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아모레퍼시픽, 사업구조 개편 가속... 에스트라 흡수 합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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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아모레퍼시픽, 사업구조 개편 가속... 에스트라 흡수 합병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6.21 17:34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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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이 사업구조 개편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 창출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그룹 계열사인 에스트라(대표이사 임운섭)를 흡수 합병하기로 해 향후 아모레퍼시픽의 더마 코스메틱 시장 공략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LG생활건강은 지난 20일 마감한 중국 상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인 ‘618 쇼핑 축제’에서 티몰(Tmall) 기준, 후, 숨, 오휘, 빌리프, VDL, CNP 등 6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이 전년대비 70% 신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인근 지역 주민들을 위해 주민피해지원센터를 개설하는 등 오늘(21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안세홍)이 그룹 계열사인 ㈜에스트라(대표이사 임운섭)를 흡수 합병한다. 사업구조 개편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 창출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21일 아모레퍼시픽은 이사회를 통해 에스트라의 흡수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 후 에스트라는 존속법인인 아모레퍼시픽 내 사업부로 전환하게 된다. 회사의 합병 절차는 9월 1일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번 합병을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그룹 지주회사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이 100% 보유한 에스트라 보통주 210만8947주에 대한 대가로 자사주 41만3814주를 교부하기로 했다. 합병 비율은 아모레퍼시픽 대 에스트라가 1 대 0.1962185이다. 역시 아모레퍼시픽그룹이 100% 보유한 에스트라의 우선주에 대해서는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를 합해 산정된 총 합병 규모는 약 1213억원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합병을 통해 더마 코스메틱 시장 공략에 한층 탄력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사업 역량과 에스트라의 브랜드 파워가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 더마 시장 선점은 물론 해외 더마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합병으로 인해 에스트라가 위탁 생산하던 건강기능식품의 판매, 마케팅, 생산 기능이 통합되며 사업 실행 속도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통합 생산 관리에 따른 경영 효율성 증대도 기대된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21일 이사회를 통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이 100% 보유한 ㈜코스비전(대표이사 전봉철)의 지분 전량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이를 통해 코스비전은 아모레퍼시픽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코스비전의 보통주 2775만주를 자사 보통주 12만9543주와 맞교환하는 방식이다. 주식 교환 비율은 아모레퍼시픽 대 코스비전이 1 대 0.0046683이다. 인수 절차는 오는 9월 1일 마무리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생산 법인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해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 코스비전이 보유한 생산 설비를 활용해 개발부터 생산, 마케팅, 판매까지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지난 20일 마감한 중국 상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인 ‘618 쇼핑 축제’에서 티몰(Tmall) 기준으로, 후, 숨, 오휘, 빌리프, VDL, CNP 등 6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이 전년대비 70% 신장한 5억800만RMB(약 893억원)를 기록했다.

이 중 후는 전년대비 72% 신장하며, 에스로더, 랑콤, 라메르, 시셰이도에 이어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랭킹 5위에 올라섰다.

특히 후의 대표 인기 제품인 ‘천기단 화현’ 세트는 티몰 전체 카테고리 중 단일 제품 매출 기준으로 아이폰12, 그리에어컨에 이어 3위를 기록했으며, 화장품 카테고리에서는 1위에 등극했다.

이밖에 ‘숨’은 90%, ‘오휘’는 55%. ‘CNP’는 57%, ‘빌리프’는 68%, ‘VDL’은 209% 성장하는 등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높은 성장을 보였다.

○..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인근 지역 주민들을 위해 주민피해지원센터를 개설한다. 

쿠팡은 주민들의 피해 접수를 위해 전용 신고전화(02-2058-8000)를 개통해 22일부터 주민들의 피해 신고를 받는다. 주민피해지원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오후 10시까지이다. 

접수된 피해사례에 대해서는 신속한 심사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이번 화재로 입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덕평물류센터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 가운데 이번 화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주민피해지원센터로 피해내용을 신고하면 위원회의 조사를 통해 ▲농가 피해(농작물 등) ▲의료비 ▲분진에 따른 비닐하우스나 차량 등 자산 훼손 등에 대해 보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쿠팡 관계자는 “예기치 않은 화재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신속히 덜어드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 객실 내에 노블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코웨이는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과 협업해 스위트룸 등 객실에 신제품 노블 공기청정기 약 40대를 설치하고,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볼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객실에 머무는 동안 노블 공기청정기의 프리미엄 디자인과 청정 성능을 자유롭게 경험해보고 깨끗한 공기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웨이 노블 공기청정기는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은 조형적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강력한 에어클린항균필터 시스템을 탑재해 출시 초기부터 호평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색상은 4가지로, 실내 공간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자연의 소재를 모티브로 구성했다.

이 제품은 0.01μm(마이크로미터) 크기의 극초미세먼지를 99.999% 제거하며, 구리 성분이 함유된 에어클린항균필터를 적용해 부유 바이러스 및 세균을 감소시키고 곰팡이 증식을 억제한다. 또한 공기 방향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에어팝업모션 기능을 장착해 효과적인 실내공기질 관리가 가능하다. 반려동물 털과 먼지를 집중 청정하는 마이펫 모드도 기본 탑재되어 있다.

한편 코웨이는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외에도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플렉스폼’ 매장, 모던 한식 파인다이닝 ‘옳음’ 등과 제휴해 다양한 공간에서 노블 공기청정기의 프리미엄 가치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병희 코웨이 마케팅실장은 “공간의 품격을 높여주는 노블 공기청정기에 걸맞게 5성급 호텔과 협업해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휴식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노블 공기청정기의 혁신 기술력을 가까이 확인해볼 수 있도록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은 '뉴발란스'가 영캐주얼 의류 브랜드 '모베러웍스'와 협업한 팝업스토어 'SUMMER JOKE'를 영등포점 1층에 전개했다.
 
'모베러웍스'는 '일'을 주제로 한 위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상품으로 MZ세대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브랜드로, 이번 뉴발란스와의 협업을 통해 반팔 티셔츠, 우븐 셔츠 등 위트 있는 디자인이 반영된 상품을 선보인다.   
 
또한,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념해 여름휴가 소원을 적고 SNS 인증 시, 추첨을 통해 특별 제작 여행 티켓을 배부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 현대백화점이 농촌진흥청과 손잡고 국산 품종 농산물 육성에 본격 나선다.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국산 품종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를 지원하는가 하면,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종자 개발에도 나서는 것이다. 외국산 품종의 사용료(로열티)를 줄여 농가 소득 향상을 지원하고, 신선식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현대백화점은 농촌진흥청과 업무제휴(MOU)를 맺고 마늘·옥수수·고구마 등 국산 품종 농산물 판매를 확대하는 ‘H-시드뱅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국산 품종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올해 국산 농산물 매출을 지난해 두 배 수준인 약 1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번에 시행되는 ‘H-시드뱅크 프로젝트’는 농촌진흥청 산하 9개도(道) 농업기술원에서 개발·개량한 국산 품종 농산물 가운데 경쟁력 있는 우수한 상품을 발굴해, 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 백화점 중에서 농촌진흥청과 협업해 국산 품종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국산 품종 농산물은 외국산 품종 농산물과 달리 사용료(로열티)를 지급할 필요가 없어 농가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수년간 개발해 수확해도 판로를 찾지 못하거나 마케팅이 부족해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마늘·옥수수·고구마·양파의 경우 외국산 품종이 7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농촌진흥청과 협업해 고품질의 국산 품종 농산물을 발굴해 국내 농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농산물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우선,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산 품종 농산물을 조기에 도입한 농가와 ‘계약 재배’를 통해 생산된 물량을 전량 매입하고,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점포 식품관과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을 통해 판매한다. 고객들에게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패키지·마케팅 등 상품화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한다.

오는 22일부터 전남 해남의 ‘단영 마늘’을 시작으로,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이 육성한 ‘애플멜론’, 옥수수 품종인 ‘황금맛찰’·’대학단’, 고구마 품종 ‘소담미’ 등 국산 품종 농산품 20여 종을 연내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국산 종자 개발과 상품화 과정에도 참여한다. 현대백화점 바이어가 농촌진흥청 국산 종자 개발에 ‘유통 전문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맛·크기·색상·식감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신현구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상무)은 “국산 품종의 경우 외래 품종과 달리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게 개발돼 생산성이 높은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과 식감도 갖추고 있다”며 “이번 ‘H-시드뱅크’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도입이 활성화되면 농가 소득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해외로 로열티를 지급하는 외국 품종을 대체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한 여름 무더위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건강한 신제품 3종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식 활동을 줄이고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홈쿡족’이 늘면서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제품이 인기다. 이에 상하농원은 햄공방에서 직접 수제로 만들고, 단백질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닭가슴살 프랑크’와 청정지역 고창에서 유기농으로 겨우내 정성껏 재배한 ‘새싹귀리 분말’, 그리고 고창산 유기농 찹쌀을 듬뿍 넣고 푹 끓인 건강 보양식 ‘상하농원 삼계탕’을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 나기를 바라며 준비했다. 

‘닭가슴살 프랑크’는 건강한 식단을 위해 무항생제 닭가슴살 만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합성첨가물을 제외한 좋은 원료를 담았다. 또한, 닭가슴살을 거칠게 갈아 풍부한 식감과 진한 육즙이 일품이다.

‘새싹귀리 분말’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청정자연 고창에서 겨울동안 정성껏 키워 유기농으로 재배한 새싹귀리 분말이다. 발아하면서 많은 영양소의 함량이 증가한 새싹 귀리 분말은 특히 면역력 향상에 좋은 베타클루칸 함량이 높아 더위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기에 제격이다. 

‘상하농원 삼계탕’은 건강하게 자란 100% 무항생제 국내산 닭을 사용해 푹 끓여내, 부드럽고 쫄깃한 육질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금산지역 인삼을 1뿌리 통째로 넣었을 뿐만 아니라 고창에서 자란 유기농 찹쌀을 듬뿍 넣고 끓여 소화가 잘되고 더 진한 국물맛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출시한 신제품은 상하농원 온라인몰과 농원 내 파머스마켓 오프라인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자연의 건강함을 그대로 담은 다양한 식품을 직접 조리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동시에, 고객들이 미식의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을 선언하고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2020년 온실가스 절대 배출량의 50%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100% 감축한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 했다.

코웨이는 지난해 한국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평가 대상 상장사 760개 중에서 92개 기업이 포함됐으며, 코웨이는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통합등급 A 성적을 받았다.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에 대한 투자·거래·신용평가 등에 활용되는 비재무적 요소이다. 통합등급 A를 받았다는 것은 환경경영과 사회적 책임,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활동에서 규준이 제시한 우수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코웨이는 2006년부터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왔다. 

현재 3개 공장 및 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태양광 설비 투자를 통해 코웨이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에 해당하는 량을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 상쇄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활동을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에 매년 참여하고 있으며, 기업 자체적으로 ‘탄소보고서’를 작성해 외부에 공개하고 있다.

‘자원순환 활성화’도 코웨이의 대표적인 환경경영 활동이다. 코웨이는 2030년까지 폐기물 재활용률 100%, 사업장 폐기물 재자원화 100%, 리퍼브 제품 2만대를 목표로 제시하여 자원 재사용과 재활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7년 렌탈가전 업계 최초로 리퍼브 제도를 도입하여 내부적으로 폐기로 인한 비용을 절감하고 외부적으로 알뜰한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환경영향을 줄이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도 재활용 가능한 소재의 비율을 높이는 등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코웨이는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속가능성 평가 및 투자 분야에서 세계적인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0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 5년 연속 ‘DJSI 월드’ 지수에 선정됐다. 내구재 부문에서 ‘DJSI 월드’ 편입은 국내 기업 중 코웨이가 유일하다.

코웨이는 이러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첫 발간을 시작으로 2020년 까지 15년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깨끗한 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기업지배구조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 ESG경영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지속적으로 사랑 받고 성장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적극적인 소통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21일 경기도 안산시 와스타디움에서 안산시 스포츠 유망주를 위한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교촌은 지난 5월 25일 경기도 안산시의 스포츠 유망주의 꿈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1500만원 후원금을 전달했다. 총 10명의 스포츠 유망주들이 선정됐으며, 이번 전달식에서는 선정된 총 10명에 1인당 150만원의 장학금과 치킨 교환권 등을 제공하며 응원과 격려의 시간을 가졌다.

전달된 장학금은 지난달 7일에서 9일 총 3일 간 개최된 KLPGA 대회 ‘제7회 교촌 허니 레이디스 오픈’ 경기 중 진행된 허니 기부존 이벤트에서 적립됐으며, 허니 기부존 적립금과 교촌 본사의 사회공헌 기금이 더해져 마련됐다. 허니 기부존은 대회 코스 중 17번 홀에 마련된 기부존에 선수들의 볼이 안착될 때마다 50만원의 기부금이 적립되는 이벤트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장학금으로 스포츠 유망주들이 그들의 꿈을 키우고 이뤄가는 데 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 및 이웃들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촌은 고객이 구매하는 치킨 1마리 당 20원을 사회공헌 기금으로 적립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마켓컬리가 6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대규모 쇼핑 행사 ‘퍼플데이’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퍼플데이는 상반기를 마무리하는 6월을 맞아 최대 50% 할인 외에도 최대 14배 적립률 상향, 무료배송 쿠폰, 토스 결제 즉시 할인 등 푸짐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할인행사는 엄선한 550여 개 추천상품을 '이열치열 요리', '육(肉)월의 행복', '빅세일' 등 3개 기획전으로 나누어 선보인다. 입맛을 돋우는 이열치열 요리로는 육개장, 소내장탕, 곰탕 등 국물류부터 오돌뼈 구이, 매운 항정살 찜 등까지 간단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되는 간편식 등을 추천한다. 마라 스리라차 칠리소스, 매운 돼지고기 덮밥 소스 등 요리의 풍미를 더해주는 소스 종류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고기 제품을 모아 놓은 육(肉)월의 행복 기획전에서는 LA 갈비를 40% 할인하는 것을 비롯해 이동갈비, 소불고기, 제주흑돼지, 닭갈비 등 다양한 정육 제품들을 제안한다. 

퍼플데이 한정으로 운영되는 빅세일 코너는 뷰티, 건강기능식품, 수산물, 간식, 반려동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최대 50% 할인을 적용해 판매하는 클리어런스 행사다. 성분까지 꼼꼼하게 분석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뷰티 상품으로는 ‘AHC’ 마이크로 착붙마스크를 5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반디니’ 비건 핸드크림은 40% 할인이 적용된다.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간만세’ 발효 건강환 세트, ‘삼다원’ 공진보 등을 제안하며, 이 외에 90여 년 역사의 프랑스 주물 브랜드 ‘르크루제’ 냄비, ‘팔레데떼’ 프랑스티 세트, ‘어부네’ 통암꽃게, ‘앤블랭크’ 스퀘어 슬링백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마켓컬리가 엄선한 추천 상품도 소개한다. 

이번 퍼플데이에서는 마켓컬리를 이용하는 고객 전원에게 적립률 상향 혜택도 제공한다. 퍼플데이가 진행되는 3일 내내 적용되며, 고객 등급에 따라 최대 14배의 적립이 가능하다. 퍼플데이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무료배송 쿠폰도 모든 고객에게 증정된다. 쿠폰은 고객 ID당 1회 발급되며, 실 결제 금액이 2만원 이상일 경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퍼플데이 기간에 토스로 결제할 경우 3000원을 즉시 할인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토스카드, 토스머니 등 모두 사용 가능하며, 6만원 이상 결제 시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 농심이 라면 비닐 재포장 방식을 변경하여 포장지 사용량을 줄인다.

농심은 이달 말부터 생산되는 생생우동 4개 묶음 제품 포장을 밴드로 감싸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농심은 포장 간소화를 통해 연간 약 10톤의 플라스틱 필름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심은 제품명과 바코드 등 필수 정보는 밴드에 인쇄하고, 하나씩 분리하기 쉽게 절취선을 삽입하는 등 소비자 편의도 고려했다. 농심은 물류,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생산시설 안정화를 추진하여 향후 다른 제품에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농심은 그간 포장재 규격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트레이를 제거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연간 2000톤 이상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인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큰사발면의 용기를 PSP 재질에서 종이로 바꾸고 생생우동 용기를 흑색에서 백색으로 전환해 재활용 용이성을 높였다.

농심은 플라스틱 재활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농심은 사내에서 수거한 백산수 페트병을 재활용사업자에게 무상 제공하고, 재생 페트(PET)로 만든 필름을 실제 제품에 적용함으로써 재활용률 높이기에 힘쓰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 최초로 지난 5월부터 오징어짬뽕큰사발 뚜껑의 재료로 재생 페트 필름을 사용했으며, 올 하반기에 출시하는 신제품 포장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농심 관계자는 “이제 친환경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환경과 공존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 균일가 생활용품점 (주)아성다이소가 다이소 전용 모바일 쇼핑앱인 샵(#)다이소앱을 통해 ‘6월 ON데이 이벤트’ 를 22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6월 22일 단 하루 동안 샵(#)다이소 앱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전원에게 조건 없이 다이소 멤버십 포인트 30배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처음 샵(#)다이소앱을 이용하고 1만원 이상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중 총  300명(선착순)에게는 다이소 멤버십 1000P를 추가 적립해주고, 3M(쓰리엠) 상품 1만원 이상 포함, 총 2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햄버거 세트 모바일 상품권을 소진시까지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샵(#)다이소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샵(#)다이소에 보내주시는 고객님의 성원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샵(#)다이소는 다양한 이벤트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대상 청정원이 건강 기능성을 더한 홍초 신제품 ‘자몽’, ‘타트체리’를 출시했다.

대상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번 기능성 강화 신제품으로 국내 음용식초 시장 1위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청정원의 ‘기능성 표시 일반식품’ 첫 번째 사례로 의미가 남다르다.

새로 출시한 홍초는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은 자몽과 타트체리에 특허 받은 3단 발효공법으로 만든 100% 자연발효식초를 넣어 원료 특유의 맛과 향을 잘 살렸다. ‘홍초 자몽’은 새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맛이 돋보이는 레드자몽의 깊고 풍부한 향이 특징이다. ‘홍초 타트체리’는 ‘레드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타트체리 특유의 새콤함을 한층 더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타트체리는 멜라토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숙면을 돕고,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제품 모두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이 함유돼있다. 또 설탕이나 액상과당을 일절 첨가하지 않고 이소말토올리고당으로 건강한 단맛을 냈다. 이소말토올리고당은 100% 곡물로 만들며, 산성에 강한 특징이 있다. 때문에, 산도가 높은 식초와 함께 사용했을 때 올리고당 성분이 다수 파괴되는 프락토올리고당과 달리, 올리고당 성분의 변화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홍초는 물이나 탄산수, 우유 등에 1:3 혹은 1:5 비율로 혼합해 일상 음료로 즐기거나, 기호에 따라 화채, 빙수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주류에 소량 섞어 가볍게 즐겨도 좋다. 신제품은 900ml와 1.5L 2가지 용량으로 출시됐다.

대상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 생활 속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에 착안해, 새로운 맛에 건강 기능성을 강화한 홍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무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철, 시원하고 상큼하게 즐길 수 있는 홍초와 함께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가 ‘보드카의 나라’ 러시아에서 K-소주를 알리고 있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2020년 러시아 소주 수출 실적이 전년대비 11%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 리큐르는 전년대비 40% 성장하면서 전체 소주 판매 실적을 이끌어, 코로나19로 전반적인 주류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도 수출량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이트진로의 러시아 소주 수출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전체 소주는 연평균 76% 성장했다. 특히, 과일 리큐르는 같은 기간동안 무려 169% 성장하며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독주인 보드카가 대세인 러시아 시장에서 이룬 성과라 의미가 더욱 크다.

하이트진로는 현지 MZ세대 집중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주류광고 규제가 엄격한 러시아 시장 특성을 고려, 영상과 SNS 등에서 간접광고를 진행했다. 한국 음식 먹방 콘셉트의 유튜버와 바텐더, 푸드 블로거 등을 포함한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여 MZ세대에 홍보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과일 맛도 러시아 MZ세대를 움직였다. 청포도에이슬을 필두로 한 과일 리큐르 제품과 참이슬은 맛이 굉장히 좋다는 반응이 이어지면서 젊은 층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유통채널 확대에도 주력했다. 모스크바 현지 대형마트와 체인점을 집중 공략하여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 등 대표 제품들을 입점시키며 꾸준히 현지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유튜버 등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과 러시아 현지 마켓 내 제품 취급률을 높이는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황정호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2016년 소주 세계화 선포 이후 러시아를 포함한 여러 나라의 시장 변화를 주목해, 현지에 맞는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경우 새로운 트렌드에 개방적인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활동으로 K-소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뉴트리가 6월 21일부터 7월 5일까지 ‘15일간의 지노데이즈’ 프로모션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전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15일간의 지노데이즈’는 네이버 뉴트리 스토어 이용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프로모션 기간 동안 ‘지노마스터’ 구매 시 15% 즉시 할인과 함께 15% 쿠폰 할인도 제공된다. 또한, 뉴트리 스토어에서는 뉴트리의 대표 브랜드인 ‘에버콜라겐’을 비롯해 ‘이츠코어’, ‘판도라’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을 할인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 네이버 뉴트리 스토어를 ‘찜’한 고객에게 10% 추가 할인 쿠폰, ‘소식알림’ 동의 시 3% 추가 할인 쿠폰 등 다양한 추가 할인 혜택을 준비하였다. 또,  ‘지노데이즈’ 기간 동안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선보일 예정으로 라이브 방송 시에는 라이브 방송 전용 추가 혜택까지 추가 제공된다. 

뉴트리 관계자는 “여름 시즌의 경우 온습도가 높아 유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여성 질 건강 관리에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질염은 여성의 75%가 흔하게 겪는 질환인만큼 꾸준한 관리를 통해 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15일간의 지노데이즈’를 통해 장은 물론 질까지 관리할 수 있는 ‘지노마스터’를 경험해 보시고, 다양한 할인 혜택도 누려 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노마스터’는 뉴트리의 프리미엄 투잡 유산균 브랜드 ‘마스터바이옴’의 대표 제품으로 장은 물론, 여성 질 건강을 한 번에 케어 할 수 있으며, 인체적용실험을 통해 안전성과 기능성을 검증 받은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다. 또, 최근 ‘2021 소비자 추천 1위 브랜드’ 여성질유산균 부문에 선정되며 제품력을 인정 받은 바 있다.

○.. SK매직이 가파른 성장세로 신용등급이 잇따라 줄상향됐다.

SK매직(대표 윤요섭)이 지난 2월, 한국신용평가의 신용등급이 상향된 데 이어 최근 한국기업평가와 NICE신용평가로부터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이 기존 ‘A0(긍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기존 ‘A2’에서 ‘A2+’로 한 단계 상향 조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SK매직은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안정적)’ 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지난 16일, 한국기업평가는 SK매직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행 조정했다. 상향 조정 근거로는 ▲렌탈계정의 빠른 성장세에 따른 사업안정성 제고 ▲견조한 이익창출력 유지 전망 ▲우수한 유동성 대응 능력 ▲SK계열 내 위상 제고 등을 들었다.

이틀 뒤인 18일엔 NICE신용평가도 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 NICE신용평가는 상향조정의 주된 근거로 ▲제조 및 판매, 렌탈사업에 기반한 사업안정성 보유 ▲매출외형 성장으로 안정적인 영업이익 창출 ▲채무부담 대비 우수한 수익창출력 등을 상향 조정의 근거로 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향 했다.

실제 SK매직은 지난 2016년, SK계열 편입 이후, 매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렌탈시장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지난해 렌탈 누적계정 200만 돌파와 함께 연결기준 매출 1조246억원, 영업이익 818억원으로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SK매직은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및 성장을 위한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성장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SK매직 관계자는 “이번 신용등급 상향은 당사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투자자의 신뢰와 기대가 함께 반영된 결과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투자자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대에 지속적으로 부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퀵커머스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편의점과 슈퍼마켓 배달 주문 전용 앱이 나왔다.

GS리테일이 22일 편의점 GS25와 GS수퍼마켓의 배달 전용 주문 모바일 앱 ‘우딜-주문하기’(이하 우딜앱)를 론칭한다. 기존에는 고객이 GS25 상품을 배달 주문할 때 ‘요기요’ 앱이나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가능했으나, 이번에 GS리테일이 자체 배달 주문 전용 앱을 선보이는 것.

고객은 우딜앱의 ‘GS25’ 메뉴와 ‘우동(우리동네)마트’ 메뉴를 통해 배달 주문할 수 있다. GS25의 주문 가능 상품은 1100 여 종이고, 우동마트의 상품은 3500여 종이다. 우동마트 상품들은 신선, 조리, 가공 식품 등 GS수퍼마켓의 상품을 1~2인 가족이 배달을 받아 즐기기에 적합한 형태로 운영된다.

GS리테일은 우동마트라는 네이밍을 통해 퀵커머스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친근함을 제공하고, 향후 배달 주문 서비스 범위도 GS수퍼마켓 외 제3의 업체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딜 외 ‘우친-배달하기’앱(이하 우친앱)도 별도로 운영된다. 우친앱은 GS리테일이 지난해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일반인 도보 배달자 전용 앱이다. 고객이 우딜앱을 통해 배달 주문을 하면 친환경 도보 배달자들이 우친앱을 통해 콜을 잡고 주문한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하게 된다.

우친앱을 통해 일반인 도보 배달자들이 배달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은 GS25, GS수퍼마켓 외에 BBQ(비비큐), 마왕족발 등 제3자 업체로까지 확대됐다. GS리테일은 이 달에 추가로 3~5개 업체와 제휴 추진을 검토 중이다.

우친을 통해 모집된 일반인 도보 배달자는 7만5000명을 넘어섰고, 주문 고객에게 배달이 완료된 소요 시간은 평균 17분으로 분석돼, 우친앱은 명실상부한 퀵커머스 플랫폼의 확고한 입지를 갖춰가고 있다는 평가다.

GS리테일은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의 물류 거점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순차적으로 실행하고 있는데, 우딜앱과 우친앱은 반값택배와 함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딜앱은 론칭과 동시에 GS리테일의 공식 모바일 앱 ‘더팝’에도 연동돼 약 800만명이 배달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GS리테일은 우딜앱을 론칭하는 22일부터 순금 송아지 5돈, 미니냉장고, 와플메이커, 할인 쿠폰 등 6억원 상당의 대대적인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진혁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팀장은 “GS리테일이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소매점과 7만5000여명의 도보 배달자를 결합해 유통사 자체 배달 주문앱과 배달 수행앱을 동시에 운영하게 됐다”며 “우딜앱과 우친앱이 변화하는 퀵커머스 시장에 빠르게 기반을 갖추고 온오프 커머스를 연계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이 6.25전쟁 71주년을 앞두고 피란 수도 부산의 생활상을 선보인다.

풀무원 계열 생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이우봉 대표)는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 전망대 ‘부산엑스더스카이(BUSAN X the SKY)’에서 오는 30일까지 미군 참전용사 ‘듀이램로의 시선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듀이램로의 시선 사진전’은 미군 참전용사 듀이램로(Dwain(“Dewey”) Ramlo, 1928~2017)가 1952~53년에 촬영한 부산의 모습으로 피란 수도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부산은 1950년 6월 25일 6.25전쟁 발발 이후 1950년 8월 18일부터 1953년 8월 15일까지 1023일 동안 피란 수도의 역할을 했다.

듀이램로(Dwain(“Dewey”) Ramlo, 1928~2017)는 한국전쟁 시절 미 육군으로 징집되어 부산의 8074 육군 수송부대에서 근무한 참전용사이다. 그는 1952년부터 1953년까지 부산에서 근무하면서 부산 사람, 부산 풍경, 부산역전대화재 사건 등 다양한 부산의 모습을 촬영하여 남겼다. 

사진전은 총 4개 테마로 ▲듀이의 부대 생활과 그의 전우 ▲듀이가 바라본 부산 사람과 생활 모습 ▲부산역전대화재 ▲1950년대 부산의 풍경으로 구성됐다. 특히 부산시 산하 '부산근대역사관'과 협업하여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구성했다. 

미군부대를 출입하는 통역사부터 배추를 머리에 이고 가는 여인까지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음은 물론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1953년 11월 27일 ‘부산역전대화재’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다.

‘부산역전대화재’는 부산 영주동에서 발생하였으나 강풍으로 인하여 순식간에 확대되어 부산역과 부산우체국 등 새마당 인근의 모든 건물과 민가들을 삼켜버린 화재이다. 전시를 통해 불타버린 부산역과 폐허가 된 새마당 모습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듀이램로의 시선 사진전’은 코리아휠 최훈 회장의 기부에 의해 이뤄졌다. 2001년 9월 11일 시애틀(Seattle) 출장길에 휴게소에서 만난 듀이램로라는 한국전쟁 참전용사와의 인연이 시작이다. 최훈 회장은 한국전 참전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한국 기념품 등을 보내며 안부를 챙기는 인연으로 발전하였고, 듀이램로가 생전 한국전쟁 당시 촬영한 사진을 “미국인인 제가 가지고 있기보다는 한국인인 최훈 회장님께서 보관해 좋은 기회로 사용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최훈 회장에게 전달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는 “6.25 참전용사들을 재조명하고, 나라를 위해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고자 사진전을 기획했다”며,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전망대 방문 고객들께 의미 있는 사진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엑스더스카이는 사진전과 더불어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달 30일까지 현장 매표소에 국가유공자, 군인, 병역명문가 및 병역이행자(수검자, 사회복무요원, 동원 훈련 이수자 등) 신분 증명 시 입장료 50% 할인(동반 1인 포함)을 제공한다. 

○.. 고객 쇼핑 알고리즘에 기반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11번가의 ‘콘텐츠 커머스’가 론칭 1주년을 맞았다. 

’커머스 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가 지난 1년 간의 고객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기 콘텐츠 키워드는 ‘면세쇼핑’, ‘명품’, ‘집콕’ 이었다고 밝혔다.

11번가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을 통해 패션, 뷰티, 식품, 해외직구, 여행, 리빙, 가전 등 16개 카테고리에 걸쳐 1만3000여 개에 달하는 개인별 맞춤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캠린이 주목! 한눈에 보는 종류별 캠핑의자’, ‘마스크 스트랩 스타일별 추천’, ‘지금부터 입기 좋은 민소매 원피스 top5’ 등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분야 별로 볼 수 있다.

11번가 분석에 따르면, 지난 1년 간(2020년6월~2021년5월) 코로나19 영향으로 고객들이 ‘대리만족’, ‘보복소비’ 관련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조회수 기준으로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17만회), ‘여성 명품 지갑’(16만회), ‘나이키 키즈 운동화’(15만회), ‘나이키 슈즈’(11만회), ‘명품백 베스트’(9.5만회) 등 명품, 패션 키워드 관련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고 ‘홈 인테리어’, ‘홈웨어’, ‘홈카페’, ‘재택근무룩’ 등 집콕 생활과 관련한 콘텐츠도 상위에 올랐다.

누적 조회수 1위에 오른 ‘방구석에서 즐기는 면세점 쇼핑’ 콘텐츠의 경우, 해외여행을 가지 못한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해외 브랜드 면세품을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11번가 내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입점 상품들을 소개해 큰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이 일상이 되면서, 방문자도 늘었다. 지난 1년 간 누적 방문자 수는 2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6개월(20년12월~21년5월)간 이전 6개월(20년6~11월) 대비 방문자 수가 70%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객들의 이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 콘텐츠 코너에 들어와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점원에게 최신 쇼핑 정보들을 얻듯 트렌드를 둘러보며 구매결정을 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11번가는 분석했다.

‘알고리즘’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기능도 고도화 중이다. 고객이 최근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가 하면, 현재 유행하는 쇼핑 트렌드를 매거진처럼 볼 수도 있고, 내가 본 콘텐츠를 조회한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콘텐츠와 상품을 보여주기도 한다.

동영상 콘텐츠도 크게 늘렸다. 최근에는 80여 곳 유튜버와 제휴해 텍스트로 한계가 있는 레시피, 조립법, 활용법 등의 콘텐츠를 3300여 개의 생생한 ‘영상’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11번가 남은희 커머스혁신 담당은 “지난 1년 간 11번가 콘텐츠를 둘러보는 이용자 수가 꾸준히 늘면서 콘텐츠Lab은 비대면 쇼핑을 선도하는 11번가 내 인기 코너로 자리매김 중”이라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기능을 계속해서 개선해가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쇼핑정보를 먼저 제공하는, 이커머스 업체 중 가장 독보적인 콘텐츠 리더십을 가진 커머스 포털이 되겠다”고 말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MZ세대와의 소통 확대를 위한 차원에서 산학협력 마케팅 공모전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동원F&B는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학생들로 이루어진 경영학회연합 ‘IBS(Intervarsity Business Society)’와 함께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동원샘물’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발굴하고 실행하기 위해 공모전을 진행했다.

지난 4월부터 약 두 달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4개 대학 11개 팀이 참가해 MZ세대 눈높이에 맞춘 독창적인 브랜드 마케팅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또한 참가 인원들은 공모전 기간 동안 동원샘물 서포터즈로서 동원샘물 브랜드 현수막, 각종 온라인 콘텐츠 등을 제작하며 활발한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동원F&B는 심사를 통해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을 선정했다. 향후에는 수상 팀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동원샘물 자체 캐릭터 ‘건강수’를 활용한 이모티콘과 동원샘물 파우치, 마스크 스트랩 등 다양한 이색 굿즈를 선보이고, 틱톡 챌린지 등 다양한 SNS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동원F&B 관계자는 “MZ세대 소비자인 대학생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보고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기회였다”며 “MZ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도출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향후 신제품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97년 출시된 ‘동원샘물’은 경기도 연천군과 충북 괴산군의 심층암반수를 취수해 천연 미네랄이 풍부한 생수 브랜드다. 국내 최고 수준의 깊이인 지하 440m에 위치한 깨끗한 암반수를 취수하고 있으며, 총 7단계의 여과 과정과 5번의 자외선 살균 공정까지 더해 더욱 꼼꼼히 생산한다. 최근에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체 캐릭터인 ‘건강수’ 등을 선보이며 MZ세대를 대상으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 프레시지(대표 정중교)가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과 협업해 논알콜 맥주 ‘하이네켄 0.0(하이네켄 제로)’와 푸드페어링을 경험할 수 있는 밀키트 3종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프레시지는 최근 음식과 음료의 좋은 맛의 궁합을 의미하는 푸드페어링(Food pairing)이 식품업계 전반에 걸쳐 주목을 받게 됨에 따라, 하이네켄과 함께 공동 기획하여 올해 새롭게 선보인 논알콜 맥주 ‘하이네켄 0.0’과 조화로운 밀키트를 선보이게 됐다.

프레시지는 국내 유명 외식 브랜드와 소상공인은 물론 예능 프로그램과 힙합 레이블까지,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하였다. 이러한 간편식 제품 기획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네켄 0.0’와 최상의 조합으로 즐길 수 있는 메뉴들을 개발했다. 특히, 최근 밀키트가 간편함과 동시에 분위기까지 낼 수 있어 캠핑이나 홈파티 음식으로 각광받는 것을 고려해 스테이크, 감바스, 피쉬앤칩스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맥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메뉴들로 구성했다. ‘하이네켄 0.0’는 풍부한 맛과 부담없는 칼로리로 알코올 걱정없이 어느때나 즐길 수 있는 논알콜 맥주이다.

협업 밀키트 3종은 ▲ 고소한 참깨 베이스로 만든 특제소스와 향긋한 마늘칩이 찹스테이크의 풍미를 더욱 살려주는 ‘참깨 소고기 찹스테이크’ ▲바삭한 튀김의 생선과 감자튀김에 당근의 향긋한 풍미가 매력적인 당근 타르타르소스를 함께 곁들여 즐길 수 있는 영국 감성의 ‘크리스피 피쉬앤칩스’ ▲통통한 새우와 신선한 채소에 산뜻한 바질페스토와 풍미 가득한 올리브오일이 어우러져 고소함이 돋보이는 ‘바질페스토 감바스 알 아히요’로 구성됐다.

프레시지의 한지은 상품기획자는 “푸드페어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스테이크와 감바스 등 인기 밀키트 메뉴들과 궁합이 잘 맞는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밀키트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간편식 시장의 퍼블리셔로서 영역에 국한되지 않은 여러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bhc치킨이 운영하는 대학생 봉사 단체 ‘해바라기 봉사단’이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현충원을 찾았다.
 
bhc치킨은 ‘해바라기 봉사단’ 5기 2조가 지난 18일 서울 동작구에 있는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묘역 정화 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봉사는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에 존경을 표하고자 기획된 것으로 봉사단원들은 현충탑에서 참배를 마친 후 묘역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묘비 닦기, 헌화, 태극기 꽂기,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등의 활동을 하며 단원들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열사들을 추모하는 시간을 보냈다.
 
봉사에 참여한 단원은 “역경과 고난을 마다하지 않고 나라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숭고한 얼을 되새길 수 있어 뿌듯했다. 그분들의 헌신과 희생 덕분에 우리가 일상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 경건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이번 봉사활동에 임했다”고 말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해바라기 봉사단의 봉사를 계기로 애국지사의 공훈을 기리고 예우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bhc치킨은 해바라기 봉사단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며 행동하는 청년 리더로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바라기 봉사단‘ 5기는 지난 1월 저소득층 대상 연탄 나눔을 시작으로 어린이 안전 우산 제작, 유기동물보호소 봉사, 시각장애인 도서 교열 작업, 호루라기 에코백 제작, 플로깅 활동 등 사회 곳곳에서 직접 기획한 내용의 봉사를 펼치며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체험하고 있다. 

○.. 롯데온이 새로온(ON)세상에서 온세일를 개최한다.

롯데온은 21일부터 이번 달 30일까지 ‘새로온(ON)세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며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기획했으며, 설문조사와 댓글 이벤트 등 두 가지 형태로 준비했다.

먼저 ‘코로나 이후 가장 되찾고 싶은 일상’이란 주제에 대해 제시된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문조사 이벤트에 응모되며,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롯데호텔 서울 뷔페 레스토랑 2인 식사권, 100명에게는 롯데시네마 2인 관람권을 증정한다. 또한 코로나 종식 이후 마스크를 벗게 되면 하고 싶은 첫 마디를 댓글로 남기면 500명에게 엔제리너스 아이스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롯데온은 새로온세상 기간에 맞춰 21일부터 27일까지 ‘온세일’도 개최해 최대 20% 할인 쿠폰을 포함해 할인 쿠폰 8장을 행사기간 매일 제공한다. ‘온세일’에서는 여름 및 장마철, 건강, 다이어트 등 8가지 테마로 나눠 에어컨, 제습기, 휴가철 의류, 보양식, 홈 트레이닝 등 80개 상품을 제안한다.

‘온세일’ 기간에는 인기 야식 및 과자, 속옷 등을 1+1 또는 50% 할인된 금액에 선보이는 럭키 박스 이벤트도 진행한다. 21일과 22일에는 ‘아디다스 드로즈 5종 럭키팩(LUCKY PACK)’을 최종 혜택가 2만2800원에 판매하며, 23일과 24일에는 홈캉스 및 캠핑족들을 위한 ‘더반찬 야식 3종 세트(해물파전, 오돌뼈, 북엇국)’을 최종 혜택가 1만6880원에 선보인다. 또한 기저귀, 생수, 여름 이불 등 인기 상품을 매일 6개씩 선정해 최대 20% 할인 판매하는 ‘오늘 특가’도 운영한다.

롯데온 류승연 세일즈운영팀장은 “최근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며 마스크를 벗고 일상을 되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게 높아진 기대심리에 맞춰 이번 고객 참여형 행사를 기획했다”며, “호텔 숙박권 및 아이스 음료 쿠폰 등을 받을 수 있는 설문조사 및 댓글 이벤트를 포함해 최대 20%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온세일’ 행사도 동시에 선보인다”고 말했다. 

○.. 고가 프리미엄 향수인 이른바 ‘니치 향수’가 각광받고 있다.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 장기화와 보복 소비 심리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이에 따라 라이브 취향 쇼핑 플랫폼 CJ온스타일은 니치 향수 판매 확대에 나섰다.

CJ온스타일은 오는 23일 오전 10시 25분에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 ‘우비강(Houbigant)’ 방송을 진행한다. 1755년 탄생된 우비강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향수로 마리앙뚜아네뜨, 나폴레옹, 빅토리아 여왕 등이 사용해 19세기 유럽 왕실에서 수없이 로열 워런트(영국 왕실 인증 마크)를 받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날 판매되는 ‘꿸끄플레르 엑스트레드빠르펭’는 연간 생산량이 제한된 희귀 상품으로 소비자가 100만 원대의 한정판 향수다. 추가 생산 계획이 없어 소장 가치가 높은 한정판 ‘아이리스 로얄 블루라벨’도 함께 선보인다. 본 방송에서는 최대 약 42%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여 향수 컬렉터들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 예상된다. 

후각적 체험이 중요한 향수 제품 특성상 고가 향수의 TV 홈쇼핑 판매 방송 편성은 이례적이다. 마스크 착용 장기화로 색조 화장 대신 향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고객이 늘고, 니치 향수 시장이 커지며 TV 홈쇼핑 편성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CJ온스타일 앱에서의 상품 판매도 성장세다. 올해 1~6월 CJ온스타일의 향수 품목수는 전년 동기 대비 19%, 매출은 전년 대비 65% 신장했다. 특히 ‘딥디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 ‘바이레도’, ‘아쿠아 디파르마’ 등 인기 니치 향수 브랜드가 CJ온스타일 앱에 상반기 입점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매출뿐 아니라 CJ온스타일 고객들의 실제 관심도도 높다. CJ온스타일의 뷰티 전문몰 ‘더뷰티’의 뷰티 키워드 코너에서 이달 7일부터 일주일간 여름 인기 상품의 고객 클릭률을 집계한 결과, 니치 향수의 키워드였던 ‘여름에 어울리는 여자 향수’가 ‘셀프 네일&패디’와 ‘비비크림’, ‘선케어’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더뷰티는 향후 키워드 데이터를 토대로 플로럴, 우디 등 향기의 계열별로 나눠 고객들에게 큐레이션 쇼핑을 제안할 계획이다.

뷰티 업계의 향수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백화점들도 니치 향수 매장을 넓히고 수입 브랜드의 가짓수를 늘리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5월 잠실점 에비뉴엘 지하 1층에 297㎡(90평) 규모의 니치 향수 존을 만들었다. 이는 기존 니치 향수 판매 매장 면적을 두 배나 키운 것이다. 이달 12일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국내 프리미엄 향수 시장이 올해 5369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국내 프리미엄 향수 시장은 2018년 5000억원을 돌파한 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힘입어 CJ온스타일은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 ‘픽더셀’에서도 니치 향수를 적극 판매 중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쇼호스트 ‘임세영’과 ‘산타마리아노벨라’를, 5월에는 ‘불리1803’ 향수 공구를 진행했으며, 5월 21일에는 쇼호스트 ‘서혜진’과 ‘프라다’ 향수 마켓을 진행한 바 있다. 픽더셀은 추후 노세일 니치 브랜드로 알려진 백화점 브랜드와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CJ온스타일 e헬스뷰티 사업팀 김조연 팀장은 “니치 향수는 일반 향수와 다르게 역사가 깊고, 독특한 향과 패키징 등으로 차별화돼 취향 쇼핑을 위한 상품으로 적합하다”며 “희귀하고 가치 있는 향수 상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국내 생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풀무원이 여름 시즌에 맞춰 오독오독하고 쫄깃함을 살린 함흥냉면을 선보인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전문점 스타일의 탱탱하고 쫄깃한 면발을 구현한 함흥냉면 2종 ‘동치미냉면’과 ‘함흥비빔냉면’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출시한 ‘평양냉면’과 ‘고메밀냉면’ 2종(육향가득 고메밀 물냉면, 칼칼다대기 고메밀 비빔냉면)에 이은 세 번째 프리미엄 냉면 제품으로 고구마전분으로 뽑아 쫄깃한 면발이 특징이다. 흔히 사용하는 메밀 대신 고구마전분으로 함흥냉면 전문점 특유의 식감을 만들었고 색깔도 연한 회색빛의 면으로 구현했다.

냉면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함흥파’, ‘평양파’로 나뉠 만큼 개인이 선호하는 냉면의 면과 육수 타입이 매우 다양하다. 그에 비해 HMR(가정간편식) 냉면은 대체로 동치미 육수를 베이스로 하고 메밀이 약간 들어있는 쫄깃한 냉면이 대부분이었다. 풀무원은 이 점에 착안해 집에서도 간편히 함흥냉면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함흥냉면 2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동치미냉면(2인/5700원)’은 식물성 원료만 사용해 만든 냉면이다. 육수는 맑은 동치미 국물로만 내어 한층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유산균까지도 김치에서 유래한 식물성 유산균인 ‘씨앗유산균’을 더해 톡 쏘는 감칠맛을 더했다. ‘씨앗유산균’은 풀무원이 약 2년여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유산균으로, 시원한 감칠맛을 내는 ‘만니톨’이 풍부하다. 취향에 따라 동봉된 겨자소스를 넣어 먹어도 좋다.

‘함흥비빔냉면(2인/5700원)’은 매콤한 고추장에 사과즙과 배즙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하여 적당한 매콤달콤함을 자랑하는 과일숙성 비빔장을 사용했다. 여기에 동봉된 초절임 무를 더하면 보다 상큼한 풍미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조리법도 간단하다. 끓는 물에 30초간 면을 삶아 차가운 물에 헹군 뒤 육수 혹은 비빔장을 넣고 잘 비비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있는 냉면을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오이, 무생채, 초절임무 등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풀무원식품 노혜란 PM(Product Manager)은 "신제품 함흥냉면 2종은 다양하고 세분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성에 집중하여 기획한 제품이다. 함흥냉면 전문점 타입의 냉면을 좋아하는 고객을 위해 함흥면을 개발하여 물냉면 타입으로 ‘동치미냉면’을, 비빔냉면 타입으로 ‘함흥비빔냉면’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풀무원은 독보적인 제면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글로벌 면요리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이달 29일 음악 예능 프로그램 ‘히든트랙’의 ‘스페셜 콘서트’ 관람권을 모바일TV에서 단독 라이브로 판매하는 등 M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 기획을 확대한다.

코로나19 로 문화공연에 대한 갈증이 증폭됨에 따라 최근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를 겨냥한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 지난 4월 KT와 미디어 콘텐츠 공동 기획 업무 협약의 일환이기도 하며,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공연 문화로 자리잡은 비대면 콘서트 공연을 다양한 혜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은 이를 시작으로 MZ세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콘텐츠를 강화해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이달 29일 오후 8시 모바일TV ‘엘라이브(Llive)’를 통해 ‘히든트랙 스페셜 콘서트’ 관람권을 판매한다. ‘히든트랙’은 KT 시즌과 JTBC스튜디오 산하 스튜디오 룰루랄라가 공동 제작한 음악 예능 프로그램으로, ‘브레이브걸스’ 등 유명 아이돌 그룹이 매주 출연해 숨겨진 명곡을 소개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시즌3를 마무리하며 내달 3,4일 양일간 슈퍼주니어 예성, 온앤오프(ONF), 윤지성, AB6IX 등 총 8팀의 아이돌 그룹이 출연하는 언택트 콘서트가 진행되며, 롯데홈쇼핑은 콘서트 관람권을 기존가 대비 2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구매 후 인증을 통해 콘서트 당일 KT 시즌과 올레TV를 통해 관람할 수 있으며, 방송 중 구매고객에게 ‘출연 아티스트 사인CD’, SNS구매인증 고객에게 ‘아이패드’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이번 콘텐츠를 시작으로 KT와 연계해 온라인 팬미팅, 굿즈 판매, 웹 예능 등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제작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다양한 콘텐츠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 4월 모바일TV 채널명을 ‘엘라이브’로 변경하고, 지난 15일 유명 셀럽을 내세운 ‘파리앤뉴욕’ 인플루언서 마켓 모바일 라이브를 진행해 론칭 방송에서 기존 모바일 라이브 대비 MZ세대 유입 비중이 20% 증가하며 시청자 수가 6배 이상 증가했다. 이달 중에는 가수 ‘나르샤’를 모델로 내세운 롯데홈쇼핑 전용 공구마켓 ‘셀럽라운지’ 홍보 영상을 공개하고, 특집방송을 진행하는 등 MZ세대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콘텐츠부문장은 “MZ세대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5.4%로 향후 사회를 이끌어 갈 주도 세력이자 소비 주축으로 꼽힌다”며 “언택트 시대에 디지털 기술과 모바일 콘텐츠에 가장 익숙한 세대로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이번 ‘히든트랙 스페셜 콘서트’를 시작으로 이들의 니즈에 맞춘 모바일 콘텐츠와 서비스를 다각도로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올해 첫 출하를 앞둔 우수한 ‘K-품종’ 농산물이 등장했다.

롯데마트는 외국산 품종에 대한 사용료 부담을 덜고 국산 우수 품종 생산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해부터 ‘K-품종 프로젝트’를 본격 도입하고 다양한 국내산 신품종 농산물들을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여 왔다.

지난 5월 집밥 트렌드와 함께 늘어난 ‘쌀’ 수요에 맞춰 충남 지역 신품종 ‘미풍쌀’과 여름 제철 과일로 ‘완주 블랙위너 수박’을 선보여 고객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완주 블랙위너 수박’은 일반 흑피 수박보다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아 판매량이 매년 늘어, 5월부터 최근까지의(5/1~ 6/ 17)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에 ‘K-품종 프로젝트’로 선보이는 농산물은 ‘21년 처음으로 출하하는 ‘홍성 홍산마늘’로, 오는 24일부터 7일간 판매할 예정이다.

‘홍성 홍산마늘’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국산 신품종 6쪽 마늘로, 수량성(면적당 생산 가능한 곡식량)이 높고 병해충에 강하며, 건강 기능성 성분인 클로로필(엽록소)이 많이 함유돼 있어 마늘 끝 부분이 초록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 당도가 높아 조리 시 일반 마늘에 비해 더욱 진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으며 2020년 대한민국 품종상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해 대외적으로도 그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은 품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홍성은 난지형 마늘과 한지형 마늘의 중간 재배 지역으로, 해안과 접해 있어 마늘 재배에 유리한 토양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마늘 생육 촉진과 병해충 예방에 좋은 친환경 클로렐라를 살포하는 재배 방식을 도입하는 등 국내 최고 품질의 마늘 생산에 최적화된 지역으로 꼽힌다.

롯데마트는 행사 기간동안 ‘홍성 홍산마늘’(피마늘/1통)을 680원에 판매한다. 특히 추가 선별 작업을 거쳐 크기가 5cm 이상인 제품들만 판매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백승훈 롯데마트 채소 MD(상품기획자)는 “올해 첫 출하되는 ‘홍성 홍산마늘’을 고객들에게 선보인다”며, “지난 겨울 냉해 및 지속된 강우로 마늘 가격의 상승세가 쉽게 꺾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품종상 대상을 수상한 우수한 품질의 ‘홍성 홍산마늘’을 롯데마트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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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06-21 21:39:38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일으킨 천도교 소속이다가, 해방후 친일파 김성수가 인수 고려대로 변경).
http://blog.daum.net/macmaca/3154

윤진한 2021-06-21 21:39:04
법이나 교과서자격이 없으면, 입시점수!. 왜구잔재대학은 주권.자격.학벌이 없음.

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입시점수 중요.논란必要. 국가주권.자격.학벌없이 임시정부요인 개인설립 국민대,신흥대(경희대),인하대(공대)>완충女 이화여대. 중앙대, 後포항공대,특목대로는 육사,後경찰대,카이스트. 그리고 패전국 일본 잔재로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왜구잔재 서울대(100번),왜구 초급대출신 부산대.경북대.전남대.이리농림고 후신 전북대 농대가 기반이며 초급대등 병합한 전북대,왜구 초급대출신 시립대,연세대(일본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국시 110브 연세대),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