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에너지, ‘해저배관 검사’ 스마트 플랜트 기술로 완전 대체 성공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에너지, ‘해저배관 검사’ 스마트 플랜트 기술로 완전 대체 성공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8.1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는 울산Complex에 위치한 No.2 부이(Buoy) 해저배관에 초음파센서 검사를 적용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울산CLX는 현재 No.2와 No.3 총 두 기의 부이를 운영 중이며, 이번 검사는 원유 하역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08년 신설된 No.2 부이를 대상으로 SK에너지 원유·제품운영실, Reliability실, 기계·장치·검사실이 협업하여 진행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서울교통공사, SK텔레콤과 함께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앞으로 TMAP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울 지하철 2호선 실시간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갤럭시Z폴드3에도 적용된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를 패널에 내장해 카메라 홀을 없앤 ‘UPC’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이외에 아시아나항공이 여행에 대한 희망을 아시아나항공과 고프로가 이끌어 가겠다는 테마로 8월 고프로(GoPro) 공동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SK에너지의 No.2 부이 해저배관 검사. [사진=SK에너지]
SK에너지의 No.2 부이 해저배관 검사. [사진=SK에너지]

ㅇ..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는 울산Complex에 위치한 No.2 부이(Buoy) 해저배관에 초음파센서 검사를 적용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부이’는 부두에 접안이 불가한 총 톤수가 17만톤급 이상인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주로 정박하는 해상 하역시설로, 부이에 연결된 해저배관을 통해 원유를 울산CLX내에 위치한 원유저장지역 탱크(Tank)로 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울산CLX의 입과 식도 역할을 하는 주요한 시설이다.

울산CLX는 현재 No.2와 No.3 총 두 기의 부이를 운영 중이며, 이번 검사는 원유 하역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08년 신설된 No.2 부이를 대상으로 SK에너지 원유·제품운영실, Reliability실, 기계·장치·검사실이 협업하여 검사를 진행했다.

ㅇ..티맵모빌리티는 서울교통공사, SK텔레콤과 함께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앞으로 TMAP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울 지하철 2호선 실시간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지하철 칸별 실시간 혼잡도는 서울교통공사의 실시간 열차 위치, SK텔레콤의 T-WiFi 정보, 티맵 모빌리티의 역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를 종합해 티맵모빌리티의 ‘TMAP 대중교통’ 앱과 서울교통공사의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제공된다.

혼잡도 서비스는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부터 시작되며 SK텔레콤과 서울교통공사는 적용 노선 확대를 논의 중이다. 2호선 이외의 노선에 대해선 ‘TMAP 대중교통’ 기존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혼잡도’를 제공 중이다.

ㅇ..삼성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를 패널에 내장해 카메라 홀을 없앤 ‘UPC(Under Panel Camera)’기술을 공개했으며, 이 기술은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갤럭시Z폴드3’의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최초 적용됐다. 삼성디스플레이의 UPC 기술은 패널의 빛 투과율을 높인 ‘Eco²OLED™’와 픽셀구율 최적화 기술을 통해 가능한 것으로, 특히 빛 투과율을 기존 대비 33% 이상 높인 기술로 패널 하단의 카메라 모듈에 전달되는 빛이 늘어나면서 UPC의 상용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는 UPC홀과 주변부의 색 편차를 최소화해 완벽에 가까운 풀 스크린을 구현하는 기술도 확보했으며, 글로벌 인증 기관인 UL은 삼성 UPC와 주변부 패널의 색 편차가 JNCD(색정확도를 나타내는 단위) 기준 1 이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여행에 대한 희망을 아시아나항공과 고프로가 이끌어 가겠다는 테마로 8월 고프로(GoPro) 공동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다. 8월 17일부터 9월 10일까지 SNS 이벤트를 통해 챌린지 참여가 가능하며, 아시아나항공, 고프로 코리아 인스타그램 팔로우 후 여행 영상 및 사진을 고프로 Quick 앱으로 영상 제작하여 본인 인스타그램에 간단한 여행스토리와 함께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등재하면 된다.

경품은 1등 당첨자에게 아시아나 미주노선 이코노미 왕복 항공권 1매, 고프로 히어로9 블랙, 패리티 여행용 캐리어를 증정하는 등 3등까지 추첨하고, 특별상으로 모바일 음료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ㅇ..LG유플러스는 5G를 기반으로 초고속·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M2M’ 서비스를 출시했다. 5G 기반으로 제공되는 M2M 서비스(라우터)는 이론상 최대 1.3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기존 LTE M2M 대비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배 빠르며 1대의 M2M 단말기에 10명 이상 연결해 5G 무선통신을 이용할 수도 있다.

향상된 데이터 전송 속도와 짧아진 지연 시간, 멀티 접속 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로봇·자율주행 등 신산업 분야는 물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사업장에서 유선인터넷을 대신해 활용할 수도 있다.

ㅇ..KT는 AI원팀 참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AIST, 한양대와 함께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각 기관에서 자연어 처리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연구진으로 구성되었으며, KT의 오랜 사업 경험과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해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AI 원팀에서는 초거대 AI 모델 확보를 대한민국 AI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의제로 설정하고 약 6개월 이상 실무 논의와 협력을 지속해 왔으며, 이번 협약 체결로 기관별 역할을 정의하고 본격적 프로젝트 수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