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중공업, 독자 모델 대형 해상 풍력 부유체 앞세워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도전장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중공업, 독자 모델 대형 해상 풍력 부유체 앞세워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도전장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1.07.1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은 해상 풍력 부유체(Floater) 독자 모델을 개발하고 국내외 해상 풍력 발전설비 시장 공략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9.5MW급 대형 해상 풍력 부유체 모델(Tri-Star Float)을 개발하고,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전했습니다. KT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에 참여해 KT의 모빌리티 서비스와 사업을 소개하기로 했으며, 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참가, 중소기업에 혁신적인 데이터 분석 기술을 지원합니다. 이외에 SK브로드밴드는 침체한 골목 상권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 등 지역 사업자가 TV 광고를 통해 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B tv 우리동네광고’를 출시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해상풍력 부유체.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해상풍력 부유체. [사진=삼성중공업]

ㅇ..삼성중공업은 해상 풍력 부유체(Floater) 독자 모델을 개발하고 국내외 해상 풍력 발전설비 시장 공략에 나선다. 9.5MW급 대형 해상 풍력 부유체 모델(Tri-Star Float)을 개발하고,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인증받은 해상 풍력 부유체는 해상에서 풍력발전기를 지지하는 철구조물인 ‘폰툰(Pontoon)’을 없앤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제작부터 운송, 설치까지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 같은 강점을 활용해 정부가 6GW 규모의 전력생산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동해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 프로젝트부터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ㅇ..KT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에 참여해 KT의 모빌리티 서비스와 사업을 소개하기로 했다.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메타버스 기반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 KT는 ‘DIGICO KT 스마트 모빌리티’ 주제로 전시관을 운영하며 ‘지오마스터(Geomaster)’ 모빌리티 플랫폼, 원내비 내비게이션, AI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제주도 차세대 교통시스템(C-ITS), 무인 비행체 교통관리(UTM)까지 다섯 가지 서비스와 사업을 선보인다.

특히, KT 전시관에서 사용자 편의를 향상한 원내비의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원내비는 KT가 제주도에 구축한 C-ITS와 연계해 제주도 주요 도로 약 300km 구간에서 실시간 신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의 108개 도로주행시험 코스를 연습할 수 있는 운전면허 특화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ㅇ..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참가, 중소기업에 혁신적인 데이터 분석 기술을 지원한다. 식품 제조업체 바름에프엔비, 현대영농조합법인, 해산과 액자 제조업체 세담, 맞춤정장 기업 포튼가먼트, 데이터 기반 전략컨설팅 업체 한국인사이트연구소, 소셜 결제 플랫폼 스피너미디어 등 총 7개 기업에 데이터 가공 및 AI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제조 기업 대상으로는 간편식, 다이어트, 건강기능 식품 또는 공산품 등의 지역별 소비동향 정보를 제공하여 신제품 개발 전략수립을 돕고, 맞춤 정장 기업에는 AI이미지 인식 기술을 적용해 고객 체형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체형에 최적화된 기성복 추천서비스를 지원한다.

ㅇ..SK브로드밴드는 침체한 골목 상권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 등 지역 사업자가 TV 광고를 통해 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B tv 우리동네광고’를 출시했다. 시(市)‧구(區) 등 상대적으로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집행하는 기존 TV 광고와 달리, ‘B tv 우리동네광고’는 범위를 ‘동(洞)’ 단위로 한정하며 B tv 가입자의 셋톱박스 정보를 활용해 광고 송출 범위를 특정 지역으로 제한, 선전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비용 부담 또한 크게 낮춰 ‘B tv 우리동네광고’ 이용자는 최소 10만원(부가세 제외)부터 광고비 청약을 할 수 있으며 제작 여건이 여의치 않은 소상공인이 직접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도 마련했다.

ㅇ..LG유플러스는 대구광역시 중구와 광주광역시 동구에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 2호점과 3호점을 오픈한다. 1호점 대비 2배 이상 넓어진 대구 통신골목점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 진행, 셀프 사진 촬영이 가능한 ‘1인 스튜디오’가 마련돼 있으며 MZ세대가 선호하는 요소를 반영해 통신 업무처리 외의 목적으로도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U+언택트스토어는 ▲기기변경, 신규 가입, 번호이동 ▲유심개통, 요금 수납, 번호 변경 등 통신업무 처리 ▲최신 스마트폰 사양 확인 및 비교 ▲아이들나라 등 홈서비스 체험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무인화 매장으로, 지난 3월 서울 종로구에 1호점을 선보인 바 있다.

ㅇ..로지텍은 넥슨,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FIFA 온라인 4 오픈 리그 ‘로지텍 G 키보드 배틀’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 ‘로지텍 G 키보드 배틀’은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 FIFA 온라인 4의 모든 경기를 키보드로만 진행하여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다. 실제 구단주의 대다수가 키보드로 플레이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본선 참가자 전원은 오픈 리그 공식 게이밍 기어인 로지텍 ‘G PRO X 키보드’와 ‘G733 게이밍 헤드셋’을 사용하여 플레이하게 되며, G PRO X 키보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게이머들과의 협업으로 설계된 만큼, 세밀한 컨트롤을 통해 더욱 퀄리티 높은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