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이노, 에코프로 그룹과 ‘대규모 양극재’ 구매계약 체결...“고성능 배터리 시장 선점에 속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이노, 에코프로 그룹과 ‘대규모 양극재’ 구매계약 체결...“고성능 배터리 시장 선점에 속도”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9.1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1위 양극재 제조사 에코프로비엠(EcoproBM)으로부터 2024년부터 2026년까지 10조원대 대규모 양극재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소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인 에코프로(Ecopro) 및 에코프로비엠 등과 양극재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고성능 배터리 양극재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며, 단순히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을 넘어, 양사 협력을 통해 소재 산업 자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KT는 말레이시아 Kuok(쿠옥)그룹이 보유한 글로벌데이터 전문기업인 엡실론의 지분 100%를 1억 4500만달러(한화 약 17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지난 1994년부터 함께 하는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Change for Good)’의 누적 모금액이 27년 만에 150억원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드론 솔루션 제공업체 ㈜에어온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지동섭 대표(오른쪽)와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이 구매 계약 및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지동섭 대표(오른쪽)와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이 구매 계약 및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이노베이션은 국내 1위 양극재 제조사 에코프로비엠(EcoproBM)으로부터 2024년부터 2026년까지 10조원대 대규모 양극재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소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인 에코프로(Ecopro) 및 에코프로비엠 등과 양극재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계약 및 협약식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지동섭 대표, 신영기 배터리 구매센터장과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 에코프로비엠 권우석 사장 등이 참석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양측은 향후 양극재와 관련한 소재 사업 공동 투자, 국내외 공장 증설, 폐배터리 재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핵심 소재 파트너사 중 하나인 에코프로 그룹과 함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성능 배터리 양극재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며, 단순히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을 넘어, 양사 협력을 통해 소재 산업 자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ㅇ..KT는 말레이시아 Kuok(쿠옥)그룹이 보유한 글로벌데이터 전문기업 Epsilon Global Communications Pte. Ltd(Epsilon, 엡실론)의 지분 100%를 1억 4500만달러(한화 약 17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KT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글로벌데이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고객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와 기술력을 보유한 엡실론을 인수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번 엡실론 인수는 대신증권의 자회사인 대신프라이빗에쿼티(대신PE)와 공동투자로 진행했다.

엡실론의 세계 네트워크, 영업 거점, 기술력과 KT의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세일즈 역량 및 국내 B2B 고객 기반이 결합하면 양사 간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되며, KT는 엡실론 인수를 통해 글로벌데이터 인프라를 제공하는 지역과 고객을 기존의 아시아 중심에서 유럽과 미국 등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됐고, 세부적으로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아시아로 진출하는 해외기업을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게 된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지난 1994년부터 함께 하는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Change for Good)’의 누적 모금액이 27년 만에 150억원을 넘었다고 밝혔다. 양측은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정성권 대표이사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이기철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150억 달성 기념 행사를 가졌다.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캠페인은 국내에서 사용할 수 없는 외국 동전을 모아 어려움에 처한 세계의 어린이들을 돕는 아시아나항공 최초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캠페인을 시작한 후 1998년 10억, 2010년 50억, 2014년 100억을 넘어선 누적 모금액은 올해 9월 150억원을 돌파했다.

ㅇ..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드론 솔루션 제공업체 ㈜에어온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제를 공동 발굴하며, DMI는 장시간 비행 가능한 수소드론을 활용해 백신을 비롯한 물류배송, 측량, 순찰 등 협력 대상국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수소드론 시장 성장에 따른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유지보수관리(MRO)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 편의와 사용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전문 교육을 통해 수소드론 조종·정비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ㅇ..LG CNS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한 45개 기업 중 IT 분야는 LG CNS가 유일하며, 기업은 올해초 ‘마이데이터 사업추진단’을 신설한 뒤, 플랫폼과 서비스 개발, 기업 간 제휴 등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역량을 키워왔다.

LG CNS는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함으로써 고객 동의를 거쳐 금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으며, 향후 여러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비금융 데이터 또한 고객 동의 절차를 거쳐 통합할 계획이다.

ㅇ..토요타코리아는 토요타 홍보대사인 KPGA 프로골퍼와 함께하는 ‘스킬스 마스터즈’ 온라인 이벤트를 오는 10월 13일까지 실시한다. 참가방법은 토요타코리아 홈페이지의 ▲토요타 스킬스 마스터즈 화면에서 ‘이벤트 참여하기’를 통해 응모 신청 후 ▲골프 스윙, 자신만의 스킬, 즐거운 순간, 세리머니 등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토요타골프’, ‘#토요타스킬스마스터즈’ 두 가지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하면 된다.

포스팅 영상 중에서 인상적인 퍼포먼스를 잘 표현한 참가자를 선정하여 ▲토요타 홍보대사 프로골퍼인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소속 김민규(21, CJ대한통운), 김주형(20, CJ대한통운) 프로와 함께하는 프로암 라운딩 기회(3명)와 ▲홍보대사의 친필 사인이 들어간 타이틀리스트 보스턴 백(10명)과 타이틀리스트 쿼터백(10명)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수상자는 두 프로가 직접 선정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