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BBQ 윤홍근, 200억 통큰 지원...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적극 추진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BBQ 윤홍근, 200억 통큰 지원...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적극 추진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7.25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회장이 200억원 규모의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며, 취업 및 구직난으로 힘들어하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한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7월말은 패션 업체들이 여름 상품을 정리하고, F/W 신상품을 출시하기 직전인 시기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롯데온에서도 이에 맞춰 '스타일 위크'를 개최, 여름 신상품 및 지난 F/W 이월 상품을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이외에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마트 스탠리 아웃도어 캠핑상품이 네이버 라이브 방송에 데뷔하는 등 오늘(25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

 

○..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취업난과 고용 불안정 등으로 높은 장벽을 마주하고 서 있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총 200억원 규모의 통 큰 지원을 하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면서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드문 최대 규모의 청년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청년 취업난으로 패기와 열정으로 사회에 걸음을 내딛어야 할 청년들이 제대로 된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좌절하는 상황들이 안타까웠다”며 “물고기를 잡아 주기 보다는 잡는 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이들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할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었다”고 말하며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의 의의를 밝혔다.

오는 30일까지 응모를 받고 있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는 2명이 한 팀이 되어 지원할 수 있으며, 팀의 대표 1인만 2030세대라면 파트너 1인은 연령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또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영남, 호남 6개 권역으로 나누어 참가자를 모집을 진행, 선발 과정을 통해 최종 200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렇게 선발된 팀은 BSK(BBQ Smart Kitchen) 매장부터 인테리어, 시설, 초기 운영자금 등 8000만원 상당을 지원 받아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다.

지난 해 6월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한 포장 및 배달 전문매장인 BSK는 현재 350개 매장이 오픈 되었다. 내점(홀)이 없는 소형 점포 형태의 BSK는 외부 배달 플랫폼 활용 및 디지털 마케팅 등에 상대적으로 익숙한 젊은 청년층에게 적합한 사업모델로 매장을 오픈한 가맹점주 중 약 60%가 2030세대이다. 특히 지난 1년여 기간 동안의 매장 실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고, 열심히 운영한다면 3년간 운영 시 평균 3억원 규모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BSK 매장을 운영중인 평촌중앙점 정성엽 사장(25세)은 군전역 후 1년여간 근무하던 회사를 퇴사하고, 미래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던 중 코로나19 영향으로 음식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는 것을 보고 창업을 시작했다.

정사장은 "시장성을 보고 외식업 창업을 결심은 했지만 관련 경험이 전무하다 보니 막상 무엇부터 해야 될 지 막막하던 차에 여러 매체를 통해 BSK를 접하게 됐고, 오랫동안 봐온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과 치킨대학 등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에 이끌려 창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약 9000만원의 월 매출을 올린 정사장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빠른 시일내에 월 1억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단기 목표"라고 말하며 "이를 달성하고 나면 안정적으로 매출을 유지하면서 향후 2호점, 3호점 오픈을 준비해 최연소 다점포 사장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직은 더 성장해야 한다며 성공한 젊은 사장이라는 호칭이 이르다는 그는 지금까지 잘해온 것은 창업에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에서 상권 분석 및 점포 선정, 오픈 준비, 개점 후 매출 관리까지 모든 부분에 있어서 본사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은 것과 더불어 치킨대학의 조리 등 체계적인 교육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윤홍근 회장의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 대해 “사회 경험이나 창업 관련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사회 초년생들이 다방면에서 전문성을 갖춘 본사의 지원을 받는 것이 보다 안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준다”며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나와 같은 많은 청년들이 이번 기회를 이용해 참여함으로써 사업가로서 성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 200억원 상당을 지원하는 제너시스BBQ 그룹은 청년들에게 단순히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경제적 자립의 기반을 다져 성공한 사업가로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 신청은 이달 30일까지 BBQ, 채널A, 잡다(JOBDA)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공정한 선발을 위해 HR전문기업인 마이다스인의 지원을 받아 역검(AI역량검사)가 도입됐다. 역검은 인공지능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전략게임, 성향파악, 영상면접을 통해 직무 적합도와 역량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인재를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200팀은 8월 18일 발표되며, 일주일 간의 치킨대학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BSK 매장을 직접 운영하게 된다.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은 “2인 1조로 구성된 팀당 8천만원 상당의 지원을 통해 청년들이 활짝 웃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학력, 성별, 지역 등 제한없이 성공에 대한 열정과 간절함만 갖추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니 많은 청년들의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 롯데온은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일주일간 ‘스타일 위크’를 개최한다. ‘스타일 위크’ 기간에는 가을, 겨울 재고 의류를 포함한 명품과 뷰티 제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여름 막바지 세일을 진행해 여름 신상품도 최대 80% 할인된 가격 저렴하게 판매한다.

7월 말은 의류 업체들이 가을∙겨울 신상품을 선보이기 직전인 시기로, 많은 업체들이 지난 가을, 겨울 이월 상품부터 이번 여름 신상품까지 전 시즌의 상품을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에,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지금 시즌이 1년 중 의류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이 시기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온은 ‘스타일 위크’ 기간 매일 최대 10장의 패션 및 명품 전용 최대 20%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또한 브랜드 별로 최대 20%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해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을 늘렸다.

최대 7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역시즌 상품으로는 ‘쉬즈미스 한혜진 캐시미어 코트’를 최종 혜택가 9만5520원에, ‘온앤온 기은세 폭스퍼 숏 구스다운’을 최종 혜택가 23만1250원에 판매하고, 프리미엄 아우터인 무스너클, 버버리 등 인기 브랜드 상품을 판매가 대비 최대 1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미쏘, 지오다노, 헤지스, 베베드피노 등 인기 브랜드의 다양한 여름 상품도 최대 8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온 이신혜 패션팀장은 “롯데온이 이번에 진행하는 ‘스타일 위크’에서는 이번 여름 신상품 및 지난 가을∙겨울 이월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며, “여름 의류부터 코트, 패딩 등 역시즌 상품과 명품까지 다양한 행사 상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마트 스탠리 아웃도어 캠핑 상품이 라이브 커머스 무대에 데뷔한다.

이마트는 오는 7월 26일 낮 12시부터 1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 라이브’(이마트 앳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연결)에서 북미 아웃도어 브랜드 ‘스탠리’의 인기 캠핑용품 17가지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이번 라이브 방송을 통해 스탠리 워터저그와 아이스박스, 런치박스 등 인기 캠핑 아이템을 판매한다. 방송에는 캠핑 라이브 전문 쇼호스트 ‘라임’과 ‘이준호’가 출연해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이번 라이브방송은 본 방송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컬러(폴라블루/피치휩/샌드베이지) 상품 할인과 사은품 혜택으로 구성됐다. 라이브 특가로 스탠리 상품을 최대 3만원까지 할인하며, 워터저그 7.5L, 아이스박스 15L, 아이스박스 28L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이마트와 스탠리가 협업하여단독으로 만든 워터저그 보관가방을 증정품으로 제공한다.(4000개 한정)

또한, 라이브 방송 중 구매를 인증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스탠리 텀블러’를 증정하며, 방송 중 퀴즈 이벤트에서 정답을 맞춘 고객에게는 ‘스탠리 쿡웨어/그라울러’를 제공한다. 

추가로 이마트는 예고페이지에서 사전 댓글 이벤트를 진행, 랜더스 삼행시 참여 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아이스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1913년 탄생한 ‘스탠리’는 100년 이상 역사를 지닌 아웃도어 브랜드로 이마트와 함께 우수한 보냉력을 갖춘 캠핑용품을 출시, 좋은 품질로 캠핑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4월, 이마트는 스탠리 아웃도어 캠핑용품(워터저그/아이스박스/런치박스)를 직수입해 고객들에게 선보였으며, 폴라블루/피치휩/샌드베이지 컬러는 유통 채널 중 이마트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다.

실제, 작년 4월 런칭한 스탠리 아웃도어 캠핑 상품(워터저그/아이스박스/런치박스)은 21년 4-6월 작년 동기간 대비 160% 가량 매출 신장했다. 더위가 시작된 7/1일-20일 기간 동안은 1860%라는 고신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마트가 이처럼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한 이유는 라이브 커머스가 상품 판매 주요 채널로 등극하는 한편, 이마트가 직수입한 스탠리 아웃도어 캠핑 상품을 온·오프라인 융합을 통해 판로를 다양화하고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서다.

라이브 커머스는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유통업계의 신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라이브 커머스에 익숙한 젊은 세대 이외에도, 기존 홈쇼핑에 익숙한 중장년층이 온라인 쇼핑시장에 새롭게 유입되고 있다.

실제, 네이버는 지난해 7월 처음 선보인 쇼핑라이브가 올해 6월까지 11개월 만에 누적 3억 5000만뷰, 누적 거래액 25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신세계TV쇼핑에서 진행한 스탠리 판매 라이브 방송에서도, 라이브방송과 스탠리 아웃도어 상품의 인기가 시너지로 작용, 90분 동안 11만명 이상의 시청자가 접속했으며, 1억원이 훌쩍 넘게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 역시 지난 3월 라이브 방송(쓱라이브)에서 스탠리 아웃도어 상품을 판매, 좋아요 17만개를 받으며, 매출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

이마트 김경환 바이어는 “이마트가 직수입하는 스탠리 아웃도어 상품이 좋은 품질로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이마트 최대 인기 아웃도어 상품인 ‘스탠리’와 라이브 방송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네이버’가 만나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아티스트 그룹 ‘스튜디오 콘크리트’와 함께 ‘갤러리아 아트 프로젝트’를 8월 19일까지 진행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쇼핑 공간을 넘어 백화점에서 문화∙예술 체험을 제공하는 예술 마케팅 캠페인으로 ▲명품관 ▲광교 등 에서 전개한다.(행사 기간 : ▲명품관 7/16~7/29 ▲광교 7/19~8/19) 

캠페인 기간 동안 각 지점별 전시관에서는 권철화 작가의 ‘21년 신작을 포함해 대표 작품들을 전시 및 판매한다.(작품 가격 : 140~540만원대) 

권철화 작가는 스튜디오 콘크리트 소속 작가로 오일 파스텔과 마커, 아크릴 물감 등의 소재로 제작한 드로잉(선으로 묘사한 그림) 작품으로 유명하다. 이 외에도 권철화 작가의 작품을 담은 △쿠션 △담요 △파우치 등 굿즈 상품도 전시 기간 동안 판매한다. 

한편, ‘스튜디오 콘크리트’는 젊은 창작가들이 창단한 아티스트 그룹으로 다채롭고 실험적인 예술 작업과 전시로 유명하다.

○..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집콕 현상이 다시 두드러지자 집에서 드라마, 영화 등을 즐기는 ‘홈시네마족’의 증가로 편의점 팝콘이 인기를 얻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작됐던 지난 12일부터 23일까지 편의점 팝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6% 신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주택가에서 무려 60.5% 급증하며 많은 수요를 보인 가운데, 시간대별로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자정까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6.4% 증가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자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보면서 영화관 같은 분위기를 내려는 소비자들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소용량 스낵보다는 집에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넉넉한 대용량 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같은 기간 주택가 상권의 대용량 스낵과자 매출은 49.8% 늘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홈시네마 수요를 겨냥해 베개 콘셉트의 대용량 팝콘스낵인 ‘꿀잠팝콘(8000원)’을 이달 28일 선보인다. 무엇보다 ‘꿀잠팝콘’은 일반 편의점 팝콘 대비 5배 이상 많은 업계에서 가장 큰 용량(500g)을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편의점 팝콘스낵 용량은 80~100g 정도다. 집콕 트렌드에 맞춰 네이밍과 패키지 디자인을 재미있게 표현했으며 실제 베개 모양, 사이즈와 비슷하게 제작됐다. ‘꿀잠팝콘’은 국내산 사양벌꿀과 프랑스산 고메버터를 활용해 만든 허니버터맛 팝콘으로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안종현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MD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집 안에 작은 영화관을 꾸며 놓고 즐기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면서 주거지 근처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편의점표 영화관 콘셉트의 스낵과자들을 추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연일 찜통 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CU가 2019년부터 매년 여름 진행하고 있는 폭염피해 예방 활동인 CU 폭염쉼터의 참여 확대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CU 폭염쉼터는 더위에 취약한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등이 가까운 CU 점포에서 잠시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공익 캠페인이다.
 
지금까지 점포 입지와 규모, 휴게공간 등을 고려해 총 5천여 점포가 CU 폭염쉼터로 참여하고 있었으며 최근 폭염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1만5000여 점포로 참여 확대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CU 폭염쉼터는 무더위를 피해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상품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24시간 휴게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단,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지자체별 방역지침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된다.
 
이달 들어 전국적으로 펄펄 끓는 폭염이 계속되고 있지만 현재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무더위 쉼터는 관공서, 복지관, 문화시설 등에 국한되어 있고 이마저도 휴관에 따른 이용 제약과 접근성이 떨어져 추가적인 보호 체계 확충이 절실한 상황이다.
 
전국 방방곡곡의 CU가 폭염쉼터로서 역할을 하게 되면 폭염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지역 사회의 안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U는 폭염쉼터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참여와 국민적인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SNS를 통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CU는 이달 26일부터 8월 20일까지 CU에 부착된 폭염쉼터 스티커 인증 사진을 찍어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우리동네폭염쉼터 #CU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HERYOO 미네랄워터 1L를 증정한다.
 
BGF리테일 안기성 영업개발부문장은 “에어컨 등 냉방기기가 없는 취약계층에게는 폭염이 또다른 재난으로 다가올 수 있을 만큼 가까운 편의점이 오아시스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가맹점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고객들의 인식 확산이 이 더위를 함께 이겨낼 수 있는 시원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섬의 국내 1위 여성복 브랜드 ‘타임’이 가을을 앞두고 새로운 라인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타임의 새로운 라인 ‘타임 1993 클럽’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타임 1993 클럽’은 타임의 ‘럭셔리 레저라인(Luxury leisure line)’으로, 다양한 레저 활동에 어울리게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니트・팬츠・아우터・액세서리 등 다양한 품목이 출시되며, 생활 방수・건조 등 레저 활동에 유용한 기능이 적용됐다.

‘타임 1993 클럽’은 자체 온라인몰 ‘더한섬닷컴’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판매되며, 이번 컬렉션과 관련된 영상과 제품 화보는 타임 공식 인스타그램과 더한섬닷컴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섬 관계자는 “어떤 제품들과 코디하느냐에 따라 레저웨어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도 활용도 높게 착용이 가능한 레저웨어”라며 “데일리하게 활용 가능한 레저웨어에서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이 어필되는게 큰 강점”이라고 말했다.

○.. 고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에 3일만에 2만개가 판매되며 막을 내렸던 이마트24 ‘주식도시락’이 랜덤 주식 2만주를 내걸고 추가 생산에 돌입한다.

이마트24는 오는 27일부터 가맹점 주문(발주)를 받아 주식도시락이 매장에 입고되는 28일~ 31일까지 4일간 주식도시락을 판매한다.

1차 이벤트가 예상보다 빨리 종료됨에 따라 고객들의 추가 진행 요청이 이어졌고, 이마트24와 하나금융투자는 협의를 통해 제공하는 주식 수량을 2만주로 늘려 2차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

이번에 판매하는 주식도시락에는 네이버,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9개 기업의 주식 중 1주를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랜덤으로 동봉돼 있다. 고객들이 동봉된 쿠폰 QR코드를 통해 하나금융투자에 ‘신규’로 가입1)하게 되면 랜덤으로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으며, 준비된 2만주가 모두 소진되면 이벤트는 자동 종료된다.

이마트24와 하나금융투자는 1차 이벤트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도시락을 4일간만 한정 판매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1차 이벤트 진행결과, 출시 이틀만에 주식도시락 발주가 2만개를 넘어서면서 이마트24가 선제적으로 발주를 중단했고, 매장에 입고된 2만개는 3일만에 모두 판매됐다. 이마트24는 주식도시락이 고객에게 기분 좋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이벤트인 만큼 너무 많은 도시락이 판매돼 주식을 받지 못하는 고객이 늘어날 것을 우려해 선제적으로 발주를 중단했던 것.

주식도시락 2만개가 판매된 후 신규계좌 개설을 모니터링 한 결과, 지난 23일까지 신규 계좌가 9000여 개 개설됐다. 주식을 받기 위해 도시락을 구매한 목적구매 고객은 대부분 주식을 수령했으며, 1차로 준비한 주식 1만주 중 1000여 개는 아직 남아 있는 상태다.

이마트24는 1차 판매 당시 주식도시락을 미처 구매하지 못했던 고객들이 상품 구매 후 주식을 수령할 수 있도록 주식을 2만주 준비해 추가 이벤트를 진행하는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편의점과 금융업계의 이색 협업을 고객들이 색다르고 재미있게 느끼면서 구매가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며 “이번 주식도시락 추가 판매를 포함해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재미있게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이마트24와 손잡고 만든 신개념 주식도시락이 손님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준비했던 물량이 판매 3일만에 완판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며, “도시락도 먹고 주식 투자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많은 손님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가로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다”고 추가 생산의 배경을 설명했다.

○.. 길어진 집콕으로 수요 상승 중인 고가 가전제품을 목돈 부담 없이 구매 가능한 렌탈 서비스가 인기다. CJ온스타일(대표 허민호)은 경제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전문 관리 등의 혜택까지 제공하는 렌탈 상품 판매 방송을 집중 편성할 계획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작년 국내 렌탈시장 규모가 40조 원에 달하며, 2017년부터 연평균 10% 이상 지속 성장 중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CJ온스타일에서도 더위가 본격화된 7월을 기점으로 렌탈 매출이 증가세다. 7월 1~21일 3주간 여름 가전을 포함한 전체 렌탈 상품 주문금액은 6월 11~30일 대비해 약 36% 증가했다.

찜통 날씨가 심해지면서, 에어컨ㆍ얼음 정수기 등 여름철 인기 가전 수요가 높다. CJ온스타일은 오는 26일 주에만 <2021년 최신상 캐리어 에어컨>을 최대 9번까지 방송 판매할 계획이다. 온도와 실내 공기 관리 기능에, 소음도까지 낮아 고객 선호도가 높다. 스마트폰으로 제어 가능해 사용이 간편하며, 세련된 디자인은 공간의 품격을 높여준다. 28일에는 <청호 언택트 얼음 정수기>를 첫 선보인다. 센서에 대지 않아도 손이 가까워지면 자동 감지해 물과 얼음이 나온다(일반 터치 기능도 설정 가능). 초정밀 분리막 필터와 일ㆍ주 단위의 자동 세정ㆍ살균 기능이 물 순도를 높여 준다. 30일 모바일라이브 채널에서는 섭씨 100도의 뜨거운 온수도 나와서 좋은 <쿠쿠 얼음정수기>를 판매한다. 첫 6개월 렌탈료는 면제해 준다.

최근 더워진 날씨 때문에 남긴 음식물 처리와 관리가 더 어렵다면, 27일 방송 예정인 <웰릭스 음식물청소기>를 추천한다. 환경부 인증 특허기술인 미생물 액상 분해 방식이며, 음식물을 넣어 흘러 내려보내면 깔끔하게 음식물 처리를 할 수 있다. 제휴카드 할인ㆍ방문케어 등 혜택도 제공한다. 여름철 태풍ㆍ폭우 대비에 26일 방송하는 <LX 지인 창호>가 제격이다. 외부 열을 차단하고, 내부 바람이 새지 않게 막아줘 에어컨 냉방 효율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방송을 제때 챙겨 보기 힘들거나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원터치렌탈’ 서비스도 준비됐다. CJ온스타일 모바일 앱과 웹페이지에서 ‘원터치렌탈’을 검색하면 접속되며, 이곳에서 가전/운동기구/명품백/골프용품 등 다양한 품목의 렌탈 구매 조건을 알아볼 수 있다. 전화 상담을 거쳐 가입하는 방송과 달리, 모바일 간편 결제를 통해 바로 가입 가능하다. 현재 ‘원터치렌탈’의 이용 고객 중 79%는 2040 세대이며,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2030 MZ 세대 고객 비중도 상승하고 있다. 이 주요 고객층 수요에 맞는 명품/레저 등의 상품군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CJ온스타일 렌탈사업팀 계윤희 팀장은 “가전제품 소비 증가와 함께, 구독소비 및 공유경제에 익숙한 MZ세대의 관심도까지 높아져 렌탈 서비스 이용 인구는 계속 증가세”라며, “CJ온스타일은 점차 확대되는 렌탈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며, 독보적인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해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은 유명 유튜브 채널 '피식 대학'과 성경식품의 '지도표성경김'이 협업하여 '김갑생할머니김' 팝업스토어를 7월 29일까지 본점 지하 1층에 전개한다.
 
이번 '김갑생할머니김' 팝업스토어에서는 성경식품에서 새롭게 출시한 '프리미엄김 3종 시리즈'인 '프리미엄 재래김, 아보카도 김, 히말라야 핑크솔트 김을 판매한다.  

또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에게는 김갑생할머니김의 명언이 담긴 카드를 증정하며, 방문 인증 사진과 필수해시태그(#롯데백화점김갑생할머니김)가 포함된 게시물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업로드 시 추첨을 통해 5명에게 '김갑생할머니김 SET'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신규 오픈하는 '롯데백화점 동탄점(8월)'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9월)'에서도 '김갑생할머니김' 팝업 스토어를 진행할 예정이다.

○.. 롯데백화점은 7월 28일부터 SNS 에서 유명한 전국 디저트 맛집들과 손잡고 ‘온라인 디저트 기획전’을 선보인다.

코로나와 폭염으로 ‘집콕’ 생활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으로 디저트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먼 지역까지 방문하거나 직접 줄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고 안전하게 전국 맛집의 디저트들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온라인 디저트 매출이 2021년 상반기에 전년 동기간 대비 95% 신장한데 이어, 폭염까지 더해진 7월에는 108% 신장하며 수요가 더욱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7/1~22).

롯데백화점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집에서 휴가를 보낼 ‘홈캉스족’을 위해 7월 28일부터 8월 6일까지 롯데ON에서 ‘온라인 디저트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SNS에서 유명한 전국 디저트 맛집 중 롯데백화점에서 엄선한 강원도 춘천의 ‘춘천 감자밭’, 대구의 ‘나리꼬모’, 그리고 경기도 판교의 ‘도제식빵’에서 가장 인기있는 10가지 시그니처 메뉴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한정수량 판매한다.

특히, 청년 농부가 직접 운영하며 전국적으로 ‘감자빵’ 열풍을 일으킨 ‘춘천 감자밭’의 경우 대표메뉴인 ‘감자빵’은 물론, 옥수수가 톡톡 씹히는 재미있는 식감으로 최근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옥수수빵’도 함께 선보인다. 또한, ‘디저트 기획전’에서 4만원 이상 구매시, 신청자에 한하여 L.POINT를 최대 5%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여 더욱 큰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상반기 온라인 디저트 매출의 41%를 MZ세대가 구매한 점을 감안하여, 유튜브채널 ‘오떼르 Hauteur the day’를 통해 이번 기획전을 알리며 MZ세대를 집중 공략한다. ‘오떼르’는 MZ세대를 타깃으로 롯데백화점에서 지난 2월 신규 런칭한 유튜브 웹예능이다. 이달의 소녀 ‘츄’를 주인공으로 공주 콘셉의 부캐릭터를 활용하여, ‘오떼르’라는 공주의 자격을 얻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내용을 담아 매주 수요일 새로운 에피소드를 공개한다. 오는 7월 28일과 8월 4일에 공개되는 에피소드에서는 ‘츄’가 기획전에서 판매하는 디저트들을 직접 맛보고 평가하며 MZ세대 구독자들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백화점 최형모 F&B팀장은 “코로나와 폭염으로 외출이 어려운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도 유명 맛집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디저트 기획전이 멀리 휴가를 떠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 조금이나마 달콤한 위안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 SSG닷컴은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뱅앤베이커스’의 ‘에그타르트’와 ‘티 드링크’를 묶은 기획세트를 새벽배송으로 단독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기획세트는 매일 2천개 한정수량으로 에그타르트 1박스와 티 드링크 2종을 합쳐 14,800원에 판매된다. 상품을 주문한 고객은 2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배송 휴무일인 1일을 제외한 일주일 동안 새벽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뱅앤베이커스 에그타르트는 정통 포르투갈 방식으로 만들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면서 촉촉한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1박스에 오리지널 맛 2개와 애플시나몬 맛 1개, 단팥호두 맛 1개가 들어 있어 총 세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함께 판매되는 프리미엄 침출차인 티 드링크도 에그타르트와 함께 곁들이기에 좋은 ‘팝그레이(오렌지 얼그레이 맛)’와 ‘사운드 허브(레몬 그라스 맛)’의 두 가지 종류로 구성된다.

쓱닷컴은 이번 특별 판매를 통해 상품력 강화는 물론, 이를 구매하려는 2030 고객의 유입 증가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뱅앤베이커스(Bang&Baker’s)’는 ‘하이브(HYBE)’에서 지난해 상표 출원한 베이커리 브랜드다. 이후 SPC삼립과 함께 에그타르트 상품을 공동 개발해 오프라인 판매처인 ‘하이브 인사이트(HYBE INSIGHT)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두터운 팬층의 지지와 구매처의 희소성이 맞물려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서 이미 화제가 된 바 있다.

한편, 쓱닷컴은 이번 뱅앤베이커스 에그타르트와 티 드링크 기획세트 특별 판매를 기념해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 인스타그램 등 사회 관계망 서비스에서 이를 인증한 고객을 추첨해 하이브 인사이트 티켓과 스타벅스 쿠폰을 증정한다.

홍준표 SSG닷컴 MD전략팀장은 “오프라인 판매처에 가야만 살 수 있는 에그타르트를 집에서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벽배송 신규 고객 유입도 기대된다”며 “화제성이 높은 상품을 지속 입점시켜 차별화된 상품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