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강화’ 연료전지 담당 조직 확대 개편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강화’ 연료전지 담당 조직 확대 개편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1.19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개발 역량 강화와 자원의 집중·효율화를 위해 사장급을 책임자로 임명하고, 사업조직을 확대하는 조직 체계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인 박정국 사장이 신설되는 수소연료전지담당을 맡아 연료전지 개발의 최고 사령탑으로서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사업을 직접 이끌며,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연구소 내의 자원을 집중하고 지원을 더욱 체계화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관련 분야 최고 권위 시상식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대우조선해양은 회사가 개발한 ‘24000TEU급 스마트 컨테이너선’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이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외에 아프리카TV가 이달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는 ‘2021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KCF)’을 생중계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현대차그룹]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개발 역량 강화와 자원의 집중·효율화를 위해 사장급을 책임자로 임명하고, 사업조직을 확대하는 조직 체계 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인 박정국 사장이 신설되는 수소연료전지담당을 맡아 연료전지 개발의 최고 사령탑으로서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사업을 직접 이끌며,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연구소 내의 자원을 집중하고 지원을 더욱 체계화할 계획이다. 기존 연료전지사업부는 개발과 사업 조직으로 분리·확대된다.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는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개발체계 고도화, 원가절감 및 성능 확보에 주력하며, 수소연료전지사업부는 사업전략·운영과 더불어, 혁신적 생산 기술 개발, 품질 확보 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는 김세훈 부사장이 맡아, 연료전지 개발에 매진하며, 수소연료전지사업부는 임태원 전무가 맡는다. 임태원 전무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되는 등 재료 및 연료전지 분야 기술전문가로 국내외 학계·산업계 네트워크가 탁월하고, 투싼 연료전지차량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또, ESS(에너지 저장장치) 사업을 포함하여 현대차그룹의 수소 및 에너지 사업을 견인한 사업 전문성도 보유하고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올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관련 분야 최고 권위 시상식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LG유플러스는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종합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브랜드콘텐츠부문 대상 ▲’2021 올해의 SNS대상’에서 올해의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부문 대상 및 올해의 유튜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달 ▲‘제11회 대한민국 SNS대상 2021’에서도 기업부문 최고상인 ‘종합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3년 연속 수상했으며, 특히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2년 연속,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3년 연속 종합대상을 받은 기업은 LG유플러스가 최초다.

LG유플러스는 SNS를 MZ세대 고객과 소통하는 핵심 채널로 삼고, 채널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 활발한 디지털 소통 활동으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정립된 비전인 ‘고객 일상의 즐거운 변화를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SNS 채널을 개편하고, 4가지 브랜드 핵심가치인 ‘고객 최우선’, ‘과감한 도전’, ‘역동적 실행’, ‘진정성 있는 소통’을 반영한 콘텐츠들로 고객과의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ㅇ..대우조선해양은 회사가 개발한 ‘24000TEU급 스마트 컨테이너선’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이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기술대상은 국내에서 개발돼 상용화에 성공한 개발품 가운데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고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기술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24000TEU급 스마트 컨테이너선은 스마트기술과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으로 특히 선박 전용 국산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적용되어 보다 효율적인 선박 운용이 가능하며, 선박 사이버 보안 인증 상위등급(Digital AL3 Safe Security)을 획득한 세계 최초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이와 함께 국제해사기구 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인 에너지효율지수 3단계(EEDI Phase 3도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ㅇ..게임빌은 ‘별이되어라!’의 새로운 콘텐츠인 ‘증명의 탑’을 오픈했다. 증명의 탑은 총 50층으로 구성된 던전으로 각 층마다 배치된 적들의 속성을 파악해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층을 클리어하면 ‘초월의 정수’, ‘칼라르의 혼’ 등 전력 상승에 필요한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자신의 현재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증명의 탑은 매달 1일 초기화되므로 매달 새롭게 도전해 풍성한 보상을 노려볼 수 있다.

‘보석 강화 시스템’도 개편돼 유저 편의성을 높였으며, 기존 최상위 등급 보석에 슬롯 4개가 추가되어 보석 장착 시 더욱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고 보석 분해 기능도 도입돼 최상위 등급 보석인 R등급 보석을 분해해 U등급 보석 5개를 획득할 수 있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ㅇ..아프리카TV는 이달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는 ‘2021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KCF)’을 생중계한다. KCF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주최하며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서울산업진흥원(SBA)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의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매칭 및 공연·홍보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정보 공유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산업 활성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막식 행사는 26일 오전 10시 50분부터 진행되며, 메인 무대 프로그램의 진행은 아프리카TV BJ 임다와 아나운서 권이슬이 맡는다. 개막식에는 RAPA와 SBA가 선정한 창작자들에 대한 ‘1인 미디어 시상식’과 ‘클린 콘텐츠 서포터즈 수여식’이 진행되며, 시상자로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여한다. 시상식 이후에는 메타버스 게임 ‘플레이투게더’로 진행되는 게임대전과,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출신의 BJ 송병구, 흑운장 등이 참여하는 ‘스타크래프트 레전드 프로게이머 매치’가 펼쳐지며, 이어 BJ 한나TV와 허미노, 뷰티 크리에이터 제롬, 요리 크리에이터 요리용디 등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총 총 출동하는 솔직 토크쇼 ‘라이징 스타’가 진행돼, 풍성한 볼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ㅇ..티웨이항공은 제주도 로컬푸드 생산 농가를 돕고 제주 해안 정화를 위한 플로빙을 진행하는 등 친환경 청정 제주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티웨이항공은 친환경 로컬 브랜드 기관인 농업회사법인 밥상살림과 협력을 통해 ‘근고기 한상’ 판매를 홍보하며 로컬푸드 생산 농가의 판로 개척을 돕는다. 양 기관은 지난 9월 제주의 환경가치 제고와 로컬푸드 판매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으며, 티웨이항공과 밥상살림은 함께 지역 농가를 연계한 친환경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의 사내 프리다이빙 동호회 ‘프리다이버스’는 매년 제주 해양 정화를 위해 다이빙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빙’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제주의 친환경 여행 기반 조성을 위한 ‘세상에 E-RUN 트립’ 프로그램에 참가해 판포포구에서 플로빙을 하며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ㅇ..두산로보틱스는 KDB캐피탈, 빅웨이브로보틱스와 함께 협동로봇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산로보틱스는 양사와 함께 마케팅, 홍보, 영업 등에서 협업하면서 2년간 특별 무상보증 서비스가 포함된 다양한 종류의 협동로봇을 제공하며, 빅웨이브로보틱스는 자사가 운영하는 로봇자동화 AI 추천 서비스 플랫폼 ‘마로솔’을 활용해 공장 자동화 로봇, 아이스크림 로봇, 로봇카페 모듈러 등에 적합한 최적의 맞춤형 협동로봇 제품을 추천해 리스 서비스한다.

또, KDB 캐피탈의 금융상품 이자를 무상지원함으로써 고객의 비용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며, KDB 캐피탈은 협동로봇 도입에 필요한 자금에 대해 리스, 대출, 할부, 등의 금융상품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