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온이 제안하는 새로운 선물... ‘장바구니’ 통째로 선물하세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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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롯데온이 제안하는 새로운 선물... ‘장바구니’ 통째로 선물하세요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9.22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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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이 '롯데마트 장바구니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장바구니에 다양한 상품을 담아 한번에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선물하기 서비스와 더불어 선물 받는 분의 상황에 맞춘 '선물하기 전용 패키지'도 선보입니다. 코로나19 시대에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CJ온스타일은 '팀버랜드', '머렐', '에드하디' 등 대형 스포츠 브랜드를 영입하고, 기존 브랜드의 외형을 확대하는 등 스포츠 패션의 경쟁력을 강화해 올해 약 1천억 원대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쿠팡이 23일부터 샤오미의 태블릿PC ‘미패드5’를 국내 최초 런칭하면서 한정수량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등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롯데온이 장바구니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롯데쇼핑]
롯데온이 장바구니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롯데쇼핑]

 

○.. 롯데온이 ‘선물하기’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롯데온은 오는 23일 ‘롯데마트 장바구니 선물하기’ 서비스를 정식 오픈하고, 장바구니 선물하기 전용 패키지 상품 6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달 30일까지 전용 패키지 3만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장바구니 선물하기를 포함한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엘포인트 3000점을 추가로 적립해준다.

‘롯데마트 장바구니 선물하기’ 서비스는 다양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한번에 선물하는 서비스다. 받는 분의 배송정보를 입력한 뒤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장바구니에 담아 한번에 결제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매장을 방문해 찾는 스마트픽 전용 상품을 제외한 롯데마트몰 내 45만여 개 모든 상품에 적용이 가능하다.
 
롯데온은 이번 서비스 정식 오픈에 맞춰 6종의 ‘장바구니 선물하기 전용 패키지’를 선보인다. 전용 패키지 상품은 받는 분의 상황에 맞춰 테마를 정하고 각 테마에 어울리는 약 6개 상품으로 구성한 선물 꾸러미다. 선물할 때 직접 상품을 고르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한번에 구매 및 결제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대표적으로 ‘부모님을 위한 제철과일 패키지’, ‘집콕을 위한 생존 패키지’ 등을 선보이며, 이처럼 최근 수요가 높은 패키지는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시즌에 따라 매주 테마를 변경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다가오는 대체공휴일 황금연휴에 맞춰 ‘지친 너를 위한 황금연휴 간식 패키지’를 테마로 정하고 초콜릿, 비스킷, 음료 등을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했다. 또한, 계절을 고려한 ‘너의 안전을 위한 환절기 위생 패키지’에는 마스크, 손 소독제 등 각 테마에 어울리는 상품을 담았다.

롯데온 송자용 마트마케팅팀장은 “코로나19로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꺼려지는 분위기에서 부모님과 재택 근무하는 지인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대신 장을 보고 장바구니를 보내는 ‘선물’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앞으로 날씨, 캠핑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테마를 기획하고 선물 전용 패키지 상품을 확대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캠핑, 골프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MZ 세대들을 겨냥해 ‘팀버랜드’, ‘머렐’, ‘에드하디’ 등 대형 아웃도어 브랜드를 홈쇼핑사 중 단독 영입한다. 또한 기존 운영 중인 스포츠 라이선스 브랜드를 재정비하는 등 올 하반기 스포츠 패션 카테고리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오는 9월 23일 오후 7시 35분에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팀버랜드’를 홈쇼핑 업계 단독으로 론칭한다. 가을 신제품인 플리스 자켓과 플리스 베스트, 아웃도어 티셔츠, 스니커즈 등 총 5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CJ온스타일 단독 진행을 기념해 방송 중 특별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CJ온스타일은 떠오르는 라이징스타 ‘송강’을 모델로 기용한 아웃도어 브랜드 ‘머렐’도 독점 운영한다. 오는 10월 중 머렐의 히트 아이템인 플리스 자켓, 헤비 구스다운, 등산화 등을 판매할 계획이다.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골프웨어 품목에도 힘을 준다. 신세계 인터내셔널이 수입한 글로벌 브랜드 ‘에드하디’의 골프 라인을 단독 전개한다. 롯데백화점 동탄점 한스타일 매장과 ‘SI빌리지’에서 동시 판매되는 제품으로 에드하디만의 아트워크를 활용한 가성비 있는 트렌디한 골프웨어를 마련했다. 10월 중순에는 배우 ‘오윤아’가 모델로 활동 중인 골프웨어 브랜드 ‘아다바트’의 단독 아이템도 선보인다.

또한 CJ온스타일은 올 하반기 기존 운영 중인 스포츠 라이선스 브랜드 ‘장 미쉘 바스키아’와 ‘에디바우어’의 모바일 향(向) 상품을 강화하고 정체성을 확립해 매출 볼륨을 확대한다. 이와 더불어 신규 브랜드를 비롯해 약 35개 스포츠 브랜드의 160여 개 품목을 운영하며 올해 말까지 약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다.

골프웨어 브랜드 ‘장 미쉘 바스키아’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모바일 향(向) 필드 라인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 ‘에디바우어’는 본사 직수입 상품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카라코람, 니트류 등을 온라인 편집샵 ‘더블유 컨셉’에 입점시키며 MZ 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CJ온스타일 스포츠팀 박명근 팀장은 “올 하반기 아웃도어에 꽂힌 MZ 세대들을 위해 메가 브랜드부터 SNS 핫 아이템까지 다양한 스포츠 패션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가장 트렌디한 스포츠 상품을 가장 발 빠르게 확보해 MZ 세대들이 즐겨 찾는 아웃도어 패션 채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샤오미의 태블릿PC ‘미패드5’를 국내 최초 런칭하면서 한정수량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쿠팡은 23일부터 샤오미의 ‘미패드5’를 국내 최초로 직수입해 판매한다. 국내 최초 런칭을 기념하기 위해 쿠팡은 3만원 즉시할인 쿠폰을 한정수량 제공한다. 즉시할인 쿠폰을 적용하면 39만9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고객은 쿠팡에서 ‘미패드5’를 로켓배송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오는 26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쿠팡은 행사기간 동안 샤오미 직수입 상품에 적용 가능한 구매 금액대별 할인 쿠폰 2종도 지급한다. 다만 ‘미패드5’와 ‘레드미 버즈3’는 쿠폰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미패드5’와 ‘레드미 버즈3’는 모두 23일 쿠팡을 통해 국내에 처음 런칭하는 상품이다. 쿠팡은 두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고객과 소통하며 생동감있게 제공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은 23일 오후 9시부터 진행되며, 쿠팡 앱 내 ‘쿠팡라이브’ 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다.  

‘미패드5’는 퀄컴 스냅드래곤860을 탑재해 비슷한 가격대의 타 브랜드보다 하드웨어 성능면에서 앞선다. 11인치 디스플레이는 120㎐ 주사율을 지원하고 샤오미 ‘스마트 펜’ 필기 입력도 지원한다. 램은 6GB, 저장용량은 128GB로 가성비가 좋다. 

‘레드미 버즈3’는 한 짝당 4.5g의 가벼운 무게로 세미 인이어 디자인을 택했다. 12mm 복합 다이어프램 대형 모바일 코일이 장착됐으며 퀄컴의 cVc 소음 감소 기술이 적용된 두 개의 고감도 마이크를 내장했다. 이를 통해 동적으로 환경 소음을 줄일 수 있다. 블루투스5.2를 지원하며 한번 충전으로 5시간 사용할 수 있고, 충전함과 함께 쓰면 2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쿠팡에서 최초로 국내 런칭한 ‘샤오미 86.36cm(34인치) WQ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와 ‘샤오미 스마트 에어프라이어’ 등 다양한 신규 상품들을 이번 행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가성비 좋은 샤오미 태블릿PC를 오직 쿠팡에서만 선보여 고객들이 편하게 상품을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며 “향후에도 고객들이 원하는 인기 상품을 마련해 로켓배송, 새벽배송으로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이 9월 24일부터 ‘롯데TOPS(롯데탑스)’ 9개 점포에서 올해 마지막 대형 명품 할인 행사인 ‘LOTTE LUXURY DREAM(롯데 럭셔리 드림)’을 진행한다.

‘롯데TOPS’는 롯데백화점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직소싱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해외 패션 전문 편집샵으로 20~30대 고객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해외 여행을 가지 못하는 고객들의 ‘보복 소비’ 심리와 MZ세대의 ‘Flex’ 문화의 영향으로 롯데백화점의 올해 1~8월 해외 명품 매출은 전년 대비 43% 고신장했다. 특히, 지난 3월과 6월에 진행한 제1~2회 ‘LOTTE LUXURY DREAM’은 행사 종료 후에도 추가 진행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며 큰 반응을 얻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9월 24일부터 10월 4일까지 세번째 ‘LOTTE LUXURY DREAM’ 행사를 진행하여 약 40여 개의 유명 명품 브랜드 상품을 최대 40% 할인해 판매한다. 특히,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구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행사에 참여하지 않았던 9개 점포를 새롭게 선정했다. 이번 행사는 롯데백화점 5개점(강남점, 청량리점, 김포공항점, 중동점, 포항점)과 롯데아울렛 2개점(광교점, 광주월드컵점), 그리고 롯데몰 2개점(군산점, 진주점)에서 진행된다. 단, 롯데백화점 강남점과 김포공항점에서는 10월 3일까지만 진행된다.

또한, 지난 행사에서 조기 소진이 많았던 ‘의류’와 ‘신발’ 품목을 강화하고 전체적으로 신상품 물량을 30% 이상 늘려 총 70억원 규모의 상품을 준비했다. 이는 지난 1차 행사보다는 20억원, 그리고 2차 행사보다는 10억원 많은 물량으로 핸드백, 지갑, 클러치 등 브랜드별 스테디셀러 제품뿐 아니라 FW 시즌에 맞는 다양한 의류와 스니커즈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별도로 마련된 특가존에서는 인기 상품을 선정하여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구매금액대별 최대 5%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혜택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명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롯데TOPS’는 2015년 최초 런칭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현재 전국에 총 5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롯데TOPS’ 매장에서 인기있는 상품군을 선정해 전문화한 ‘카테고리 킬러’ 매장도 오픈했다. 대표적으로 2020년 평촌점에 오픈한 스니커즈 전문 편집샵 ‘스니커바’와 구리점에 오픈한 남성 프리미엄 잡화 전문 편집샵 ‘스말트’, 그리고 올해 5월 인천터미널점에 오픈한 프리미엄 홈데코 편집샵 ‘탑스 메종’ 등이 있다.  

롯데백화점 손을경 MD개발부문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해외여행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행사 때 보내주신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올해 마지막 명품 파격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증가하는 명품 소비에 맞춰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물량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완구 카테고리 킬러 매장인 ‘토이저러스’에서는 오는 29일까지 1500여 품목의 완구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해피 토이저러스 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해피 토이저러스 데이’는 1년 중 설과 추석 시기에 맞춰 단 두 번만 진행하는 완구 대형행사이다. 추석과 설이 있는 달의 완구 매출은 평소보다 40% 이상 높은 점을 감안해 기획했다.

이번 ‘해피 토이저러스 데이’ 행사에는 ‘닌텐도 스위치’, ‘레고’, ‘실바니안’ 등 전자, 교육, 여아/남아 완구까지 전 카테고리의 완구를 준비했다.

대표품목으로는 ‘닌텐도 스위치 HAD(네온블루레드/그레이)’와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에디션’을 1만원 할인된 35만원에 판매하며 ‘모여봐요 동물의 숲’, ‘마리오 골프’ 등 스위치 인기 타이틀 10종은 2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그리고 귀여운 동물 인형과 미니어쳐 가구, 건물로 전세계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실바니안 패밀리’도 최대 3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패스트레인 전 품목 최대 40% 행사를 진행해 '패스트레인 뉴 블랙트럭 캐리어'를 1만9900원에 선보이며, '레고 시티 우리집'과 '레고 도시 중심가'를 각 5만2400원과 10만49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 김경근 토이저러스 팀장은 “1년 중 단 두 번만 진행하는 완구 대형행사인 만큼 합리적인 가격으로 완구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풀무원녹즙(대표 김기석)은 건강을 챙기는 MZ세대를 겨냥해 하루 한 병으로 간편하게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를 돕는 간편 녹즙 ‘프레시업(190ml, 3200원~4500원)’ 5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프레시업'은 맛과 건강을 고려해 5가지 색상의 컬러풀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취향, 기호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다. 특히 MZ 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해 제품 구성부터 패키지까지 세심하게 기획했다.

우선, 친환경 라벨 적용 패키지와 귀여운 캐릭터가 돋보이는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프레시업’은 나와 지구를 위한 소비 실천을 돕기 위해 제품의 신선함이 그대로 보이는 투명 용기에 기존 제품 대비 줄어든 라벨 크기로 재활용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라벨 규격이 최소화됨에 따라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의 대표 원료(케일, 당근, 빌베리, 양배추, 석류)를 귀여운 캐릭터 이미지로 심플하게 표현하여 fun요소를 가미했다.

또, 홈메이드의 정성과 자연스러움을 담고자 제품명을 손글씨(캘리그라피)로 표현했다. 캘리그라피 작업에는 '괜찮아 사랑이야', '태양의 후예', ‘나의 아저씨’, ‘갯마을 차차차’의 드라마 타이틀 작가인 전은선 작가가 참여했다.

‘프레시업’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190ml)로 만들어져 가볍게 마시기 좋다. 아침 식사 대용이나 가뿐한 점심, 건강한 간식 등 채식이 필요한 순간마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비가열 초고압 살균 공법(HPP: High Pressure Processing)으로 제조하여 유통기한을 최대 16일까지로 늘려 녹즙의 신선함을 더욱 오래 즐길 수 있다.

‘프레시업’은 컬러풀한 원료로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골고루 챙길 수 있도록 5종으로 설계했다.

'프레시업 케셀아세라(190ml/3200원)'는 국산 유기농 케일과 셀러리를 주원료로 하여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채소 섭취를 간편하게 돕는다. 녹즙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입문용으로 마시기 좋다.

'프레시업 양배추천해(190ml/4500원)'는 부드러운 아침을 위해 국산 유기농 양배추, 브로콜리를 착즙하여 그대로 담았고 파인애플과 사과를 더해 새콤달콤한 맛을 더했다.

'프레시업 베리마리굿(190ml/4500원)'은 스마트폰에 지친 현대인들이 밝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빌베리, 적포도, 아로니아 등 다채로운 과일을 담아 상큼함을 전한다.

'프레시업 석류어때요(190ml/4500원)'는 생기있고 촉촉한 하루를 위해 석류를 NFC(비농축과즙) 방식으로 넣어 석류 본연의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라즈베리, 콜라겐, 코코넛워터로 맛과 영양을 채웠다.

'프레시업 당근망고지(190ml/4500원)'는 당근즙을 넣어 생기발랄 충전이 필요한 날에 즐기기 좋다. 망고, 바나나, 오렌지도 넣어 특히 아이들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풀무원녹즙 김현균 PM(Product Manager)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MZ세대 사이에서도 채소와 과일 그대로의 영양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녹즙에 대한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MZ세대들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신제품 ‘프레시업’ 5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일상 속 간편한 채소 섭취를 돕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녹즙 ‘프레시업’ 5종은 풀무원 공식 쇼핑몰인 #풀무원(샵풀무원), 풀무원녹즙 네이버스토어 및 쿠팡, 11번가 등 온라인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까운 풀무원녹즙 가맹점 또는 풀무원녹즙의 배송 판매원인 모닝스텝을 통해 사무실 또는 가정에서 매일 신선하게 받아볼 수 있다.

○.. G마켓과 옥션이 한가위를 앞두고 진행한 할인 행사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된 추석 명절을 맞아 그야말로 온택트 전성시대를 맞았다.

G마켓과 옥션이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한가위 빅세일’ 거래액이 작년 동일 행사 대비 17%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사 첫날부터 고객 유입량이 급증하며 하루 만에 10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작년 행사 첫날과 비교하면 28% 증가한 수준이다.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비결은 비대면 명절을 대비해 이번 행사 규모를 역대 한가위 프로모션 중 최대로 준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작년 대비 2배 이상(179%) 많은 2만여 셀러가 행사에 참여해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고, 특가딜 역시 작년보다 13% 늘어난 90여 개 상품을 매일 선보였다.

인기 상품군은 중저가 선물세트가 다양하게 포진된 ‘식품’ 카테고리로 나타났다. 상품군 별 거래액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건강식품’이 2배 이상(158%) 증가해 1위를 차지했고, ‘가공식품’이 94% 늘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외 ▲화장품(93%) ▲생활/미용가전(90%) ▲바디/헤어(68%)가 뒤를 이었다.

구매객단가도 올랐다. 품목별 1인당 평균 구매객단가를 분석한 결과, 작년 행사 대비 18% 증가했다. 작년 빅세일에서 1만원짜리 상품을 온라인 장바구니에 담았다면, 올해는 1만8000원짜리를 선택했다는 의미다. 직접 고향에 내려가는 대신 작년보다 조금 더 비싼 상품을 선물로 구입하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간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베스트 상품은 ‘로보락 로봇청소기’로, G마켓에서만 26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G마켓 기준 ‘설화수 선물세트’(14억원), ‘정관장 에브리타임 밸런스’(13억5000만원), ‘에코백스 로봇청소기 디봇’(8억7000만원), ‘에뛰드 수분가득콜라겐 2종세트 등’(8억원)도 누적거래액 TOP5에 올랐다.

라이브방송과 스마일배송 역시 행사 실적을 견인했다. 총 4회에 걸쳐 진행한 추석특집 라이브방송은 총 180만 이상의 조회수를 달성하는 등 MZ세대를 공략하며 힘을 보탰다. 라방에 참여한 CJ제일제당과 LG생활건강의 경우, 해당 브랜드의 역대 G마켓, 옥션 최고 일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익일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 거래액도 전년 대비 86% 신장했다. 특히 벤더플렉스, 셀러플렉스 모델 활성화로 도서, 신선식품 매출이 급증하며 각각 851%, 806%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G마켓 영업본부 문제연 본부장은 “비대면 명절 분위기 속 고객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귀포족, 혼추족 등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한 상품을 선보인 결과”라며 “앞으로도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GS리테일이 중소 협력사의 ESG 경영을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로 나선다.

GS리테일은 ESG 경영 확산 일환으로 중소 협력사가 참여하는 'ESG 역량 강화 프로그램' (이하 ESG 프로그램)을 본격화 한다고 22일 밝혔다.

'ESG 프로그램'은 중소 협력사의 ESG 경영 체계 확립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교육 사업이다. 전 세계적 화두인 ‘ESG’ 경영 패러다임을 국내 중소 협력사가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개별 사업영역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하려는 취지로 마련됐다. 

교육 콘텐츠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전략(E), 인권·노동·안전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S),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 지배구조(G) 등 ESG 경영에 대한 통합적인 개념과 함께 구체적인 ESG 경영 우수 사례들로 구성됐다. 

총 5가지 분류의 교육 강좌로 운영되며, 교육 방식은 코로나19 등을 고려해 화상 교육과 온라인 강좌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GS리테일은 우선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400여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다양한 중소 협력사의 추가 참여 요청이 이어지고 있어 'ESG 프로그램'을 올해 말까지 지속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중소 협력사가 ESG 역량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등 지속ㆍ동반 성장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활동 또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전개하는 'ESG 프로그램'이 중소 협력사의 ESG 경영 역량을 높일 뿐만 아니라 GS리테일의 ESG 경영을 강화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GS리테일과 중소 협력사가 지속·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추진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GS리테일은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자체상표(PB) '유어스'를 중소제조업체와 협업해 상품화하고 우수 협력사를 대상으로 수출상담회를 지원하는 등 중소 협력사의 국내외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중소 협력사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10일단위 100% 현금 결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력사의 고충 및 의견을 듣는 ‘정도경영 목소리’를 운영하는 등 동반성장 및 상생을 위한 선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안성연 GS리테일 컴플라이언스팀 팀장은"GS리테일은 ESG 경영 확산 일환으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ESG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중소 협력사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ESG 경영 역량을 집중해 국내 중소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 CJ의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가 세계적인 팬덤을 보유한 미국프로농구(NBA) LA레이커스와 손잡고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다.

CJ제일제당은 LA레이커스와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CJ제일제당은 LA레이커스 최초의 ‘글로벌 파트너’ 자격으로, 유니폼 로고 노출은 물론 전 세계에서 레이커스의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이번 파트너십은 LA레이커스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팀 해리스(Tim Harris) LA레이커스 대표는 “CJ의 ‘글로벌 No.1 라이프스타일 컴퍼니’ 비전과 해외 스포츠마케팅 활동에 깊은 감명을 받고 제안하게 됐다”고 말했다. 후원사 선정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LA레이커스는 현재 30여개의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NBA 팀들이 평균 100개 이상의 후원사를 보유한 데 비하면 매우 적은 수다.

비비고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는 CJ제일제당도 좋은 기회를 맞았다. LA레이커스는 NBA 최강팀이자 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농구팀이다. 북미는 물론 아시아, 유럽, 중동, 남미에 NBA 전체 팀 평균의 11배가 넘는 2억8000만명의 글로벌 팬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중국 팬이 1억2000만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대한민국 인구보다도 많은 6000만명이 LA레이커스의 소셜미디어를 팔로우하고 있다. 팬의 70%가 MZ세대일 정도로 젊은 세대의 주목도가 높은 팀이기도 하다.

CJ제일제당은 LA레이커스와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비비고를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미국에서 만두는 이미 시장점유율 40%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1등으로 CJ제일제당의 미국 식품 매출을 견인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지역 식품 매출도 지난 2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22% 상승했다. 글로벌 전역에서 식품사업 성장이 급성장하는 만큼 강력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네슬레(Nestle), 크래프트(Kraft) 이상의 시장 지위와 인지도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파트너십 체결로 향후 CJ제일제당은 LA레이커스 팀 유니폼과 홈구장인 스테이플스센터에 비비고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LA레이커스가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비비고를 알리고 로고를 활용한 제품 출시, 온오프라인 마케팅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마케팅실 경욱호 부사장은 “LA레이커스와의 파트너십은 식품과 스포츠의 ‘글로벌 컬처 아이콘’간 만남으로 비비고가 세계적인 식품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스포츠라는 글로벌 공통 언어를 매개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추석 명절 이후 각 지점별 실속 있는 혜택이 담긴 상품 행사 및 팝업스토어 등을 진행하며 포스트 추석 마케팅에 나선다.

압구정동 갤러리아명품관에서는 10월 2일까지 이탈리아 명품 여성복 브랜드 '막스마라' 팝업스토어를 진행, 21년 가을/겨울 신규 컬렉션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막스마라' 팝업에서는 브랜드 론칭 70주년을 맞아 론칭 연도인 '1951'을 로고화한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명품관 식품관 고메이494에서는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뉴욕식 치즈 케이크 브랜드 ‘덱스터고든’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덱스터고든’의 대표 메뉴는 고온에 살짝 구워 윗면이 탄 것처럼 보이는 바스크 치즈 케이크이다. 이외에도 △애플파이 전문점 ‘레드애플’(9.24 ~ 10.14) △프랑스식 디저트 전문점 ‘브리앙’(9.24~9.30) 등 다양한 디저트 맛집 팝업을 선보인다.

갤러리아 광교에서는 다가올 겨울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매장들이 문을 연다. ‘캐나다구스’를 비롯하여 △무스너클 △노비스 △파라점퍼스 등 다양한 프리미엄 패딩 팝업스토어를 전개한다. 또한,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비너스’ 균일가전을 진행,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이월 상품을 판매한다.

대전에 위치한 타임월드에서는 30일까지 디자인스튜디오 '길종상가' 전시 팝업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갤러리아 '라잇! 어스(Right! EARTH)'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재생에너지를 모티브로 한 설치미술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글로벌 패션 브랜드 ‘코스(COS)’에서 최대 50% 세일 행사를 오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진행한다.

○.. SK매직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SK매직(대표이사 윤요섭)은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어워드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1’에서 제품 디자인, 컨셉 디자인, 브랜딩 등 3개 부문, 총 6개 디자인이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주최하는 IDEA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F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는 국제 디자인 어워드로 디자인 혁신성,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우수한 제품을 선정한다.

SK매직은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 보더리스 인덕션, 스스로 직수 정수기, 그랜드 정수기 등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만 4개 제품이 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식기세척기로는 세계 최초로 최고상인 ‘금상(GOLD)’를 수상한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올해도 신제품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와이드’로 큰 호평을 얻으며 수상의 영예을 이어갔다. 주방과의 조화를 강조한 이 제품은 세척, 건조뿐 아니라 평소 식기 보관까지 가능하다는 제품 콘셉트를 반영하는 한편, 국내 최초로 가전제품에 이태리 직수입한 강화유리 대체 소재, 특수 레진을 활용한 ‘글락’ 소재의 총 8가지 팔레트 풍 색상 판넬을 더해 주방 인테리어 효과를 높인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보더리스 인덕션도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조작부에 히든 라이팅으로 적용해 주방 공간의 조화를 강조하고, 화구 영역 또한 사용자 선택에 따라 총 5개 색상의 가이드라이팅을 제공해 시인성을 높인 점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마그네틱 재질로 탈부착 가능하도록 한 온도조절 다이얼로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 청소와 관리가 용이하도록 한 점도 수상에 주효하게 작용했다. 이밖에 스스로 직수 정수기와 그랜드 정수기도 정수기 본연을 기능인 깨끗함을 강조하기 위해 장식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화이트컬러 바디로 차별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담아 높은 점수로 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는 디자인 컨셉 부문에서는 의류관리기가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의류관리기는 기존 제품과 달리 전면 유리에 위치한 조작부를 터치방식이 아닌 사이드 핸들 위에 위치한 슬라이딩 누름 버튼 방식을 적용했으며, 생활 스크래치 및 지문 등을 방지해 손쉽게 청소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주목받았다.

지난 4월, 공식 오픈한 SK매직의 고객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은 브랜드 가치, 아이덴티티, 차별성 등 브랜드 경쟁력을 총체적으로 인정받아 브랜딩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잇츠매직은 지난달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K-Design 어워드, 2021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에 이은 4번째 수상이다. 이로써 SK매직은 잇츠매직으로 국내외 4개 주요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제패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SK매직 관계자는 “SK매직은 IDEA디자인 어워드를 비롯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해 매년 2배 이상 수상 실적을 거두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SK매직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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