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 구축 나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 구축 나서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5.2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DB산업은행, 소재·부품·장비 블라인드 펀드 운용사 선정 발표
- 미래 먹거리 ‘모빌리티 산업’ 기업 지원 나선 키움투자자산운용
- “이제는 고객맞춤으로, 고객이 원하는대로” KB손해보험, 모바일 보장분석 시스템 출시

KB국민은행이 저소득 글로벌 가정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습 지원을 위해 팔 걷고 나섰습니다. 국민은행이 꾸준히 이어온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자기주도 학습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하니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모빌리티 산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투자자라면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키움 차세대 모빌리티 증권 자투자신탁 제1호[주식]을 주목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특히 장기투자를 할 만한 상품을 찾고 있었다면 좋은 투자 기회가 될지도 모릅니다.

보험업계에서는 ‘맞춤형 보험’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KB손해보험은 고객 스스로 보험 보장분석을 하고 이에 부합하는 맞춤형 보험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모바일 시스템을 내놨습니다. 대면이나 가입권유 없이 고객 스스로 확인하고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니 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는 지금 시대에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외에도 KDB산업은행이 2차 소재·부품·장비 분야 투자 전용 블라인드 펀드의 위탁운용사를 선정해 발표했다는 등의 금융계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우리은행,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 구축 나선다

[자료=우리은행]
[자료=우리은행]

우리은행은 21일 오전 우리은행 본점에서 우리카드·교보생명·미래에셋증권·한화손보·NICE평가정보사와 국내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 구축을 위한 금융트렌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을 통해 각사는 데이터 융복합을 통해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금융 거래 고객의 특성 지수 등을 공동개발 하기로 했다. 또 가명 처리 정보 취합 프로세스를 간소화·정례화하고, 금융데이터댐 내 각종 분석 결과 데이터를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향후엔 소상공인·스타트업 지원 등 정부의 데이터 산업에 대한 공공 지원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데이터댐은 유통·통신 등 광범위한 분야의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생활 데이터댐'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각사는 각종 데이터를 결합하고 정교화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로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도 제휴·활용해 마케팅 분야에도 활용한다.

○‥산업은행, 소·부·장 블라인드 펀드 운용사 3개사 선정

KDB산업은행은 2차 소재·부품·장비 분야 투자 전용 블라인드 펀드 위탁운용사로 최종 3개사를 선정했다.

최종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운용사는 유안타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킹고투자파트너스, 미래에셋벤처투자·위벤처스 등이다.

해당 운용사들은 연내 각 1000억원 이상 규모로 펀드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펀드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관련 기업과 반도체 소부장 관련 기업에 중점 투자될 예정이다.

○‥국민은행,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 학습지원 진행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 학습지원을 진행한다.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 학습지원은 저소득 글로벌 가정의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습 지원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시작된 사회공헌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총 900여명의 아이들이 디지털 학습지원 사업에 참여해왔다.

국민은행은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와 협력해 전용 태블릿 PC에 한글과 기초수학 프로그램을 탑재하고 아이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한다. 게임처럼 재미있는 한글과 기초수학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들로 채워진 160여권의 창작 도서를 제공한다.

또 글로벌 가정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 페이지를 다국어로 지원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다국어 도서도 지원한다.

○‥‘투자에 진심인편’ 이벤트 진행…삼성증권 중개형 ISA계좌에 10만원만 있다면 누구나

삼성증권이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출시한 ‘중개형 ISA'의 사전 이벤트에 이어 추가 이벤트인 ’투자에 진심인편, 삼성증권 ISA'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총 두 가지로 진행되며 각각 ‘절세 시작’ 이벤트와 ‘절세 응원’ 이벤트다. 6월 30일까지 이벤트 조건을 충족하면 ‘절세 시작’ 이벤트를 통해서는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절세 응원’ 이벤트에서는 현금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절세 시작’ 이벤트 대상은 중개형 ISA에 10만원 이상 금액을 순입금한 고객으로 6월 30일까지 해당 금액 이상의 잔고를 유지해야 커피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단, 10만 돌파 감사 이벤트를 통한 경품 수령 이력이 있을 경우 중복 응모할 수 없다.

이어 ‘절세 응원’ 이벤트는 비대면 중개형 ISA 계좌에 3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 금액을 순입금한 뒤 이벤트 대상 상품에 순입금액 이상의 금액을 거래한 후 7월 30일까지 순입금액 이상에 해당하는 잔고를 유지하면 3만원 상당의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위의 조건을 충족하며 순입금액이 1000만원 이상인 고객은 5만원 상당의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역시 이전에 진행된 절세 응원 이벤트의 리워드를 수령한 고객들은 참여가 제한된다.

이외에도 삼성증권은 올해 연말까지 중개형 ISA 통장을 개설한 고객 전원에게 국내주식 온라인 위탁거래 수수료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선도할 기업 지원하는 키움투자자산운용, 설정액 1000억원 돌파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전기차, 수소차, 배터리, 5G 네트dnjz, 자율주행AI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 기업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키움 차세대 모빌리티 증권 자투자신탁 제1호[주식]의 설정액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연초 이후에만 800억원 규모를 웃도는 자금이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키움 차세대 모빌리티 펀드는 국내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현대차 그룹주에 50%를 초과 투자하면서 관련 산업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이는 기업을 추가 발굴하여 편입하는 상품이다.

모빌리티는 아직 성장 초입 단계에 있는 사업이다. 향후 실생활에 적용되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는 아직 미지의 영역이다. 이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트렌드에 포괄적으로 투자하는 전략이 유효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모빌리티는 미래 성장성이 큰 섹터다. 이 때문에 단기투자보다는 장기적립식 투자를 통해 목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흥국화재, 친환경 캠페인 ‘해피해빗! ’개최

태광그룹 금융 계열사인 흥국화재(대표이사 권중원)가 환경보호를 위한 ‘해피해빗!’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흥국화재는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일상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실천을 위한 민관 연합체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흥국화재를 포함한 태광그룹 계열사가 참여하고 있는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habit eco alliance)’는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SKT, KB금융,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23개 기관 및 기업이 지난해 11월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량 감소를 선도하고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취지로 결성된 민관 연합체다. ‘해피해빗!’ 캠페인은 흥국화재 본사 1층 카페큐브 등 지정된 카페에서 다회용 컵을 이용해 음료를 구입하고 설치한 해피해빗 앱에 기록하면 된다. 얼마나 많이 이용했느냐에 따라 음원감상플랫폼 ‘플로’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 씨네큐브 영화관람권 등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비흡연딱딱치아보험 출시

미래에셋생명은 필요한 치과 치료의 보장범위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비흡연딱딱치아보험(갱신형)’을 21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보존치료형, 보철치료형, 종합치료형 3가지 보장 범위로 구성돼 고객이 원하는 수준을 더욱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비흡연딱딱치아보험’은 증가한 환자들의 연령대 별로 필요한 보장범위를 고객이 선택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예를들어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레진, 크라운 등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치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존치료형을, 심화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중장년층은 임플란트, 브릿지 등을 보장하는 보철치료형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종합적인 보장을 원하는 사람은 종합치료형을 선택할 수 있고, 보존치료형 또는 보철치료형을 선택한 후, 갱신시점에 종합치료형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KB손해보험, 모바일 보장분석 시스템 ‘KB다이렉트 보장분석 2.0’ 출시

KB손해보험(대표이사 김기환)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비스포크(Bespoke)’방식을 적용해 고객 스스로 보험 보장분석을 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보험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도록 한 모바일 보장분석 시스템‘KB다이렉트 보장분석2.0’을 업그레이드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비스포크’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최근 가전제품 및 가구 시장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주문,제조 및 배송 등 일련의 시스템을 일컫는다. 이에 KB손해보험은 코로나19시대, 소비자 니즈 변화에 발맞춰 보험설계사와의 대면이나 가입권유 없이 고객 스스로 본인이 가입한 보험을 분석해 보고 부족한 보장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해 맞춤형 보험 상품을 가입 할 수 있도록 한 ‘비스포크’방식의 ‘KB다이렉트 보장분석 2.0’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였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