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한국가스공사, 세계 최대 규모 쿠웨이트 LNG 수입터미널 준공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한국가스공사, 세계 최대 규모 쿠웨이트 LNG 수입터미널 준공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1.17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세계최대 규모(단일 공사 기준)의 LNG 터미널인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올 7월 21만 입방미터(㎥) 규모의 LNG를 실은 시초 LNG船이 해상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한 이후 가스 재기화시설과 LNG저장탱크의 시운전을 완벽하게 마무리함으로써 쿠웨이트의 육상 LNG터미널을 통한 LNG의 도입 및 공급의 시작을 알리게 된 것입니다. LG이노텍은 ‘2021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집 안 공기를 알아서 관리해주는 2022년형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Bespoke 큐브 Air)’를 출시했습니다. 이외에 LG전자가 최근 경기 평택시 LG디지털파크 인근 연면적 550제곱미터(㎡) 규모의 2층 건물에 고객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홈IoT익스피리언스랩’을 구축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사진=현대엔지니어링]

ㅇ..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세계최대 규모(단일 공사 기준)의 LNG 터미널인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올 7월 21만 입방미터(㎥) 규모의 LNG를 실은 시초 LNG船이 해상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한 이후 가스 재기화시설과 LNG저장탱크의 시운전을 완벽하게 마무리함으로써 쿠웨이트의 육상 LNG터미널을 통한 LNG의 도입 및 공급의 시작을 알리게 된 것이며, 이번 프로젝트 완공을 통해 쿠웨이트는 에너지 다변화 및 클린에너지 수요에 대응하고 자국내 급증하는 에너지 수요 환경에서 가스망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

총 29억 3200만불(원화 3조 6000억원) 규모의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3월 현대엔지니어링(컨소시엄 리더),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가 코리아드림팀을 구성해 발주처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공동으로 수주한 것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담당했고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 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으며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다.

ㅇ..LG이노텍은 ‘2021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연구기관, 기업 등이 참여해 혁신기술 및 제품개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 이광태 LG이노텍 PS(Package Substrate, 패키지용 기판)생산담당은 반도체 기판 산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기술진흥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1999년 LG전자에 입사해 기판개발 및 생산기술 업무를 맡은 이 담당은 2008년부터 LG이노텍 기판소재사업부의 개발, 생산 분야를 두루 거치며 신기술 및 신공법 개발과 생산성 혁신을 이끌어왔으며, 특히 통신용 반도체 기판에 독자적인 코어리스(Coreless, 반도체 기판의 코어층 제거)공법, 기판 정합 기술(여러 개의 기판층을 정확하고 고르게 쌓는 기술)및 표면 처리 기술, 방열(放熱, 열을 내보내거나 내뿜음)공법 등을 새롭게 적용했다. 이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얇으면서도 신호손실량을 최대 70%가량 줄인 제품 개발에 성공하며, LG이노텍의 통신용 반도체 기판이 글로벌 1위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ㅇ..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집 안 공기를 알아서 관리해주는 2022년형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Bespoke 큐브 Air)’를 출시했다. 2022년형 비스포크 큐브 에어는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까지 사용자 맞춤형으로 진화해 공기 질 관리가 더욱 편리해진 것이 특징이며,특히 ‘비스포크 AI+ 청정’ 기능을 새롭게 적용해 전원이 꺼져 있어도 10분마다 실내외 공기 질을 분석, 학습해 오염도를 예측하고 사용자가 별도의 조작을 하지 않아도 기기 스스로 집안 공기를 청정하게 해 준다.

삼성 공기청정기만의 장점인 ‘마이크로 에어 센서(Micro Air Sensor)’가 있어 레이저 광원으로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초미세먼지까지 빈틈없이 감지해 주며, 이 제품에는 ‘스마트 절전모드’도 있어 실내 공기 질이 좋아지면 팬 작동을 중지시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이 기능을 적용하지 않은 모델과 비교 시 에너지 소비가 최대 32% 감소된다.

ㅇ..LG전자는 최근 경기 평택시 LG디지털파크 인근 연면적 550제곱미터(㎡) 규모의 2층 건물에 고객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홈IoT익스피리언스랩(Home IoT eXperience Lab)’을 구축했다. LG전자는 고객이 실제 생활하는 환경과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와이파이, LTE, 5G 등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했으며, 이 공간에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검증할 수 있다.

홈IoT익스피리언스랩에서 LG전자 연구원들은 현재 개발하고 있거나 개발이 완료된 스마트 가전과 LG 씽큐(LG ThinQ) 앱 간의 연동을 비롯해 공기질 관리나 전력사용량 모니터링과 같은 빌딩관리시스템(BMS, Building Management System), B2B용 홈 IoT 서비스 등을 검증할 수 있으며 LG 씽큐 앱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이 건물의 실내는 여러 개의 방으로 구분돼 있어 제품이나 씽큐 앱이 네트워크 공유기와 멀리 떨어져 있을 시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검증하기에도 적합하다. LG전자는 이 공간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고객가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LG 씽큐 앱의 품질을 높여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KT의 자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가 그라비티와 함께 17일부터 이달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에 참가한다. KT는 이번 지스타 2021의 그라비티 부스에서 게임박스의 클라우드 게임 솔루션을 통해 그라비티의 신작 타이틀 ‘라그나로크 비긴즈(Ragnarok Begins)’의 시연을 지원할 예정이다.

게임박스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은 초고속·초저지연 네트워크를 통해 별도의 게임 다운로드 없이 서버에 저장된 게임에 접속해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더불어 그라비티 부스 대기존에는 게임박스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된다. 체험 공간에서는 모바일과 IPTV, PC 등 멀티 디바이스를 통해 게임박스 내 130여 개 이상의 다양한 게임들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직접 즐겨볼 수 있다.

ㅇ..CJ올리브네트웍스는 예술작품에 AI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AI 아트워크 플랫폼 ‘AiRT(에어트)’를 선보이며 K-콘텐츠 분야의 NFT 생태계 확산에 나선다. CJ올리브네트웍스 AI Core 연구소가 개발한 AiRT는 AI 디지털판화 제작 솔루션으로 VAE (Variational Auto Encoders 변량 자동 인코더)와 GAN(Generational Adversarial Networks 생성적 적대 신경망) 기술을 융합해 기존 작가의 작품을 AI가 학습하여 연작을 제작하거나 영상물로 창작하는 서비스다. AI학습을 통해 작가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면서 AI가 표현하는 새로운 표현 기법을 더하여 한층 더 독특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며, 작가의 채색 화풍을 학습하여 채색되지 않은 다른 작품에 작가의 특성이 반영된 컬러와 질감을 부여하는 AI채색 기술인 ‘AiRT Painter’, 작가의 연작 작품을 학습해 AI 작품과 융합하여 연작의 연결성을 극대화하여 표현하는 AI연작 생성기술 ‘AiRT Producer’를 적용할 수 있다.

향후 CJ올리브네트웍스는 AiRT 플랫폼과 회사가 보유한 차별화된 미디어 기술 노하우를 융합하여 신개념의 AI 아트워크들을 선보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K-아트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