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패션매장, 갤러리가 되다'... 한섬, 더한섬하우스 매장서 모빌 전시 열어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패션매장, 갤러리가 되다'... 한섬, 더한섬하우스 매장서 모빌 전시 열어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2.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섬이 더한섬하우스 매장에서 모빌 작품 전시를 진행합니다. 4월 24일까지 광주점·제주점·부산점 등 3개 전점서 모빌 전시 ‘봄, 공간에 바람을 담다’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모빌 아티스트 ‘오시영’ 작품 100여 점이 매장 곳곳에 전시되며, 한섬은 향후에도 다양한 전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편, 스키에 진심인 롯데가 대한스키협회와 함께 제작한 스키, 스노보드 대표선수 응원 영상 '어메이징 레이스'가 유튜브 누적 조회수 220만을 돌파했습니다. 댓글 역시 1400여 명이 선수들을 향한 응원의 목소리를 남겼습니다.

이외에도 이랜드몰에서 풍성한 혜택과 인기 상품을 득템할 수 있는 2월 이득위크를 진행하는 등 오늘(6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수완지구에 위치한 '더한섬하우스 광주점'에 전시된 모빌 아티스트 오시영의 작품.[사진=한섬]
광주광역시 광산구 수완지구에 위치한 '더한섬하우스 광주점'에 전시된 모빌 아티스트 오시영의 작품.[사진=한섬]

 

○.. 한섬이 더한섬하우스 매장을 통해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이색 전시를 진행한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오는 4월 24일까지 콘셉트 스토어 ‘더한섬하우스(The Handsome Haus)’ 전국 3개 전 점포(광주점·제주점·부산점)에서 모빌 전시 ‘봄, 공간에 바람을 담다’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모빌 아티스트 ‘오시영’의 아크릴 모빌 작품을 총 100여 점을 선보인다. 오시영 작가의 작품은 꽃·식물·나무·돌 등 자연의 일부분을 연상케 하는 기발한 도형과 알록달록한 컬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작품은 점포별로 20~50개씩, 매장 곳곳에 전시된다.

회사 관계자는 “더한섬하우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상황에서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조금이나마 감사의 마음과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한섬은 또한 이번 전시를 기념해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더한섬하우스 각 매장에서 7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오시영 작가의 스페셜 모빌 패키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섬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를 더한섬하우스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라며 “콘셉트 스토어로 기획한 취지에 걸맞게 단순 패션 쇼핑 공간을 넘어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유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와 대한스키협회(KSA)가 제작한 스키, 스노보드 대표선수 응원 영상 ‘2022 어메이징 레이스(Amazing Race)’가 누적 조회수 220만 회를 돌파했다.

롯데는 대한스키협회 회장사로, 지난 1월 27일 공식 유튜브 등 SNS 계정을 통해 ‘2022 어메이징 레이스’를 공개했다. 이번 영상에서 대한민국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스키, 스노보드 선수들을 소개하고 자신들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하는 훈련 모습과 포부를 담았다. 영상 공개와 더불어 댓글 이벤트도 진행해, 1천 4백여 명이 선수들을 향한 응원의 목소리를 남겼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대한민국에 수많은 체육 종목들이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외면 아닌 외면을 받는 종목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응원하고 있으니 대한민국 스키, 스노보드 대표선수분들 힘내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멋진 모습 보여주리라 믿습니다.” “자연환경적 어려움과 지원,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대한민국 스키, 스노보드 대표선수들의 투지를 응원합니다”며 응원을 보냈다.

한편, 롯데는 대한스키협회 회장사가 된 이후 올림픽, 세계선수권, 월드컵 등 국제적 대회에서 메달 획득 선수뿐만 아니라 4~6위 선수까지도 확대해 포상금을 지급해왔다. 이번에도 대한스키협회와 함께 1~6위를 차지한 선수와 지도자에게도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랜드몰이 2월 다채로운 혜택을 가득 담은 ‘이득위크’ 행사에 돌입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선착순 쿠폰’, ‘럭키 응모 이벤트(앱전용)’, ‘릴레이 극한 특가’ 등 풍성한 프로모션으로 구성된다.

7일부터 11일까지 오전 10시와 오후 1시에 오픈하는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을 통해서는 인기 브랜드 반값쿠폰과 이랜드몰 장바구니 반값쿠폰 등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랜드몰 앱을 통해서 7일부터 13일까지 만날 수 있는 럭키 응모 이벤트를 통해서는 BHC 뿌링클 치킨 세트, 편의점 금액권, 이디야, 할리스, 투썸플레이스, 뚜레쥬르의 인기 음료 및 디저트를 5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요일별로 인기 브랜드를 특별한 혜택과 함께 만나보는 재미도 누릴 수 있다. 오빠닭 닭가슴살, 네파키즈, 닥터마틴, 클라비스, 나이키, 로엠, 후아유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을 혜택가로 선보인다.

이랜드몰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많은 고객분들께서 득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 행사”라고 말하며, “매달 진행하는 이득위크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에게 이랜드몰만의 특별한 혜택을 계속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특별한 혜택을 가득 담은 이랜드몰 이득위크는 이랜드몰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 CJ제일제당이 공식몰 CJ더마켓에서 더마켓 세일 페스타와 추억의 분식모음 기획전을 연다.

정기 행사인 더마켓 세일 페스타는 오는 13일까지 진행하며, 매일 300가지 이상 제품에 최대 4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최근 1~2개월 내 구매 이력이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중복할인이 되는 10% 할인쿠폰을 추가로 증정해 혜택을 더 높였다.

특히 앱 전용 특가마켓을 통해서는 햇반 매일잡곡밥, 비비고 김치, 비비고 한우사골곰탕 등 인기 제품들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 더마켓 세일 페스타 대상 상품을 5만원 이상 구매하는 선착순 1만명에게는 햇반솥반 버섯영양밥, 비비고 김치치즈주먹밥 등 다양한 사은품도 증정한다.   

신학기를 앞두고 마련된 추억의 분식 모음 기획전은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다. 어묵, 우동 등 분식 제품들을 최대 38%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2만원 이상 구매시 추가 10% 할인하고, 분식 레시피 묶음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캠핑 도시락을 증정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들이 CJ더마켓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기획전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넥센타이어를 할인가에 선보이며, 봄맞이 타이어 행사에 돌입한다.

이마트는 2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프리미엄급 세단용 타이어 ‘엔프리즈 AH8’과 SUV용 타이어 ‘로디안GTX’를 용산점, 왕십리점, 영등포점 등 이마트 50개 매장에서 할인 판매한다.

‘엔프리즈AH8’은 세단용 사계절 타이어로 컴파운드 강성 제어를 통해 차량 핸들링 및 제동 성능을 최적화하여, 젖은 노면부터 마른 노면까지 모든 도로 조건에서 최적 주행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이다.

‘로디안GTX’는 SUV용 사계절 타이어로, 타이어 변형을 최소화하는 Special 폴리머 적용으로 강한 내구성 및 안정된 제동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이마트가 넥센타이어와 손을 맞잡게 된 이유는 2-3월 환절기 기간이 타이어를 필수적으로 점검, 교체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실제, 기온이 올라가는 2-3월은 겨울용 타이어에서 사계절용 타이어로 교체가 필요한 시기다. 열에 약한 겨울용 타이어의 경우,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한 환절기에 타이어 내부 공기에 변화가 생겨 외부 고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이 아닌 봄철 마른 노면에서 연료 효율이 낮아진다. 또한, 눈길이 아닌 일반 노면에서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면 노면 소음은 물론 마모 현상도 빨라질 수 있다.

이에 이마트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무료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혜택을 선보인다. 

먼저, 타이어 행사가와 함께 상품권 지급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행사기간 동안 넥센타이어 행사 제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타이어 4본 구매 고객에게는 신세계 상품권 7~10만원(인치별 상이)을 증정한다. 또한 타이어 2본 구매 고객에게도 이마트 지류 상품권 2만원을 제공한다. 

타이어 교체 관련 무료 서비스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행사기간 동안 타이어 구매고객들은 무료 탈부착 서비스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균형 상태를 잡아줘 한쪽으로 기울지 않게 하는 휠 밸런스 점검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자동차 바퀴의 위치, 방향 및 상호 밸런스 등을 올바르게 유지하게 해주는 휠 얼라인먼트까지 할인가에 제공한다. 타이어 교체 비용과 휠 밸런스 점검 비용, 행사가 및 상품권 증정 프로모션을 적용하면, 고객들은 기존 대비 최대 30%가량 저렴하게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다.

고객들은 이마트 50개 매장에서 차종에 맞는 ‘넥센타이어 제품 카드’를 구매한 후, 카드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정보 등록 후 타이어 장착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 고객이 원하는 ‘타이어테크’ 지점과 방문 일정을 선택해 구매 영수증과 제품 카드를 제시하면 타이어 교체가 가능하다. 

이마트 김찬수 차량용품 바이어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쉽고 편하게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도록 이마트가 넥센타이어와 함께 타이어 행사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삶의 전반에서 고객들이 편의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올해 밸런타인데이 연인을 위한 이색 선물로 와인과 위스키를 추천한다.

최근의 술 트렌드를 보면, 본인이 좋아하는 와인이나 위스키를 즐기기 위해 일부러 유명한 바를 찾아 배우고 음미하며 즐기는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으로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이 됐다. 더불어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한 선물용으로 와인과 위스키를 찾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 롯데백화점의 금년 설 선물세트 기간(1월7일~30일) 와인과 위스키 등 주류선물세트 매출은 작년 설 대비 17.3% 신장했다. 특히 위스키의 판매량은 작년 설 대비 22% 증가하며, 최근 위스키에 대한 고객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밸런타인데이 연인에게 특별한 선물을 준비중인 고객을 위해 롯데백화점이 소믈리에 출신 바이어(상품기획자)가 직접 추천하는 ‘밸런타인데이 와인&위스키 선물’을 제안한다.

먼저,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달콤한 초콜릿 등 디저트에 어울리는 주정강화 와인을 특별 할인가로 선보인다. 주정강화 와인은 발효시킨 와인이나 발효 중인 와인에 브랜디를 첨가해 발효를 정지시켜 알코올 함유량을 높인 와인을 말한다. 

완숙된 검은과일 풍미와 20년 오크 숙성으로 카카오, 삼나무 향이 초콜릿과 조화로운 와인 ‘오스본 포트 20년(포르투갈)’, 과즙의 단맛이 달콤한 디저트와 어울리는 포르투갈 와인 ‘다우 파인 토니 포트’, 바닐라향이 강해 상큼한 디저트에 최고의 맛을 더하는 ‘펜폴즈 클럽 토니(호주)’ 등을 추천한다. 또한, 남프랑스 대표적인 천연 감미 와인 (Vin Doux Naturels)인 리브잘트 ‘샤또 롱보(프랑스)’의 1993년산과 1966년산 등 그해 수확된 포도만을 사용해 특별한 의미를 담은 빈티지 시리즈를 선착순 예약을 통해 특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연인과 함께 홈파티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스파클링 와인도 판매가 대비 최대 60% 이상 할인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신선한 감귤류 과실과 산뜻한 버블이 매력적이며 밸런타인데이 맞춤 선물 케이스로 출시된 ‘룩벨레어 럭스 기프트박스’(프랑스)와 꽃 향기가 풍부하고 열대과일의 단 맛으로 과일 디저트와 함께 마시면 좋은 ‘또스띠 핑크 모스까또’(이탈리아), 효모와 오랜 숙성으로 얻은 호밀빵, 브리오슈 풍미와 섬세한 기포의 프랑스 샴페인 ‘피에르 지모네 파라독스 2013’ 등 파티 분위기를 더욱 업그레이드할 스파클링 와인을 제안한다.

최근 높아진 위스키의 인기에 맞춰 프리미엄 위스키 선물도 준비했다. 대표 위스키로는 ‘고든앤맥페일 코노세어초이스 글렌그란트’ 1996년산과 1997년산 및 ‘고든앤맥페일 코노세어초이스 하이랜드파크’ 2006년산을 추천한다. 해당 위스키는 4대에 걸친 가족기업으로 현재 100개가 넘는 스코틀랜드 증류소의 증류주와 캐스크를 결합한 스코틀랜드 위스키 제작사 ‘고든앤맥페일’의 싱글몰트 위스키로 잠실점 위스키 바에서 한정 판매된다.

롯데백화점은 높아지는 위스키 시장의 수요에 맞춰 작년 12월 잠실점에 위스키 전문매장 ‘위스키 바’를 런칭했다. 지하1층 와인 매장 옆 영업면적 76㎡ 규모의 독립된 공간을 통해 최근 주류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다양한 위스키 상품을 판매한다. 

오픈 후 2달동안 ‘위스키 바’를 통해 잠실점의 20~30대 신규고객이 약 20% 증가했으며, 얼마전 선보인 2억5000만원짜리 위스키 세트는 매장에 전시됨과 동시에 예약판매가 완료되었다. 해당 제품은 위스키 제작사 ‘고든앤맥페일(GORDON & MACPHAIL)’과 저명한 건축가 ‘데이비드 아드자예 경(DAVID ADJYA OBE)’과의 합작으로 제작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유니크한 디켄터 및 오크파빌리온으로 구성된 ‘고든앤맥페일 글렌리벳 제너레이션스 80년(G&M Glenlivet 80 YO)’으로 잠실점 위스키 바에서 2월 28일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조용욱 롯데백화점 Fresh Food 부문장은 “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와인과 위스키를 찾는 20~30대 젊은 고객층이 주류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며, “롯데백화점에서 추천하는 다양한 와인과 위스키를 통해 연인과 함께 행복한 밸런타인데이를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그룹은 겨울방학 기간 중 결식 우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식사키트 지원 활동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서울 소재 18세 미만 결식 우려 아동 500여 명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사회복지재단 '하트-하트재단'을 통해 지난 1월부터 매주 1회씩 아동 성장기를 고려해 준비한 맞춤형 건강식 키트(KIT,가정간편식)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는 23일까지 지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 2018년부터 여름 및 겨울방학 기간 중 기간 결식 우려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지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으며, 홀트아동복지회를 통해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를 앞둔 만 18세 청소년의 자립을 돕는 지원 사업 또한 전개 중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경찰청에서 추천한 순직·공상 경찰관 자녀(미취학 아동, 초·중·고생, 대학생)를 대상으로 학비를 지원하는 ‘파랑새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지원 금액까지 포함하면 11년간 순직 및 공상 경찰관 자녀 1615명에게 총 29억7000만원의 학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08년부터 순직 소방관 유가족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 해까지 14년간 유가족 총 600여 명에게 19억원을 전달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외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을 포함한 다양한 소외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롯데온이 고객이 선택한 브랜드에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은 7일부터 13일까지 2월 퍼스트먼데이를 진행한다. 퍼스트먼데이는 롯데온에서 매월 첫째 주 월요일에 진행하는 정기 세일로, 이후 일주일간 애프터위크를 진행해 퍼스트먼데이 수준의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 행사 기간 최대 20% 할인 쿠폰 및 카드사별 최대 7%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7일 오전 8시부터는 선착순 5만명에게 롯데카드 최대 10%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장바구니 할인 쿠폰은 대상 브랜드에 한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전체에 할인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2월 퍼스트먼데이에는 고객이 직접 특정 브랜드를 선택해 할인 받을 수 있는 ‘브랜드 픽(PICK)’ 혜택을 새롭게 준비했다. 롯데온이 선정한 인기 브랜드 10여 개 중 고객이 원하는 브랜드 3개를 선택해 추가로 최대 25%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다. 브랜드 픽 혜택과 퍼스트먼데이 최대 20% 할인 쿠폰 및 최대 10% 카드 할인 혜택을 결합하면 최대 50% 수준의 할인 혜택을 받아 원하는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브랜드 픽에서는 밸런타인데이와 봄 맞이 시즌에 맞춰 테마별로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입생로랑 뷰티’와 ‘에스티로더’ 등의 뷰티 브랜드를, 봄맞이 쇼핑 상품으로 여성 의류 브랜드 ‘올리브데올리브’와 가구 브랜드 ‘까사미아’ 등을 선정했으며, 매일 사용하는 필수품으로 ‘CJ제일제당’과 ‘매일유업’ 등을 선정해 브랜드별 쿠폰을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 ‘에스티로더 갈색병 세럼(50ml*2입) 세트’ 구매 시 동일한 용량의 정품 1개를 증정하고 엘포인트 3천점을 적립해주며, ‘CJ 비비고 왕교자+수제만두(총5봉)’를 최종 혜택가 1만 3340원에, ‘까사미아 뉴로건 4인 리클라이너’를 최종 혜택가 230만원대에 판매한다.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는 애프터위크를 진행해 퍼스트먼데이 수준의 혜택을 일주일 간 이어간다. 행사 기간 최대 15% 할인 쿠폰 및 카드사별 최대 7%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한편, 7일 오후 7시에는 롯데온 온라이브에서 세븐일레븐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 방송 중에는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최대 15% 할인을 포함해 ‘수미네묵은지김치찌개라면’, ‘주꾸미비빔밥’ 등을 최대 59% 할인 판매하며, 배우 김수미가 출연해 방송에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김은수 롯데온 온사이트마케팅팀장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고객들이 넓은 범위의 혜택보다 본인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 등에 집중된 혜택을 받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브랜드 픽 혜택을 준비했다”며 “특히 롯데온은 롯데백화점몰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매월 인기 브랜드를 선정해 브랜드 픽을 진행할 예정이니,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롯데온에서 우수한 브랜드를 합리적으로 쇼핑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가 오는 2월 말까지 ‘노블 가습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노블 가습기 신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가격을 할인해 주는 행사다. 더욱 많은 고객이 코웨이 혁신 제품을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웨이는 고객이 ‘노블 가습기(AM-1421G)’ 제품을 구매하면 10만원의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노블 가습기는 자연기화식 가습에 에어 히팅 시스템을 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에어 히팅은 온풍을 이용해 수분 입자의 온도 저하를 최소화하고, 가습량을 풍부하게 해주는 혁신 시스템이다. 또한 수조부 내 물 고임을 방지하는 특허 기술 ‘워터락’을 적용했으며 물 세척이 가능한 ‘워셔블 가습 필터’를 장착하는 등 위생적인 부분도 많은 신경을 쓴 제품이다. 

코웨이는 “이번 프로모션은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이 코웨이 혁신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특별한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