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싱가포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무조건’ 기업결합 승인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싱가포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무조건’ 기업결합 승인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2.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임의 신고국가인 싱가포르 경쟁당국으로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무조건' 적인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지난해 1월 14일 9개 필수신고국가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진행한 이래 현재 필수신고국의 경우 터키, 대만, 베트남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으며, ▲미국 ▲EU ▲중국 ▲일본 등 나머지 필수신고국가 및 임의신고 국가 중 미승인 상태인 영국, 호주 경쟁 당국과 적극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절차를 마무리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KT는 러시아 시장진출을 목표로 동유럽 대표 통신사업자 모바일텔레시스템즈(MTS)와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SK브로드밴드는 집안 어디서나 가볍게 들고 다니며 편안하게 TV를 즐길 수 있는 이동식 IPTV ‘B tv air’의 태블릿 모델 ‘삼성 갤럭시 태블릿 A7 WiFi’를 출시했습니다. 이외에 아시아나항공이 영국 스카이트랙스(Skytrax)로부터 16년 연속 ‘서비스품질 5-Star 항공사’와 2022년 ‘코로나19 안전 등급 5-Star 항공사’로 인정받았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임의 신고국가인 싱가포르 경쟁당국으로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무조건' 적인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싱가포르 경쟁·소비자위원회(CCCS)는 승인 결정문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은 싱가포르 경쟁법상 금지되는 거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CCCS는 지난해 7월 이래로 항공 산업 규제기관, 경쟁사, 소비자 포함 150여 이해 관계자로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간 기업결합 신고에 대한 의견 청취를 한 바 있다. 여객 부문에서 싱가포르 항공 등 경쟁 항공사의 경쟁압력 등에 의해 가격 인상 가능성이 적고, 화물 부문에서도 싱가포르 항공뿐 아니라 경유 노선을 통한 화물항공사 및 잠재적 경쟁자로부터의 경쟁 압력이 상당하며 초과 공급 상황 등에 의해 경쟁 제한 우려가 낮다고 판단해 양사 기업결합에 대해 대해 무조건적인 승인 결정을 내리게 됐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지난해 1월 14일 9개 필수신고국가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진행한 이래 현재 필수신고국의 경우 터키, 대만, 베트남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으며, 태국도 기업결합 사전심사 대상이 아님을 통보받은 바 있다. 또 임의신고국가의 경우 이번 싱가포르를 포함 말레이시아로부터 승인 결정을 받았으며, 필리핀 경쟁당국으로부터도 신고대상이 아니므로 절차를 종결한다는 의견을 접수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미국 ▲EU ▲중국 ▲일본 등 나머지 필수신고국가 및 임의신고 국가 중 미승인 상태인 영국, 호주 경쟁 당국과 적극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절차를 마무리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ㅇ..KT는 러시아 시장진출을 목표로 동유럽 대표 통신사업자 모바일텔레시스템즈(MTS)와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러시아 모스크바 MTS 본사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윤경림 사장,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 글로벌사업실장 문성욱 상무, MTS 비아체슬라브 니콜라에브(Vyacheslav Nikolaev) CEO가 자리했으며, 양사는 ▲러시아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공동 구축 ▲인공지능(AI) 기반의 영상 및 음성 솔루션 기술협력 ▲미디어 콘텐츠 교류와 지적재산권(IP) 확보 등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함께 뛰기로 했다.

대한민국 최고 IDC 사업자인 KT는 IDC 구축 및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러시아 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와 함께 양사는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 KT는 MTS가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KT 기가지니를 활용한 MTS AI 스마트 스피커 사업협력을 추진하며, MTS의 AI 영상보안솔루션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을 이어간다.

ㅇ..SK브로드밴드는 집안 어디서나 가볍게 들고 다니며 편안하게 TV를 즐길 수 있는 이동식 IPTV ‘B tv air’의 태블릿 모델 ‘삼성 갤럭시 태블릿 A7 WiFi’를 출시했다. ‘B tv air’는 IPTV와 태블릿PC를 하나로 합친 상품으로, 에어(air)라는 이름답게 SK브로드밴드의 기가 와이파이에 연결해 거실은 물론 방, 욕실, 주방 등 집안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선 연결 없이 B tv를 즐길 수 있다. 이동 제약이 큰 일반 TV의 단점을 보완한 ‘휴대용 TV’인 셈이다.

SK브로드밴드 측은 ‘B tv air’ 고객이 취향에 맞게 태블릿 단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난해 7월 선보인 기존 레노버 모델에 더해 최신 삼성 갤럭시 태블릿 버전도 추가했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으며, 이번에 선보인 ‘B tv air’ 삼성 갤럭시 태블릿은 10.4인치의 큰 화면과 7,04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쾌적한 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삼성전자의 편리한 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태블릿을 거치해 시청할 수 있는 전용 북커버를 함께 제공해 집안 뿐 아니라 집밖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영국 스카이트랙스(Skytrax)로부터 16년 연속 ‘서비스품질 5-Star 항공사’와 2022년 ‘코로나19 안전 등급 5-Star 항공사’로 인정받았다. ‘스카이트랙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항공 서비스 품질 평가 기관으로, 매년 공정하고 전문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우수 항공사를 선정해 국제적으로 공인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07년부터 올해까지 평가 최고 등급인 ‘서비스품질 5-Star 항공사’에 16년 연속으로 선정됐고 올해는 ‘코로나19 안전 등급 5-Star 항공사’로도 공식 인증받으며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공고히 했다.

특히 ‘코로나19 안전 등급’ 평가에서는 아시아나항공만의 통합 방역 프로그램인 ‘ASIANA CARE+’를 통해 ▲탑승객 방역 KIT(마스크, 손 소독제, 물티슈) 제공 ▲비대면 서비스 확대(셀프 체크인, 백드롭, 보딩) ▲발열 체크 ▲서비스 시 전파 차단(캐빈승무원 방호복 착용, 카운터 보호스크린 설치) ▲기내 환기·소독·좌석 간 거리두기 등의 다양한 방역 활동을 실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높은 평가 점수를 받았다.

ㅇ..LG CNS는 청소년들의 DX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시상하는 ‘AI지니어스 아카데미 챌린지 데이’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지난 1년 동안 진행한 ‘AI지니어스 아카데미’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작을 선정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LG CNS는 작년 초 5개 고등학교의 SW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생 90여 명을 선발해 AI 교육을 제공했다.

‘AI지니어스 아카데미’는 AI 인재 육성을 위해 LG CNS가 자체 개발한 진로 설계형 DX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IT에 꿈과 재능이 있는 고등학생을 선발해 IT 신기술 교육과 LG CNS DX 전문가의 진로 특강을 제공하며, 교육은 △AI·빅데이터 기초 교육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AI 창작 프로젝트로 구성돼 있다.

ㅇ..현대바이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용 경구치료제를 글로벌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생산라인 확충에 발빠르게 나섰다. 현대바이오는 코로나19 경구용 항바이러스제인 CP-COV03가 긴급사용승인을 받을 경우 글로벌 수요에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영제약에 이어 동국제약에서도 CP-COV03를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현대바이오의 코로나19 경구제인 CP-COV03에 대한 정부의 긴급사용승인으로 글로벌수요가 급증할 경우 동국제약은 현대바이오 측과 협의를 통해 CP-COV03의 1차 위수탁 생산업체인 유영제약과 함께 완제품 생산이나 원료 공급을 할 수 있으며, 앞서 현대바이오는 지난해 유영제약과 CP-COV03의 위수탁 공급 계약을 맺었다.

ㅇ..안랩은 V3가 글로벌 보안제품 테스트 기관 ‘AV-TEST’의 2021년 12월 PC 백신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하며, 지난해 AV-TEST의 PC용 백신 ‘홈 유저’ 및 ‘비즈니스 유저’ 부문 제품 평가에서 전(全)회에 걸쳐 인증 획득을 달성했다. V3는 특히 ‘비즈니스 유저’ 부문 모든 테스트에서 참가한 글로벌 보안 솔루션 중 상위권 성적 제품을 의미하는 ‘Top Product(우수 제품)’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홈 유저’ 부문에서는 총 6회의 테스트 중 5회에서 ‘Top Product’로 선정됐다.

안랩은 2012년부터 글로벌 보안 제품 평가인 AV-TEST에 참여해오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45회 연속 인증을 획득해오고 있다. 또 통산 30회 ‘Top Product’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글로벌 보안 제품 인증인 AV-TEST에 꾸준히 참가해 인증을 획득하고 있는 기업은 안랩이 국내에서 유일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