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전세계 항공사 최초 e-DOC 시스템 도입...“작성서류 디지털화 선도할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한항공, 전세계 항공사 최초 e-DOC 시스템 도입...“작성서류 디지털화 선도할 것”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2.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전 세계 항공사 최초 전자 도큐먼트 시스템(e-DOC)을 도입해 각종 서비스를 위해 고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문서(Document) 23종에 대한 전면 디지털화 적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비동반 소아 운송 신청서 ▲건강상태서약서 등 그동안 종이에 작성하던 각종 서류들을 작성할 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작성할 수 있게 됐으며, 예약정보는 자동으로 반영돼 고객이 직접 작성해야 할 내용이 줄어들었고 e-DOC에 기록된 연락처와 이메일은 스카이패스로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성도 한층 향상됐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KT커머스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인 블록랩스와 함께 디지털혁신 기술 기반의 커머스 산업 발전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외에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0월부터 올 12월까지 U+알뜰폰 전용 기부 요금제 ‘희망풍차’를 통해 적립된 누적 기부금 총 1억 1550여만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ㅇ..대한항공은 최근 전 세계 항공사 최초 전자 도큐먼트 시스템(e-DOC)을 도입해 각종 서비스를 위해 고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문서(Document) 23종에 대한 전면 디지털화 적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비동반 소아 운송 신청서 ▲건강상태서약서 등 그동안 종이에 작성하던 각종 서류들을 작성할 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작성할 수 있게 됐으며, 예약정보는 자동으로 반영돼 고객이 직접 작성해야 할 내용이 줄어들었고 e-DOC에 기록된 연락처와 이메일은 스카이패스로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성도 한층 향상됐다.

특히 이번 e-DOC 도입에 따라 고객이 디지털 디바이스로 작성한 서류는 안전 서버에 저장되며, 국내 외 각 지점에서는 이와 같이 안전 서버에 저장된 서류 정보를 전용 단말기로 실시간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즉, 신속한 고객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돼 고객들의 대기 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되고 문서가 안전 서버에 자동 보관 및 파기 처리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현대자동차그룹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 2010년부터 진행된 ‘기프트카 캠페인’은 저소득·소외계층과 청년 창업, 지역아동센터, 헌혈 등 우리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기프트카를 활용한 캠페인을 전개하며 사회문제 해결과 공익증진에 기여해온 현대차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올해는 12회째를 맞이해 ‘기프트카 온에어’라는 이름을 달고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돕는다.

현대차그룹은 사회적 금융기관인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과 함께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을 진행,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으며,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스토어 개설을 지원하는 ‘기프트카 PR 스튜디오’와 ▲일반인이 추천한 주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판매 방송을 진행해 매출 증대를 돕는 ‘기프트카 라이브 스튜디오’로 운영될 방침이다.

ㅇ..KT커머스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인 블록랩스와 함께 디지털혁신 기술 기반의 커머스 산업 발전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메타버스 커머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보공유, 기술교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KT커머스는 블록랩스와 함께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700여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협력과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KT커머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주관사로서 회원 데이터베이스 보유 및 운영, 커머스 분야 사업정책 수립, 결제모듈 운영 등의 전반적인 메타버스 커머스 플랫폼을 관리하며, 블록랩스는 메타버스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공간 정보 전용 메인넷을 구현하고 노드시스템 제작 및 설치를 담당한다.

ㅇ..LG유플러스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12월까지 U+알뜰폰 전용 기부 요금제 ‘희망풍차’를 통해 적립된 누적 기부금 총 1억 1550여만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U+알뜰폰 전용 '희망풍차’ 요금제는 국내 최초 기부 연계 프로모션형 상품으로, 2020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시즌1, 7월부터 9월까지 시즌2를 진행했으며 가입 시점으로부터 최대 12개월간 월 기본료의 10%가 자동 적립되고 누적된 금액은 매년 연말 고객 명의로 기부된다. 기부 비용은 전액 LG유플러스가 부담한다.

LG유플러스는 희망풍차 시즌1 프로모션 기간 내 해당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으로부터 2021년 12월까지 최대 12개월간 적립된 누적 기부금 1억1550여만원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으며, 이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가정과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될 예정이다.

ㅇ..한국조선해양은 필리핀 국방부와 3100톤급 초계함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수주한 초계함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5년까지 필리핀에 인도할 예정이며 이날 계약 체결식에는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부회장, 방위사업청 강은호 청장과 필리핀 국방부 델핀 로렌자나(Delfin N. Lorenzana) 장관, 아델루이스 보르다도(Adeluis S. Bordado) 해군사령관 등 필리핀 국방부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수주한 함정은 배수량 3100톤급, 길이 116미터, 폭 14.6미터에 순항 속도는 15노트(약 28km/h), 항속 거리는 4,500해리(8330km)이며 대함미사일과 수직발사대(VLS)가 탑재되고 대공 탐지능력을 높일 수 있는 AESA 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2016년에 2600톤급 필리핀 호위함 2척을 수주해 최근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으며 호위함 건조 및 운용 경험을 이번 초계함 건조에 반영함으로써 함정의 품질과 성능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ㅇ..쿠카 게임즈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삼국지 소재의 시즌제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LG) ‘삼국지 전략판’이 배우 안재홍을 홍보모델로 발탁했다. 새로운 홍보모델로 인기 배우 안재홍을 발탁한 ‘삼국지 전략판’은 2022년 1월, 새롭게 시작하는 시즌을 앞두고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1년 2월 국내 출시 후 한 해 동안 뛰어난 성과를 기록한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전략 매출 1위, 최고 매출 순위 5위 등의 성과로 많은 이용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글 플레이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우수상 수상, 원스토어 ‘2021년 원스토어를 빛낸 게임사’ 선정과 같이 마켓에서 선정하는 상을 받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