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ESG금융활성화 맞손···"환경친화적 기업육성 및 포용금융 확대 추진"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ESG금융활성화 맞손···"환경친화적 기업육성 및 포용금융 확대 추진"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1.07.1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권의 ESG경영 대세로 자리잡아...NH농협은행, 예보와 ESG금융활성화 협약 / KB손해보험, 친환경 자동차보험 출시
- 대신증권, '코로나 이후 자동화의 Rising Star를 찾아서' 책자 발간

금융권에 ESG경영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NH농협은행은 예금보험공사와 ESG금융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고,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Metaverse)시장 성장에 발맞춰 미래 고객인 MZ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메타버스 테스트베드를 금융과 연계하는 실험에 나섰습니다.

대신증권은 뉴노멀에 대비한 장기 투자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책자를 발간했습니다.

보험업계에서는 ESG실천 의지를 담아 KB손해보험이 친환경 자동차보험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NH농협은행, 예금보험공사와 ESG 금융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14일 예금보험공사(사장 위성백)와 ESG금융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협은행과 예금보험공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경 친화적인 기업 육성과 녹색금융 확산을 위한 금융지원, 소상공인 코로나 19 극복 및 서민지원 강화를 통한 포용금융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양기관은 ESG 금융지원 프로그램 운영 이외에도 공동의 사회공헌 활동을 발굴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며, 공공기관과 금융회사의 시너지 극대화로 사회공헌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하고 사회 공유가치를 최대화하는 ESG경영실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그린뉴딜로 대표되는 녹색분야 혁신 우수기업에 대출을 우대하는 'NH농식품그린성장론'과 친환경 경영 우수기업에 대출한도 및 금리를 우대하는 'NH친환경기업우대론'을 출시해 기업들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진=우리은행]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지난 한 해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우리금융지주는 지주사 출범 후 매년 우리은행 등 그룹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그룹 체제 3년차에 따른 세 번째 보고서다. 또한, 우리금융지주는 ‘고객과 이웃’으로 대표되는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우리금융그룹의 다양한 환경․사회적 책임 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제목은 우리금융그룹의 새로운 ESG 비전인 「Good Finance for the Next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다. ‘금융’이라는 업(業)의 특성과 ‘우리’라는 그룹 아이덴티티(Identity), 그리고 ‘ESG경영 지향점’을 함께 반영했다. 또한 보고서에는 ▲ESG 전략 및 체계 ▲지속가능경영 핵심이슈 ▲ESG 성과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장기 ESG 경영목표인 「Plan Zero 100(탄소배출 Zero, ESG금융 100조 지원)」 등 그룹 차원의 ESG 실천사항에 대해 자세히 소개돼 있다.

 

○..KB국민은행, ‘메타버스’로 새로운 금융채널 실험 나서

국민은행 신관[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메타버스(Metaverse)시장 성장에 발맞춰 미래 고객인 MZ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메타버스 테스트베드를 금융과 연계하는 실험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올해는 아바타(Avarta)와 가상 영업점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시도해 활용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먼저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의 철학인 ‘No.1 금융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직원들의 메타버스 활용과 경험 확산을 위해 게더(Gather) 플랫폼을 활용한 ‘KB금융타운’을 지난 1일 오픈했다. KB금융타운은 ▲금융ᆞ비즈센터 ▲재택센터 ▲놀이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지난 8일에는 테크그룹 임원들과 부서장들이 참여하는 경영진 회의와 외부업체와의 기술미팅 등을 KB금융타운에서 개최했으며 앞으로는 경영진 회의나 타운홀 미팅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대신증권, '코로나 이후 자동화의 Rising Star를 찾아서' 책자 발간

[사진=대신증권]

대신증권이 뉴노멀에 대비한 장기 투자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책자를 발간한다. 대신증권은 14일, 코로나19 전후 자동화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유망 분야와 기업들을 소개한 ‘코로나19 이후 자동화의 Rising Star를 찾아서’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After 코로나19, 자동화의 Rising Star를 찾아서' 책자는 1. 업(業)의 변화, 가속페달을 밟다, 2. 자동화 Before & After 코로나19, 3. Rising Star, 4. 주요 기업 리스트 등 4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이 책자는 2010년대 인더스트리 4.0 개념과 함께 주목받아온 산업 자동화 트렌드가 코로나19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점검하고 투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파트1에서는 팬데믹 동안 산업과 일자리가 변화한 양상을 소개한다. 파트2에서는 코로나19 전후 자동화 진행 정도를 분석하고 예측한다. 파트3에서는 유망 분야별 글로벌 대표 기업을 소개하고 파트4에는 자동화 관련 주요 기업 리스트를 담았다.

 

○..KB손해보험, 친환경 자동차보험 상품 출시로 소비자와 함께 ESG 실천

[사진=KB손해보험]

KB손해보험(대표이사 김기환)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관련 특약 및 ‘걸음수할인특약’등 친환경 자동차보험 상품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우선B손해보험은 탄소배출량 감축을 통한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을 꾀한다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전기자동차 전용 특약 상품을 출시했다.기존에는 전기차 배터리 파손사고로 배터리의 전면교체가 필요한 경우, ‘자기차량손해’보장에서 새 배터리 가격에 감가상각을 적용해 보험금을 지급했다.이에 따라 소비자는 배터리 파손사고 시 감가상각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직접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이번에 출시한 ‘전기자동차배터리신가보상특약’은 그간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던 감가상각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장 함으로써 소비자는 본인 부담 없이 새 배터리로 교체가 가능해졌다. 이에 더해 전기자동차 충전 중 감전 및 화재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전기자동차 충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감전·화재사고로 인한 피보험자의 상해를 보장하는 ‘전기자동차자기신체사고보상특약’을 함께 출시했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