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재중 한국 사회공헌활동 모범기업 선정... 녹색발전 우수상 수상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재중 한국 사회공헌활동 모범기업 선정... 녹색발전 우수상 수상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12.31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푸메이뚜어식품’은 북경 공장의 ‘친환경 오수처리시설 확장사업’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올겨울 추위와 코로나로 더욱 힘드실 어르신들을 위해 회사 구성원과 고객이 함께 하는 나눔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11번가가 올해 마지막날인 31일 오후 11시에 '힙합 콘서트' 라이브 방송으로 새해를 여는 등 오늘(31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15일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사진 오른쪽)가 장하성 주중대사(사진 왼쪽)로부터 수여받은 상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5일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사진 오른쪽)가 장하성 주중대사(사진 왼쪽)로부터 수여받은 상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는 주중한국대사관이 주관하고 중국한국상회와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함께 개최하는 행사로, 재중 한국 기업의 CSR 활동을 격려하고 양국 기업의 CSR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에는 장하성 주중대사를 비롯해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 한중 유관기관 인사, 각 수상기업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시상은 한중 양국의 CSR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1년간 한국 기업들의 중국 내 CSR 활동을 심사해 녹색발전, 지역공헌, 포용성장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총 21개사를 모범 기업으로 선정했다.
 
풀무원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이번 시상에서 푸메이뚜어식품 북경 공장의 ‘친환경 오수처리시설 확장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풀무원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규모 두부 생산 공장인 풀무원 북경 공장 내 대규모 오수처리 시설을 설치해 관리하고 있다. 

두부 공장은 공장의 특성상 물 사용이 많은 곳으로, 대량의 오수 배출 문제를 가지고 있다. 풀무원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선진 기술의 오수처리 시설을 북경 공장에 설치하고, 철저한 친환경 폐수처리장 관리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북경 공장이 위치해있는 북경시 평곡구의 오수 오염도 관리 기준은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300ppm 이하만 달성하면 되나, 풀무원은 이보다 훨씬 더 낮은 5ppm 이하를 자체 기준으로 수립하여 관리 중이다. BOD는 오수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값이 작을수록 오염도가 낮다.

풀무원 북경공장은 오수 처리된 물을 활용해 공장 내 물의 정원에서 연꽃과 잉어를 기를 정도로 오수처리 성과를 증명하고 있다. 풀무원은 추가 시설 투자를 통해 현재 일 500톤 수준에서 내년 5월 일 1250톤 수준으로 오수 처리 시설 수준을 늘려 공장 주변의 환경 오염 방지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는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2021 기업사회책임(CSR)대회’에서 수상을 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풀무원은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중국 지역 사회와 함께 상생해 나갈 수 있는 CSR 활동을 확대해 재중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 중국 북경과 상해에 ‘푸메이뚜어식품’을 설립하고 2011년부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간편식 스파게티와 두부 주력 제품의 인기와 냉동 가정간편식(HMR)이 매출을 주도하며 지난해 중국 진출 10년 만에 첫 흑자를 냈다. 

지난달 중국 내 사업 성과와 인지도 확대 노력에 힘입어 중화권 내 권위 있는 브랜드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Asiabrand)가 발표한 '2021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에 선정됐으며, 올해 4월에는 북경시 평곡개발구 위원회로부터 풀무원 중국법인이 환경생산선진기업으로 선정되어 북경 지역에 풀무원의 친환경 가치를 전하고 있다.

지난 10월과 11월에는 중국 베이징 북경한국국제학교 '한국 전통 김치 담그기 행사'를 기획하고 이 행사에 김장재료를 후원하는 등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민간외교 역할도 하고 있다.

○.. 서울 송파구에 홀로 사는 70세 박*순 할머니는 10년째 매일 아침 전동카를 이용해 폐지를 수거한다. 혼자 바깥에 있는 시간이 길다 보니, 요즘 같은 겨울에는 추위와 적적함으로 더 고단하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는 폐지 수거에 나서는 길이 한결 따뜻하고 즐거워졌다. 한 젊은 청년으로부터 받은 라디오 카세트와 장갑 선물 덕분이다. 박*순 할머니는 “추운 날씨에 폐지 수거를 하느라 힘들었는데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게 됐다. 맞춤형 선물을 준비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코로나와 추위로 더욱 힘드실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안부와 마음을 전하기 위해 배달의민족이 나섰다. 올 연말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함께하는 나눔활동에는 회사 구성원과 고객들도 참여해 온기를 더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연말 사내 봉사활동으로 진행된 '우아한땀방울'에 우아한형제들 구성원 30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어르신들에게 선물을 직접 준비해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구성원들은 송파구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받은 어르신들의 사연을 읽고 각자 해당 어르신에게 어울릴 만한 선물을 직접 준비해 따뜻한 도시락, 엽서 등을 함께 담아 지난 20일 복지관 측에 배달했다.

이번 활동은 일대일 매칭 형식으로 진행돼 참여한 구성원과 어르신 모두 남다른 기쁨과 감동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구성원에게 뜨개질 용품을 선물받은 한 어르신은 "뜨개질 좋아하는 걸 어떻게 알았는지, 이렇게 좋은 선물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다"면서 "간단한 수세미라도 떠서 선물로 다시 베풀고 싶다"는 후기를 남겼다. 특히 선물을 준비해준 구성원에게 직접 만든 손편지와 답례품을 보내는 어르신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우아한형제들 사내 게시판 역시 한동안 '우아한땀방울' 참여 구성원들의 훈훈한 후기와 경험담으로 한동안 달궈졌다. 우아한형제들 고객보호팀에서 근무 중인 김연아매니저는 "선물을 구하러 다니느라 힘들었지만 주는 사람도 이렇게 기쁠 수 있다는 걸 느꼈어요."라고 활동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우아한땀방울'은 지난 2019년부터 우아한형제들 구성원의 자율적인 참여로 진행되고 있는 나눔 봉사활동이다. 지금까지 총 360명의 구성원들이 참여해 노숙인 식사 제공, 수재민 피해 복구 등 사회의 다양한 먹거리 문제해결과 취약계층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배달의민족은 구성원 뿐 아니라 고객과 함께 하는 어르신 돌봄활동 기부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바로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2012년부터 후원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하 우유안부)'이다.

오는 1월 10일까지 배달의민족 앱 하단 또는 이벤트 페이지에서 누구나 2만원(한 달간 어르신 한 명에게 우유안부를 전하는 금액)을 기부할 수 있다. 우유안부 기부에 참여한 한 고객은 "작은 금액이 차곡차곡 모아져서 홀로 계신 어르신 분들께 크게 다가갔으면 좋겠습니다"는 후기를 남겼다.

우유안부는 매일 아침 독거노인 가정에 무료로 우유를 배달하면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고독사 예방 활동의 일환이다. 지금까지 우아한형제들은 고객들과 함께 모은 우유안부 누적 기부금 8억5400만원으로 107만개가 넘는 우유를 2800여 가구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지난 10월부터는 서울시 22개구 대상으로 운영하던 우유안부를 강원도까지 확대했다. 현재 강원도 공공이불 빨래방 배달시스템을 활용해 삼척과 정선지역 53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중이다.

서울 광진구에 사는 어르신(조*배, 73세)은 "코로나로 마음도 환경도 어려운데 우유를 보면 나를 생각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 힘이 납니다"라며 우유안부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전달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추운 연말 어르신들과 함께 따뜻함을 나눌 수 있도록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회사 구성원과 고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새해를 맞이하는 신나는 ‘랜선 힙합 콘서트’와 카운트다운 행사가 11번가에서 펼쳐진다. ‘커머스 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가 우리나라 힙합계의 유명 래퍼 ‘팔로알토’, ‘허클베리피’와 함께 연말연시 특집 라이브 방송을 오늘(31일) 오후 11시부터 90분간 실시한다.

래퍼 팔로알토, 허클베리피와 함께 2022년 새해를 맞이하는 ‘신년 카운트다운’ 행사는 물론 실시간 댓글로 참여하는 ‘새해 소원 빌기’ 이벤트, 랩으로 표현하는 ‘스피드 퀴즈’, ‘밸런스 게임’ 등 방송 중 톡톡 튀는 이색 콘텐츠들이 진행된다.

특히 두 래퍼가 함께 꾸린 무대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랜선 힙합 콘서트’가 이날 라이브 방송의 백미다. ‘거북선’, ‘아마두’, ‘Good day’ 등 힙합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들을 중심으로 총 20분 가량 라이브 공연을 진행해 새해전야 분위기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시청 고객과의 전화연결 이벤트도 진행된다. 방송 중 ‘라이브11’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 하고 라이브 방송 캡쳐 화면과 함께 다이렉트 메시지(DM)를 보내면 추첨을 통해 두 래퍼와 실시간으로 통화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11번가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풍성한 경품 혜택을 각종 이벤트와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이날 방송을 통해 ‘애플 맥북 에어’, ‘아이폰 13(128GB)’, ‘갤럭시 Z플립3(256GB)’, ‘LG 디오스 미니 와인셀러’ 등 카테고리별 대표 전자제품과 ‘SK페이 포인트’ 등 준비된 경품만 총 1000만원 상당이다. 

11번가 남은희 커머스혁신담당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고객들이 11번가와 함께 즐거운 새해전야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래퍼들과 함께하는 이색 라이브 방송을 준비했다”며 “내년에도 다채로운 구성과 콘셉트가 돋보이는 라이브방송으로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2022년 ‘임인년’ 신년 운세를 확인하고 SK페이 포인트를 적립 받는 ‘2022 복 내려온다!’ 이벤트를 새해 1월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다. 재물, 가정, 학업, 건강운 등 운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벤트 참여를 통해 SK페이 포인트 최대 5만점을 적립 받을 수 있다. 11번가 회원이라면 누구나 1회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우주패스’ 가입 고객은 최대 3회까지 가능하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이달 31일, 코로나19 여파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근무 환경과 MZ세대 직원들을 겨냥해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송년회를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원들과 비대면 소통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편안한 분위기에서 임직원 간 유대감을 강화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언택트 조직문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유튜브 채널 ‘완신 라이브(완전 신박한 라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네 번째로 진행되는 행사로, 올 한 해 수고한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다양한 코너들이 마련됐다. 
 
행사는 총 60분 간 진행됐으며, 기존에 다소 무거운 분위기의 송년회, 종무식과 달리 유연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롯데홈쇼핑 쇼호스트가 시사 코미디쇼를 진행하는 콘셉트로 진행됐다. ‘2021년 롯데홈쇼핑 주요 10대 뉴스’, 임직원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칭찬 릴레이 결산 어워즈’ 등이 발표됐다. 이완신 대표는 송년 메시지와 새해 인사를 함께 전했다. 이외에도 추첨을 통해 ‘LG스탠바이미’, ‘아이패드’, ‘애플워치’, ‘호텔 숙박권’, ‘명품 잡화’ 등 선물을 증정하는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박재홍 롯데홈쇼핑 경영지원부문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난해부터 사내 행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온택트 송년회’는 20~30대 젊은 직원 비중이 높은 홈쇼핑 문화에 맞춘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으로 직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언택트 조직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여 직원 간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 조성을 위해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을 활용한 사내 교육 프로그램 도입, 가상공간을 활용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 검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중으로 증강현실(AR)과 모바일 앱을 활용한 조직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청호그룹은 2022년 임원인사를 31일 단행했다. 발령은 내년 1월 1일이다.

청호그룹과 중국 메이디그룹이 함께 세운 합자사인 불산시미디아청호정수설비유한회사의 이경원 전무이사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또 노판옥 엠씨엠 상무이사와 최세용 마이크로필터 상무이사는 전무이사로, 이경원·김성태 청호나이스 이사는 상무이사로 각각 승진했다.

○.. 이디야커피는 따뜻한 연말을 위해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 1억2천만 원 상당의 물품을 후원하며 ‘이디야의 동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아이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RTE 제품 1000박스,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스틱커피 및 커피믹스 500박스 등 1억 원 상당의 연말연시 선물을 준비했다. 물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강서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노인복지관에 전달됐다. 

지난해 연말 사회공헌활동으로 인연을 맺은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도 지역 독거노인을 위해 김장김치 315박스와 자사 커피믹스 40박스, 복지관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교육실 환경개선에 필요한 교육비품 등 2000만원 상당 물품을 전달했다.

이디야커피는 올 한 해 메이트 희망기금, 가맹점주 자녀 캠퍼스 희망기금, 굿네이버스와 함께하는 과테말라 코로나19 예방 및 식수위생지원사업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기부활동을 펼쳐왔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쳐 있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올해도 연말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게 되었다”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원두 지원, 점포 환경개선 비용 지원, 법무 및 노무 관련 자문서비스 등 가맹점과의 상생협력제도를 인정받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2년 연속 ‘착한 프랜차이즈’와 ‘우수상생모델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바 있다.

○..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가 뷔페 레스토랑 ‘카페(café)’의 조식을 업그레이드 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조식 신메뉴는 건강한 아침 식사를 위해 애피타이저와 메인, 디저트까지 신메뉴 만으로도 완벽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건강주스로 불리는 ‘ABC주스’, 최근 마라 인기를 반영한 ‘마라 쌀국수’, 빵과 푸딩의 조합 ‘브래드 봉봉’, MZ세대 취향저격 ‘민트 초코 와플’ 등의 신메뉴를 추가했다. 

애피타이저로는 건강 주스, 해독 주스 등 다양한 별칭으로 불리는 ‘ABC 주스’를 선보인다. 사과(Apple)와 제주산 비트(Beet), 당근(Carrot)을 직접 착즙하고 제공해 더욱 풍부한 영양과 깊은 맛을 제공할 예정이다. 

메인 메뉴로는 ‘마라 쌀국수’와 ‘브레드 봉봉’이 준비돼 있다. ‘마라 쌀국수’는 신라스테이 ‘카페’에서 꼭 먹어보아야 할 메뉴로 손꼽히는 베트남 쌀국수에 마라의 강렬한 풍미를 더한 음식이다.

셰프가 즉석에서 직접 조리해 제공하는 만큼 더욱 신선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마니아층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마라에 쌀국수를 접목해 독특한 맛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으로 조식 뷔페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베트남 쌀국수도 기존처럼 제공돼 고객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브레드 봉봉’은 바삭하고 고소한 빵과 촉촉하고 부드러운 푸딩의 식감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이색적인 메뉴다. 프렌치 토스트가 연상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베이커리 메뉴로, 호텔 조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뉴인 크루아상, 모닝롤 등과 함께 아침 식사로 빵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인기가 예상된다. 

디저트 메뉴로는 MZ세대의 독특한 취향에서 시작돼 전 연령대에서 열풍을 불러일으킨 ‘민트 초코’의 알싸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메뉴가 준비돼 있다. 

갓 구워낸 따뜻하고 바삭한 와플에 민트 초코의 알싸한 맛을 곁들일 수 있도록 민트 초코 크림을 제공한다. 민트 초코 크림을 곁들인 와플은 특히 신라스테이 뷔페에서 제공하는 이탈리아 명품 커피인 ‘코바(COVA) 커피’와 같이 즐기면 풍성한 아침 식사를 마무리하는 디저트로 제격이다. 

ABC주스, 마라 쌀국수, 브레드 봉봉, 민트 초코 와플까지 건강과 맛을 모두 담은 신라스테이 조식 뷔페 신메뉴는 신라스테이 전국 13개 전 지점의 뷔페 레스토랑 ‘카페’에서 1월 1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 초록마을은 30일 경북도청(도지사 이철우)에서 진행한 범도민 이웃사랑 행복나눔 캠페인에 1000만원을 기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경상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계층과 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을 위한 민생 살리기에 사용될 예정이다.

초록마을은 지난해 11월 경북도와 지역 우수농특산물 판매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금까지 사과, 샤인머스켓, 딸기 등 경북 농산물을 전국 초록마을 매장에서 판매하여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이웃도 돕고 지역 농특산물 판매에도 앞장서는 등 도내 농업인을 위해 힘써주신 초록마을 김준규 대표이사와 임직원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초록마을 김준규 대표이사는 “초록마을은 지역 상생의 일환으로 범도민 이웃사랑 행복나눔 기부행사에 참여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이웃을 위한 나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 남양유업이 연말연시를 맞아 전국에 있는 사업장과 함께 릴레이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나눔 활동은 코로나19 및 본격적으로 시작된 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소외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남양유업의 릴레이 지역사회 나눔 활동은 영업지점 및 공장이 위치해 있는 전국 각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됐다. 우선, 남양유업 나주공장 임직원들은 직접 생산한 우유와 커피를 포함한 500만원 상당의 제품과 성금을 전남 장애인 복지관, 나주 계산원, 이화 영아원에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충청지점의 임직원들은 관내 중촌사회복지관을 방문해 남양유업의 음료 제품을 전달하고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 포장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호남지점, 세종공장 등 전국 각지 사업장의 임직원들이 지역사회 곳곳에서 나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전국 각지의 사업장과 함께한 나눔 활동이 올겨울 우리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남양유업은 지역사회 소외 이웃들을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남양유업 세종공장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1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업으로 선정되며 꾸준히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는 2022년 1월 1일부터 2월 3일까지 임인년을 맞아 건강한 새해 시작을 염원하며, ‘라벤더 베이지 오트 라떼’를 비롯한 뉴이어 음료 3종, 푸드 4종, MD 상품 31종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우선 환경을 보호하면서 건강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대체 우유인 오트 밀크로 제조한 ‘라벤더 베이지 오트 라떼’를 출시한다.

‘라벤더 베이지 오트 라떼’는 오트 밀크의 고소함과 라벤더 시럽의 향긋한 풍미가 달콤함과 부드러움을 제공하며, 수레 국화 토핑을 올려 마무리한다. 

특히 ‘뉴이어 시트러스 티’는 마음의 안정을 주는 레몬그라스와 다양한 감귤 풍미의 과일 (오렌지/홍자몽/귤/한라봉) 및 유스베리 티가 어우러져 새롭게 시작하는 한 해를 맞이하여 차분함을 선사한다. 

이와 함께 출시하는 ‘돌체 블랙 밀크 티’는 진한 홍차에 부드러운 우유와 연유 시럽을 첨가하며 향긋하고 달콤한 풍미를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3종의 음료 이외에도 신년에 뜨는 해를 모티브로 촉촉한 초콜릿 브라우니 타르트 위에 마스카포네 크림 무스를 올린 ‘티라미수 타르트’와 국산 흑임자를 듬뿍 넣은 케이크 시트에 흑임자 가나슈 크림을 쌓은 고소하고 달콤한 ‘흑임자 크림 케이크’ 등 4종의 신규 푸드를 선보인다. 

또한 검은 호랑이의 해를 잘 표현한 ‘새해 범 머그 355ml’, 휴대폰 및 전자기기를 거치할 수 있는 ‘범 피규어 스탠드’ 등 31종의 MD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범 피규어 스탠드’는 1인 2개 구매 제한) 

1월 1일부터 12일까지는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하여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를 사이렌오더로 주문 시 한 잔당 별 3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뉴이어 음료 Tri-star dash 이벤트’를 진행하며, 1월 1일부터 3일까지 당첨 고객에게 무료 음료 e-쿠폰을 증정하는 ‘사이렌오더 포춘 쿠키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 롯데칠성음료는 연말을 맞아 나눔 문화 확산과 함께하는 기업문화를 추구하기 위해 ‘임직원 굿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을 위해 지난 22일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증한 물품으로 바자회를 진행했다. 바자회에는 집에서 사용하지는 않지만 재사용이 가능한 의류, 잡화, 가전 등이 기부됐으며, 바자회를 통한 판매수익금과 기부금을 포함 약 570만원의 성금을 30일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에 전달했다. 또 바자회에 기증하지 않고 순수하게 물품 기증을 원하는 직원들의 기부 물품도 이날 함께 전달했다.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는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기부받은 물품을 판매 및 재사용하여 자원순환을 돕는 장애인 일터로 현재 13개 매장에서 273명의 장애인이 근무 중이다. 굿윌스토어는 롯데칠성음료로부터 전달받은 물품을 굿윌스토어 매장에서 판매하고 수익금을 장애인 고용 창출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임직원 물품 기부 캠페인 외에도 2019년부터 20회에 걸쳐 약 6억원 상당의 제품을 굿윌스토어에 기증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 13명의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등 장애인 고용 확대 및 자원 순환을 위한 상호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물품 기부 및 바자회를 통해 기부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췄으며, 임직원들이 기부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임직원 참여형 ESG 캠페인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0월에는 분리배출 인증 캠페인 ‘제리(제대로 리사이클)챌린지’를 11월에는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함께 태양광 랜턴을 조립해 에너지 빈곤국에 전달하는 ‘라이팅칠드런’을 진행한 바 있다.

○.. 파리바게뜨가 새해를 맞아 1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를 ‘파바’로 친근하게 줄여 부르는 애칭에서 착안한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 구매액이 1만5000원 이상일 경우 3000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임인년 새해가 시작되는 1월의 파바데이에는 ‘복(福)’을 가득 담은 신년 제품과 연계한 혜택을 선보인다. 12월 29일부터 1월 5일까지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해 인기 캐릭터 라이언을 형상화한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 구매 시 5000원 혜택을, 복 주머니를 닮은 ‘만월빵’ 구매 시 3천원 혜택 쿠폰을 제공한다.

특별히 이번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 출시를 기념해, 라이언의 반려묘이자 친구인 ‘춘식이’ 캐릭터가 호랑이 탈을 쓴 ‘춘식이 쿠션’도 선보인다. 12월 29일부터 1월 5일까지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춘식이 쿠션을 출시 전에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유(200ml) 1+1 혜택 쿠폰'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일 단 하루 참여 가능하며, 쿠폰은 해피앱과 파리바게뜨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선착순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삼성카드 링크(LINK), 신한카드 마이샵(MySHOP)으로 2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제휴사 할인 혜택과 해피앱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버터 풍미 가득 정통우유식빵 1봉 교환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복(福)의 의미를 담은 신년 제품과 연계한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특별히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해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 및 굿즈까지 출시한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롯데그룹 식품사의 판촉사원 인력공급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롯데유통사업본부가 2022년부터는 ‘롯데피플네트웍스’로 사명을 변경한다.

1983년 그룹 식품사 통합판촉관리 시너지 창출을 위해 설립된 롯데유통사업본부는 지난 38년간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의 판촉사원을 관리하며 유통 점포내 제품 진열 및 홍보 업무를 담당해왔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2년부터는 롯데푸드, 롯데네슬레코리아까지 관리 영역을 확대하여 식품 4개사 통합인력운영의 시너지를 대폭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사명 변경을 시작으로 종합 인력공급 및 관리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비전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비즈니스 영역의 확대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롯데피플네트웍스의 김용기 대표는 “새로운 사명은 사람과 고객을 연결한다는 업의 본질적 가치를 담았다”며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체질개선 및 과감한 혁신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증대시키는 종합인력관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신년을 맞아, 1월 한 달간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펼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2022 새단장 SALE’을 진행한다. 매장에서 행사카드로 구매하면 캐시백이나 장기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준다. 평일(화~목) 행사카드로 구매하면, 구매 금액대에 따라 최대 50만원까지 캐시백 혜택을 준다. 주말(금~월) 구매하면, 금액대에 따라 최대 110만원까지 현금으로 돌려준다. 요일 관계없이 행사카드에 따라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전자, LG전자와 각각 손잡고 브랜드 동시 구매 행사를 펼친다. ‘삼성전자 세일페스타’는 행사 모델 2개 이상 동시 구매하면, 최대 300만 점까지 엘포인트(L.POINT)를 준다. 품목은 김치냉장고, QLED TV 등 20개다. ‘사랑해요 LG페스티벌’도 진행한다. 행사 모델 2개 이상을 동시 구매하면, 300만원까지 캐시백 혜택을 준다. 품목은 TV, 스타일러 등 15가지다.

7일부터는 설 명절연휴를 앞두고 다양한 기획전을 진행한다. 31일까지 전기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주방가전 행사모델을 구매하면 금액대별로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최대 5만원까지 주는 ‘설 준비 기획전’을 연다.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진행하는 ‘2022 아카데미:컴온 하이마트’ 행사도 있다. PC와 휴대폰, 태블릿 등 IT가전 행사상품을 동시 구매하면 최대 11만원까지 캐시백을 준다.

이벤트도 있다. 31일까지 최대 400만원 상당 경품을 주는 ‘범국민 소원성취’ 행사를 한다. 경품은 안마의자, 호텔숙박권 등 이다. 전국 매장에서 10만원 이상 상품을 구매하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2022년을 맞아 추첨을 통해 2022명을 선정한다. 자세한 참여방법은 매장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7일부터는 롯데하이마트모바일상품권을 최대 1백만원까지 주는 ‘범상치 않은 쿠폰’ 행사를 한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 5만원 이상 상품을 구매하고 이벤트 페이지 내 룰렛이벤트에 응모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 선착순 5천명을 대상으로 경품을 지급한다. 만약 선착순 5000명 안에 들지 못해도,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 모바일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5%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9일까지 ‘빅하트세일’을 연다. ‘빅하트세일’에는 기간별 세부 행사가 있다. 1일부터 3일까지 제휴카드로 구매 시 최대 8%를 20만원까지 청구할인 해주는 ‘ALL 카드데이’ 행사를 연다. 4일부터 9일까지는 행사카드로 행사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를 25만원까지 청구할인해준다. 10일부터 23일까지는 모바일 앱(APP)으로 가전, 가구 행사모델 동시 구매 시 금액대별로 엘포인트를 최대 100만점까지 주는 ‘가구 브랜드 연합 페어’를 한다.

롯데하이마트 김은정 마케팅부문장은 “신년을 맞아 고객님들이 활기찬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올해도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에 풍성한 혜택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 NS홈쇼핑은 누구나 응모만 하면 적립금 당첨의 행운을 누릴 수 있는 ‘호랑이해 행운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NS홈쇼핑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되는 ‘호랑이해 행운추첨’은 아이디당 매일1회 응모하면 적립금과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이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NS홈쇼핑 모바일 앱 ‘호랑이해 행운추첨’이벤트 페이지에서 ‘꽝없는 랜덤쿠폰’,’꽝없는 랜덤적립금’을 찾아 응모버튼만 누르면 된다.

‘꽝없는 랜덤쿠폰’은 11%에서 최대 50%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할인쿠폰은 다운로드 받은 단 하루 사용가능하며, NS홈쇼핑 TV방송과 T커머스채널 NS샵플러스 방송 상품 구매 시 사용가능하다. (일부 다른 쿠폰과는 중복 사용 불가)

‘꽝없는 랜덤적립금’은 최대 22만원까지 적립금을 준다. 응모 버튼을 누르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2만원 적립금의 경우 일 5명이 당첨의 행운을 누린다. 해당 적립금은 제세공과금 22% 제외후 지급되며 1~8일 당첨자는 14일, 9~16일 당첨자는 21일에 응모한 아이디로 지급된다.

2만2000원 적립금은 일 200명, 2200원 당첨자는 일 300명, 그 외 응모자 전원에게는 1000원 적립금이 증정된다. 해당 적립금은 당첨 즉시 응모한 아이디로 적립되고 적립일 단 하루 사용가능하다.

NS홈쇼핑 관계자는 “NS홈쇼핑에서 22년 호랑이해의 행운을 점쳐보시는 재미를 느끼 실 수 있도록 총 1억원의 상당의 행운이 걸린 ‘호랑이해 행운추첨’이벤트를 마련했다”며, “행운 당첨의 주인공도 되어 보시고 NS홈쇼핑과 기분 좋은 한해를 함께 시작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티몬의 참여형 사회공헌활동 ‘소셜기부’ 신규 파트너로 화상 환자들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베스티안재단’이 새롭게 참여한다. 또 ‘재고상품 기부 캠페인’을 강화하며 고객은 물론 입점사들의 참여까지 아우르는 등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고 31일 밝혔다.

새롭게 소셜기부의 파트너로 참여한 베스티안재단은 2011년 설립된 화상전문재단으로 저소득 화상환자 의료비 지원과 화상예방·인식개선 교육, 정서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국민 모두가 화상사고 없는 안전한 세상 만들기에 앞서고 있는 공익재단이다. 티몬은 기존 취약계층 지원과 더불어 화상으로 고통받는 환자 지원을 더해 보다 많은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한다는 목표다. 

이에 티몬은 내달 16일까지 화상 사고로 수 차례 이상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생후 9개월 별이’와 저온화상으로 고통받는 ‘김영수 어르신’ 등 화상환자들을 위한 소셜기부를 진행한다. 2000원부터 1만원까지 자유롭게 기부할 수 있으며, 모금액은 수수료와 사업비 등을 제하지 않고 전액 전달한다.

입점파트너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재고상품 기부 캠페인’도 강화한다. 티몬은 파트너센터를 통해 캠페인을 안내하고 전용 기부딜에서 보유한 재고 상품을 '기빙플러스'에 기부할 수 있도록 돕고있다. 기부된 상품들은 '기빙플러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수익은 장애인과 취약계층의 사회적 일자리 지원과 경제적 자립을 돕는데 사용된다. 현재까지 10여개 파트너가 위생용품과 생활용품 등 3억원 상당의 상품들을 기부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재고상품은 보관과 관리에 비용이 발생하는 데다, 소각과 폐기 등으로 이어질 경우 추가 부담은 물론, 환경오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티몬은 파트너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기부를 독려하며 환경보호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할 수 있도록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수현 티몬 홍보실장은 “지난 10월 외부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으로 구성된 ‘ESG경영위원회’를 출범하며 전담조직을 구축했다”며 “앞으로 고객과 파트너 모두를 아우르는 플랫폼으로서의 강점을 ESG활동에 더해 공정과 상생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