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농협은행,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 신용대출 금리 0.1%p 우대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농협은행,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 신용대출 금리 0.1%p 우대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5.0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회사채·CP 차환 지원 프로그램 개편한 산업은행…신규 발행도 지원
- "고객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겠다" 키움증권, 제5기 고객패널 모집
- DB손해보험, 5월 가족사랑 우체통 이벤트 진행

KDB산업은행은 회사채 및 기업어음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 지원 요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NH농협은행은 한국환경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게 신용대출 금리를 우대해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투자자들의 이목을 끄는 이벤트가 열리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면 다양한 혜택이 지급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DB손해보험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사랑 우체통 캠페인을 펼칩니다. 사회적 거리는 두고 가족사랑은 가까이하자는 취지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산업은행, 회사채·CP 차환 지원 프로그램 개편…신규 발행도 지원

산업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가동한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 지원 요건을 완화한다고 7일 밝혔다.

회사채 차환 지원 1조9000억원 및 CP 차환 지원 2조5000억원 등 총 4조4000억원 규모로 조성된 회사채 차환 프로그램은 산은의 부담으로 비우량 등급 회사를 돕는 것이다.

산은은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진행 중인 만큼 이 프로그램이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유사시 자본시장 불안에 선제 대응하도록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공모 회사채의 경우 차환 발행뿐만 아니라 신규 발행도 지원대상에 포함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등급 기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채와 CP의 신용등급 요건도 완화하기로 했다.

회사채는 기존 'A'등급 이상에서 'BBB' 등급 이상으로 낮췄고, CP의 경우 'A2' 등급 이상에서 'A3' 등급 이상으로 조정했다.

지원대상에 CP 또는 공모 회사채 차환 목적의 사모사채도 추가됐다.

산은은 이를 통해 SPV의 CP 지원기간 제한에 따른 기업의 상환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공모채 시장 악화 등으로 단기자금시장에서 조달한 기업들의 차입구조 장기화도 유도할 방침이다.

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본시장 조달 비중이 높은데도 회사채와 CP 추가발행이 어려운 계열에 대한 지원한계를 보완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S Life Care 증여신탁 출시

신한은행은 ‘신한 스라이프케어(S Life Care) 증여신탁’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기존 증여신탁의 운용자산인 국고·통안채, 가치주에 ETF를 운용자산으로 신규 편입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신한 에스라이프케어 증여신탁은 10년 주기로 받을 수 있는 증여세 공제 한도를 활용해 장기 투자 후 발생한 투자 수익에 대해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자금 활용과 증여 방식에 따라 세가지 유형으로 운용할 수 있다.

이 상품은 10년 이상 연 단위로 만기를 설정해 운용 자산별 국고·통안채는 2억 원, ETF·가치주 상품은 2000만 원 이상 가입할 수 있다. 가입 고객에게는 증여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은행,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 신용대출 금리 0.1%p 우대

농협은행 권준학 은행장(사진 오른쪽)과 한국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사진 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농협은행 권준학 은행장(사진 오른쪽)과 한국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사진 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6일 한국환경공단과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이 협약으로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개인이 농협은행 신용대출을 이용할 때 0.1%포인트(p) 우대 금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용대출 금리 우대는 오는 10일부터 적용된다.

탄소포인트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세대주 등 개인이 참여 신청을 하고 가정 내 전기, 가스, 상수도 절감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받는다. 포인트 실적으로 현금, 상품권 등을 환급받을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 ‘목표달성 주식레이스 이벤트’ 진행

유진투자증권이 이번 달부터 오는 7월까지 ‘목표달성 주식레이스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목표달성 주식레이스 이벤트는 개인별 국내주식 거래금액을 기준으로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면 다양한 혜택이 지급되는 이벤트다.

이벤트가 적용되는 거래 종목은 국내주식으로 코스피·코스닥·K-OTC·코넥스·ETF·ETN 등이다. 개인별 목표금액은 전월 거래실적이나 개인별 투자 성향 등을 고려해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한 합산 금액을 기준으로 책정된다.

이벤트 참가자들은 참여 결과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우선 목표달성 최종 상위권자들에게 투자지원금이 제공된다. 시즌별로 총 거래금액 기준 상위 5명은 인당 100만원이, 목표 초과달성액 기준 상위 10명은 인당 30만원이, 목표달성률 최종 집계 기준 상위 100명은 인당 5만원을 받을 수 있다.

○‥키움증권, 제5기 고객패널 모집…고객중심 경영 실천

키움증권은 금융소비자와 소통하면서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2021년 ‘제5기 고객패널’을 5월10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패널제도는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소통 창구 역할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상품개발, 서비스 환경 개선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와 고객중심 경영 문화 정착을 목표로 한다.

키움증권은 온라인 증권사로 다양한 VOC(Voice Of Customer)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고객패널 제도를 통해 소비자의 입장에서 키움증권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금융소비자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DB손해보험, 5월 가족사랑 우체통 이벤트 진행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가족사랑을 카드로 전하는 ‘가정愛달, 온(溫)라인 카드로 마음을 전해요!” 가족사랑 우체통 캠페인을 펼친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는 두고 가족사랑은 가까이하자는 취지의 일환으로, 매월 가족사랑 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있다. 2020년 작년 한 해 동안 10만여명이 참여하는 등 가족사랑 대표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가족사랑 우체통 이벤트는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하는 가족들이 예쁜 카드로 가정의 달 인사를 주고받으며 마음만은 가까워질 수 있도록 꾸며졌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DB손해보험 가족사랑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한 뒤 가족사랑 우체통에서 보내고 싶은 가족들에게 카카오톡,페이스북, 이메일 등 전송방법을 고르고, 마음에 드는 카드 이미지를 선택해서 가족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인사말을 작성하면 된다.

○‥미래에셋생명, ‘1만원’ 온라인 변액보험 선보여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채널의 변액저축보험과 변액연금보험 2종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을 온라인 시장에 적합하도록 보완했다. 우선 최저가입보험료를 1만 원으로 낮춰 접근성을 확대했다. 특히 소액으로 부담없이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경우에는 온라인을 통해 가입하려는 투자자들의 니즈에 맞춰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변액저축보험은 월납 1만 원, 일시납 100만 원부터 글로벌 분산투자의 기회를 제공한다. 최진혁 미래에셋생명 디지털혁신본부장은 “개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글로벌 자산배분이라는 단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면서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변액보험을 이용하면 소액으로 쉽게 글로벌 우량 자산에 투자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