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 C&C,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 북미 시장 첫선...글로벌 헬스케어 진출 속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 C&C,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 북미 시장 첫선...글로벌 헬스케어 진출 속도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1.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C&C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2021’에서 AI 기반 뇌출혈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습니다. SK㈜ C&C는 자체 ‘비전 AI’ 기술 중 ‘이미지 세그멘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했고 서울대학교병원과 아주대학교의료원 신경두경부 영상 전문의들이 AI 모델 데이터 학습과 검증에 참여한 가운데 10만장이 넘는 뇌 CT 영상 데이터가 개발 과정에 활용됐으며, 이번 학회를 계기로 전 세계 병원 및 의료기관들과 협력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내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절차도 밟을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세종특별자치시 자율주행 실증차량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완공했으며, KT는 서울 송파구 KT 송파빌딩에서 ‘2021 KT AI 코딩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이외에 게임빌의 플랫폼 자회사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올엠과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에 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SK(주) C&C]
[사진=SK(주) C&C]

ㅇ..SK㈜ C&C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2021’에서 AI 기반 뇌출혈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Medical Insight+ Brain Hemorrhage)’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이번 학회에서는 아주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최진욱 교수가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 효과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가운데, 뇌 CT영상을 수초 내로 분석해 97% 이상 정확도로 출혈 위치와 이상 여부를 바로 알려주는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의 높은 완성도를 소개한다.

SK㈜ C&C는 자체 ‘비전 AI’ 기술 중 ‘이미지 세그멘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했고 서울대학교병원과 아주대학교의료원 신경두경부 영상 전문의들이 AI 모델 데이터 학습과 검증에 참여했으며, 10만장이 넘는 뇌 CT 영상 데이터가 개발 과정에 활용됐다. 이번 학회를 계기로 전세계 병원 및 의료기관들과 협력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허가 절차도 밟을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세종특별자치시 자율주행 실증차량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완공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2월 세종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에스트래픽·펜타시스템테크놀로지·싸인텔레콤·바이브컴퍼니 등 전문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올해 초부터 약 10개월간 사업을 수행해왔으며, 관제센터에는 차량 내 각종센서의 데이터는 물론 현장 영상 스냅샷을 1초 단위로 수집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끊김 없는 실시간 관제를 위해 V2X통신과 무선(LTE/5G)통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했으며, 원활한 통신을 위해 총 22식의 노변기지국(RSU)/신호제어기(CVIB)등 V2X인프라가 설치된 덕분에 관제센터에서 자율주행차량에 신호를 즉시 전송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5G전용 차량단말기와 도로의 변화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Dynamic맵 정보 수집단말기(RFD)를 추가로 납품했으며, 차량 내 장착 가능한 V2X단말기(OBU) 50대에 대해 오픈랩에 참여하는 누구나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 LG유플러스는 세종시 내에서 진행되는 자율주행 실증 환경의 다양화를 위해 기존 실증구간을 60km까지 늘릴 수 있도록 정밀지도를 확대 적용했으며, 상용화 구축된 고정밀 측위기술(RTK, Real Time Kinematic)도 무상 제공하여 기업/기관/학생들이 실증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ㅇ..KT는 서울 송파구 KT 송파빌딩에서 ‘2021 KT AI 코딩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KT는 미래 소프트웨어 꿈나무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코딩 교육을 시행할 초등학생을 선발했으며, 이달 7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초등학생 300명 중 24명을 선발해서 온라인 교육을 시행했다. KT AI 코딩블록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세상의 기술들을 쉽게 학습하고 구현할 수 있는 KT의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플랫폼으로, 이번 대회는 24명의 교육이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미션을 제공하고 KT의 ‘KT AI 코딩블록’을 활용해 문제를 자유롭게 해결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KT AI 코딩 경진대회 미션 주제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한 ‘2021 세계 위험 보고서’를 기반으로 문제를 발굴, 해결하는 ‘세계 구출 미션’이었으며, 방역과 위생 등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아이디어들과 함께 기후 변화 예방 홍보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초등학교 교사 4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창의성, 주제 적합성, 완성도 등을 평가해 수상작을 발표했으며, 수상작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각 1명이다.

ㅇ..게임빌의 플랫폼 자회사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올엠과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에 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글로벌 흥행작 ‘크리티카 온라인’은 C2X(가칭) 토큰과 연동되는 블록체인 게임으로 재탄생한다. 액션 RPG ‘크리티카 온라인’은 2013년 출시 이후 70여개 국가에서 20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스테디셀러로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화려한 기술과 필살기 연출 등이 특징이며, 중국에서도 현지 파트너인 텐센트와의 협업을 통해 6년 넘게 서비스되고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로 양사는 C2X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해 나가며, 구체적으로는 ‘크리티카 온라인’이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재탄생하는데 필요한 게임 기획 및 기술적인 자문은 물론 C2X 토큰 연계, 블록체인 전용 SDK 제공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이 포함된다. 이 게임은 내년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아울러 올엠이 준비하고 있는 신작 게임들과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상호 협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SK하이닉스는 ‘제4회 혁신특허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은 SK하이닉스 지속경영담당 김윤욱 부사장, 특허담당 민경현 부사장 등 담당 임직원들이 23, 24일 양일간 경기도 이천, 분당에서 근무하는 수상자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번 시상식의 최고상(금상)은 총 2건으로, D램 회로 면적을 줄이면서 리프레시(Refresh) 기능을 개선한 D램 개발 이강설, 김용미 TL과, D램 내부의 배선 간 컨택(Contact) 저항을 낮추고 불량률을 저하시킨 미래기술연구원 김승범 TL이 수상했다.

SK하이닉스는 이외에도 낸드, CIS, P&T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 걸쳐 총 10건(금상 2건, 은상 3건, 동상 5건)의 혁신특허를 선정하고, 혁신특허를 발명한 재직 연구원 17명에게 상패와 총상금 2억 4000만원을 수여했다.

ㅇ..LG전자는 요리 좀 하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최고의 주방을 컨셉으로 ‘LG DIOS 인생주방’ 체험단을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2주간 모집한다. 이번 캠페인 ‘인생주방’은 만족할 만한 요리를 만들게 도와주고, 누구나 꿈꾸는 주방을 LG DIOS 주방가전을 통해 펼쳐진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인생주방 체험단은 LG DIOS 전기레인지, 광파오븐, 식기세척기 등 가전 3종을 50% 특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으며, 총 3개의 미션을 수행할 경우 시크릿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위생과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고 ‘LG ThinQ’ 스마트폰 원격제어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하는 차원이 다른 주방경험을 선사하고자 이번 체험단 모집을 기획했다. ‘LG DIOS 인생주방’ 체험단은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체험단에 선발되면 2021년 12월부터 22년 2월까지 약 3개월간 LG DIOS 인생주방 가전 3종을 50% 특별 할인가로 직접 구매 후 체험하고 리뷰 활동을 하게 되고, 주어지는 메인 미션 1개와 선택 미션 2개를 완료하면 LG DIOS 주방가전과 함께 30만원 상당 시크릿 혜택도 증정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