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온라인 장보기가 더 편해졌어요"... 롯데온, 장보기 서비스 2.0 공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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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온라인 장보기가 더 편해졌어요"... 롯데온, 장보기 서비스 2.0 공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12.22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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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이 고객 관점에서 구매 여정을 설계해서 쇼핑 편의성을 높인 장보기 서비스 2.0을 공개했습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등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한 배송 서비스 바탕으로 온라인 장보기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한편 하이트진로가 '2020스즈키컵 축구대회' 후원사로 참여하는 등 동남아시아 현지 공략을 강화해가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동남아 수출 실적은 최근 3개년 연평균 성장률 약 29%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이외에도 이마트가 고객 취향 맞춤 이색 스테이크 식재료 행사를 진행하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롯데온이 장보기 서비스 2.0을 공개했다.[사진=롯데쇼핑]
롯데온이 장보기 서비스 2.0을 공개했다.[사진=롯데쇼핑]

 

○.. 롯데온이 장보기 서비스 2.0을 선보인다.

롯데온은 22일 새롭게 정비한 장보기 서비스 2.0을 공개하고, 온라인 장보기 수요 잡기에 나선다. 이번 장보기 서비스 2.0의 핵심은 고객 관점에서 구매 여정을 설계해 고객에게 편리한 장보기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배송지 기준으로 이용 가능한 배송 서비스 및 예상 도착 시간을 안내하고, 편리하게 장을 볼 수 있도록 동선을 정비했다. 롯데온은 롯데마트 및 슈퍼 등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한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앞세워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에 속도를 내겠다는 목표다.

롯데온은 이번 장보기 서비스 2.0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그로서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선호하는 배송 서비스 형태는 당일 배송(38%)과 원하는 시간(32%)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새벽 배송은 그 뒤를 이었다. 배송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으로는 원하는 시간(24%), 주문한 상품이 빠짐없이 배송(21%) 등이 꼽혔다.

이에 롯데온은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해 장보기 서비스 2.0에서는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상품 받는 시간 선택을 첫 화면에 배치했다. 기존에는 공급자 관점에서 많은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우선이었다면, 이제는 고객 관점에서 구매 여정을 다시 설계한 것이다.

고객은 배송지 기준으로 이용 가능한 배송 서비스의 종류와 도착 예상 시간을 고려해 배송 서비스를 선택한다. 이후에는 해당 배송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품을 담을 수 있는 매장으로 바로 이동하도록 동선도 정비했다.

이로 인해 고객 입장에서는 예약 기반의 당일 배송, 주문 후 2시간 이내에 배송 받는 바로 배송 및 새벽 배송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고, 배송 서비스 기반으로 상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하나의 장바구니를 여러 번 나눠서 배송 받는 불편함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롯데온은 그로서리 상품 특성 상 자주 구매하는 상품이 많은 점을 고려해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별도로 안내해 손쉽게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한편, 롯데온은 이번 장보기 서비스 개선으로 바로배송 주문 건수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보기 화면을 통해 바로배송이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노출되면서 이를 선택하는 고객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롯데온이 계획 중인 서비스 전국 확대 계획도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롯데온은 바로배송 서비스 서비스 전국 확대를 목표로 현재 6개인 스마트스토어를 내년 초까지 8개로 확대할 예정이며, 일반 점포에서도 바로배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전문 인력 및 전용 차량을 배치할 계획이다.

박세호 롯데온 마트부문장은 "고객의 관점에서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보기 서비스 2.0을 선보인다"며, “장보기 서비스 업그레이드와 함께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한 배송 서비스를 바탕으로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빠른 속도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2020 AFF 스즈키컵 축구대회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고 22일 밝혔다. 스즈키컵은 2년마다 열리는 동남아 최대 축구 대회로,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연기돼 올해 싱가포르에서 개최됐다. 대회는 내년 1월 1일까지 진행된다.

스즈키컵 축구 대회에는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동티모르 등 동남아 10개국이 참가한다. 하이트진로는 10개 참가국 중 동티모르를 제외한 9개국에 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현지 인기 스포츠 대회의 공식 후원을 통해 동남아 현지 소비자 공략을 가속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이트진로는 브랜드 노출을 위한 경기장 보드판 광고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SNS 이벤트와 경기장 행사 부스도 운영한다.  

2016년 소주 세계화 선포 이후, 하이트진로의 동남아 수출 실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동남아 9개국 수출량은 연평균 약 29% 수준으로 성장했다. 특히,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연평균 62%, 55%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코로나19로 전세계가 어려웠던 올해도 전년대비 약 23%의 성장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황정호 전무는 “앞으로도 다양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며 “우리나라 대표 주류인 소주의 가치를 현지인들에게 인정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이마트가 고객의 스테이크 취향 변화에 맞춰 크리스마스와 연말 홈파티를 위한 색다른 스테이크 재료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12월 23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홈파티 먹거리 행사에서, ‘홈스테이크’를 즐기는 고객을 위해 ‘하트 스테이크’, ‘조리용 타이머가 들어있는 토마호크스테이크’, ‘우대갈비’ 등 이색 스테이크 식재료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먼저‘하트 스테이크’는 호주산 냉장육을 스테이크를 구웠을 때 하트 모양이 되도록 이마트 미트센터에서 직접 손질해 하트모양 트레이에 담은 신상품이다. 행사 카드로 구매 시 40% 할인해 100g당 354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에서 하트 모양의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다.

‘조리용 타이머가 들어있는 토마호크스테이크(400g/냉장/미국산)’는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해 3만4800원에 판매한다. 토마호크는 소 갈비뼈를 따라 뼈와 고기를 길게 도려낸 부위로 두툼한 두께로 육즙이 살아있고 꽃등심과 새우살, 늑간살 세가지 부위를 한 번에 맛볼 수 있어 인기다.

이마트는 작년 연말에 ‘토마호크 스테이크’ 9000팩을 준비해 조기에 완판 했다. 올해는 1만4000팩으로 물량을 50%가량 늘리고, 토마호크를 맛있게 조리할 수 있도록 조리용 타이머도 증정한다.

‘우대갈비(1.5kg/냉동/미국산)’는 올해 일부 점포에 판매 테스트를 거쳐 연말 캠핑족과 홈스테이크족을 위해 2000팩 물량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한 59,200원에 준비했다. 보통 우대갈비는 소의 13대 갈빗대 중 6번에서 8번 꽃갈비 부위의 통으로 컷팅한 것을 말하며 큰 뼈와 도톰한 갈빗살로 이색 스테이크 부위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이마트가 기본 등심, 안심 스테이크뿐만 아니라 모양과 부위를 차별화한 홈스테이크 재료를 선보이는 이유는, 고객의 입맛이 다양해지고 고급화되며, 홈파티를 즐기는 장소도 캠핑장 등 야외 공간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각종 방송과 SNS를 통해 화제가 된 돈마호크, 우대갈비 등 뼈가 붙어있는 구이용 갈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사회적거리두기 영향으로 캠핑족이 증가하는 부분을 적극 반영했다.

아울러, 스테이크에 곁들여 먹기 좋은 먹거리와 주류, 과일 등 디저트 행사도 풍성하다.3~4인이 함께 먹기 좋은 ▲슈림프링(453g)은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00원 할인한 1만800원, ▲족발 홈파티팩은 2만3900원, ▲참돔 껍질 모듬회(450g)는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5000원 할인한 3만4980원에 선보인다.

연말에 가족들과 함께 나누기 좋은 샴페인 3종을 1만3800원~1만8800원의 부담 없는 가격대로 준비했고, 샴페인과 곁들이면 좋은 다이아몬드 킹체리(1만6800원/650g/칠레산), 생 블루베리 (8980원/310g/칠레산) 등 과일류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이마트 이소민 축산 바이어는 “연말 시즌에 가족들과 함께 홈파티를 즐기는 고객을 위해 색다른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이색 부위 스테이크를 준비했다.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입맛과 트렌드에 맞는 색다른 먹거리를 적극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청호나이스 계열사인 여과장치 전문제조기업 마이크로필터가 NSF 인터내셔널로부터 세계 최초 미세 플라스틱 제거 성능을 인증 받았다.

이번에 NSF 인증 받은 제품은 마이크로필터 상업용 정수필터 브랜드인 ‘플럭스(FLUUX)’로 총 22가지 제품이 0.1~1마이크로미터 수준의 미세플라스틱 제거 성능을 인증 받았다.

NSF 인터내셔널은 미국국가표준협회(ANSI)가 공식 승인한 음용수 및 정수기 실험기관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한 권위있는 단체다. NSF 인터내셔널과 미국국가표준협회(ANSI)는 2019년부터 미세 플라스틱 제거 성능에 대한 국제 시험 규격을 준비해 이달 공식 발표했다.

마이크로필터 박찬호 대표이사는 “국내외에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먹는 물 내 신규 오염 물질’에 대해 자체 개발 인력을 투입해 소재 및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커피 및 베이커리 전문점, 조리수 시장 등의 성장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는 상업용 필터 시장을 선도 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마이크로필터는 2002년 설립된 여과장치 전문제조기업으로 가정용/산업용 필터는 물론 의료용 필터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 오리온은 ‘플렉소 인쇄’ 2호 라인의 가동을 개시하며 환경 친화적 포장재 적용 제품을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신규라인에 투입한 50억원을 포함해, 오리온은 지난 2019년부터 안산공장의 플렉소 인쇄설비 구축에 총 120억원을 투자해왔다. 기존 라인과 함께 2호 라인도 본격 가동하면 오리온 전체 제품 중 80%에 플렉소 인쇄 포장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초코파이情’, ‘포카칩’, ‘와클’ 등 38개 제품에 적용중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 그라비어 방식과 달리, 양각 인쇄를 통해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포장재 생산 방식. 오리온은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기존 연간 400톤에서 800톤까지 절감할 수 있어 환경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은 ESG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기 전인 2014년부터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주요 인기 제품의 포장재 규격을 축소하고 인쇄도수를 줄이는 ‘착한 포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원가 절감분은 가격 동결 및 제품 증량에 사용하는 등 실질적인 소비자 가치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2018년에는 ‘초코파이情’, ‘초코칩쿠키’를 비롯해 총12개 제품의 포장이 환경부 ‘녹색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탄소배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그룹 차원의 온실가스 저감화에도 나서고 있다. 올해 3월 생산, 설비, 관리 등 6개 부서의 실무 담당자로 구성된 ‘그린 TFT’ (Green Task Force Team)를 신설했다. 10월에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법인 사업장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하여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제 3자 검증을 완료한 바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플렉소 인쇄설비 추가 가동을 통해 더 많은 제품에 환경 친화적 포장재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며 “포장재 혁신뿐 아니라, 국내외 법인의 생산설비 개선을 지속하며 친환경 경영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G마켓-옥션이 부산 지역 독거어르신을 비롯해 화재취약 100여 가구를 대상으로 2500만원 상당의 소방안전용품과 건강식품을 전달한다.

G마켓-옥션은 2019년부터 재래시장, 독거어르신 가구 등을 은퇴소방관이 방문해 화재예방교육과 함께 소방안전용품을 전달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지원에서는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 소속 퇴직소방관 3명이 부산 화재취약 독거어르신 10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화재예방, 대피교육 등을 실시하고, 소방안전용품 설치 및 G마켓-옥션의 기부 물품을 전달한다.

G마켓-옥션이 전달하는 안전용품은 ▲스프레이 소화기 ▲경보형 화재감지기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매트 ▲전기화재 예방패치 등을 각 가정의 사정을 고려해 설치하며 비타민 등 건강식품까지 총 2500만원 상당이다.

G마켓 커뮤니케이션부문 홍윤희 이사는 “초고령화 사회 가속화로 독거어르신의 화재위험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지원물품 전달을 통해 이들 화재취약계층의 안전한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ESG경영 차원에서 지난 4년 동안 꾸준히 지원해 온 소방지원을 비롯해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당사 판매 브랜드들과의 다양한 협업으로 나눔 플랫폼 역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내년 여행을 꼭 떠나겠다는 소비 욕구가 뜨겁다. 코로나19로 장기간 여행에 제약이 걸리자 아쉬움이 들끓고 있다.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2.9%가 내년에는 '무조건 여행을 떠나겠다'고 답했다. 새해 여행을 마음먹은 이유는 절반이 넘는 54.2%가 ‘더 이상 참기 어렵다’고 답해, 오래 지속된 코로나19 사태에 지친 심리 상태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외에도 앱 이용자들은 ‘방역 상황이 안정될 것을 기대해서(41.9%)’, ‘안정 여행 노하우가 생겨서(21.8%)’ 등을 이유로 여행을 준비 중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자유로운 여행을 떠나지 못한 여행자는 ‘호캉스(61.9%)’로 아쉬움을 달랬다. 다만, '여행 욕구 해소 정도'는 5점 만점에 1.59점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호캉스 이외에 ‘이국적인 장소 방문(47.5%)’이나 ‘여행지 음식 즐기기(46.0%)’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자유로운 여행에 기대감이 커졌으나, 최근 다시 지연되면서 여행 소비 심리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며 “내년 국내나 해외 모두 여행의 형태가 문제일 뿐 소비 자체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달 9일부터 15일까지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 오픈서베이를 활용해 여기어때 앱 사용자 723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한편, 여기어때는 올해 여행에 대한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연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급호텔 공동구매 어워즈’를 통해 인기 호텔을 최저가에 제공하고, ‘놀이공원 할인대전’에서 액티비티 상품 할인 쿠폰을 대규모 발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어때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NS홈쇼핑이 교육부산하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교육기부 충청강원센터’(이제원 센터장)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6일 교육부와 한국창의재단이 주관하고 상지대학교가 주최한 온라인 행사 '교육기부 소통성과 발표회'에서 교육기부참여자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한 시상식이 있었다. 이 시상식에서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 소속 이영규 연구원이 교육기부참여자로서 감사패를 받았다.

이번 감사패 수상은 NS홈쇼핑의 기부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진 재능기부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았기에 더욱 뜻 깊다.

NS홈쇼핑은 실험교구를 구비해 교육기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의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도 기여함을 인정 받아 이번 감사패를 받았다.

NS홈쇼핑은 2019년부터 ‘NS홈쇼핑과 함께하는 식품 분석 모두 Dream’이라는 이름으로 진로탐색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해왔다. 먹방 쿡방으로 인해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식품이야기와 식품의 안전을 지키는 식품연구원의 직무소개 등으로 진로탐색 수업을 구성하고, ‘식품안전연구소’견학과 실험 체험을 도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식품안전연구소’ 견학 수업 대신 NS홈쇼핑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진로형 교육기부 컨설팅단’과의 협업을 통해 ‘체험형 진로탐색 교육프로그램 시범사업’에 재능 기부자로 참여하여 교육기부를 이어갔다.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원이 나서 중고등학교 현장 방문 교육과 온라인 교육 수업으로 진행한 교육기부 수업은 식품관련 진로 탐색 내용 외에도 학생들이 직접 식품안전 실험에 참여하며 식품안전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체험형 수업으로 진행했다.

진로탐색 교육 재능기부에 참여해온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 이영규 연구원은”연구원 업무에 바쁜 나날이지만 짬을 내어 아이들의 진로탐색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꼈다. 기회를 기꺼이 제공해준 회사와 ‘교육기부 충청강원센터’에 감사하며, 재능기부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NS홈쇼핑은 임직원의 참여와 노력으로 진심을 다해 교육관련 재능기부를 이어왔다. 미래의 주역 아이들을 위한 진심이 교육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NS홈쇼핑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이 밝은 미래를 가꾸는데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Carbon Neutral&Zero Waste) 실현’을 선언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2030년 중장기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사회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식품업계 최초로 ‘CJ제일제당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CJ제일제당의 약속’이라는 메일을 임직원들에게 보내 “단순한 구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전 사업영역에 걸쳐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선언”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저탄소화와 신기술 개발∙확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이며,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에게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경쟁우위가 될 것이고, 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튼실한 열쇠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위한 중장기 핵심 전략 방향은 △사업장의 탈(脫)탄소 에너지 전환 △제품과 솔루션의 친환경적인 혁신 △공급망∙협력사 등 가치사슬 전반의 그린 파트너십 구축 세 가지다. 3대 핵심 전략을 토대로 온실가스∙에너지∙물∙폐기물 등 각 영역별로 12가지 과제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는 전 사업장의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 전력 에너지원은 2030년까지 미주∙유럽 사업장부터 기존 화석연료를 재생∙바이오 에너지로 100% 전환하고, 2050년 아시아 지역까지 확대한다.

물 사용의 효율성도 높이고 매립 폐기물은 제로화한다. 수자원이 취약한 지역임에도 취수량이 많은 중국, 인도네시아 사업장부터 단계적으로 물 사용 저감 설비투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제품 생산량당 취수량을 10∼20% 줄인다. 매립 폐기물은 현재 제로화 수준(0.4%)인 국내 역량을 글로벌로도 확대해 203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 매립 제로화를 추진한다. 식품 기부 및 재활용을 확대해 식품 손실∙폐기량도 50% 감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개발과 솔루션 확대에도 힘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인 PHA를 활용한 제품이나 대체육, 배양육 기반의 식품, 푸드 업사이클링 등 친환경 제품 출시를 확대한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의 고객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원재료 조달부터 제품 판매와 폐기에 이르는 전 가치사슬의 탄소배출도 최소화한다. 이를 위해 주요 제품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친 환경영향 평가 기반을 마련하고, 공급망∙협력사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탄소발자국’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투자 결정시에도 잠재적 탄소비용 부담까지 고려해 타당성을 평가하는 ‘내부 탄소가격제’도 도입한다.

탄소중립에 필요한 투자 재원은 ESG 연계 대출 등이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최근 CJ제일제당은 싱가포르 DBS은행과 1,500억 원 규모의 'ESG경영 연계 대출'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통상적인 회사채 발행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했으며, 협의한 ESG목표를 달성할 경우 대출금리 추가인하 인센티브를 적용 받는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를 지키기 위한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겠다”면서 “CJ제일제당의 지속가능경영(ESG) 지향점인 ‘자연에서 소비자 식탁으로, 다시 자연으로 되돌리는 Nature to Nature’ 선순환 실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정관장 화애락 이너제틱’ 모델로 국내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로지(Rozy)의 생기 넘치고 발랄한 이미지를 통해 MZ세대에게 건강한 이너케어 브랜드 콘셉트를 전달할 계획이다.

로지(Rozy)는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탄생한 가상의 22세 여성이다. 개성 넘치는 패션, 운동 마니아, 자유롭고 사교적인 성격 등 자신감 넘치고 통통 튀는 매력의 소유자인 로지(Rozy)는 최근 MZ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SNS를 통해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며 현재 10만 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다.

정관장은 로지(Rozy)가 ‘화애락 이너제틱’의 당당하고 생기 가득한 브랜드 콘셉트와 부합한다고 판단, 전속모델로 발탁해 인스타그램 시즈널 콘텐츠를 시작으로 다방면의 채널에서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로지(Rozy)는 지난 7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첫 번째 콘텐츠에서 ‘화애락 이너제틱 바디’와 함께 가을 캠핑다이닝을 즐기는 모습을 선보여 화제가 됐다. 21일에 공개한 2차 콘텐츠에선 홀리데이 시즌 분위기를 담아 ‘화애락 이너제틱 스킨’으로 완벽한 연말파티 룩을 준비하는 로지(Rozy)를 만나볼 수 있다.

‘화애락 이너제틱’은 홍삼의 기능은 물론 장건강, 피부보습・UV케어, 체지방감소 등을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는 타겟기능 맞춤 더블이펙트 이너케어 브랜드로 이너제틱/스킨/바디 3종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항산화 과일 5종 블랜딩으로 향긋하고 탱글탱글한 식감의 젤리스틱으로 여성소비자들에게 인기다.

김형숙 KGC인삼공사 브랜드실장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해 화애락 이너제틱 모델로 로지(Rozy)를 선택했다”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폭넓은 활동영역을 보여주는 로지(Rozy)와 함께 보다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GC인삼공사는 로지(Rozy) 전속모델 발탁을 기념해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 ‘정관장몰’ 인스타그램에서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정관장 네이버스토어에서 화애락 이너제틱 제품키트를 한정 판매한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연말을 맞이하여 명품관 고메이494 에서 21일부터 총 8개의 크리스마스 디저트 브랜드들을 단독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미슐랭 2스타 셰프의 케이크부터 유명 베이커리 맛집까지 다채로운 디저트 브랜드들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갤러리아는 업계 최초로 미슐랭 2스타 임정식 셰프의 '정식카페'와 옥수동 인기 브런치∙와인바 '제이드앤워터'의 협업 케이크를 선보인다. 해당 콜라보 케이크는 프리미엄 계란 브랜드 '삼초마을'의 유정란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돌하루방 흑임자무스 케이크, 유자 티라미수 등 이색 케이크를 오는 26일까지 팝업으로 선보인다. 가격은 1만8000~3만8000원대다. 

프랑스 고급 디저트 브랜드 ‘얀 쿠브레’ 팝업도 다음달 13일까지 선보인다. 프랑스 유명 제빵사인 얀 쿠브레는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재료로 섬세한 맛을 표현하는 자연주의 셰프다. 대표 메뉴인 메르베이유, 핫폭스 오리지널 등이 유명하다. 특히, 고급 케이크 ‘뷔슈 드 노엘(13만2000원)’은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100개 한정 예약 판매한다.

또한, 광주 초대형 쿠키 맛집 '동명양과자점'을 오는 30일까지 팝업으로 진행한다. 지난 10월 명품관에서 팝업으로 진행했던 동명양과자점은 SNS에서 입소문이 나 이른 아침부터 긴 줄을 이루며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이번 팝업에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치즈케이크를 한정수량으로 선보인다.

이와 더불어 청담 도넛 맛집 ‘카페노티드’와 수플레 팬케이크 전문점 ‘플리퍼스’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를 오는 26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특히, 카페노티드는 이미 예약판매가 완료되어 현장 구매만 가능할 만큼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외에도 오는 26일까지 △딸기케이크 전문점 ‘플레이트D’ △생크림 과일 케이크 전문점 ‘크림라벨’ △삿포로 초콜릿 과자 전문점 ‘시로이고이비토’ △우주 컨셉의 디저트 전문점 ‘테이프’ 등 다양한 디저트 팝업을 선보인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올해 연말은 홈파티 트렌드로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까지 겸비한 케이크가 인기”라며 “갤러리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단독 디저트 팝업을 시즌별로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는 오는 23일 새콤달콤한 딸기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딸기 음료 4종과 딸기 베이커리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올여름 처음으로 선보인 생과일 음료 ‘생과일 수박주스’의 선풍적 인기에 이어 딸기를 활용한 겨울 시즌 메뉴를 기획했다. 진한 딸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이디야커피의 기존 겨울 시그니처 메뉴 ▲딸기 라떼와 함께 생딸기 토핑이 듬뿍 올라간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생딸기 피치 히비스커스 ▲생딸기 피치 루이보스 등 음료 4종을 선보인다. 

특히, 최근 블렌딩티 6종을 출시한 데 이어 생딸기를 활용한 블렌딩티를 선보인 점이 돋보인다. 생딸기 피치 히비스커스는 히비스커스, 딸기, 복숭아 향이 입 안 가득 향긋하게 어우러지며, 생딸기 피치 루이보스 또한 그린루이보스, 딸기, 복숭아의 달달한 향과 함께 새콤달콤한 생딸기를 더해 더욱 풍성하고 고급스러운 맛을 연출했다.

음료와 함께 화려한 비주얼을 뽐내는 딸기 베이커리 3종은 ▲생딸기 연유 브레드 ▲생딸기 와플 ▲생딸기 크로플로 구성된다. 생딸기 연유 브레드는 향긋한 생딸기, 달콤한 연유와 딸기 시럽으로 마무리한 허니 브레드다. 생딸기 와플은 벨지움 와플에 생딸기를 올리고 아이스볼과 플로팅 크림으로 풍미를 더했다. 생딸기 크로플은 버터의 풍미가 가득 느껴지는 크로플 두장에 라운드볼, 휘핑 크림과 함께 생딸기를 올린 시즌 한정 디저트다.

이디야커피는 신제품 출시 기념 더블 적립 이벤트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딸기 신제품 음료를 구매하고 이디야멤버스 적립하는 고객 대상으로 1월 5일까지 2주간 스탬프를 두 배로 적립해주고, 1월 12일까지 3주간 딸기 베이커리 1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할인쿠폰은 음료 구매 일자 기준으로 차주 월요일 멤버스 앱 쿠폰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의 겨울 시그니처 딸기 메뉴를 기다려오신 고객들을 위해 올겨울은 생딸기를 활용한 블렌딩티와 베이커리를 비롯해 트렌디하고 다양한 메뉴를 출시하게 됐다”며 “많은 분들이 다양한 혜택과 함께 딸기 신제품을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신선식품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이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크리스마스 홈파티 시즌 기획전’을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에서 머무르며 크리스마스 연말 홈파티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됐다. 더반찬&은 이번 기획전에서 연말 분위기에 어울리는 먹음직스럽고 화려한 비주얼의 가정간편식(HMR) 메뉴 4종을 선보인다.

이번 기획전의 메뉴는 부대찌개에 랍스터 한 마리를 통째로 넣은 ‘랍스타x부대찌개’와 큼직한 갈빗대와 통새우를 함께 쪄낸 ‘고인돌새우갈비찜’, 홍게살과 루꼴라샐러드를 소고기육전에 싸먹는 별미 음식 ‘홍게품은육전’, 1+등급 한우 불고기에 트러플 오일을 뿌려 진한 풍미를 자랑하는 ‘트러플한우불고기’ 등 4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 메뉴는 최대 20% 할인가로 일별 한정 수량 판매되며, 메뉴 구매 고객 전원에게 5000원 할인쿠폰이 증정된다. 배송받은 메뉴의 음식 사진을 찍고 필수 해시태그를 붙여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5명을 추첨해 적립금 5만원을 증정한다.

더반찬&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심해지면서 가족들과 집에서 연말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며 “더반찬&의 특별 메뉴들로 따뜻하고 풍성한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bhc치킨이 운영하는 대학생 봉사 단체 ‘해바라기 봉사단’의 5기 활동이 종료됐다. ‘해바라기 봉사단’ 5기는 올해 마지막 봉사로 김장김치 나눔에 임했다.
 
‘해바라기 봉사단’ 5기 1조는 지난 21일 부천시 소사구 일대에서 김장김치 만들기 봉사를 진행, 취약계층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번 봉사는 향기네 무료급식소에 김장김치를 기탁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향기네 무료급식소는 지역사회 독거노인, 노숙자 등에 365일 무료 식사를 제공하고자 2000년 설립된 비영리 봉사 단체다. 
 
이날 해바라기 봉사단은 절임배추에 양념을 고루 묻히면서 김장김치를 완성한 후 향기네 무료급식소에 전달했다. 봉사단이 만든 김장김치는 급식소를 찾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봉사로 활동이 마무리된 5기 1조 단원은 ”친구들과 봉사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 유익하고 뿌듯했던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실천 가능한 봉사를 이어갈 계획이며 6기 친구들도 봉사단 활동을 하며 뜻깊은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 한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힘을 보탠 해바라기 봉사단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bhc치킨은 봉사단을 적극 지원하면서 나눔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bhc치킨은 오는 29일까지 ‘해바라기 봉사단’ 6기를 모집 중이다. 2017년 첫 발족한 해바라기 봉사단은 총 10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봉사 단체로 5명씩 2개의 조로 구분돼 1년간 봉사를 실천하는 것이 특징이다. 활동 시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bhc치킨에서 전액 지원하며 활동 최우수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 대상그룹이 베트남 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현지법인인 ‘미원베트남(Miwon Vietnam)’과 ‘득비엣푸드(Duc Viet Foods)’를 통해 후원한 장학퀴즈쇼 ‘짱 응우옌 뚜오이 13(Trang Nguyen Toui 13, 13세 장원이 되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특히 결승전은 지난 18일 베트남 지상파 TV 채널 VTV3에서 방영되며 화제를 모았다. 대상그룹 장학퀴즈쇼가 베트남 TV에 방영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장학퀴즈쇼 ‘짱 응우옌 뚜오이 13’은 베트남 중학교 6~9학년(10~14세) 학생을 대상으로 역사와 지리, 국어, 수학 등을 ‘과거시험’ 형태로 지식을 겨루는 행사다. 대상그룹은 베트남 전체 인구 중 10~14세의 청소년의 인구 비율이 높은 점에 주목, 2017년부터 베트남의 교육과 문화 발전 등 공익 목적을 위한 베트남 청소년 장학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이번 행사는 총 상금 5억동(한화 2500만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먼저, 행사 전부터 유튜브와 미원베트남, 득비엣푸드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참가 학교 내 오프라인 홍보물 등을 통해 다각도로 행사 개최 소식을 알리며 기대감을 높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예선전에는 하노이 등 북부 지역 6개 성, 시에서 26개 학교, 총 2500여 명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이중 결선에 진출한 100명의 참가자는 지난 4일, 하노이 시내에 위치한 빈(Vin) 대학교에서 5라운드에 걸쳐 총 33개의 문제를 풀며 우승에 도전했다. 문제 중에는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와 떡볶이 관련 내용도 출제됐는데, 거의 모든 참가자가 정답을 맞히며 K-Food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선의의 경쟁 끝에 1등을 차지하며 상금 2억동(한화 1000만원)을 거머쥔 쯔엉 민 득 군(12세)은 “좋은 기회를 준 학교 선생님과 후원사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베트남의 인재가 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18일 토요일 오전 프라임타임에 VTV3 채널에서 방영된 결승전은 현지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VTV3 채널은 하노이를 거점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커버리지를 자랑하는 국영방송 VTV 산하의 예능 전문 채널로, 현지에서 가장 선호하는 채널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유튜브 구독자 145만명을 보유하고, 7개 국어를 구사해 ‘천재소녀’로 알려진 베트남 유명 인플루언서 ‘카인 비’와 배우 ‘타잉 쯩’, ‘란 프엉’이 진행을 맡아 행사의 공익적 목적은 물론, 프로그램 흥행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호평을 받았다.

대상 관계자는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국내외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장학퀴즈쇼는 베트남 미래세대의 꿈을 응원하기 위한 노력으로,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의미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CJ ENM(대표 강호성, 허민호)이 첫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2021 ESG Report : 콘텐츠와 커머스, 선한 영향력의 시작>(이하 <2021 ESG Report>)에는 CJ ENM의 ESG 경영 철학, 실행 체계, ESG 활동 및 성과가 담겼다. CJ ENM은 매년 ESG 리포트 정기 발행을 통해 임직원·고객·주주 등 대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ESG 정보 공개를 강화할 계획이다.

CJ ENM의 <2021 ESG Report>는 ▲회사의 사업 부문과 히스토리 등 CJ ENM을 소개하는 ‘CJ ENM Overview’ ▲ESG 경영 체계와 철학을 담은 ‘ESG Foundations’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선정한 주요 경영 이슈를 다룬 ‘2021 Material Topics’ ▲ESG 정보 및 성과를 공시한 ‘ESG Disclosure’ ▲ESG 경영 활동의 세부 정보 및 기준 근거 등을 담은 ‘Appendix’ 등 총 5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력적인 콘텐츠와 브랜드 경험을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CJ ENM의 ESG 방향성과 그간의 노력을 집대성했다.

<2021 ESG Report>는 표준 ESG 정보 공개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미국의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가 제정한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반영하여 작성됐으며 공인인증기관의 제 3자 검증도 거쳤다. <2021 ESG Report>는 CJ ENM 홈페이지에서 국문과 영문으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환경과 산업 생태계에 긍정적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CJ ENM의 ESG 경영 전략 체계를 소개한다. 먼저, 산업별 특성을 반영해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ECP(Eco-balanced Content Production)를, 커머스 부문은 ECV(Eco-balanced Commerce Value-chain)를 ESG 철학으로 삼았다. 이를 기반으로 각 부문은 향후 콘텐츠 및 상품의 기획∙제작, 유통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과정에서 세부적인 ESG 전략을 구축하고 활동을 추진한다. 

CJ ENM 관계자는 “CJ ENM은 올해 2021년을 지속가능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각 사업 분야에 ESG 경영 철학을 뿌리내리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고객, 주주,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과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면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J ENM은 올해 ESG 경영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ESG위원회 및 ESG협의체를 비롯한 전담 조직을 강화하고 UN 산하 전문 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회원사로서 본격적인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CJ ENM은 지난 11월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2021 ESG 평가’에서 종합 우수(A) 등급을 획득하는 등 국내외 주요 ESG 평가 등급이 뚜렷이 상향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그간 콘텐츠를 통한 즐거움과 선한 영향력 전파에 앞장서왔다.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는 총 12개 중 5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장기기증 이야기를 전달하며 동기간 대비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수를 3배 높이는 데 기여했고, Mnet 예능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쇼미더머니’ 시리즈는 비주류 문화로 인식됐던 스트릿 댄스와 힙합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또 지난 10월에는 다양한 세대의 시청자들이 일상 속 환경 문제를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인포테인먼트 환경 컨퍼런스 ‘환경 읽어드립니다’를 개최해 ESG와 인문학을 결합시킨 신개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외에도 지난 11일 개최한 '2021 Mnet ASIAN MUSIC AWARDS'에서 생분해 소재를 활용해 만든 공식 MD와 폐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현장 포스터를 제작하는 등 차별화된 ESG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고객의 가치소비를 장려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인 ‘이지 오픈 테이프’를 올해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협력사에 포장 규격 및 가이드를 제공하는 ‘에코 패키징 투게더’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이미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 종이테이프 등 친환경 포장재 사용으로 총 50여 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해왔다. 아울러 인기 다이닝 키친 브랜드 오덴세는 환경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자를 위해, <THINKS TO THINGS> 캠페인을 현재 진행 중이다. 폐기물을 감축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고가성비 제품을 제공하고, 결식아동을 위한 기부까지 실천하는 업사이클링 캠페인이다. 또한 15년째 운영 중인 판매수수료 무료방송 ‘1사/1촌 1명품’은 현재까지 총 600억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판로 개척이 절실한 중소기업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오고 있다.

○..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커피 브랜드 ‘맥심’의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들과 함께하는 ‘맥심 사랑나눔 이벤트’를 열고,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자양종합사회복지관에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따뜻한 선물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맥심 사랑나눔 이벤트는 ‘맥심’ 소비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그녀들의 커피 이야기'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이다.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10여 년간 매년 여름과 겨울, 연 2회 진행되어 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비대면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에 준비한 선물은 회원들의 투표를 거쳐 마련해 그 의미를 더했다. 맥심 커뮤니티 회원들은 퍼즐세트, 레고세트, 후드담요 등 아이들의 따뜻하고 알찬 겨울나기를 위한 다양한 물품을 선정했다.

동서식품은 회원들이 직접 선정한 선물세트를 ‘제티’, ‘오레오’, ‘리츠’ 등 자사 제품과 함께 자양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다.

동서식품 최희연 마케팅 매니저는 “소외계층 아동들이 보다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소비자들과 함께 선물을 준비해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하는 나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며 소비자들에게 받은 사랑에 보답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퓨처넷이 강원도 강릉시에 국내 최대 '실감형 미디어아트 전시관'을 선보인다.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관광객을 적극 유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포부다.

실감형 미디어아트 전시관이란 영상·음향 등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과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을 활용한 신개념 전시 공간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 현대퓨처넷은 오는 23일 디지털 디자인 전문기업 (주)디스트릭트홀딩스와 손잡고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에 '아르떼뮤지엄 강릉'을 오픈한다고 22일 밝혔다. 

 5000㎡(약 1500평) 규모인 아르떼뮤지엄 강릉은 국내 대표 관광 도시인 강릉의 바다와 자연 경관을 포함해 12가지 소재의 다채로운 미디어 아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실에는 벽면과 바닥, 기둥 등 공간을 이루는 모든 면을 영상으로 감싸는 방식의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비롯해 스마트 센서를 통해 추적된 고객의 움직임이 전시 작품을 변화시키는 '모션트래킹 및 인터랙티브 기술', 그리고 바람·향기·조명 등을 영상과 연동하여 공감각적인 효과를 이끌어내는 '초실감 기술' 등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약 700㎡의 메인 전시관 '가든 관'에서 전시되는 '강원, 자연의 시간이 빚은 아름다움'은 강원도의 수려한 자연에 국악인 송소희의 아름다운 선율이 더해져 깊은 감동을 선사하며, 약 190㎡의 전시관인 '비치 관'에서는 착시를 유도하는 '아나몰픽 기법'으로 무한히 확장된 해변을 연출해 방문객들이 마치 끝없이 펼쳐진 해변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공간을 구현하는 식이다.

현대퓨처넷 관계자는 "인근 경포대, 오죽헌,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등 인근 관광명소와의 시너지를 통해 아르떼뮤지엄 강릉을 연간 1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강원도의 대표 전시관으로 만들 방침"이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김환석)이 남해군과 진행한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 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지난 4월 경상남도 남해군과 연구 협약을 체결, 남해군 내 노년층의 근력과 근육량 등 신체변화에 대한 공동사업을 진행했다. 이는 남해군이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질병관리청 공모사업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 고령자의 노쇠를 예방하고 관리해 건강격차를 줄이고자 시작됐다.

이를 위해 남해군은 삼동면과 창선면의 65세 이상 신체적 노쇠위험군 506명을 대상자로 선정하고, 상∙하지 근골격강화 운동, 단백질 보충식품 제공 등 영양관리, 의료기관을 통한 건강관리,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사업기간 동안 단백질 보충식품을 제공하는 등 영양관리를 지원했다. 

6개월 동안 적절한 영양 섭취와 운동 프로그램 등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제공한 결과, 질환 중심 복지보다 노인의 삶의 질이 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노쇠 정도, 근감소증 기초평가, 우울척도 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근육기능 평가 지표인 걷기 속도, 의자에서 5회 일어서기 등 운동수행능력은 크게 향상됐다. 이와 함께 노인 영양지수와 노인 근력저하 관련 삶의 질 지표도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즉 적절한 통합 프로그램으로 노쇠위험군의 신체기능, 영양상태, 삶의 질이 개선된 것이다.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자는 “남해군에서 진행한 이번 사업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코어프로틴을 제공했다.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영양설계한 제품을 제공한 것이 신체기능, 영양상태,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올해 해당 사업이 실시되지 않은 지역을 대상으로 내년에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남해군 군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에서 정수기와 침대 부문 등 2개 부문 동반 1위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코웨이는 정수기 부문에서 지난 2017년부터 5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으며, 올해 처음 조사 기업에 포함된 침대 부문에서도 1위에 오르며 2관왕을 달성했다.

특히 코웨이는 이번 조사를 포함해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등 올해 진행된 주요 소비자 조사에서 모두 1위에 선정돼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은 고객이 경험했던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의향을 모델화하여 지수로 평가한 제도로, 고객충성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한 국내 유일의 소비자 조사다. 

코웨이는 정수기 부문 소비자 조사에서 뛰어난 필터 기술력과 차별화된 케어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킨 점을 인정받아 고객의 높은 추천을 받았다. 또한 올해 처음 조사 대상 기업에 포함된 침대 부문에서도 매트리스의 품질 우수성과 탑퍼 교체 등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 측면에서 높은 고객 신뢰를 받으며 1위에 선정됐다.

코웨이가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인 슬립케어 매트리스는 침대를 합리적인 가격에 렌탈하고 정기적인 관리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매트리스 구매 후 위생 관리의 개념이 부재했던 소비자들에게 전문적인 관리와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는 인식을 심어주며 매트리스 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가 30년 동안 쌓아온 브랜드 가치와 케어서비스 전문성을 고객들로부터 다시 한번 인정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환경가전 1등 기업으로서 책임과 자부심을 갖고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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