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 질병관리청 손잡고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시스템’ 안정화 지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 질병관리청 손잡고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시스템’ 안정화 지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8.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했습니다. 그동안 예약시스템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등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KT가 질병관리청이 추진한 민관 협력 예약시스템 개선작업에 참여한 것입니다. LG헬로비전은 인천·부천 지역 다문화가정에 ‘U+아이들나라’ 서비스를 지원하며, CJ올리브네트웍스는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기반 광대역 네트워크인 SD-WAN과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한 글로벌 통신 거점을 구축했습니다. 이외에 LS전선이 첫 해저 포설선인 8천 톤급 ‘GL2030’을 통해 해저 시공 역량을 강화,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을 전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KT 직원들이 KT 클라우드 인프라에 기반한 질병관리청의 전자 예방접종 증명 시스템(CooV)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KT]
KT 직원들이 KT 클라우드 인프라에 기반한 질병관리청의 전자 예방접종 증명 시스템(CooV)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KT]

ㅇ..KT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이하 예약시스템)’에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했다. 그동안 예약시스템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등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KT가 질병관리청이 추진한 민관 협력 예약시스템 개선작업에 참여한 것이다.

KT는 이미 지난 3일 시작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접종 3차 서비스에서 접속자가 과도하게 몰리는 상황을 사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 가용량을 기반으로 동시 트랜젝션(데이터 연산집합) 수치 등에 대한 네트워크 기술지원을 제공했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운영 중인 코로나19 정보관리 시스템과 CooV에 KT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ㅇ..LG헬로비전은 인천·부천 지역 다문화가정에 ‘U+아이들나라’(이하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지원한다. 헬로tv에 탑재된 아이들나라을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보·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부모의 양육 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LG헬로비전은 지난 10일 한국펄벅재단과 헬로tv 아이들나라 지원 사업을 함께 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양측은 긴급 지원이 필요한 인천·부천 지역 다문화가정을 선정하고 헬로tv 설치 및 이용 요금을 2년 간 무상 지원하기로 했다.

ㅇ..CJ올리브네트웍스는 국내 최초로 SD-WAN(Software-Defined WAN, 소프트웨어 기반 광대역 네트워크)과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한 글로벌 통신 거점을 구축했다. SD-WAN은 다양한 유형의 네트워크(MPLS, 인터넷, 4G)를 연결하여 가상의 오버레이 사설망을 만들어주는 기술로, 회선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각 계열사에서 사용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SD-WAN을 탑재하고 가상의 전용회선을 생성하는 클라우드 커넥트 기술을 접목해 독일에 네트워크 거점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존 레거시 구축 방식 대비 투자비는 23배, 운영비는 9배 절감, 구축 시간은 90% 단축할 수 있게 됐다.

ㅇ..LS전선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저케이블 포설선을 확보, 친환경 사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첫 해저 포설선인 8천 톤급 ‘GL2030’을 통해 해저 시공 역량을 강화,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GL2030의 투자로 LS전선은 국내 유일의 해저케이블 전문 공장과 포설선을 모두 보유한 업체가 되며, 전 세계적으로도 초고압 해저케이블의 생산부터 시공 역량까지 모두 갖춘 업체는 유럽의 소수에 불과하다.

ㅇ..기아는 기존 내연기관차 멤버십과는 차별화된 전기차 구매 고객 특화 프로그램 ‘기아 EV 멤버스’를 출시했다. ‘기아 EV 멤버스’는 기아가 전기차 구매 고객의 편리하고 즐거운 EV 라이프를 돕기 위해 출시한 전기차 전용 멤버십으로 충전 로밍, 카 케어, 라이프 케어, 차량 정비 총 네 가지 분야에 걸친 서비스로 구성된다.

멤버십 고객은 ‘기아 EV 멤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필요와 취향에 따라 신청 후 결제하면 되고, 결제 시 보유한 기아 멤버스 포인트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ㅇ..쉐보레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 볼트EUV(Bolt EUV)와 순수 전기차 신형 볼트EV(Bolt EV)의 숏폼 콘텐츠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출시 준비에 나선다. 볼트EUV는 볼트EV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공유하는 쉐보레 최초의 전기 SUV로, 최근 인기가 높은 콤팩트 SUV 디자인을 적용한 볼트EUV는 볼트EV와는 다른 매력으로 국내 전기차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숏폼 영상에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가 출연해 볼트EUV, 볼트EV와 함께하는 EV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일 계획임을 암시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