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키움증권,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업체 한국코러스와 IPO 대표주관계약 체결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키움증권,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업체 한국코러스와 IPO 대표주관계약 체결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5.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케이뱅크 고객 537만명 기록…전월 대비 146만명 증가
- '함께하는 마을 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일손돕기 실시한 NH투자증권
- 교보생명, 변액·퇴직연금 자산관리에 인공지능(AI) 도입…인공지능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케이뱅크가 전월 대비 146만명 증가한 537만명의 고객을 유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케이뱅크는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와 실명확인 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어 ‘코인 광풍’의 덕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제약·바이오 분야의 IPO 강자라 불린 키움증권은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업체 한국코러스와 IPO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서학개미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춰 유진투자증권은 해외주식 투자자를 위한 콘텐츠를 확대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업계 최초로 재택간병·재활치료까지 보장하는 ‘한화생명 늘곁에 간병보험’을 출시했습니다.

 

○‥케이뱅크 고객 530만 돌파…수신 3.4조 증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달 말 현재 고객 수가 537만명으로 1개월 전보다 146만명 늘었다고 3일 밝혔다.

2018∼2020년 3년간(157만명) 유치한 고객과 비슷한 규모를 불과 한 달 만에 확보한 것이다.

우선 하루만 맡겨도 연 0.5%의 이자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가 은행권 최고 한도(최대 1억원)로 인기를 끌면서 가입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

또 업비트와 실명확인 계좌 발급 제휴를 맺은 가운데 최근 코인 광풍이 불고 있는 점도 크게 기여했다.

4월 말 현재 수신 잔액은 12조1400억원으로, 한 달 만에 3조4200억원 늘었다.

케이뱅크는 증가한 수신고를 즉시 현금화가 가능한 고유동성 안전 자산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출 상품 중에는 100%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여신 잔액은 4월 말 기준 약 4조6800억원으로, 한 달 새 8500억원 늘었다.

○‥KB국민은행, 싱가포르 지점 예비 인가 취득…아시아 공략 거점 된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세계적인 금융 허브 중 하나인 싱가포르에 지점을 설립해 글로벌 투자금융 공략을 가속화한다.

국민은행은 싱가포르통화청으로부터 지점 설립 예비인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인가는 도매 성격인 홀세일 뱅크 라이선스(Wholesale Bank License)이다. 국민은행은 싱가포르지점 개설 시 현지 통화 기반 리테일(소매금융) 업무를 제외한 기업금융, 투자금융, 자본시장 관련 업무는 물론 증권업까지 포함한 모든 업무를 취급할 수 있게 된다.

싱가포르는 국제적 교통의 요충지로서 중계무역과 함께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산업이 발달해 동남아시아 금융 중심지이자 세계적인 금융 허브 중의 하나로 꼽힌다.

○‥IBK기업은행, 동반성장협력대출 지원…1000억 규모

윤종원 IBK기업은행장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사진=IBK기업은행]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왼쪽)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중앙회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소기업·소상공인 비대면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예탁한 500억원을 재원으로 10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협력대출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에 기업은행 동반성장협력대출 상품 최초로 비대면 방식을 도입했다. 영업적 방문이 어려운 고객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신청은 기업인터넷뱅킹 또는 i-ONE뱅크 기업 앱에서 할 수 있다.

대출 대상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구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업 중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기업과 소상공인이다.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동반성장협력대출'을 지원받은 고객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출 최대 한도의 경우 비대면 방식은 5000만원, 대면 방식은 1억원이다.

기업은행은 대출금리 0.4%포인트(포인트)를 자동감면한다. 비대면 방식은 특성상 최대 1.25%포인트(자동감면 포함) 금리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IRP 출시…IRP 계좌 수수료 전액 면제

삼성증권이 국내 최초로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에 부과되는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는 '삼성증권 다이렉트IRP'를 출시했다.

삼성증권 다이렉트IRP는 소득이 있어야 개설이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국세청 등의 기관에서 자동으로 소득·재직 서류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어 별도의 소득증빙 서류제출 절차 없이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을 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다이렉트IRP 출시를 기념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무료라서 고마워' 이벤트는 7월 30일까지 이벤트 조건을 충족한 대상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에게 파리바게트 '진짜 고마워 세트'를 제공한다.

○‥유진투자증권, 해외주식 투자자들 위한 콘텐츠 선보여

유진투자증권이 해외주식 거래 활성화를 맞아 3일부터 해외주식 투자정보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유진투자증권이 새롭게 마련한 해외주식 투자정보 콘텐츠는 총 다섯 가지로 구성돼 있다. ▲미국시장 동향과 이슈 종목을 다루는 ‘US 마켓 데일리’가 매일 아침마다 고객들에게 찾아가며 ▲ETF 자금동향, 순매수 Top5 등을 조명하는 ‘ETF Weekly’ ▲시장의 주요 경제지표와 종목별 실적발표 일정을 담은 ‘Weekly Announcements’ ▲인기있는 미국, 중국, 홍콩 주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순매수 및 거래대금 Top10을 살펴보는 ‘Weekly 순매수, 거래대금’이 매주 한 차례씩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해외투자 관련 주요 이슈를 속도감 있게 다루는 ‘해외투자 인사이트’도 스팟성으로 선보인다.

해당 콘텐츠는 유진투자증권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콘텐츠는 유진투자증권 고객과 해외주식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된다.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와 HTS 및 MTS에 게재되며, 유진투자증권 공식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제약·바이오 IPO 강자’ 키움증권,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업체 한국코러스와 IPO 대표주관계약 체결

[사진=키움증권]
[사진=키움증권]

키움증권은 스푸트니크V 백신 생산을 주도하는 한국코러스와 지난 29일 IPO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코러스는 세계적 의학 학술지 ‘랜 싯’에 발표된 바 있는 접종 효능 91.7%의 스푸트니크V 백신의 6.5억 도즈 물량 생산을 주도하고 있다. 키움증권은 당장 이달 5월부터 상장을 위한 Due Diligence 실사 일정에 돌입하여 한국코러스의 다양한 상장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키움증권은 그동안 제약∙바이오 IPO 분야에 특화된 모습을 보였다. ▲피플바이오 ▲압타머사이언스 ▲티움바이오 ▲올리패스 ▲티앤알바이오팹 등 다양한 바이오 기업을 상장한 트랙 레코드를 바탕으로 풍부한 제약∙바이오 상장 경험을 갖추고 있다.

특히 바이오 전문 IPO 인력 및 바이오 베스트 애널리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체계적인 상장심사 자료 준비, 국내외 Anchor 기관투자자 유치, Post IPO 마케팅 지원 등 키움증권의 프로젝트 수행능력은 한국코러스의 성공적인 증시 입성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코러스는 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인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 계약을 통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내 도입과 관련한 논의로도 눈길을 끌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스푸트니크V 백신 사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 회사로 도약하려는 한국코러스와 제약∙바이오 부문 IPO 강자인 키움증권의 만남은 상장 프로세스 전반에서 충분한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NH투자증권, ‘함께하는 마을 만들기’ 일손돕기 실시

NH투자증권 정용석 부사장이 임직원들과 고추심기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정용석 부사장이 임직원들과 고추심기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이 3일 민간인출입통제선 접경지역인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당동2리 농가 지역을 방문해 일손돕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농촌 고령화 등으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범농협 차원에서 2016년부터 실시 중인 도농협동사업 ‘함께하는 마을 만들기’ 운동의 일환이다. 이날 정용석 부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50여 명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의 고추식재 및 사과 꽃따기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농촌 봉사활동은 방역 방침에 의거해 참여 인원을 한정했다. 또한 봉사활동 시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비치로 기본방역에 만전을 기했다.

파주시 문산읍 당동2리는 NH투자증권 정영채 대표이사가 명예이장, 임직원들은 명예주민으로 결연을 맺은 후 올해로 6년째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 마을이다. NH투자증권은 이 마을 외에도 전국 31개 마을과 결연을 맺고 농번기 일손돕기,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 마을의 숙원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화생명, '한화생명 늘곁에 간병보험' 출시···업계 최초 재택간병·재활치료까지 보장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이 3일 업계 최초로 진단부터 입원·간병·장애·재활까지 간병의 모든 과정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한화생명 늘곁에 간병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주계약으로 피보험자의 장기요양상태를 경도, 중등도, 중증으로 구분해 최대 4500만원(가입금액 1500만원 기준)까지 장기요양진단자금을 보장한다. 각 단계는 치매의 CDR 척도가 아닌 노인장기요양제도 등급에 따라 구분돼 치매에 행동장애 보장까지 더해 보장 범위도 넓어졌다. 또한 업계 최초로 특정 질병이나 재해가 아닌 모든 질병 또는 재해를 대상으로 재활치료를 보장한다. 약관상에 명시돼있는 항목만을 보장해주는 기존 상품과 달리, ‘한화생명 늘곁에 간병보험’은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재활치료를 포괄적으로 보장해준다.

○‥MG손해보험, 다이렉트 암보험·진단비보험 가입 이벤트 진행

MG손해보험(대표이사 박윤식)의 온라인채널인 #JOY다이렉트가 보험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오는 5월 14일까지 #JOY다이렉트 홈페이지에 방문해 ‘다이렉트 암보험’ 또는 ‘다이렉트 진단비보험’을 가입하면 신세계 상품권 3만원권을 제공한다. 월 보험료 2만5000원 이상 가입 후 2회차까지 보험료를 정상 납부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다이렉트 암보험’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일반암, 유사암, 특정암을 든든하게 보장한다. 암 진단비는 물론 고객 니즈가 높은 수술비, 입원비, 항암치료비 등 경쟁력 높은 담보도 마련했다. ‘다이렉트 진단비보험’은 암,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에 집중한 상품으로 진단비뿐 아니라 수술비, 치료비까지 폭넓게 보장한다.

○‥교보생명, 복잡한 변액·퇴직연금 자산관리에 AI 도입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은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을 정식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과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인공지능(AI)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보생명은 체계적인 자산관리 필요성이 높아진 고객 니즈에 맞춰 우수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을 도입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2월에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한국금융공학컨설팅과 협업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개월간의 안정화 과장을 거쳐 완성도를 더했다. 교보생명 고객들은 변액보험 전 상품은 물론, 퇴직연금 확정기여(DC)형,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