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보잉737-8 1호기 도입 완료...3월 1일부터 운항 예정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보잉737-8 1호기 도입 완료...3월 1일부터 운항 예정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1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가 김포공항에 도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도입한 737-8 1호기는 항공기가 자체 안전성을 확보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감항성 검사 등 정해진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며,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KT는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를 본격적으로 민간에 공개해 오는 3월 첫 정기시험을 시행하기로 했으며, LG유플러스는 아동 교육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에듀테크 스타트업 ‘에누마’에 투자했습니다. 이외에 LG CNS가 영업, 제조, 구매, 인사, 품질 등 모든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SaaS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플랫폼 ‘SINGLEX(싱글렉스)’를 출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대한항공의 보잉 737-8.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의 보잉 737-8.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가 김포공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737-8 1호기는 항공기가 자체 안전성을 확보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감항성 검사 등 정해진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며,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보잉사와 보잉737-8 기종을 총 30대 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한항공이 도입한 737-8 항공기는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로, 첨단 기술력이 녹아 있는 엔진(CFM International LEAP-1B)을 장착하는 한편, 기존 날개보다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를 1.8% 추가 절감 가능한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Advanced Technology Winglet)이 장착되는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737-8 항공기는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좌석 운항비용도 12% 줄일 수 있게 됐으며 기존 737NG 항공기보다 13% 가량 탄소 배출량도 줄어든다.

ㅇ..KT는 기업 AI 실무 자격인증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를 본격적으로 민간에 공개해 오는 3월 첫 정기시험을 시행한다. AI에 관심이 있고 AI 활용 역량을 객관적으로 인증 받고자 하는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이 AIFB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제1회 AIFB 정기시험의 접수는 AIFB 홈페이지에서 2월 14일부터 3월 18일까지 진행하고 시험 시행일은 3월 26일이다. 향후 매 분기 정기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이번에 시행되는 정기시험 트랙은 AIFB의 3개 트랙 중 중급 수준인 어소시에이트(Associate) 트랙으로 베이직(Basic, 초급) 및 프로페셔널(Professional, 고급) 트랙도 순차적으로 연내에 시행된다.

AIFB는 KT가 임직원의 실무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개발한 사내 자격시험에서 출발했으며, 2년여 간 검증 및 고도화 과정을 거쳐 민간에 공개하게 됐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KT 주도로 출범한 AI 산학연 협의체 AI 원팀의 전문가들도 시험 설계 및 검수에 함께 나섰으며, KT는 내부 임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넘어 국가 차원의 AI 경쟁력과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7월 한국표준협회와 협업해 AIFB를 민간 자격으로 등록하고 10월부터는 기업과 대학에서 AIFB를 시행해왔다.

ㅇ..LG유플러스는 아동 교육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에듀테크 스타트업 ‘에누마’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올 1월 ‘호두랩스’에 이어 두 번째로, 투자금은 약 25억원 수준이며, LG유플러스는 에듀테크 전문 기업들에 선제적 투자로 아동 교육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누마는 만 3~8세 아동을 대상으로 국어·수학·영어 등 기초과목 중심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에듀테크 사업자로, 앞서 LG유플러스는 자사 초등학생 전용 학습 서비스인 ‘U+초등나라’를 통해 에누마의 토도수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는 초등나라 이용 고객의 70% 이상이 사용하여 이용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에누마와 파트너십을 강화해 에누마만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자사 영유아 플랫폼에 지속 공급하겠다는 전략이며, 양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에누마의 디지털 콘텐츠와 U+아이들나라의 화상 솔루션을 연계한 학습 서비스를 비롯해 코딩, 경제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등 협력 분야를 한층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ㅇ..LG CNS는 영업, 제조, 구매, 인사, 품질 등 모든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SaaS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플랫폼 ‘SINGLEX(싱글렉스)’를 출시했다. LG CNS는 SINGLEX 출시를 기점으로 플랫폼 기반의 구독형 사업을 본격 전개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올 초 ‘SINGLEX 사업담당’, ‘SINGLEX 최적화센터’, ‘SINGLEX 아키텍처팀’, ‘SINGLEX 솔루션 R&D센터’ 등 조직을 분야별로 세분화하고 약 250명 규모의 DX 전문가를 투입, SINGLEX 전담 조직을 대폭 강화했다.

SINGLEX는 ‘Single’과 ‘Complex’의 합성어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업무를 싱글 플랫폼으로 통합해 제공한다는 ‘엔터프라이즈 SaaS 올인원’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SaaS형태의 통합 서비스로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클라우드에 접속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만 구독료를 내고 일정 기간 이용하는 방식을 뜻한다.

ㅇ..롯데렌터카는 롯데카드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내륙 최대 60%, 제주 최대 8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단기렌터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롯데카드 할인 혜택 이외에 5천원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하며, 롯데카드 할인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중형 이하 차량 48시간 무료이용권도 제공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롯데카드 할인 이벤트 적용 고객 중 롯데카드로 결제한 고객 대상으로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롯데렌터카 홈페이지와 전국 지점 등을 통해 프로모션에 참여 가능하고 내륙 최대 60%, 제주 최대 80% 등 각 지역 지점별, 차종별 할인율이 상이한 가운데 프로모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롯데렌터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안랩은 ESG 경영 내재화의 일환으로 임직원 대상 환경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에 대한 임직원 인식을 높이고 경각심을 주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특강자로 초청된 상명대학교 화학에너지공학과 강상욱 교수는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유해 화학 물질을 소개하고 이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교육했다.

강상욱 교수는 포름알데히드, 질산바륨, 일산화탄소 등의 해로운 물질을 접하게 되는 경로를 설명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여 임직원의 호응을 얻었으며, 강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일부 현장 참석과 동시에 실시간 스트리밍 참여로 진행했다. 안랩은 강연에 참석하지 못한 임직원을 위해 사내 게시판에 강연 다시 보기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