는 중고차 경매장 롯데오토옥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롯데오토옥션은 1회 1500대의 경매가 가능하고 최대 4대까지 경매가 가능한 4-Lane으로 리모델링해 단일 규모 최대를 자랑한다. 높은 수준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쌓아 온 신뢰도를 바탕으로 롯데렌탈은 22년 하반기 중고차 B2C 플랫폼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롯데렌탈은 이번 중고차 B2C 플랫폼 진출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며, 먼저 온라인으로는 중고차 판매, 중개, 렌탈은 물론 그간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중고차 인증과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쇼룸과 시승, 정비 체험 등이 가능한 멀티플렉스 매장과 연계해 더 많은 고객 경험을 창출한다. 국내 최대의 경매장을 운영하며 중소 중고차 매매사업자에게 물량을 공급해 온 롯데렌탈은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여 향후 B2C 플랫폼도 상생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넥센타이어는 파트너사인 ‘맨체스터 시티 FC가 주최하는 e스포츠 대회인 ‘맨시티 FIFA 온라인 4 CUP’에 공식 후원사로 나선다. ‘맨시티 FIFA 온라인 4 CUP’은 맨시티가 한국 팬들을 대상으로 마련한‘FIFA 온라인 4’축구 게임 대회로 지난 2020년에 싱가폴에서 열린 ‘맨시티 FIFA 20 컵’ 이후 넥센타이어와 맨시티가 함께하는 두 번째 e스포츠 대회로, 참가 신청은 3월 19일부터 31일까지 ‘FIFA 온라인 4 컵’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예선은 4월 2일과 3일 양일간 열린다.

결승 경기는 맨시티의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뿐만 아니라 네이버TV와 카카오TV에서도 생중계 되며, 넥센타이어는 이번 e스포츠 후원을 통해 MZ세대들과 소통을 더욱 확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ㅇ..르노코리아자동차는 오는 5월 중순 출시 예정인 국내 대표 SUV QM6의 2023년형 모델에 대한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2023년형 QM6는 최상위 PREMIERE 트림에 앞좌석과 뒷좌석 시트 숄더, 센터 암레스트, 도어 암레스트 등에 블랙 알칸타라 내장이 새롭게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알칸타라는 스웨이드와 촉감은 비슷하지만 내구성이 훨씬 더 우수하고 방수 및 방오성도 뛰어난 고급 재질로, 미끄러짐이 적은 재질 특성상 운전자가 더욱 편안하고 정교하게 스티어링휠 조작을 가능케 해 고가의 수입차량이나 슈퍼카에 적용되는 사례가 많으며 고급 소재이면서도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없는 친환경 제품인 것점이 특징이다.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QM6 RE signature 트림에는 또한 지능형 안전 옵션인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차간 거리 경보 시스템,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오토매틱 하이빔)를 기본 사양으로 추가해 상품성을 더욱 강화했으며, 가격은 LPG 모델 2.0 LPe는 ▲SE 트림 2489만원 ▲LE Signature 트림 2779만원 ▲RE Signature 트림 3157만원 ▲프리미에르 3505만 원이며 가솔린 모델 2.0 GDe ▲LE Signature 트림 2779만원 ▲RE Signature 트림 3157만원 ▲프리미에르 3544만원, 디젤 모델 2.0 dCi 4WD는 ▲프리미에르 4075만원이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자사가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는 일본 대표 내구 레이스 ‘슈퍼 다이큐 시리즈(Super Taikyu Series)’의 2022 시즌 개막전이 오는 19일과 20일 양일간 스즈카 서킷(Suzuka Circuit)에서 개최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슈퍼 다이큐 시리즈는 1991년 시작된 일본의 대표 내구 레이스로, 레이스용 경주차와 일반 양산차를 튜닝한 경주차가 공존하는 것이 특징이며 총 9개 클래스에 벤츠, BMW, 포르쉐, 애스턴마틴, 토요타, 닛산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의 다양한 차종이 출전해 매 시즌 일본 전역에서 경기를 펼친다.

한국타이어는 슈퍼 다이큐 시리즈가 30주년을 맞이한 2021시즌부터 공식 후원사이자 타이어 독점 공급사로 활동하면서 글로벌 최상위 기술력과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입증하고 있으며, 모든 경기에서는 “Super Taikyu Series 2022 Powered by Hankook”이라는 공식 명칭이 사용되고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약 60여대의 경기 참가 차량이 한국타이어를 장착하고 레이싱을 펼친다.

ㅇ..gumi Inc.는 SQUARE ENIX Ltd.,와 공동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FINAL FANTASY BRAVE EXVIUS(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가 흥미진진한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는 네오 비전(NV) 유닛과 최신 오리지널 스페셜 스토리, 특별한 한정 아이템, 출석 보상 등의 신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게 되며, 가장 먼저 이용자는 업데이트된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에서 2명의 신규 네오 비전 유닛 ‘다크 레인’과 ‘레겐-제왕의 재림’을 소환할 수 있다. 두 유닛은 특정 STEP을 완료하여 교환 티켓을 받고, 이를 네오 비전 유닛 1명과 교환하는 형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5개의 장으로 이뤄진 신규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 오리지널 스페셜 스토리 ‘재왕의 재림’ 첫 번째 장이 시작된다. 다음 4개의 장은 다가오는 몇 주간의 에피소드 별로 출시될 예정으로, 이용자는 ‘제왕의 재림’ 마지막 장인 5번째 장에서 기념 비전 카드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3월 31일까지는 ‘급습! 대통령 취임식’ 이벤트를 통해 자신의 힘을 시험하고 이벤트 포인트를 받아볼 수 있으며, 해당 미션에는 브레이브(FFBE 동료들), ★5 선택 소환 티켓과 ‘구시대의 마력창’, ‘파라디아의 국기’, ‘제왕의 마수를 거부하는 의지’와 같은 다양한 한정 장비와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 화폐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