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전자랜드, "끝나지 않는 집콕에"... '로봇청소기' 인기 지속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전자랜드, "끝나지 않는 집콕에"... '로봇청소기' 인기 지속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8.0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랜드가 올해 1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로봇청소기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02% 판매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로봇청소기의 인기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의 확산이 잠잠해지지 않고 집콕 트렌드가 뉴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조금이라도 가사노동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이랜드월드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가 만화 '검정고무신'과 손잡고 협업 상품을 선보입니다. 스파오는 토종 SPA 브랜드답게 한국 고유의 문화와 콘텐츠를 다채롭게 활용한 상품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대세 그룹 '방탄소년단'이 바디프랜드와 콜라보한 최초의 안마의자, ‘팬텀Ⅱ BTS 블랙스완’을 11번가가 이커머스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는 등 오늘(9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전자랜드 파워센터 타이푼점에서 고객들이 로봇청소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전자랜드 파워센터 타이푼점에서 고객들이 로봇청소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 전자랜드(대표 옥치국)는 계속되는 ‘집콕’ 트렌드로 로봇청소기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전자랜드가 올해 1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로봇청소기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02% 판매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같은 기간 로봇청소기 판매량은 2019년 대비 45% 증가한 바 있다. 

이 같은 로봇청소기의 인기는 올해도 코로나19의 확산이 잠잠해지지 않고 집콕 트렌드가 뉴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조금이라도 가사노동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홈캉스,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으로 집에서 긴 시간을 보냄과 동시에 생활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길 바라는 소비자들에게는 로봇청소기가 필수 가전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 ‘생활 위생 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된 것도 로봇청소기 인기의 주요 이유로 꼽힌다. 전자랜드는 청소기가 바이러스를 박멸하지는 못하지만, 위생에 대한 민감함이 자연스레 생활 환경을 청결하게 해주는 가전제품으로 관심이 이어졌다고 판단한다. 

이 같은 현상은 의류관리기의 성장에서도 나타난다. 전자랜드의 올해 1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의류관리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의류관리기의 판매성장은 외출 시 착용했던 의복에 바이러스가 붙어 있을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견인하고 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코로나19는 위생을 관리해주는 동시에 편리한 제품이 잘 팔린다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다”며 “앞으로 위생 가전 시장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가 만화 ‘검정고무신’과 손잡고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검정고무신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기영이네 가족의 일상을 그려낸 가족 애니메이션이다. 과거 TV에 방영되며 가족애가 담긴 재치 있는 스토리로 전국민을 웃게 했던 여러 명장면은 최근까지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자되고있다.

스파오가 새롭게 선보이는 검정고무신 컬렉션은 어린 시절을 추억하는 기성세대와 복고풍의 분위기에서 재미를 찾는 MZ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이번 컬렉션은 티셔츠 1종, 파자마 3종 등 총 4종의 의류 상품으로 구성되며, 1만9900원부터 3만 99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다.

이번 컬렉션의 대표 상품인 긴팔 파자마 세트는 만화 ‘검정고무신’에 등장하는 복장과 패턴을 활용해 레트로한 느낌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주인공 ‘기영이’가 바나나를 처음 맛보는 장면을 그래픽으로 담아낸 ‘바나나는 맛있어 티셔츠’가 한정 수량으로 발매된다.

스파오 관계자는 “한국의 레트로한 콘텐츠를 활용해 전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컬렉션”이라고 말하며, “토종 SPA 브랜드답게 한국 고유의 문화와 콘텐츠를 다채롭게 활용한 상품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파오 검정고무신 컬렉션은 스파오닷컴과 무신사스토어 등 온라인 채널과 전국 스파오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정 수량으로 출시되는 ‘바나나는 맛있어’ 티셔츠는 스파오닷컴에서 단독으로 출시된다.

○.. ‘커머스 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가 바디프랜드가 글로벌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협업해 한정판으로 출시한 안마의자 ‘팬텀Ⅱ BTS 블랙스완’을 이커머스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오늘(9일) 오후 11시 ‘타임딜’을 통해 제품이 공개되며 총 86만원 상당에 달하는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팬텀Ⅱ BTS 블랙스완’은 바디프랜드가 방탄소년단과 콜라보 한 최초의 제품이다. 바디프랜드의 대표 인기 모델인 ‘팬텀Ⅱ’에 방탄소년단 정규 4집 앨범 수록곡 ‘Black Swan’의 공식 아트워크 디자인과 방탄소년단 로고가 곳곳에 새겨진 것이 특징으로, 헤드쿠션 부분에는 한정판 스페셜 넘버가 자수로 새겨져있다. 가격은 680만원이다.

‘팬텀Ⅱ BTS 블랙스완’은 오늘(9일) 오후 11시부터 10일 오전 11시까지 ‘타임딜’을 통해 50대 한정 수량 판매된다.

11번가는 ‘팬텀Ⅱ BTS 블랙스완’ 업계 단독 판매를 기념해 총 86만원 상당에 달하는 풍성한 구매 혜택을 마련했다. 상품 구매 후 구매 확정한 고객 전원에게 11번가에서 사용 가능한 ‘SK페이 포인트 68만점’을 적립해주고, 8만원 상당의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러그’와 10만원 상당 ‘바디프랜드 마사지건’을 추가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11번가 김명식 라이프뷰티담당은 “돈독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바디프랜드와 함께 마련한 빅 프로모션”이라며 “한정판으로 출시된 제품인 만큼 안마의자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드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와 바디프랜드는 양사간의 협업 시너지를 확인, 지난 7월 온라인 헬스케어 분야 선도를 위한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JBP)을 지난해에 이어 연장 체결했다. 양사는 고객 혜택 극대화를 위해 ▲신제품 선론칭 ▲정수기(W정수기), 천연 라텍스침대(라클라우드) 등 전략상품 렌탈 판매 활성화 ▲라이브 방송 및 정기 프로모션 확대 등의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이마트가 올 추석 과일 선물세트 ‘얼리버드’ 혜택을 강화한다.

프로모션이 다양한 사전예약 기간에 미리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이 많아짐에 따라 ‘얼리버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더 큰 혜택을 제공한다.

실제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과일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전년도 대비 25.7% 상승했다. 이마트는 이번 추석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돼 과일 선물세트 사전예약이 10%대 신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대표 과일 선물세트 4종을 '리미티드 딜' 상품으로 선정하고, 이를 총 3만세트 한정 수량으로 시세 대비 최대 3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당도선별 사과(14입)’와 ‘당도선별 배(8~9입)’를 각각 1만 세트 한정으로 3만원에 판매한다.

지난 추석 큰 인기를 끌었던‘샤인머스켓+메론 세트 골드(메론 1통, 샤인머스켓 2송이)’는 4천세트 한정으로 행사카드 구매시 30% 할인된 3만9900원에, ‘상주곶감 2호(곶감 30입)’는 6천세트 한정으로 3만원에 준비했다.

한편 이마트 과일 바이어들은 고품질의 과일 선물세트를 저렴하게 선보이기 위해, 추석 약 6개월 전인 지난 4월부터 전국 각지의 주요 산지를 돌며 기후 조건을 파악했고, 우수 산지와 생산자를 빠르게 확보하는 등의 노력을 펼쳤다.

지난해 50일이 넘는 최장기 장마로 인해 좋은 품질의 과일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올해는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맛있는 과일 선물세트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올 여름 폭염을 예상해 일교차가 커 과실의 크기와 당도가 우수한 고산지 지역을 찾아 나섰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유명산지의 과일 구매를 늘렸으며, 선제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사전 매입 시기도 앞당겼다. 

우선, 올해 5월부터 더위가 시작되자 사과 바이어는 해발고도가 200~300m 이상이며 일교차가 10~15도의 고산지 산기슭을 찾아 다녔다. 사과는 폭염에 약하고 밤 사이 서늘한 기후가 유지돼야 당도가 오르기 때문이다. 

이에 해발고도 300m 이상이 평지인 장수, 주왕산 자락에 위치한 청송, 내현산과 보현산으로 둘러 쌓인 죽장 등을 택했고, 올해는 이곳에서 지난해보다 당도가 1~2브릭스 높은 13~14브릭스 이상의 홍로 사과만을 엄선해 선물세트를 만들 예정이다.

배의 경우 오랫동안 농사를 지어 노하우를 축적한 장인 농가를 물색했다. 이에 배 농사 전통이 길고 고객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나주 배 물량을 지난해 추석 대비 2배로 확대할 예정이다.

샤인머스켓이 대표하는 트렌드 선물세트의 약진도 기대된다. 트렌드 세트는 지난해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 올해 2배 이상 신장을 목표로 할 만큼 큰 수요가 예상된다.

올해 샤인머스켓 선물세트 구매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 이마트 포도 바이어는 다른 바이어들보다 빠른 3월부터 200~300여개 농가를 방문했다. 샤인머스켓은 아직 농가별 품질 차이가 커 우수 생산자를 찾기 위해 가장 먼저 나섰다.

이에 거창, 김천, 영천 등지의 우수 생산자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8월 초순부터 사전 매입을 시작해 지난 추석보다 물량을 40% 이상 늘릴 계획이다.

최지윤 이마트 과일 팀장은 “올 추석 고품질의 과일 선물세트를 선보이기 위해 바이어들이 약 6개월 전부터 전국 각지의 유명 산지를 돌았다”며, “이를 통해 올 추석 고객들에게 더욱 맛있는 과일 선물세트를 더 큰 가격 혜택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럭셔리 브랜드를 잇따라 입점시키며 ‘온라인 부티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7월 리치몬트 그룹의 이탈리아 시계 브랜드 ‘파네라이’를 국내 온라인 최초로 선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세계 10대 시계·보석 브랜드로 꼽히는 ‘피아제(PIAGET)’의 단독 입점을 추진한다.

SSG닷컴이 9일부터 147년 전통의 스위스 하이엔드 주얼리·시계 브랜드 ‘피아제’의 주얼리 80여종과 시계 40여종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피아제는 1874년 창업자 조르주 에두와르 피아제(Georges-Édouard Piaget)가 설립한 브랜드로 화려한 장식의 주얼리 제품과 2mm 두께의 초박형 기계식 손목 시계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가격대가 1억원 수준에서 형성돼 있는 상위 라인업 상품은 물론, 최근에는 백만원 대의 엔트리 모델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를 추구하는 MZ세대로 구매층이 확대되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피아제의 베스트셀러 컬렉션인 포제션(Possession)의 주얼리와 시계를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컬렉션 상품은 피아제 주얼리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인 ‘링안의 링’ 콘셉트가 손목시계의 베젤과 뱅글, 이어링, 펜던트 등에 적용돼 고유의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또한 선라이트(Sunlight), 로제(Rose) 등 주얼리 컬렉션부터 스포티한 디자인의 폴로(Polo) 손목시계와 초박형 시계 라인인 알티플라노(Altiplano)의 ‘울트라-씬’ 모델도 만나볼 수 있다. 가격대는 190만원대 주얼리부터 최대 8천만원대 다이아몬드 파베 워치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SSG닷컴은 피아제 상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매장과 같은 수준의 품질 보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식스토어를 운영한다. 고객의 기호에 맞춰 이니셜이나 날짜를 각인해주는 ‘인그레이빙 서비스’를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하게 제공한다. 시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별도로 전달되는 링크를 통해 ‘피아제 케어’에 가입 후 최대 8년까지 상품 보증을 받을 수 있다. 모든 피아제의 상품을 구매할 경우 금액과 관계없이 귀중품 배송 전문 업체인 ‘발렉스’를 통해 안전하게 배송한다. 

이외에도 SSG닷컴은 이번 입점을 기념해 피아제의 공식 브랜드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공효진씨의 상품 스타일링을 소개하는 페이지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처럼SSG닷컴이 럭셔리 브랜드의 단독 입점을 추진하는 까닭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 나타나는 명품 선호 현상이 온라인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같은 리치몬트 그룹 계열사인 이탈리아 시계 브랜드 ‘파네라이’를 입점한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일까지 2주간 SSG닷컴의 명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가량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발매 다음날(20일)에도 파네라이는 SSG닷컴의 급상승 검색어 상위 5위를 유지하며 높은 인기를 입증했으며, 1천만원대 ‘루미노르’ 시계도 이 날 판매됐다. 현재까지 SSG닷컴에서 판매된 파네라이 시계 중 가장 가격대가 높은 상품은 3천만원대 ‘섭머저블(PAM01163)’ 모델로 전세계에서 ‘오직 쓱닷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다. 

구효정 SSG닷컴 명품잡화팀장은 “하이엔드 브랜드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해 구매 고객은 물론, 브랜드 측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플랫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럭셔리 브랜드 라인업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중소 판매자들의 해외 수출을 돕기 위해 영국과 캐나다에 자체 글로벌 통합 배송 시스템 ‘eGS(eBay Korea Global Shipping Program)’의 스탠다드 배송 서비스를 오픈한다.

‘eGS’는 지난해 5월,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선보인 전세계 통합 배송 시스템으로,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갖춘 배송사들과 직접 운임 계약을 맺고 국내 이베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운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합리적인 ‘스탠다드’ 서비스와 신속하고 수준 높은 ‘익스프레스’ 서비스가 있다. 이번에 오픈하는 캐나다, 영국 지역 배송 서비스는 스탠다드 서비스로, 가성비 높은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반영해 선보이게 됐다.

영국과 캐나다는 글로벌 판매자들이 진출하기에 좋은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두 나라 모두 온라인쇼핑 전체 거래량 대비 해외직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영국은 약 20%, 캐나다는 약 11% 수준으로 높고,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도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캐나다와 영국 지역 배송시 eGS 스탠다드 서비스를 활용하면 일반 국제운송을 활용했을 때보다 중량 1kg 기준 평균 5000원 이상 저렴해 운임료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도 스탠다드 서비스 기준 평균 배송일은 최대 14일로 안전하고 빠른 배송을 보장한다. 특히 이베이 셀러라면 홈페이지 내 주문 정보 자동 연동 및 배송 신청이 가능하며, 국내 택배 픽업 신청, 수출 신고 번호 등록, IOSS(유로통관고유번호) 자동 등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글로벌사업실 이중복 실장은 “이번 eGS 서비스 오픈으로 영국, 캐나다 진출을 희망하는 판매자들을 비롯해 특히 브렉시트로 까다로워진 영국 배송에 어려움을 겪는 판매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베이 셀러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eGS’ 서비스는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총 118개국에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실사용자는 750명, 일평균 거래량은 1,100건에 달하며, 가장 높은 비중의 사용 지역은 미국으로 전체 사용자의 59%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상품군으로는 K-Pop 상품(음반, DVD, 포토카드, 굿즈 등), 화장품(스킨케어, 메이크업, 마스크팩 등), 자동차 액세서리 등이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8월 MD추천 와인으로 신대륙 와인 4종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 ‘이달의 MD추천 와인’ 행사는 소믈리에 자격증을 갖춘 와인MD가 엄선해 추천하는 상품으로 매월 콘셉트에 맞게 그 달에 즐기기 좋은 가성비 와인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의 8월 추천 와인은 미국 나파밸리의 ‘서브미션’과 호주 대표 부티크 와인으로 꼽히는 ‘킬리카눈’ 브랜드 상품이다. 와인 대중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와인 기호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 이탈리아 등 와인 전통 강국의 구대륙 와인에서 미국, 호주, 칠레 등 신대륙 와인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이번 상품을 준비했다.

먼저 미국 가성비 와인으로 유명한 ‘서브미션(Submission)’ 브랜드의 ‘서브미션 까베르네 쇼비뇽’, ‘서브미션 샤도네이’를 준비했다. 해당 와인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오래된 와인명가 689셀러로부터 출발한 PWG(Permier Wine Group)에서 최고 수준의 와인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2019년에 처음 선보인 와인이다. ‘서브미션 까베르네쇼비뇽’은 풍부한 바디감과 함께 초콜릿, 오크향이 매력적이며, ‘서브미션 샤도네이’는 바닐라 버터향, 파인애플, 오렌지 등 풍부한 과실향과 균형 잡힌 산도감이 특징이다. 판매가격은 1만9900원이다. 

다음으로 호주 대표 부티크 와인 ‘킬리카눈(Killikanoon)’을 선보였다. ‘킬러맨즈런 까버네소비뇽’, ‘킬러맨즈런 쉬라즈’ 2종으로 판매가격은 2만7900원이다. 킬리카눈 와인은 세계적인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가 극찬한 호주 와인으로도 유명하다. 1997년 설립된 ‘킬리카눈’은 20여년의 비교적 짧은 와이너리 역사에도 불구하고 최고 와인 생산을 위한 혁신과 발전을 거듭하며 ‘호주에서 가장 눈부신 발전을 이룬 와이너리’로 손꼽히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신대륙 와인 시리즈 출시를 기념해 이달의 추천 와인을 포함한 추천 와인 총 10종에 대해 8월 한 달 삼성카드 결제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이달의 추천 와인 4종은 시중가 대비 20~40% 저렴하게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이달의 추천 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 상품으로 ‘노오란체다치즈케익(3500원)’을 리뉴얼 출시했다. ‘노오란체다치즈케익’은 무스타입의 치즈케익에 체다치즈 다이스를 넣어 치즈의 풍미와 식감을 더한 상품으로 와인 안주로 적당한 상품이다.

송승배 세븐일레븐 소믈리에 와인담당MD는 “편의점 와인 수요가 커지고 다양한 와인을 맛보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신대륙 와인을 이달의 추천 상품으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이달의 추천 와인 코너를 통해 전문점 이상의 고품질 와인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기어때가 커지는 사세에 맞춰 제2 사옥을 준비했다. 빠른 성장과 사업 확장에 추가 공간을 마련하고 인력을 충원한다.

대한민국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는 9일 서울 삼성동 제2 사옥에 추가 입주한다고 밝혔다. 2017년 본사가 가산동에서 삼성동으로 이전한 후 4년만에 공간을 확장했다. 삼성동 1~2 사옥은 총 470명을 수용하는 규모로, 지역 영업 본부 소속을 제외한 전체 인원이 근무한다.

이번 사옥 확장으로 여기어때는 종합 여가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닦았다. 숙박, 액티비티, 맛집을 넘어 신사업에 날개를 달 전망이다. 특히,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품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해 회복하는 여행/여가 시장에 대비한다. 여기어때는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말까지 현재 400명에서 500명까지 몸집을 불린다는 계획이다. 플랫폼 기획과 개발, 신규 비즈니스 영역에서 인재 채용이 대거 예정됐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사옥 확장으로 모든 여행, 여가의 ‘TPO’(TimeㆍPlaceㆍOccasion)를 충족하는 플랫폼으로 한층 다가서는 역량을 갖출 것”이라며 “인재 영입을 통해 한발 앞서 코로나19 이후의 산업 변화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기어때의 제2 사옥은 브랜드 정체성이 반영된 인테리어를 담아 공유 오피스 형태로 설계했다. 회사 체류 시간이 줄어든 근무 변화를 고려해,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1인 업무 공간과 개인 물품 보관함을 설치했고, 개방형 라운지를 함께 조성했다. 개방형 라운지는 휴식과 직원간 커뮤니케이션, 개인 업무가 모두 가능한 공간이다.

○.. 풀무원이 밀가루 없이 쌀가루로 만든 글루텐 프리(gluten-free) 냉동 빵을 출시하고 냉동 베이커리 라인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밀가루 없이 쌀가루로 만들어 쫄깃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냉동 베이커리 ‘비밀빵집 (450g/1만2980원)’ 3종(감자빵, 군고구마빵, 크림치즈옥수수빵)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리서치 회사 칸타에 따르면 국내 냉동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올해 3월 기준 연간 670억원으로 357억원 규모였던 전년도 대비 약 87.9% 급격하게 성장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트렌드가 일상에 자리 잡으며 베이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17년 내가 만들어 먹는 장난감이라는 콘셉트로 선보인 ‘토이쿠키’는 코로나19 이후 집콕 인기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며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또 지난해 출시한 HMR냉동베이커리 ‘치즈볼’ 2종(모짜렐라, 앙크림 치즈볼)도 인기를 끌었다. 이에 힘입어 이번에는 ‘할매니얼(할매+밀레니얼)’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 취향 저격 ‘비밀빵집’을 추가로 출시하며 풀무원표 냉동 베이커리 라인업을 확장한다.
 
‘비밀빵집’은 ‘아닐 비(非)’와 ‘밀가루’에서 한 글자씩 따와 붙인 이름으로, 쌀가루만을 사용한 건강 간식이다. 쌀가루로 쫄깃함을 살려 누구나 속 편안하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모양은 감자, 고구마, 옥수수 원물 그대로 재현해 시각적인 매력과 즐거움을 모두 높였다. 속은 원물과 치즈로 가득 채웠으며, 가공 버터가 아닌 순수한 버터를 사용하여 고소한 풍미를 극대화했다. 

‘비밀빵집 감자빵’은 포슬포슬한 감자를 으깨 샐러드처럼 만든 속 재료에 콩고물과 흑임자 분말을 토핑 해 마무리했다.

‘비밀빵집 군고구마빵’은 달콤한 고구마 앙금을 듬뿍 넣고 겉면에는 자색고구마 분말을 입혔다.

‘비밀빵집 크림치즈옥수수빵’은 시중에서 보기 드문 메뉴로, 부드러운 크림치즈에 옥수수 알을 그대로 넣어 톡톡 터지는 재미있는 식감을 완성했다.
 
선물상자 느낌이 나는 패키지도 눈길을 끈다. 상자를 열면 비밀빵집 이름 유래와 빵의 특징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귀여운 감자, 고구마, 옥수수 캐릭터를 활용하여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감자빵은 트레이에, 고구마빵과 옥수수빵은 개별 포장되어 한 개씩 꺼내 먹기 좋고 보관도 쉽다. 

‘비밀빵집’은 조리가 되어있지 않은 생지 제품으로, 별도의 해동 및 예열 없이 1~2개 기준 에어프라이어로 170℃에서 10~12분, 오븐으로는 170℃에서 12~14분 조리하면 된다. 

풀무원식품 냉동FRM(Fresh Ready Meal) 김다은 PM(Product Manager)은 “’비밀빵집’은 밀가루 없이 쌀가루로 만들어 글루텐 프리이고 가공하지 않은 버터를 사용한 제품이다.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새로운 냉동 빵”이라며 “풀무원은 비밀빵집을 시작으로 하반기 중 냉동 베이커리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밀빵집’ 3종은 네이버 라이브 쇼핑을 통해 선론칭한다. 이후 다양한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점차 판매처를 확대한다.

○..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는 9일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가구를 발굴하는 등 지역 지킴이 역할을 수행하는 바로고 함안 허브에 감사장과 상금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바로고 함안 허브는 지난 4월 함안군 가야읍과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배달과정에서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발견할 시 읍에 알리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함안허브 소속 라이더가 발견한 위기가정은 현재까지 총 3곳으로, 위기가정 발견 즉시 읍에 알려 맞춤형 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바로고 함안 허브는 취약계층 반찬 서비스 지원사업에도 참여해 매주 금요일마다 반찬 배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오정민, 박진학 바로고 함안허브장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로 지역에 선행을 베풀 수 있어 뜻깊다”면서 “어려움에 처한 우리 이웃을 조금이나마 더 빨리 발견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돕는 일에 자부심을 느껴 앞으로도 지역 지킴이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바로고 관계자는 “바쁜 배달 업무에도 지역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자처하는 바로고 함안 허브 가족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지역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선행사례가 많아질 수 있도록 바로고 역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의 어린이 음료 ‘키즈 뽀로로’가 출시 3년여 만에 판매량 400만개를 돌파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2017년 가족과 함께 매장에 방문하는 어린이 고객이 즐길 수 있도록 RTD(Ready To Drink) 음료 ‘키즈 뽀로로’ 3종을 선보였다. 홍삼 성분에 ‘사과∙매실’, ‘오렌지’, ‘포도∙블루베리’ 과즙을 함유한 3종으로 구성됐으며, 인기 캐릭터 ‘뽀로로’를 활용한 패키지로 어린이 고객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출시 직후 맘카페를 비롯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키즈 뽀로로’ 음료는 매년 평균 130만 개 이상 판매되며 이디야커피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특히 지난 7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증가하는 주말의 경우 ‘키즈 뽀로로’는 일 평균 약 6000개 가량 판매되었다.

이디야커피 마케팅본부 김주예 본부장은 “이디야커피를 이용하는 가족 고객들에게 커피, 플랫치노, 블렌딩티와 같은 음료 외에도 어린이 고객들이 즐기기 좋은 ‘키즈 뽀로로’ 음료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든 연령대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키즈 뽀로로’ 음료 외에 ‘꿀오란다’, ‘미니 코코 크런치’ 등 이디야 스낵과 ‘쌍화차’, ‘생강차’, ‘대추차’로 구성된 전통차 3종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축산 도매 온라인몰 ‘금천미트’가 9일 저녁 8시부터 라이브커머스 ‘장사의 신동’을 통해 1++ No.9 최고급 금천한우를 판매한다.

‘장사의 신동’은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 옥션에서 진행하는 예능형 라이브커머스로, 쇼핑 방송에 예능 요소가 가미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금천미트는 라이브커머스 ‘장사의 신동’을 통해 축산 전문가가 직접 엄선한 1++ No.9 금천한우 4종과 품질 좋은 1등급 금천한우 4종을 최대 39% 할인된 특가로 선보인다.

1++등급 중 마블링 점수 9점을 뜻하는 1++ No.9 등급의 한우는 전체 경매 물량 중 2~3%만 거래될 정도로 희소성이 높은 최고급 한우로, 육향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럽다. 이번 라이브커머스는 1++ No.9 최고급 한우와 실속 있는 1등급 한우로 구성됐으며, 그 중에서도 살치살, 꽃등심, 등심, 안심 등 인기 부위들을 2만원대부터 3만원대까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금천미트는 라이브커머스 중 다양한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가장 많은 구매금액을 기록한 고객 50명에게 ‘금천한우 1등급 정육 400g(국거리용 200g, 불고기용 200g)’을 제공하고, 구매와 상관 없이 방송 중 실시간 댓글을 남긴 고객 50명에게 ‘금천한우 1등급 정육 200g(불고기용 200g)’을 증정한다. 

아울러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금천한우 1등급 정육 200g’(100명), 더반찬& 반찬세트(진한시골된장찌개, 들기름 갓장아찌, 구이용 모둠버섯)’(50명), 1인용 개인화로(10명) 등을 지급한다. 구매고객 전원에게는 고기와 곁들일 수 있는 생와사비(4g)을 제공한다.

금천미트 관계자는 “정육점, 식당 등 약 12만 누적 고객들로부터 30여 년간 쌓아온 신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B2C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다양한 정육 제품을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프레시지(대표 정중교)가 품질 좋은 원육과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는 육류 브랜드 ‘스미스푸줏간’을 론칭하며 육류 간편식 제품군을 확대한다고 9일 밝혔다.

‘스미스푸줏간’은 호텔 출신 셰프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한 메뉴에 품질 좋은 원육과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소스를 더해 반찬으로서의 육가공 제품이 아닌 요리로서 완성된 육류 메뉴를 추구하는 ‘모던 양념육’ 브랜드다. 메뉴 특징에 따라 부위와 가공방법을 달리한 최적의 원육과 다양한 음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페어링푸드’까지 함께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선보인 ‘스미스푸줏간’ 제품은 ▲고소한 소고기 육즙에 흑마늘의 깊고 진한 풍미가 더해진 ‘흑마늘 간장 소불고기’ ▲신선한 소고기에 세 가지의 과일의 풍미와 사양 벌꿀로 달콤한 맛을 더한 ‘꿀과일 소불고기’ ▲히말라야 락솔트와 참기름으로 마리네이드해 육즙과 육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핑크솔트 부채살 구이’ ▲고추장 양념에 대추가 더해져 매콤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을 담아낸 ‘대추 매콤제육볶음’ ▲통대파의 향긋함과 재래식 된장양념의 풍미가 더해진 ‘통대파 돈육 맥적구이’ 5종으로 구성됐다. 

프레시지 김혜지 상품기획자는 “스미스푸줏간은 총 500여 종의 간편식을 생산하는 프레시지의 노하우를 담아 근사한 만찬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고급 원육을 사용한 메뉴에 페어링푸드까지 함께 제안하는 ‘식육 큐레이터’ 콘셉트로 출시됐다”며, “육류 메뉴의 비중이 전체 간편식 시장에서 꾸준히 높아지는 가운데 한층 차별화된 품질의 간편식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조금만 움직여도 금세 땀이 나는 요즘 같은 날씨엔 가스 불 앞에서 요리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라 ‘불 없이 요리하기’ ‘불 안 쓰는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닭고기 제품을 추천했다.

‘하림 에어라인 한마리닭’은 통닭 한 마리와 쫄깃한 근위를 한 팩에 담은 제품이다. 신선한 냉장 닭에 한 차례 간을 입혀 별도의 양념 없이 에어프라이어에 익히기만 하면 고루 밴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기름기가 쏙 빠져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닭구이 맛이 일품이다. 닭 한 마리를 먹기 좋게 잘라 담은 ‘하림 에어라인 조각닭’도 있다.

‘하림 닭똥집튀김’은 닭똥집 특유의 잡내를 없애고 가볍게 밑간 한 다음 튀김옷을 입혀 튀긴 제품이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면 쫄깃하면서도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닭 근위를 고소한 튀김 요리로 즐길 수 있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어 집에서 불을 쓰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닭고기 제품들을 엄선했다”며 “닭고기와 에어프라이어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 만든 하림 제품들로 집에서 맛있는 닭요리를 즐기며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대상이 미원 출시 65주년을 맞아 공개한 ‘65년째 감칠맛 내는 조연, 미원’ 유튜브 영상이 공개 열흘만에 조회수 148만뷰를 기록하며 뜨거운 반응을 모으고 있다.

대상은 MSG 유해성 논란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젊은 층에게 미원의 순기능을 알리기 위한 광고 캠페인을 2016년부터 전개해오고 있다. 김희철을 모델로 내세운 ‘픽미원’을 시작으로 ‘오 쓸래미원’, ‘미필적 선의’ 등의 광고를 선보이면서 미원을 MZ세대의 공감을 얻는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시켰다.

이번 광고 영상은 미원이 맛있는 음식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가루 한 점 찾아볼 수 없이 언제나 사라지는 존재로, 음식의 주연일 수는 없지만 ‘맛의 조연’으로서 65년간 최선을 다해왔다는 점에 착안해 미원을 감칠맛 조연에 빗대어 표현했다. 능청스럽고 맛깔나는 연기와 유쾌한 매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배우 김지석이 광고 모델로 출연, 직접 미원 패키지를 의상으로 입고 캐릭터를 연기했다.

영상은 주인공들의 러브라인을 위해 조연이 희생되는 청춘드라마 서사를 바탕으로 ‘미원 밀푀유나베’, ‘미원 라면’, ‘미원 소나기’, ‘미원 짜장면’ 등 총 4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됐다. 김지석이 미원을 넣어 맛을 살린 밀푀유나베를 여주인공이 먹고 엉뚱한 남주인공에게 감동받는 등의 상황을 코믹하게 연출했다. 극적인 상황에서 김지석이 직접 열창한 일기예보의 ‘인형의 꿈’을 배경음악으로 삽입해 ‘한 걸음 뒤엔 항상 내가 있었는데’라는 가사가 상황과 절묘하게 오버랩되며 웃음을 유발한다.

영상 후반부에는 서울 아카이브와 미원 60주년 사진전 자료를 활용해 미원의 65년 히스토리를 현재에서 과거까지 역순으로 조명하면서, 지난 65년간 일상 속에 미원이 함께했다는 메시지를 담아냈다.

광고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맛의 조연’이라는 미원의 수식어를 한 편의 드라마처럼 풀어낸 점이 참신하다는 반응이다. 유튜브 영상 게시글에는 “미원의 시선으로 연출한 점이 신선하다“, ”스토리부터 연기, 음악까지 모두 완벽하다“, ”홀린 듯이 끝까지 보게 된다”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대상은 광고 영상의 인기에 힘입어 미원 리미티드 굿즈를 이달 말 선보일 계획이다.

대상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관계자는 “맛의 근원 미원의 속성과 시대가 변해도 늘 한결같이 함께하던 65년 전통의 헤리티지 자산을 토대로 MZ세대에게 탄탄한 재미를 주기 위해 미원을 의인화하여 서브남 크리에이티브로 위트 있게 표현한 점이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낸 것 같다”라며 “미원이 단순한 장수 브랜드를 넘어서 전 세대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KGC인삼공사는 무더위 속 코로나19 방역 일선에서 고생하는 의료진들을 응원하기 위해 ’정관장 한마음 걷기 기부 캠페인‘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캠페인은 9일부터 22일까지 14일간 진행되며, 참가자의 총 걸음수가 3.5억보 이상을 달성하면 10억원 상당의 정관장 홍삼제품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지원 의료진에 기부한다.

‘정관장 한마음 걷기 기부 캠페인’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의료진들을 응원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더운 날씨에 확진자까지 폭증하면서 격무에 지친 의료진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홍삼제품을 지원한다. 

참가 희망자는 ‘정관장 케어나우’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캠페인 참여버튼을 누르면 된다. 함께 모여 걷는 대신 비대면 생활 속 걷기로 누구나 개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앱을 통해 참여하는 인원과 누적걸음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는 정관장 멤버십 2000포인트와 정관장 제품 10만원 이상 구매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하며, 최다걸음 추첨을 통해 ‘정관장 홍삼톤’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김호겸 대외협력실장은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폭염까지 겹치며 지치고 힘든 의료진들을 응원하고 건강하게 코로나19를 극복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며 ”일상 속 비대면 걷기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본 캠페인의 참여를 통해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애쓰는 모든 분들의 고마움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KGC인삼공사는 지난해 8월에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관장 한마음 걷기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약 1만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체 합산 5억7000여 걸음을 기부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당시 목표걸음 5억보를 달성함에 따라, 전국 59개 병원과 보건소에 코로나19로 근무 중인 의료진 및 관계자 4500여 명에게 10억원 상당의 정관장 홍삼제품을 전달했다.

 

○.. GS리테일이 친환경 도보 배달 서비스 영역 확대로 기업의 ESG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GS리테일은 지난 6일, 친환경 도보 배달 플랫폼 ‘우친-배달하기’에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를 확대하고, 향후 추가적인 SPC브랜드까지 배달 수행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우친-배달하기’는 GS리테일이 지난해 8월 선보인 배달 서비스 중개 플랫폼이다. 일반인 도보 배달자(우친)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우친-배달하기’를 통해 배달 주문 콜을 잡아 도보로 이동해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 기반의 친환경 도보 배달 서비스를 지향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으며, 배달 오토바이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는 등 친환경 가치를 실현한다. 

서비스 초기에는 우친이 배달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이 GS25와 GS더프레시로 한정됐으나 올해 3월 BBQ치킨과의 3PL(Third Party Logistics : 제3자 물류)을 시작으로 마왕족발, 맘스터치, 멕시카나까지 확대됐다. GS리테일은 지속적으로 외부 업체와의 제휴를 추진해 배스킨라빈스까지 배달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으며, 추후 다양한 SPC브랜드 업체를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우친-배달하기’에 가입된 일반인 도보 배달자(우친)는 7월 말 기준 8만 명을 넘어섰고, 1월 대비 7월 배달 건수는 71.6% 증가하는 등 친환경 배달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GS리테일은 8월 한 달간 ‘우친-배달하기’에서 ‘우친숲’ 이벤트를 진행한다.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의 복구를 위해 나무를 기부하는 행사이며, 일반인 도보 배달자(우친)가 동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벤트를 참여한 우친들 중 배달을 가장 많이 실행한 200명을 선정하고, 해당 우친의 이름으로 한 그루의 나무를 기부하고 한 그루는 우친에게 선물로 증정한다.

전진혁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팀장은 “제휴를 희망하는 다수의 업체와 연계해 배달 영역을 확대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GS리테일은 퀵커머스 성장과 함께 친환경 배달을 통한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신라면세점이 로레알 그룹 대표 브랜드 랑콤(LANCOME)의 가상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온라인 플랫폼 강화에 나선다.

신라면세점은 이달 9일부터 22일까지 로레알그룹의 대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랑콤’의 가상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랑콤의 대표 상품인 ‘제네피끄’ 제품군에 대해 가상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가상 팝업스토어는 최근 체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트렌드에 맞추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고자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면세사업자와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그룹이 손잡고 선보인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랑콤 팝업스토어인 ‘제니피끄 버추얼 플래그십 스토어(Génifique Virtual Flagship Store)’는 고객이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신라인터넷면세점을 통해 모바일이나 PC로 매장에서 쇼핑하는 듯한 쇼핑환경을 구현했다.

가상 매장에 입장하면 랑콤 브랜드의 홍보대사인 ‘저스틴’의 환영 인사말과 함께 손가락 터치로 매장을 둘러볼 수 있으며 매장 곳곳에 마련된 랑콤의 베스트셀러 ‘어드밴스드 제니피끄’의 다양한 제품들의 효능과 소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유익한 생태계를 뜻하는 ‘마이크로바이옴 피부 과학’에 대해 고객들의 이해를 돕는 자료도 볼 수 있다. 

고객들은 가상 매장의 제품들을 클릭하면 신라인터넷면세점 구매페이지로 바로 연결돼 편리한 쇼핑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랑콤 팝업스토어는 단 2주 동안 신라인터넷면세점의 상단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신라면세점은 가상 팝업스토어를 통해 제니피끄 등 랑콤 제품을 400불이상 구매하는 고객 400명에게 신라면세점 단독 랑콤 여행용 기프트 세트를 증정한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면세사업자와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사업자인 양사의 니즈가 부합해 이번 가상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고 다양한 브랜드와 온라인에서 고객 경험을 높일 수 있는 협업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쿠팡이츠서비스와 제너시스 비비큐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Thanks 배달 파트너'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쿠팡이츠는 고객 만족을 위해 열심히 배달을 수행하는 배달파트너들을 위해 캠페인을 기획했다. 첫번째 이벤트로 연이은 무더위에 배달에 나서는 배달파트너들을 위해 BBQ와 손잡고 시원한 음료를 준비했다. 

9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쿠팡이츠를 통한 BBQ 주문 건당 고객과 배달파트너에게 스파클링 음료인 ‘레몬보이’를 한 개씩 제공한다. 배달파트너는 전국 800여 개의 BBQ 매장에서 고객 주문 픽업시 한 개씩 받아갈 수 있다.

BBQ에서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스파클링 레몬보이는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농축액과 지방분해, 갈증해소 등 다양한 효능으로 알려진 천년 보이차 추출액을 베이스로 해 현대인의 건강까지 생각한 탄산음료다. 레몬과즙의 상큼함과 깊은 맛과 풍미를 자랑하는 발효 보이차가 탄산과 만나 시원한 청량감을 선사한다.

쿠팡이츠는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음료 지원 이외에도 배달파트너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쿠팡이츠서비스 관계자는 “무더위에도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게 배달하시는 배달파트너들을 위해 BBQ와 손잡고 감사한 마음을 담아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배달파트너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책들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BBQ 관계자도 “연이은 무더위로 인해 고생하는 배달 파트너(라이더)와 고객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모션으로 BBQ 스파클링 레몬보이와 함께 폭염 속 시원한 청량감으로 갈증도 해소하고 건강까지 챙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온이 롯데백화점 동탄점 홍보대사로 나선다.

롯데온은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성공적인 오픈을 응원하기 위해 9일부터 이번 달 말까지 ‘롯데온에서 만나는 동탄점’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동탄점 사전 오픈일인 18일을 전후로 이전에는 퀴즈를 통해 동탄점 주요 시설을 소개하고, 오픈 이후에는 동탄점 방문을 유도하는 이벤트 등 두가지 테마로 준비했다.

먼저 9일부터 17일까지는 퀴즈 이벤트를 진행해 온라인에서 동탄점 알리기에 나선다. 퀴즈 이벤트는 동탄점이 지향하는 ‘스테이플렉스(Stay+Complex), 고객이 계속 머물고 싶은 백화점’이란 주제에 맞춰 동탄점의 주요 장소 및 예술품을 소개하고, 관련 질문에 대한 정답을 고르는 방식이다. SNS맛집, 사진 찍기 좋은 곳, 휴식 및 아이를 위한 공간, 이색 체험이 가능한 시설 등 다섯 가지 질문이 있으며, 정답을 맞춘 고객 중 1000명을 뽑아 롯데모바일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동탄점 사전 오픈일인 18일부터는 본격적으로 고객 방문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탄점 주요 시설을 인기 유튜버와 함께 돌아보는 ‘동탄점 투어 프로그램’을 비롯해 동탄점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등 동탄점 방문을 독려하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 중이다. 또한 동탄점 단독 상품 온라인 기획전을 준비하는 등 매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롯데온 김혜지 마케팅담당자는 “롯데백화점이 7년 만에 선보이는 동탄점 오픈을 축하하기 위해 롯데온이 온라인 홍보대사로 나선다”며, “퀴즈 이벤트 및 방문 유도 행사, 단독 상품 할인 행사 등 동탄점의 성공적인 오픈을 위해 롯데온도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회사 코스맥스(대표 이병만)가 환경부 주관 릴레이 캠페인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에 동참한다. 코스맥스는 2025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10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고고챌린지’는 환경부가 지난 1월 시작한 생활 속 탈(脫)플라스틱 운동이다. 코스맥스는 한현옥 클리오 대표이사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

코스맥스는 지난 2019년부터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제로 플라스틱 캠페인'을 시행해 왔다. 분리 배출이 쉽고 생분해가 가능한 새로운 소재와 친환경 용기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협력사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진행 중이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약 15% 줄여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가 발표한 기후변화대응 부문에서 B등급을 받았다. 오는 2025년까지 2017년 대비 온실가스 30%를 감축하고 CDP A등급을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는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해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기업'이라는 철학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맥스는 세계 경제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기업 이니셔티브인 UNGC(유엔글로벌콤팩트,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에 가입하고 친환경 정책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리기 위해 평택 공장에 고효율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체 에너지 사용량 11% 이상을 대체하고 있다.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는 다음 주자로 글로벌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의 아이패밀리SC(대표 김태욱)와 프리미엄 자연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의 제로투세븐(대표 김정민∙이충하)을 지목했다. 

○.. 올해 2분기 밥상물가 상승률이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마켓컬리가 장바구니 필수 상품 23개의 가격을 주요 오프라인 마트 3사 및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 3사의 평균가격과 비교했더니 약 23%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마켓컬리가 비교한 상품은 모두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기본 식품류들이다. 채소 10종(적상추, 무, 오이, 청양고추, 흙대파, 새송이버섯, 양파, 감자, 애호박, 깐마늘), 정육 8종(한돈 목살, 한돈 앞다리살, 한돈 삼겹살(냉장), 대패 삼겹살(냉동), 1+등급 특란(10구/20구), 1등급 한우 불고기용, 1등급 생닭), 수산 5종(국산 고등어(국내산), 노르웨이 고등어, 국산 손질 오징어, 생물 오징어, 제주 갈치) 등 총 23개 상품의 6일 기준 가격을 비교했다. 

그 결과 주요 오프라인 마트 3사 평균 가격보다는 23.44%,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 3사 평균 가격 대비해서는 23.24%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 대비 가격이 가장 저렴한 카테고리는 수산 상품으로 약 47%나 가격이 낮았다. 주요 상품 순으로는 국산 손질 오징어(29.37%), 제주 갈치(27.42%), 생물 오징어(19.18%) 순으로 가격이 저렴했다. 24개 식품 중 가장 저렴한 상품은 새송이 버섯이었다. 400g 기준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의 가격은 평균 2036원이지만 마켓컬리에서는 1000원에 판매해 반값 이하로 저렴했다. 올 초 금파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가격이 상승했던 흙대파 1단의 경우, 마켓컬리가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 대비 25% 저렴한 1560원에 판매하고 있다. 무 1통의 가격도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에서는 1962원이었지만 마켓컬리에서는 16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채소 카테고리는 14% 정도 저렴했다.

수산, 채소뿐 아니라 마켓컬리 정육 상품 역시 가격 경쟁력도 높았다. 마켓컬리에서 1만1900원에 판매하고 있는 대패 삼겹살(1Kg)은 최대 1만4000원의 가격 차이를 보이며 편차가 가장 컸다.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의 평균가격 대비로는 22.03% 저렴했다, 기름이 적어 다양하게 이용하기 좋은 목살은 29%, 복날을 앞두고 수요가 증가할 1등급 생닭은 22% 저렴해 마켓컬리에서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높은 가격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달걀(1+등급 특란, 20구)은 마켓컬리가 근소하게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에서는 시중에 유통되는 상품보다 품질이 높은 무항생제 상품을 취급하고 있음에도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 대비 9.59% 저렴하게 판매 중이다. 

마켓컬리는 지난 4월부터 1년 내내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EDLP(Every Day Low Price) 정책을 시행해 고객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돕고 있다. 지난 해 4월부터는 장바구니 필수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로 관리함과 동시에 잔류농약검사, 중금속 검사 등을 통해 안전성까지 확보해 판매하는 KF365를 출시하는 등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점차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 버킷플레이스(대표 이승재)가 운영하는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오늘의집 필터 서비스를 그랜드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오늘의집 필터는 상품 검색 시 세분화된 필터를 기반으로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에 따른 맞춤형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다. 오늘의집 스토어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필터를 선택하면 그에 해당하는 상품이 자동 정렬돼 표시된다. 가구, 패브릭, 조명, 주방용품, 가전, 수납/정리, 생활용품, 공구/DIY 등 오늘의집 스토어 내 대부분의 카테고리의 약 30만개 상품에 적용된다.

오늘의집 필터의 가장 큰 장점은 맞춤형 큐레이션을 통해 상세 페이지까지 탐색하지 않아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필터링해 정보 탐색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오늘의집 필터를 활용하면 상세 사이즈, 소재, 색상, 상판 형태 등 세분화된 필터에 따라 실제 거주하고 있는 공간에 맞는 가구를 찾기 용이하다. 침구에서도 사용 계절, 방수, 알러지 방지 등 기능성 침구 검색이 가능하며 주방 용품은 인덕션/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까지 세세하게 필터링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카테고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패턴/디자인 필터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맞게 범주화해 다른 커머스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하고 차별화된 탐색 경험을 제공한다.

인테리어가 낯선 유저들도 쉽게 이용 가능하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가이드 필터 서비스를 제공하여 첫 구매 시 상품 정보가 적어 막막한 유저에게 맞춤화된 상품을 제안한다. 예를 들면 가전 제품을 구매하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용량/크기의 자신의 가구에 적합한지 헷갈려 하는 유저들은 인원수 필터를 이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추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상품별로 중요한 정보들을 카테고리 상단에 배치하여 초보 인테리어 유저 및 필터 기능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층 유저도 쉽게 상품 탐색이 가능하다.

필터 그랜드 오픈을 기념한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오늘의집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원하는 필터를 적용, 필터링 된 결과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벤트 응모가 완료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오늘의집 포인트를 증정하며, 500명에게는 오늘의집 1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해당 이벤트는 오는 8월 15일까지 진행된다.

버킷플레이스 이승재 대표는 “오늘의집은 라이프스타일 테크 컴퍼니로서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 쇼핑에 특화된 상세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 필터의 기술 고도화를 진행했다”며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유저들에게 압도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의 서비스 및 기술 고도화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멀티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강렬한 태양 아래서도 메이크업이 무너지지 않게 도와 건강하고 맑은 피부 표현을 완성하는 ‘VDL 루미레이어 비타 톤업 프라이머’를 출시했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VDL이 선보인 ‘루미레이어 비타 톤업 프라이머’는 베이스 메이크업의 밀착력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바르는 순간 느껴지는 촉촉한 수분감으로 피부 진정과 톤 보정, 자외선 차단까지 가능하다. 5% 이상의 멀티 비타민 성분이 담긴 루미레이어 비타 콤플렉스가 피부에 생기와 활력을 전달해주고,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 오렌지 추출물이 함유되어 건강한 광채 피부를 선사한다.

또한 쿨링감이 느껴지는 수분로션 제형의 워터-핏 포뮬러가 피부에 촉촉하고 부드럽게 밀착되어 피부 결을 매끈하게 정돈하고,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어 베이스 메이크업의 밀착력을 높여준다. 피지를 흡착하는 세범 컨트롤 파우더가 함유되어 끈적임과 번들거림 없이 산뜻한 피부 표현을 완성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VDL은 보다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응원하기 위해 썬키스트와 콜라보레이션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VDL 제품을 3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썬키스트 레트로 유리컵을 증정한다.

이번 ‘루미레이어 비타 톤업 프라이머’를 포함한 VDL 전제품은 VDL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파리바게뜨가 가볍게 마시기 좋은 스페인 와인 ‘사티스데이’ 3종을 1만원 이하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사티스 데이(9900원)’ 3종은 풍성한 과실의 아로마와 누구나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대중적인 맛이 특징으로 데일리 와인으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라틴어로 ‘충분히 완벽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사티스 데이(Satis Dei)’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출신의 예술가와 스페인 와인 메이커가 함께 창작한 브랜드로 패키지도 예술성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와인의 테이스트를 레이블에 시각적으로 표현했으며,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반짝이도록 특수 제작한 와인병 표면은 마치 다이아몬드를 연상케 한다.

제품은 △레드 과실의 풍성한 아로마와 부드러운 탄닌감, 은은한 바닐라 뉘앙스가 느껴지는 레드와인 ‘사티스 데이 틴토’ △신선한 레드 베리 과실의 기분 좋은 당미와 산미가 밸런스를 이루는 로제 와인 ‘사티스 데이 로사도’ △산뜻한 시트러스 과실의 산미와 열대과실의 당미, 약간의 허브 뉘앙스가 더해진 화이트 와인 ‘사티스 데이 블랑코’ 등 3종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집에서 가볍게 홈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위해 부담 없는 가격으로 빵 또는 케이크와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에 맞춘 와인을 선보여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수입, 판매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 ‘에비앙’이 ‘꾸까’, ‘발트글라스’와 손잡고 집콕시대에 실내 공간을 식물로 꾸밀 수 있는 친환경 굿즈가 포함된 ‘플라워 패키지’ 2종을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에비앙 플라워 패키지는 코로나19로 인해 현대인들이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식물을 활용한 홈 인테리어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활력을 찾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는 점에 주목해 선보이는 한정판 기획 제품이다. 꽃 정기구독업체 꾸까와 수입공병 업사이클링 브랜드 발트글라스와 협업해 특별함을 더했다. 

패키지는 프리미엄 생수 에비앙 330mL 페트병 2개와 꾸까의 전문 플로리스트가 엄선한 꽃다발, 버려진 와인병과 위스키병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친환경 에비앙 꽃병으로 구성됐다. 꽃병은 에비앙의 수원지인 알프스 산맥을 품고있는 프랑스의 국기와 대표 건축물인 에펠탑 이미지를 담은 ‘프렌치시크’와 자연 그대로의 순수함과 깨끗함을 형상화 한 ‘에비앙핑크’로 차별화해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총 300세트 한정판으로 구성된 에비앙 플라워 패키지는 9일부터 롯데칠성음료 굿즈 전문 온라인몰 ‘칠성살롱’에서 판매가 시작된다. 오는 8월 17일 화요일 오후 7시에는 라이브커머스 ‘소스라이브’의 롯데칠성음료 공식 채널을 통한 라이브방송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꾸까, 발트글라스와 협업해 친환경 콘셉트로 선보인 이번 한정판 패키지가 에비앙에 대한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폭염과 코로나19로 인해 길어진 집콕생활에 활력을 더하고 싶다면 식물로 실내를 꾸미는 플랜테리어(Plant+Interior) 아이템으로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 송미선)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도입하고 지속가능한 기업 활동에 앞장선다고 9일 밝혔다.

먼저 하나투어는 기업홈페이지를 개편해 ESG 경영 도입을 알리고, 각 분야 관련 장·단기 경영방침을 공유했다.

하나투어는 환경분야에서는 에너지 및 용수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 등 매년 목표치를 정해 절감을 위해 노력하며, 친환경여행 및 환경보호여행 등 지속 가능한 여행상품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분야에서는 업계 최초로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을 도입해 소비자, 경쟁사 및 협력사와 함께 공정거래를 도모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방침도 공개했다. 지배구조분야에서는 이사회 활동 내용 및 기업지배구조헌장, 윤리규정을 제정해 더욱 투명한 기업경영을 확립할 예정이다. 

하나투어는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자사의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교육을 진행한다. 하나투어의 ESG 교육은 ▲ESG개념정의 ▲인권교육 ▲공정거래교육 ▲부패방지교육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 6개 과목으로,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 책임에 대해 필수적인 주제로 구성돼있다. 하나투어는 해당교육과정을 통해 자사의 임직원들이 ESG 경영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환기하며, 국내외 협력사들에게도 교육콘텐츠를 제공해 ESG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최근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여행업계에서도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하나투어는 ESG 경영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여행업계의 ESG 경영 확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2020년 경영활동을 통해 3,158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SK네트웍스가 ‘넷제로(Net Zero) 2040’을 선포하는 등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ESG 경영 강화에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지난해 E(환경)∙S(사회)∙G(거버넌스) 영역별 주요 경영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해당 자료를 기업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으로 4년 연속 보고서를 발간한 SK네트웍스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 영역으로 민팃이 전개하는 ICT 리사이클, SK렌터카의 전기차 렌탈, SK매직이 추진하는 친환경 제품 생산 등을 손꼽았다. 

아울러 지난해 비즈니스(제품 개발∙생산∙판매) 및 사회공헌을 통해 183억원 규모의 사회 성과를, 고용·배당·납세 등을 통해 2975억원의 경제간접 기여성과를 창출했다고 공개했다. 이와 함께 이해관계자와 행복을 나누기 위해 진행한 활동들을 수록했다. 

자료에 따르면 SK네트웍스의 대표적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모델인 민팃의 경우 인공지능기반 중고폰 매입기 ‘민팃ATM’을 통해 2020년 39만대의 중고폰을 수거해 환경적 측면에서 94억원의 가치를 창출한 것은 물론, ICT 취약계층 지원에도 힘썼다. 또 정보통신 사업 휴대폰 유통∙물류 효율화를 통해 10억원 가까이의 환경적 성과를 거뒀으며, 사회적 기업들에게 무상 혹은 소액의 요금으로 상용차를 대여하는 ‘모빌리티 뱅크’ 모델로 삶의 질 향상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스피드메이트는 워셔액 주입방식 변경을 통해 28톤의 플라스틱 절감 효과를 거두고, SK매직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강화하며 환경 가치를 더하고 있다.  워커힐 호텔의 경우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으로 하루에 LED 램프 약1200개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 중이며, 지난 4월에는 ‘친환경 호텔 전환’을 선언하고 관련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사업모델 혁신과 이사회 중심 Governance 구조 혁신 등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며 “보다 정확한 된 가치평가가 이뤄지도록 측정지표를 개선하고,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과 함께 SK네트웍스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지난 6월 그룹 차원에서 공동 결의한 '넷제로' 추진을 2040년까지 완료키로 하고, 이를 위한 계획도 밝혔다. 

'넷제로'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같도록 만들어 온실가스가 증가하지 않는 0(제로) 상태가 되는 것을 뜻한다. 

SK네트웍스는 SK매직, SK렌터카 등 자회사들과 함께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5% 감축하고, 2040년 넷제로에 도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저탄소 설비 전환 등 사내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직접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사업모델 전환을 통해 고객이 이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 상의 온실가스 배출까지도 감소시켜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사내 직접적 활동의 경우 ▲사옥∙사업장 등의 보일러 연료를 수소 및 전기 등으로 전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K-EV100 참여를 통한 업무용 차량의 탄소 배출 감축 등을 추진한다. 사업모델 전환과 관련 SK렌터카의 모든 차량을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제주도에 국내 최대 전기차 전용단지 구축을 추진하는 등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매직 생산 제품의 친환경 소재 활용률을 높이고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해 탄소 배출을 줄일 예정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넷제로 2040 달성을 위한 단계적 세부계획을 추가로 세워 실천하는 것은 물론, 전 사업영역에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전략을 세우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ESG 경영의 깊이를 더해가는 SK네트웍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구성원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의 크기를 넓혀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코웨이 ESG 위원회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정책과 주요 사항을 이사회 차원에서 관리 감독하여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ESG 경영을 더욱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설됐다.

코웨이 ESG 위원회는 김진배 사외이사, 이다우 사외이사와 서장원 대표이사 등 총 3인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에는 위원회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김진배 사외이사를 선임했다.

ESG 위원회에서는 ESG 정책 및 주요 사항 심의ㆍ의결 기구로 ESG경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 ESG 정책 수립 및 방향 ∆ ESG중장기 목표 및 KPI 설정 ∆ ESG 관련 규정 제정 및 개정 ∆ ESG 주요 리스크 및 기회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코웨이는 환경, 인사, 윤리, R&D, 법무 등 유관 부서로 ESG 협의회를 구성했으며, 협의회에서 ESG 위원회를 지원할 계획이다.

코웨이는 ESG 위원회 설립 이전부터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2006년에 환경경영을 선포했으며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100% 전환 및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선언하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약 50% 감축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코웨이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생명의 물 나눔’ 사업의 일환으로 환경부와 ‘안심지하수’ 활동을 펼치며 상수도 미보급 지역에 정수기를 지원해 물 복지 향상에 나서고 있다. 

그 결과 국내외 권위 있는 ESG평가 기관으로부터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왔다. ∆ 2020 DJSI평가 5년 연속 ‘DJSI 월드 지수’ 편입 ∆ 2020 한국지배구조원 ESG 평가 2년 연속 ‘A’ 획득 ∆ MSCI ESG Ratings ‘AA’ 획득 ∆ FTSE4Good에 편입 되는 등 지속가능경영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2020년 코웨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ㆍ영문본 온라인 발간을 통해 지속 가능 경영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코웨이는 지난 2006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코웨이 관계자는 “ESG 위원회 신설을 통해 경영 전반에 ESG를 체계적으로 접목함으로써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활동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ESG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며 지속가능한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골든블루(대표이사 김동욱)는 최근, 중국 하이난에 위치한 시내 면세점과 위스키 입점 판매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중국 남부에 있는 대표적인 휴양섬인 하이난은 중국 정부의 지원 아래 국제 관광 도시로 급부상하면서, 면세 산업도 부흥하고 있다. 사실 면세 산업은 코로나19 감염증으로 크게 타격을 받은 업종이지만, 하이난 면세점의 경우 중국 자국민 관광객들의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지난해 중국을 세계 면세시장 1위로 이끌었다.

이번에 골든블루가 하이난 면세점과 판매 계약을 맺은 제품은 ‘골든블루 사피루스’다. ‘골든블루 사피루스’는 2012년도에 출시된 이후 2017년도에 한 차례의 리뉴얼을 거쳐 국내 1등 판매 위스키로 성장한 제품이다. 원액은 스코틀랜드산 위스키 원액을 100% 사용해서 위스키 본연의 풍부하고 깊은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36.5도의 부담없는 도수로 감미롭고 부드럽게 음용할 수 있다.

하이난 면세점에 입점되는 ‘골든블루 사피루스’의 용량은 면세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인 위스키 용량인 750ml로 패키지를 새롭게 제작, 생산해 중국 소비자들이 평소 접하기 힘든 한국 로컬 위스키를 합리적인 가격에 대량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알코올 도수가 40도 이상이여야 위스키로 구분하는 중국 법규에 따라, 기존 중국 수출용 ‘골든블루’와 동일하게 40도로 블랜딩됐다.

‘골든블루 사피루스’는 하이난 시내 면세점 2곳에 입점돼 공식 판매가 시작될 계획이다. 특히,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을 통해 집중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하이난 면세점에 한국 로컬 위스키로는 처음으로 입점된 만큼 중국 소비자들의 많은 이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골든블루 김동욱 대표는 “올해 시작과 동시에 미국 진출, 필리핀 수출 재개, 그리고 이번 하이난 면세점 입점까지 해외 시장 공략 계획을 차근차근 수행해 나가고 있다”며 “하이난 면세점에서 현지 맞춤형 프로모션을 시행해 판매를 높이고, 이외에도 꾸준히 수출 물량을 늘려 미래에는 K-주류가 한국 경제를 이끄는 효자 상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위스키 시장을 평정한 골든블루는 출범 10주년을 맞아, 올해 수출 국가 다변화 및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쾌속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골든블루는 ‘골든블루’ 출시 다음해인 2010년도에 중국 수출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을 꾸준히 넓혀왔다. 당시 골든블루는 중국의 가장 활발한 경제특구이자 소비 중심지인 상해를 첫 공략, ‘골든블루’는 부드러운 맛과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2010년 하반기 중국에 수출된 한국산 위스키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로 수출 지역을 넓혔으며, 올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주류 시장 중 하나인 미국으로 진출해 ‘골든블루’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견고히 했다. 골든블루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수출 기반으로, 해외 수출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업의 외형 성장을 견인해 나갈 예정이다.

 
○.. CJ대한통운이 통관 기능을 갖춘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신규 오픈하고 코트라‧관세청과 함께 5000여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을 지원하는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한다.

CJ대한통운은 9일 서울시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코트라, 관세청과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출통관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행사에는 임재현 관세청장, 유정열 코트라 사장,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협약으로 모집된 수출 유망기업들을 대상으로 물류 서비스와 통관 기능을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 물류 절차를 간소함으로써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인다. 이와 함께 수출 국가에 따라 최소 15%에서 최대 30%의 국제특송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비용 부담도 낮춘다.

특히 CJ대한통운은 수출 물류 전과정을 원스톱으로 수행하기 위해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신규로 운영한다. 인천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약 9900㎡(3000평) 규모의 센터로, 수출 상품 분류, 포장, 운송 등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CJ대한통운 소속 관세사를 통해 통관 업무까지 동시에 제공한다. 올 하반기에는 인프라 확충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품보관, 재고관리 기능까지 추가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당일 주문-당일 수출’ 서비스를 제공해 배송기간도 단축시킬 계획이다. 

코트라는 수출 유망기업을 지속 발굴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에 대한 마케팅‧물류 원스톱 서비스와 함께 물류비 지원, 전문가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관세청은 수출목록 변환 신고시스템을 운영하며 수출기업들의 통관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모하고 관세행정 전반에 걸친 교육, 정보제공을 통해 수출을 지원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수출지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글로벌 e-풀필먼트 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수준 높은 수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현재 전세계 40개국, 280여개 거점을 통해 기업들에 최고 수준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물류 운영 역량과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성공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은 9일 실적발표를 통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6조 3092억원, 영업이익은 22% 늘어난 4696억원(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5% 성장한 3조7558억원,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379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특히, CJ제일제당은 IFRS(국제회계기준)가 도입된 2011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 두 자릿 수 영업이익률(10.1%)을 달성했다. 이는 식품사업 수익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원∙부재료 가격 상승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바이오사업 수익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2126억 (전년비 +1%, 환율영향 제거시 +5%)의 매출과 1299억원의 영업이익(전년비 +3%, 환율영향 제거시 +6%)을 달성했다. 물류비 등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구조 개선과 사업 효율화, 비비고∙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특히,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이 23%, B2B 매출은 9% 증가했으며, 온라인∙B2B∙편의점(CVS) 경로를 합친 매출비중이 30%를 넘는 등 성장 경로를 다각화했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기저 부담과 환율 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1조103억 원의 매출(환율영향제거시 +4%)을 올렸다. 미국 대형 유통채널(Grocery)에서 만두가 시장점유율 1위(38%)에 올랐고, 중국∙일본 등 국가에서 K-Food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며 화이트∙레드바이오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바이오사업부문은 전년대비23.5% 늘어난 9176억원의 매출과 74.8% 증가한 19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를 넘어서며 확고한 고부가가치 핵심사업으로 자리잡았다. 선제적으로 추진한 △글로벌 생산거점 다각화를 활용한 원재료 및 물류 비용 상승 대응 △차별화된 기술마케팅 기반 사료/축산 시장 ‘低조단백 트렌드’ 주도 △알지닌/테이스트엔리치 등 고수익 스페셜티 및 천연 프리미엄 식품소재 육성 등 전략이 주효했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 강화와 고부가가치 양어사료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9% 늘어난 62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급등하는 상황속에서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화겠다”고 밝혔다.

○.. 교촌치킨은 9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 경기도 내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및 요양보호 어르신들을 위한 지원 물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교촌은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재해구호협회 희망브리지를 통해 경기도 내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요양보호 어르신 1200여 명에 교촌치킨 제품 교환권 2400장(총 3600만원 상당) 등 지원 물품을 전달했다. 

특히 요양보호사와 생활지원사는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코호트 격리로 인한 돌봄 인력 부족, 보호자의 코로나 확진 또는 자가격리 등으로 인해 혼자 남게 된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에 바르게 대처하며 돌봄 사각 해소에 큰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에 교촌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돌봄 업무를 지속하며 고생하고 있는 돌봄 서비스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번 지원 물품을 마련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치킨 지원이 어르신 및 돌봄 서비스 종사자에게 삶의 활력을 전달하는 비타민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 교촌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더욱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 주식회사 로지올(배달대행 '생각대로' 운영사)은 10일 웰컴저축은행과 함께 더위에 지친 라이더에게 시원한 생수 쿠폰 발행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생각대로'는 지난달 주문 건수가 작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월 최고 배달 건수 기록을 경신했다. 최근 36도를 웃도는 기온과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 도쿄올림픽 시청 등으로 인해 배달 수요가 다시 급증한 결과다. 이렇게 폭염 속에 고생하는 라이더를 위해 로지올과 웰컴저축은행이 시원한 생수 쿠폰을 제공하기로 했다.

생수 쿠폰은 기프티콘 형태로 최근 1개월 이내 최소 1건 이상 배달업무를 수행한 모든 라이더에게 10일 일괄 지급되며 근처 편의점에서 상품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한낮 체감온도가 40도를 웃도는 뙤약볕 아래 묵묵히 국민 편의를 위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더에게 시원한 생수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로지올 관계자는 “라이더분들은 헬멧 때문에 일사병, 열사병의 위험이 높은데도 사실상 업무가 너무 많아 수분 섭취나 휴식이 쉽지 않다"면서 "오늘도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라이더분들께 작지만 시원한 선물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될 이벤트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