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 세계 첫 초거대 AI 기반 아티스트 ‘틸다’, 뉴욕 패션 위크 무대 등장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 세계 첫 초거대 AI 기반 아티스트 ‘틸다’, 뉴욕 패션 위크 무대 등장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15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뉴욕 패션 위크’에서 세계 첫 초거대 AI 기반 아티스트 ‘틸다(Tilda)’를 공개했습니다. ‘틸다’는 LG AI연구원의 초거대 AI ‘EXAONE(엑사원)’으로 구현한 첫 번째 AI 휴먼으로 지금까지 나온 가상 인간들과 달리 스스로 학습해 사고하고 판단, 기존에 없는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고 인간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으며, 이는 지난해 5월 디자이너와 협업이 가능한 ‘창조적 초거대 AI’ 개발 계획 발표 이후 이번 뉴욕 패션 위크에서 실현한 것입니다. 한화시스템은 이스라엘 대표 방산기업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와 함정 전투체계의 아시아 시장 수출을 위한 공동 마케팅 추진 MOU를 체결했으며, KT는 인공지능(AI) 방송중계 솔루션 전문회사인 픽셀스코프와 5G에 기반을 둔 AI 무인 스포츠 방송중계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외에 컴투스홀딩스가 모바일 RPG, ‘무림백수(Tracksuit Hero : AFK)’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을 통해 글로벌 출시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LG의 AI 아티스트 '틸다'. [사진=LG]
LG의 AI 아티스트 '틸다'. [사진=LG]

ㅇ..LG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뉴욕 패션 위크’에서 세계 첫 초거대 AI 기반 아티스트 ‘틸다(Tilda)’를 공개했다. ‘틸다’는 LG AI연구원의 초거대 AI ‘EXAONE(엑사원)’으로 구현한 첫 번째 AI 휴먼으로 지금까지 나온 가상 인간들과 달리 스스로 학습해 사고하고 판단하며 기존에 없는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고 인간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 지난해 5월 디자이너와 협업이 가능한 ‘창조적 초거대 AI’ 개발 계획 발표 이후, 이번 뉴욕 패션 위크에서 실현한 것이다.

‘틸다’는 박윤희 디자이너와 손잡고 ‘금성에서 핀 꽃’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의상들을 뉴욕 패션 위크에서 선보였다. ‘무엇을 그리고 싶니?’, ‘금성에 꽃이 핀다면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 ‘틸다’가 사람처럼 다각도로 생각하며 기존에 보지 못한 새로운 이미지들을 창작하면, 이에 영감을 받은 박윤희 디자이너가 디테일을 더해 의상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협업이 진행됐으며, 실제로 이번 F/W 컬렉션을 구성하는 200여개의 의상들은 ‘틸다’가 ‘금성에 핀 꽃’이라는 주제로 창작한 3,000장이 넘는 이미지와 패턴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다.

ㅇ..한화시스템은 이스라엘 대표 방산기업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와 함정 전투체계의 아시아 시장 수출을 위한 공동 마케팅 추진 MOU를 체결했다. 한화시스템의 함정 전투체계 및 체계통합 기술과 IAI의 함정 무장 및 센서 기술 등 양사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특히, 한화시스템과 IAI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해군의 수상함, 잠수함 등 80여척에 전투체계를 공급해왔으며, 지속적으로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세계수준의 첨단 전투체계를 개발 및 양산해오고 있다”라며, “대한민국 해군은 물론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이미 글로벌 시장에 전투체계를 공급해왔으며, IA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아시아 국가들의 해군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ㅇ..KT는 인공지능(AI) 방송중계 솔루션 전문회사인 픽셀스코프와 5G에 기반을 둔 AI 무인 스포츠 방송중계 사업을 추진한다. 5G 기반 AI 무인 스포츠 방송중계는 5G로 연결된 카메라와 장비를 AI가 자동으로 제어해 최적의 중계 화면을 송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기존 방식의 스포츠 중계 시스템보다 중계차 등 필수 장비를 간소화 할 수 있고 운영 인력 최소화도 가능해 공간과 비용 효율성이 높다.

특히 선수와 공의 움직임과 다양한 경기정보를 딥러닝 기술로 인지 및 학습해 점수 계산, 심판 판정 정보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하며, 여기에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으로 선수 기록이나 공의 빠르기, 궤적, 통계 등의 스포츠 데이터의 연동과 분석도 할 수 있어서 시청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스포츠 방송중계 콘텐츠를 제공한다. KT와 픽셀스코프는 5G 기반 AI 무인 스포츠 방송중계 솔루션을 프로탁구리그에 적용해 고화질의 중계를 TV스포츠채널과 유튜브 등을 통해 제공 중이다.

ㅇ..볼보자동차코리아는 새로운 전기화 시대를 상징하는 볼보 최초의 쿠페형 순수 전기 SUV, ‘C40 Recharge(리차지)’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도심형 SUV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베스트셀링 모델, XC40에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XC40 Recharge(리차지)’를 함께 출시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볼보C40 리차지는 지난 2020년, 수입차에서 가장 빠르게 디젤을 전면 배제하고 가솔린 베이스의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로 전환한 볼보자동차의 전동화 전략의 핵심 모델로 100%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에 샤프한 쿠페형 디자인과 SUV실용성을 겸비한 모델이다. 특히 ▲개성과 실용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브랜드 최초 쿠페형 SUV 설계 ▲총 408마력, 0à100km까지 4.7초 소요되는 고성능 듀얼 전기모터와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 ▲전기차 전용 TMAP 인포테인먼트와 LTE 5년 무상, OTA 15년 무상 등 디지털 커넥티비티 패키지, ▲파일럿 어시스트, 충돌 회피 지원, 시티 세이프티 등 최첨단 안전 시스템 ▲360도 카메라,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20인치 리차지 휠 등 프리미엄 편의사양을 기본 탑재해 전기차 시대에 볼보자동차가 제시하는 새로운 프리미엄 스마트카 라이프를 선보인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356km 이며 80%까지 약 4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ㅇ..컴투스홀딩스는 모바일 RPG, ‘무림백수(Tracksuit Hero : AFK)’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을 통해 글로벌 출시한다. 국내외 유망한 게임들을 발굴하여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온 컴투스홀딩스가 강소 개발사, ‘게임베리스튜디오’와 손잡고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무림백수’는 방치형 무협 RPG 장르를 표방하며 무림의 고수가 등장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던 주인공, 백수가 TV 속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겪게 되는 성장과 다양한 모험 이야기를 담았다.

자동 진행되는 전투방식으로 편리함을 더했으며 게임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성장이 지속되는 시스템을 적용해 다시 접속할 때마다 강해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뉴트로 스타일의 2D 도트 그래픽은 고전 게임의 향수를 느낄 수 있으며 게임의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카툰 스타일의 컷신들에 코믹 요소가 적절히 어우러진 것도 특징이다.

ㅇ..티맥스클라우드는 슈퍼클라우드 홈페이지를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로의 진화를 원하는 고객이 슈퍼클라우드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슈퍼클라우드는 다양한 오픈소스 웹애플리케이션서버·웹·DB 등의 솔루션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해 제공하는 올인원 클라우드 솔루션 및 서비스로, 슈퍼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배포·관리를 할 수 있으며 신속한 클라우드 전환을 이룰 수 있어 간편한 비즈니스 혁신이 가능하다.

슈퍼클라우드는 서비스 카탈로그를 통해 다양한 오픈소스 기반의 데모 시나리오를 제공하며, 상세 기능으로는 ▲직관적인 View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자원 통합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배포까지 모든 사이클을 손쉽게 관리해주는 데브옵스 파이프라인 ▲서비스 리퀘스트와 사용량 데이터를 오픈소스 시각화 도구 그라파나로 제공하는 대시보드 기능 등이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