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SDI,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 착공...전고체 전지 전용 제조 공정 도입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SDI,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 착공...전고체 전지 전용 제조 공정 도입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3.1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는 최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SDI연구소 내에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S라인)을 착공했습니다. 파일럿 라인은 약 6,500㎡(약 2,000평) 규모로, 삼성SDI는 'S라인'을 통해 기존 업계 최고 수준의 전고체 전지 연구 성과와 더불어 생산 기술까지 단번에 확보해 나갈 방침입니다. 롯데렌탈은 전기차 장기렌터카 풀케어 프로그램 ‘EV 퍼펙트플랜’을 더 강력하고 새롭게 확대하며, KT는 월별 특색과 멤버십 이용 데이터를 반영하여 매월 달라지는 제휴 브랜드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 제휴 혜택 ‘나의 초이스’를 선보입니다. 이외에 LG유플러스가 화이트데이를 맞아 중·고등학생의 자기 관리와 학습을 돕는 전용 스마트폰인 ‘U+Z플랜폰’을 출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삼성SDI 연구소 전경. [사진=삼성SDI]
삼성SDI 연구소 전경. [사진=삼성SDI]

ㅇ..삼성SDI는 최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SDI연구소 내에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S라인)을 착공했다. 파일럿 라인은 약 6,500㎡(약 2,000평) 규모로 구축되며, 삼성SDI는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의 이름을 Solid(고체), Sole(독보적인), Samsung SDI의 앞 글자를 따 'S라인'이라 명명했다.

삼성SDI는 'S라인'을 통해 기존 업계 최고 수준의 전고체 전지 연구 성과와 더불어 생산 기술까지 단번에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S라인'은 삼성SDI가 내세우는 전고체 전지 제조를 위한 전용 설비들로 채워지며, 전고체 전지 전용 극판 및 고체 전해질 공정 설비, 전지 내부의 이온 전달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만들어주는 셀 조립 설비를 비롯한 신규 공법과 인프라를 도입할 예정이다.

ㅇ..롯데렌탈은 전기차 장기렌터카 풀케어 프로그램 ‘EV 퍼펙트플랜’을 더 강력하고 새롭게 확대한다. 롯데렌탈 ‘EV 퍼펙트플랜’은 전기차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전기차 시장에 차별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롯데렌탈의 전기차 장기렌터카를 계약하면 자동 가입되며 개인·법인 구분 없이 모든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배터리 안심케어, 충전 요금 할인, 충전기 설치 지원까지 전기차와 관련된 풀패키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번 ‘EV 퍼펙트플랜’은 리뉴얼을 통해 기존 기본 소모품 교체 및 내부소독, 스크래치 제거 서비스에 더 강력한 서비스와 혜택을 추가하여 전기차에 대한 편의성을 높였으며, 롯데렌탈에서 전기차 장기렌터카 이용 고객이라면 별도 비용없이 자동 가입되며, 개인·법인 구분없이 혜택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연 1회 전문 정비사가 방문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차량의 기본 기능 점검 등을 무상 제공한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과 잔존가치를 진단, 평가하는 서비스를 배터리 전문기업 ‘LG에너지솔루션’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제공하며, 배터리의 상태 분석을 통해 전문정비사가 배터리 진단 결과, 충전습관과 노후도 등 배터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ㅇ..KT는 월별 특색과 멤버십 이용 데이터를 반영하여 매월 달라지는 제휴 브랜드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 제휴 혜택 ‘나의 초이스’를 선보인다. KT 멤버십 고객이라면 등급에 상관 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의 초이스’는 기존 멤버십 혜택에 추가로 제공되며 매월 진행하는 ‘나의 초이스’ 이벤트 기간 동안 맞춤 제휴 브랜드 혜택 중 선호하는 혜택을 선택하여 이용하면 된다.

3월의 ‘나의 초이스’는 화이트데이와 새학기를 맞아 푸드·문화·쇼핑 분야의 제휴 브랜드 혜택으로 구성되며, 3월 14일부터 27일 까지 2주간 진행되며, ▲교보핫트랙스 3천원 할인 ▲에그슬럿 시그니처 2종 50% 할인 ▲롯데시네마 1+1 관람 ▲파파존스 피자 온라인/방문포장 50% 할인 ▲뚜레쥬르 최대 30% 할인 ▲파리바게뜨 4천원 할인 중 원하는 혜택을 골라 통합 1회 이용할 수 있다.

ㅇ..LG유플러스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중·고등학생의 자기 관리와 학습을 돕는 전용 스마트폰인 ‘U+Z플랜폰’을 출시했다. 초등학생용 스마트폰인 U+키즈폰에 이어 청소년 전용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의 생애 주기에 맞춰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으로, LG유플러스는 데이터 사용 제한이 단기적으로 보호자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실사용자인 청소년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 자기 관리 기능을 앞세운 U+Z플랜폰을 내놨다.

최신 플래그십 단말기를 선호하는 청소년의 니즈도 반영했다. U+Z플랜폰은 지난해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Z 플립 3 화이트’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기존 청소년 전용폰이 대부분 바타입(Bar-Type) 모델이었던 반면, U+Z플랜폰은 청소년들로부터 인기가 많은 폴더블폰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U+Z플랜폰의 핵심은 청소년이 필요에 맞춰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멀티홈모드’ 기능으로, LG유플러스는 자체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청소년의 생활 패턴이 원격수업과 등교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확인, 상황에 맞게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ㅇ..SK텔레콤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케이팝(K-POP) 스타의 전용 랜드와 전용 아바타(코스튬·모션)를 통해 케이팝 스타와 팬들이 물리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케이팝 메타버스 팬미팅, 이프랜드 ‘더 팬 라이브(The Fan Live)’를 14일 20시부터 진행한다.SKT는 이프랜드 ‘더 팬 라이브’에 22년 최고의 케이팝 기대주인 ‘빌리(Billlie)’를 첫번째 게스트로 초대하며, 빌리의 세계관을 담은 가상 케이팝 전시관인 ▲’빌리의 K-POP 게스트 하우스’ 랜드와 함께 ▲빌리 무대 코스튬 7종 ▲빌리 댄스 안무 모션 7종 등을 이프랜드 ‘더 팬 라이브’를 통해 선보인다.

특히, ‘빌리의 K-POP 게스트 하우스’ 랜드는 내부에 현관, 로비, 다락방 등 넓은 공간에서 빌리의 사진, 뮤직비디오 및 볼류매트릭 기술 기반 홀로그램으로 제작된 빌리의 조각상까지 다양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ㅇ..아시아나항공은 4월 1일 부로 일본 나고야 운항을 재개한다. 최근 일본의 입국자수 제한과 입국격리 완화 추세에 맞춰 나고야 노선을 주 1회로 재개하고, 기존의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노선도 증편 운항한다고 아시아나항공은 밝혔다. 나고야 노선은 2021년 4월 29일 운항을 마지막으로 11개월만의 재운항이다.

인천~나고야 항공기는 인천공항에서 오전 8시 30분에 출발하여 현지시각 오전 10시 25분에 나고야 중부공항에 도착, 현지 시각 오전 11시25분에 출발해 같은 날 오후 1시30분에 인천공항에 돌아오는 일정으로 운항된다. 일본 주요 노선들의 운항 횟수도 늘린다. 3월 27일부로 인천~나리타 노선은 주 6회에서 매일 운항으로 인천~오사카 노선은 주 3회에서 주 5회로, 인천~후쿠오카 노선은 주 1회에서 주 2회로 각각 증편 운항한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상용차 타이어 관제서비스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국타이어와 국내 전세버스 운수업체 ㈜이화항공여행사가 경기도 지역 통근버스를 대상으로 2020년 하반기부터 2021년까지 약 14개월간 진행한 타이어 관제서비스를 시범 적용한 결과, 급가속, 급감속, 잦은 제동, 공회전 등의 운행습관이 연비와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특히, 운전습관 개선과 함께 타이어 표준 공기압 관리를 지속한다면 연간 약 100만원 상당의 연비 절감과 함께 타이어 수명을 약 20% 늘리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시험 결과 제동시간과 공회전이 많을 수록 타이어 마모와 연료 소비가 높게 측정됨을 확인했다. 공회전이 가장 높게 나타난 차량은 다른 차량 대비 약 20% 이상의 연비 효율이 떨어짐을 알 수 있었으며 타이어 공기압의 경우 모든 차량에서 외부 온도 영향으로 겨울철(12월~4월)에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표준 공기압인 120psi에 비해 겨울철은 저온으로 공기압이 낮아지는 최대 96psi까지 떨어졌다. 이는 표준 대비 20% 차이가 나는 결과로, 겨울철에는 차량을 표준 공기압으로 유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소 2개월마다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한국타이어는 이화항공여행사에 이번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 교육, 타이어 관리, 차량 관리 등 3가지 항목에 대한 개선 가이드를 도출하고, 추적 테스트를 통해 솔루션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도 검증할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