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U+, 빅데이터 플랫폼 ‘고객케어플러스’ 도입...“시범운영 결과, 고객불만 절반↓”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U+, 빅데이터 플랫폼 ‘고객케어플러스’ 도입...“시범운영 결과, 고객불만 절반↓”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2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불만을 분석하고 잠재 불만까지 예측할 수 있는 솔루션 ‘고객케어플러스’를 고객센터 업무에 적용했습니다. 고객케어플러스는 고객경험이 누적된 빅데이터를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알고리즘·플랫폼으로 분석해 고객의 불만을 예측하고 개선하는 솔루션으로, 최소한의 상담시간 동안 최상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응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됐으며, 이 솔루션에는 자체 개발한 VOC 분석엔진이 탑재돼 다양하고 방대한 고객의 불만을 283개 유형으로 자동 분류하고 분석엔진은 매일 고객 상담내용을 서비스 품질·가격·회사 정책 등 고객이 경험하는 다양한 불만 원인과 종류, 만족하는 점, 싫어하는 것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매일 분석하고 고객 상담내용을 체계화합니다. SK㈜ C&C는 국내 대표 RPA 솔루션 전문 기업 ㈜이든티앤에스와 ‘RPA 구독형 서비스 공동 사업 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으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인피니티의 2022년형 ‘QX60’에 SUV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HP2(Dynapro HP2)’를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합니다. 이외에 SK텔레콤이 ‘ESG 코리아 2021’를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원 ▲사업연계 3개사(9개사 검토)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불만을 분석하고 잠재 불만까지 예측할 수 있는 솔루션 ‘고객케어플러스’를 고객센터 업무에 적용했다. 고객케어플러스는 고객경험이 누적된 빅데이터를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알고리즘·플랫폼으로 분석해 고객의 불만을 예측하고 개선하는 솔루션으로, 최소한의 상담시간 동안 최상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응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이 솔루션에는 자체 개발한 VOC(Voice of Customer)분석엔진이 탑재돼 다양하고 방대한 고객의 불만을 283개 유형으로 자동 분류하며, 분석엔진은 매일 고객 상담내용을 서비스 품질·가격·회사 정책 등 고객이 경험하는 다양한 불만 원인과 종류, 만족하는 점, 싫어하는 것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매일 분석하고 고객 상담내용을 체계화한다.

분석엔진을 통해 분류된 불만 유형에 불만의 강도나 빈도 등을 고려해 정량화된 ‘잠재불만지수’로 표시되며, 불만 유형과 등급이 분류되면 고(高)등급 잠재불만, 요금문의, 모바일∙홈 품질, 긴급응대 등 총 300여개의 맞춤 케어 시나리오가 자동 도출되고 상담사는 고객 불만을 파악하는 시간을 단축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고객케어플러스를 시범운영해 전년 대비 서비스불만이 50% 이상 대폭 감소하는 성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ㅇ..SK㈜ C&C는 국내 대표 RPA 솔루션 전문 기업 ㈜이든티앤에스와 ‘RPA 구독형 서비스 공동 사업 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RPA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이든티앤에스는 산업 공통 및 금융, 제조, 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에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RPA 전문 솔루션 기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사는 각 사가 보유한 디지털 워크 플랫폼 기술과 RPA 솔루션 역량을 결합해 기술과 비용 등의 문제로 자체 RPA 구축·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위한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RPA 구독 서비스’ 상용화에 나선다.

SK㈜ C&C가 구축한 기업용 업무 자동화 플랫폼 DWP에 기반한 구독형 RPA 확산을 위해 공동 마케팅 및 구독형 플랫폼 비즈니스를 함께 추진하며, 이를 위해 웹으로 구동되는 이든티앤에스의 RPA 엔진을 SK㈜ C&C의 DWP에 탑재하고, 기존 300여개 RPA 서비스 사례들을 경량화해 클라우드 기반 DWP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인피니티의 2022년형 ‘QX60’에 SUV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HP2(Dynapro HP2)’를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한다. 인피니티 QX60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편의사양이 돋보이는 7인승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로, 인피니티의 SUV 핵심 모델인 만큼 타이어 역시 최고만을 지향하며 한국타이어는 이번 공급을 통해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인정 받으며 인피니티와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했다.

이번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는 다이나프로 HP2는 정숙성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SUV 타이어로, 고강도 폴리에스터 카카스(타이어 골격)로 사계절 내내 최상의 조종 안정성 및 우수한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며 소음 저감 기술이 적용돼 편안함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천연 성분인 고성능 실리카 컴파운드를 통해 회전저항을 감소시켜 연비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저소음, 낮은 회전저항 그리고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춰 운전자에게 최고의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ㅇ..SK텔레콤은 ‘ESG 코리아 2021’를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원 ▲사업연계 3개사(9개사 검토)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ESG 코리아 2022’선발에 나서며, ‘ESG 코리아 2022’는 오는 4월 3일까지 SKT의 트루이노베이션 홈페이지에 마련된 지원 사이트를 통해 최대 15개 팀을 선발하고 5월부터 총 6개월간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에 돌입한다.

이번에 육성 과정을 밟은 스타트업 중 에듀테크 기업 ‘마블러스’는 SKT와 카카오가 공동 조성한 ESG 펀드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았으며 실감형 콘텐츠(VR·AR·MR)와 인공지능 기반 연구기업인 ‘마블러스’는 학습결손과 교육 불평등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밖에 AI 기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솔루션 개발기업 ‘누비랩’ 등 5개사도 기술력과 시장성을 높게 평가받아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올해부터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기관은 기존 11개에서 21개사로 대폭 늘어난다.

ㅇ..KT는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Y)’가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20대를 위해 22일부터 ‘와이 덤(이하 Y덤)’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Y덤은 KT 5G를 이용하는 20대 고객이면 추가 디바이스 또는 테더링에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공유데이터’를 2배 제공되고 스마트기기 1회선도 무료로 쓸 수 있는 혜택으로, KT의 Y가 제공하는 20대를 위한 특화 혜택 중 하나로 기획됐다. KT Y는 20대 고객에게 더 드린다는 직관적인 의미와 함께 ‘팬덤’의 의미처럼 앞으로 20대가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혜택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고객들을 KT Y의 팬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Y덤을 작명했다.

KT Y는 여러 인터뷰를 통해 대학생들이 온라인 수강부터 강의 노트까지 태블릿 PC, 노트북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으며 스마트워치까지 멀티 디바이스 활용이 일반화되고 있다고 확인해, 셀룰러 모델을 쓰고 싶으나 추가 요금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해 Y덤을 만들었으며 이번 Y덤의 가입과 제공 방식을 개선해 고객의 편의를 높였다. Y덤은 부가서비스 형태로 20대 고객이 5G 대상 요금제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고객에게 주어진다.

ㅇ..컴투스홀딩스는 수집형 전략 RPG ‘이터널소드: 군단전쟁의 글로벌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강력한 신규 영웅 ‘나타샤’와 영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울 웨폰’ 2종이 새롭게 등장하는데, ‘나타샤’는 야수 종족의 궁수 포지션으로 사정거리 내의 적에게 표식을 비롯해 물리 피해를 줄 수 있으며 표식을 당한 적은 야수 종족에게 공격을 받을 경우 원거리 추가 피해를 받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소울 웨폰으로는 영웅 ‘알루스’와 ‘소피아’가 사용하는 ‘봉인 해제된 샤킨’과 ‘섬광의 랜스’가 각각 추가돼 더욱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며, 이외에도 아스타니아 지역에 일반·어려움 모드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테이지(43~49)가 추가돼 한층 박진감 넘치는 전투 경험을 선사한다. 새로운 스테이지 개방에 맞춰 영웅과 병사의 최대 레벨도 기존 60에서 70으로 확장된다.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음달 8일까지 진행되는 ‘새싹 수집 이벤트’를 통해 월드맵의 모든 스테이지에서 ‘새싹; 이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새싹 아이템은 ‘이벤트 탭’을 통해 ‘영웅 선택권’, ‘영웅 소울 웨폰 소환서’, ‘영웅의 유니크 승급석’ 등 게임 플레이에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