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 ‘8인치 파운드리社’ 키파운드리 인수...“파운드리 생산능력 2배 키울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 ‘8인치 파운드리社’ 키파운드리 인수...“파운드리 생산능력 2배 키울 것”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10.29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는 매그너스 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5758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8인치 파운드리(Foundry) 기업인 키파운드리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8인치 파운드리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아이씨(IC)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IC의 웨이퍼 처리량은 이번에 인수 계약을 체결한 키파운드리와 비슷한 규모로 SK하이닉스는 파운드리 생산능력이 2배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제휴를 기념해 기업용 솔루션을 최대 6개월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삼성디스플레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사업연속성관리체계(BCMS)’ 구축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 22301’을 획득했습니다. 이외에 대한항공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최근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통합등급 A등급’을 획득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ㅇ..SK하이닉스는 매그너스 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5758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8인치 파운드리(Foundry) 기업인 키파운드리를 인수하기로 했다. 청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키파운드리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8인치 웨이퍼를 기반으로 하는 반도체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력 반도체(PMIC), 디스플레이구동칩(DDI),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등 비메모리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업체로, 그동안 SK하이닉스는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여러 옵션을 두고 검토하다가 키파운드리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8인치 파운드리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아이씨(IC)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IC의 웨이퍼 처리량은 이번에 인수 계약을 체결한 키파운드리와 비슷한 규모로 SK하이닉스는 파운드리 생산능력이 2배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제휴를 기념해 기업용 솔루션을 최대 6개월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앞서 양사는 지난달 기업 전용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제휴를 체결하고, LG유플러스의 기업 전용 사이트인 U+비즈마켓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를, 카카오워크에는 LG유플러스의 솔루션인 ‘U+웹팩스’를 각각 입점했으며, 이번 입점으로 LG유플러스는 U+비즈마켓 이용자에게 카카오워크를 소개하고 손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카카오워크를 이용 중인 기업 고객에게 U+웹팩스를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써, 가입자가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서비스 제휴를 맞아 기업 고객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프로모션을 시행한다. 우선 LG유플러스는 U+비즈마켓에서 상담을 받고 카카오워크에 가입한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 이용료를 6개월 동안 무료로 제공하며, 1년 이상 연간 계약을 체결한 회선 수 100개 이하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카카오워크에서 U+웹팩스에 가입한 기업 고객에게도 혜택이 제공돼, 기업 고객이 카카오워크에서 1년 이상 약정으로 U+웹팩스에 가입할 경우 LG유플러스는 웹팩스 솔루션 이용료(기본료)를 최대 6개월간 무료로 제공한다.

ㅇ..삼성디스플레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사업연속성관리체계(BCMS)’ 구축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 22301’을 획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8일 충남 아산1캠퍼스에서 열린 인증 수여식에서 국제 공인 인증 기관인 BSI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았다.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는 각종 재해 및 재난으로 인해 기업의 핵심 기능이 마비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른 시간 내에 복구하고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경영 시스템으로 'ISO 22301'은 BCMS 구축에 필요한 사항들을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5년에 환경안전, 인프라 분야 등에 구축한 BCMS를 이번에 제조 분야를 포함해 전사로 확대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세계 1위 스마트폰용 OLED 공급 업체로서 어떤 리스크에도 사업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위기관리 능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들의 신뢰도가 한층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대한항공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최근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평가 및 등급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통합등급 A등급’을 획득했다. 부문별 등급에서도 지난해 B+였던 지배구조부문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분리’ ▲‘여성 사외이사 선임’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ESG 위원회의 선제적 설치운영’ 등의 개선노력이 인정돼 A로 상향됐으며, 이에 따라 전년 등급과 동일한 사회부문 A+, 환경부문 A와 함께 전 부문 A이상의 등급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했으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을 전원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등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와 이사회의 독립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고, 또 같은 해 8월에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ESG 위원회’를 신설해 ESG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한편, 주주가치와 주주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의 주요 경영사안을 면밀히 검토해왔다.

ㅇ..티웨이항공은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동물자유연대 온센터를 찾아 유기견들에게 필요한 사료 1004Kg을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티웨이항공과 글로벌 펫푸드 업체인 ANF가 함께 진행한 이번 행사는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유기견들과 보호소 강아지들에게 제공돼, 다가오는 겨울 식량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유기견들을 위한 사료기부 외에도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유기견보호소 청소 활동에도 참여해 동물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지난달 ‘슬기로운 씨앗 배달’ 행사로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의 숲 재건을 위한 활동을 진행한 티웨이항공은 자연과 생명 사랑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며, 지난해부터 특화 서비스인 t’pet(티펫)을 통해 반려동물과 동반 탑승고객들의 편의 향상에 앞장서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사람과 동물 모두가 행복한 여행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ㅇ..SK이노베이션은 국내 대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시행하는 ESG 종합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받은 A등급보다 한 단계 상승한 등급으로, SK이노베이션이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종합평가를 받기 시작한 지난 2011년 이후 11년만에 평가 대상 기업 중 최고 등급에 오른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부터 이사회에서 CEO 평가와 보상을 직접 결정할 뿐 아니라 지난 10월 임시주주총회에서 지배구조헌장 신설을 위한 정관 개정을 진행하는 등 이사회 중심의 지배구조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금번 ESG종합평가 등급 상승은 지배구조(Governance) 영역에서의 지속적인 혁신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