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기아, 美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 전체 1위 달성...“역대 최초 전체브랜드 단독 1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기아, 美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 전체 1위 달성...“역대 최초 전체브랜드 단독 1위”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1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2022년 내구품질조사(VDS)’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2개 브랜드 가운데 기아가 1위(145점), 현대차가 3위(148점), 제네시스가 4위(155점, 고급브랜드 1위)로 모두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했습니다. 기아의 경우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른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체 브랜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브랜드상(Overall Nameplate)’을 받았으며, 일반브랜드가 고급브랜드를 제치고 단독으로 내구품질조사 전체브랜드 1위에 오른 것은 역대 최초입니다. LG전자는 지난해 협력사의 기술자료 임치(任置)를 204건 지원했으며, 지원을 받은 협력사의 수도 직전 연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한국타이어는 S&P 글로벌이 발표한 ‘2022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의 ‘인더스트리 어워즈 2022’에서 최고 등급인 ‘골드 클래스(Gold Class)’에 선정됐습니다. 이외에 컴투스홀딩스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신사업 강화 및 확장을 위해 6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기아 2019년형 쏘렌토. [사진=현대차그룹]
기아 2019년형 쏘렌토.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2022년 내구품질조사(VDS)’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2개 브랜드 가운데 기아가 1위(145점), 현대차가 3위(148점), 제네시스가 4위(155점, 고급브랜드 1위)로 모두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했다. 기아는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른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체 브랜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브랜드상(Overall Nameplate)’을 받았다. 일반브랜드가 고급브랜드를 제치고 단독으로 내구품질조사 전체브랜드 1위에 오른 것은 역대 최초다.

현대차 또한 7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가 네 계단 상승하며, 기아와 뷰익(147점)에 이은 전체브랜드 3위에 자리했다. 제네시스도 고급브랜드 4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를 세 계단 상승하며 렉서스(159점)을 제치고 고급브랜드 1위(전체브랜드 4위)에 올라 ‘최우수 고급브랜드상(Premium Nameplate)’를 수상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15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47점을 기록, 도요타(158점)와 제너럴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ㅇ..LG전자는 지난해 협력사의 기술자료 임치(任置)를 204건 지원했으며, 지원을 받은 협력사의 수도 직전연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기술자료 임치는 거래관계에 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합의해 중소기업의 기술자료를 신뢰성 있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안전하게 보관함으로써 기술유출이나 기술탈취의 위험을 줄이는 제도로, 중소기업은 기술자료 임치물를 통해 개발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 안심하고 기술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

LG전자는 2013년부터 협력사가 기술자료를 임치할 때 드는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1,400건 이상의 기술자료 임치를 도왔다. LG전자는 기술자료 임치 제도를 적극 알리기 위해 협력사에게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등 확대 적용에 지속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도 협력사의 핵심기술과 영업비밀 등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S&P 글로벌이 발표한 ‘2022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의 ‘인더스트리 어워즈 2022’에서 최고 등급인 ‘골드 클래스(Gold Class)’에 선정됐다.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는 S&P사가 주관해 매년 실시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 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JSI)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하는 보고서로, 한국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산업(Auto Components)군에서 100점 만점 기준 78점을 획득하며 각 분야별 상위 점수 1% 이내 기업에게만 주어지는 최고 등급인 골드 클래스 가장 윗자리를 차지했다. 자동차 부품 산업 군 중 골드 클래스는 한국타이어와 ‘피렐리(Pirelli)’만이 포함됐다.

한국타이어는 사내 전문 영역별 8개 위원회를 통해 임직원들과 끊임없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ESG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각 위원회를 중심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이 사회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ㅇ..컴투스홀딩스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신사업 강화 및 확장을 위해 6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각각 0%이며, 전환에 따라 발행될 주식은 총 36만 1663주로 발행 주식총수의 5.2%에 해당한다. 향후 사업에 대한 시장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기대감이 반영되어 기준주가의 110% 할증전환 조건으로 발행하며 주가변동에 따른 전환가액 조정은 없다. 전환가액은 주당 165900원이며, 전환 청구기간은 2023년 2월 14일부터 2027년 1월 14일까지다.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마련되는 재원은 컴투스홀딩스가 블록체인 신사업 강화와 확장을 통해 블록체인, 메타버스를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 및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컴투스홀딩스는 지난해 국내 대표 가상자산거래소 코인원 투자를 시작으로 C2X 블록체인 생태계의 MCP(Master Contents Provider)로 참여하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홈페이지를 공개한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를 필두로 대형 MMORPG ‘월드 오브 제노니아’, NFT 버전 ‘게임빌프로야구’ 등 다양한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 신작들과 함께 컴투스플랫폼이 주도하는 글로벌 향 NFT 거래소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ㅇ..LG헬로비전은 최근 미디어커머스 산업의 빠른 성장에 발맞춰 동명대학교와 미디어커머스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케이블TV와 지역 대학교 두 기관의 협력을 통해 지역 인재 발굴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목표이며,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발전과 협업을 위한 상호 교류 △전공 수업의 확장된 방송 현장 참여 기회 제공 △지역 대학생 산학 실습 제공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동명대학교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4학년을 대상으로 라이브방송제작 전공 교과목(담당교수정미영)을 신설해 라이브 커머스 관련 전문 교육을 진행하며, LG헬로비전 부산방송은 학생들에게 방송 현장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무 중심의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학생과 지역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1:1매칭도 추진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직접 현장에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 기획과 촬영, 진행을 해보며 소상공인들의 상품을 판매하고 이러한 마케팅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진에어는 국내선 이용 고객 대상으로 고객 감사 기내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국내선 탑승 고객을 위한 깜짝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밸런타인데이 이벤트는 항공기 좌석에 숨겨진 보물카드를 찾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당첨 고객에게는 엔제리너스 반미&커피 쿠폰이 제공될 예정이다. 진에어는 14일에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편 가운데 총 10편을 선정하고 기내 이벤트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진에어는 광동제약과 함께 이벤트 항공편 탑승객 전원에게 광동제약의 비타500 제주도 스페셜 에디션 ‘광도르방’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4월까지 매주 금, 토요일에 운항하는 김포~제주 노선 5개 항공편을 매월 선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이번 2월에는 LJ307, LJ311, LJ305, LJ315, LJ317편 대상으로 진행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