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조선해양-스탠다드에너지사, ‘안전한 배터리’ 차세대 전기추진선 개발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조선해양-스탠다드에너지사, ‘안전한 배터리’ 차세대 전기추진선 개발 맞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1.2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경기 분당 퍼스트타워에서 세계 최초로 바나듐이온 배터리(VIB, Vanadium Ion Battery)를 개발한 스탠다드에너지사와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차세대 선박용 ESS 솔루션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 스탠다드에너지 김부기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선박용 고안정성 ESS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 ▲소형 선박 해상 실증 ▲선급 인증 및 선급 규정 완화 ▲전기추진선‧전력운송선 등 차세대 선박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에 최적화된 ESS를 설계해 적용하고, 스탠다드에너지는 바나듐이온 배터리를 제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현대엘리베이터와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공동 개발 및 확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컴투스홀딩스는 플랫폼 자회사인 ‘컴투스플랫폼’이 디지털 콘텐츠 운영 전문 기업, ‘큐로드’와 ‘하이브(Hive)’ 플랫폼 서비스 확대를 위한 파트너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외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7개 공식 딜러사 대상 임직원 로열티 강화 프로그램 ‘2021 볼보자동차코리아 딜러 어워드(2021 VOLVO CAR KOREA DEALER AWARD)’를 진행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한국조선해양-스탠다드에너지 MOU 체결식. [사진=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스탠다드에너지 MOU 체결식. [사진=한국조선해양]

ㅇ..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경기 분당 퍼스트타워에서 세계 최초로 바나듐이온 배터리(VIB, Vanadium Ion Battery)를 개발한 스탠다드에너지사와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차세대 선박용 ESS 솔루션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 스탠다드에너지 김부기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선박용 고안정성 ESS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 ▲소형 선박 해상 실증 ▲선급 인증 및 선급 규정 완화 ▲전기추진선‧전력운송선 등 차세대 선박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에 최적화된 ESS를 설계해 적용하고, 스탠다드에너지는 바나듐이온 배터리를 제작, 공급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스탠다드에너지와 협력해 내년 상반기까지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 선박용 MW급 ESS 솔루션을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선급 승인을 추진하고 차세대 전기추진선 및 전력운송선의 기본 설계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며, 급성장하는 전기추진선 시장에서 안정성이 높은 선박용 ESS를 바탕으로 시장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목표다.

ㅇ..LG유플러스는 현대엘리베이터와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공동 개발 및 확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현장에서 IoT센서를 활용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고, 중대재해 발생을 예방하는 사고 예방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으며, 협력 분야는 ▲스마트 안전장구 IoT센서 3종(안전모 턱끈 센서, 안전고리 센서, 안전대 센서) 개발 ▲작업자 전용 앱/관제 플랫폼 개발 ▲안전 솔루션 검증 및 확산 등이다.

이 같은 사고 예방 시스템이 엘리베이터 작업현장에 도입되면 작업자가 안전장구를 착용했는지 관리할 수 있고 위험 여부를 미리 인지해 추락 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 설치 현장의 안전 문화도 개선하고 중대 사고와 인명 피해를 크게 줄일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추후 스마트 안전장구 시스템 기술을 적용할 30개 시범 현장을 선정해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운영 효과를 분석해 연내 본격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ㅇ..컴투스홀딩스는 플랫폼 자회사인 ‘컴투스플랫폼’이 디지털 콘텐츠 운영 전문 기업, ‘큐로드’와 ‘하이브(Hive)’ 플랫폼 서비스 확대를 위한 파트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는 유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게임 전문 플랫폼, 하이브를 더 많은 국내외 게임 개발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며 특히,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게임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는 ‘하이브’ 플랫폼의 글로벌 서비스 역량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고객 저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큐로드는 국내외 대형 게임사들에 게임 운영과 QA(Quality Assurance)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들의 운영을 맡으며 고객 서비스 노하우를 갖췄다. 하이브 탑재를 희망하는 게임사들에게 전문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하이브와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볼보자동차코리아는 7개 공식 딜러사 대상 임직원 로열티 강화 프로그램 ‘2021 볼보자동차코리아 딜러 어워드(2021 VOLVO CAR KOREA DEALER AWARD)’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딜러사 대표들이 각각 자체적으로 진행했으며, 시상 부문은 ▲베스트 퍼포먼스 서비스센터(최우수, 우수) ▲올해의 최우수 사원 ▲10년 장기근속자 등 총 3개로 진행됐으며, 14명의 임직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고객 만족도, 서비스 프로세스, 기술력, 부품 재고 관리 및 운영, 보증 처리 등 각 항목의 점수를 합산하여 선정하는 서비스센터 부문 수상 중 ▲최우수는 H 모터스 ‘성수 서비스센터’ ▲우수는 아주오토리움 문래 서비스센터, 아이언모터스 해운대 서비스센터, H 모터스 수원 서비스센터로 총 3곳이 선정됐으며, 이중 최우수 서비스센터에 선정된 성수 서비스센터에는 150만 원 인당 포상금이 지급되고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어플리케이션 ‘헤이, 볼보(Hej, Volvo)’를 통해 ‘2022 볼보자동차 최우수 서비스센터’로 공지된다. 1년 동안 마케팅 전체 비용의 70%도 지원된다. 이 외 우수 서비스센터로 선정된 총 3개 서비스센터는 인당 5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ㅇ..삼성전자는 MZ세대를 겨냥해 선보인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더 프리스타일은 1월 4일 북미를 시작으로 한국·중남미·동남아·유럽 등에서 순차적으로 예약 판매를 진행해 1만대 이상을 판매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더 프리스타일 국내 출시를 맞아 2월 28일까지 론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구매 고객에게는 10만원 상당의 국내 OTT 서비스 ‘티빙’ 12개월 이용권과 22만원 상당의 전용 캐리어를 증정할 계획이며, 공식 출시에 맞춰 삼성닷컴에서는 ‘더 프리스타일 플레이어’ 체험단 모집 이벤트를 2월 6일까지 진행한다.

ㅇ..현대바이오는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이 최근 세포실험을 통해 자사의 코로나19 경구치료제 후보물질인 CP-COV03의 주성분(니클로사마이드)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및 세포독성을 분석한 결과 니클로사마이드가 오미크론에 기존 항바이러스제보다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니클로사마이드가 코로나19 변이에도 효능을 발휘한다는 점을 정부 산하 연구기관에서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이를 기반으로 한 항바이러스제 CP-COV03의 탄생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실험에서 CP-COV03의 주성분 니클로사마이드는 바이러스 증식을 50% 이상 억제하는 혈중유효약물농도(IC50)가 코로나19에는 1.75 마이크로몰(μM)인데 비해 오미크론에는 0.46 μM으로 코로나19 유효농도의 1/4에 불과했으며, 오미크론에 대한 니클로사마이드의 이 같은 IC50 충족값은 코로나19 제1호 치료제인 렘데시비르의 IC50 값인 3.16 μM의 약 1/7배에 불과해 對오미크론 효능이 렘데시비르보다 7배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화이자가 지난 19일 공개한 논문에 의하면 팍스로비드의 주성분인 니르마트렐비르의 對오미크론 효능은 렘데시비르의 1/5 수준에 그쳤으며, 오미크론에 대한 약물농도를 코로나19 대비 1/4만 적용해도 IC50의 효능이 발휘된다는 것은 CP-COV03의 효능이 코로나19 변종 오미크론에 4배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