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지주, 지주사 전환 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우리금융캐피탈 편입 효과 주목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지주, 지주사 전환 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우리금융캐피탈 편입 효과 주목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4.2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카카오뱅크, 금융소비자 의견 듣기 위해 제2기 고객자문단 창단
- NH투자증권, iF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 수상
- 금융 취약계층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한 DB손해보험

우리금융지주가 2019년 지주사 전환 이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비은행부문에서 분기 실적 기준으로 처음 1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완전 민영화를 위해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숙제를 껴안고 있는데요. 이번 분기 실적에서 우리금융캐피탈 편입에 따른 긍정효과를 누렸습니다. 향후 증권사 M&A(인수합병) 등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전략을 어떻게 펼칠지 주목됩니다.  

◯‥우리금융지주, 1분기 당기순이익 6716억원 달성…전년 동기 대비 29.7%↑

우리금융지주는 1분기 당기순이익 6716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29.7% 성장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분기 대비 300% 이상 증가한 규모로, 2019년 지주사 전환 이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전년도 기준금리 인하 영향에도 수익구조 개선과 리스크 관리에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는 게 우리금융지주의 설명이다.
비은행부문에서의 순이익 증가가 돋보였다. 우리금융캐피탈의 편입으로 분기 최초 1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1분기 중에도 지속된 코로나19와 전년도 기준금리 인하 영향이 여전함에도 수익구조 개선, 리스크 관리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고 지주 전환 이후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확충해 수익 기반을 확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한 순영업수익은 1조987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7.0%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적립한 충당금 규모는 1360억원이었다. 이 중 코로나19 관련 충당금은 170억원이다.

◯‥하나은행, 한국무역협회와 ‘수출입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한국무역협회 회원사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무역협회와 ‘수출입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무역협회의 회원사 중 하나은행 외국환 첫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신용장 개설 및 인수수수료 우대 ▲해외송금 환율우대(주요 3개통화 USD·EUR·JPY) ▲위드론수출금융 산출 보증료 추가 지원 등 수출입 관련 맞춤형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 위드론수출금융은 정책보증기관 보증서를 발급 받을 때 보증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하나카드와 연계해 하나은행 외국환 첫 거래 고객 중 ‘하나 KITA(한국무역협회) 멤버십 기업카드’ 발급고객에게 해외송금 환율 및 수수료를 추가우대 제공한다.

◯‥우리은행, 언택트 자산관리 세미나 ‘우리 Wealth LIVE’ 진행

우리은행은 오는 29일 오후 5시 언택트 자산관리 세미나 ‘우리 Wealth LIVE(웰스 라이브)’를 유튜브를 통해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 주제는 ‘공모주 투자, 그것을 알려주마!’다. 우리은행 대표 애널리스트 이승재 차장이 ‘2021년 IPO시장 전망과 공모주 투자방법’에 대해 진행자와 대담 형태로 진행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투자방법과 초보자가 알아야 할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세미나 참가 신청은 오는 28일까지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우리 WON뱅킹’의 혜택/이벤트에서 가능하다. 신청자에겐 유튜브 참가용 주소를 발송한다.

◯‥카카오뱅크, 제2기 고객자문단 창단…금융소비자 목소리 경청한다

카카오뱅크는 ‘제2기 고객자문단’이 지난 7일부터 오는 9월까지 6개월 간 활동한다.

이번 고객자문단은 카카오뱅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연령·지역·성별의 다양성을 고려해 30명을 선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별도의 소집 없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의견을 나눈다.

또 기존 상품을 비롯해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취약계층 대상 금융 서비스, 기타 제도 개선 및 도입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한다.

◯‥NH투자증권-카이스트 UX디자인연구센터, iF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 수상

NH투자증권은 NH투자증권-카이스트 UX디자인연구센터가 세계적인 디자인상인 ‘iF디자인 어워드’에서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부문 최고 등급인 금상(Gold Winner)를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이번 어워드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ALINE'을 출품했으며, ALINE은 투자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기를 원한다는 의미로 제작되었다.

금상 외에도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부문 본상,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부문 본상 3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부문 본상 등 3개 부문(Discipline)에서 총 6개 상을 수상했다.

NH투자증권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11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와의 산학 공동 연구를 시작으로 2020년 4월 카이스트와 UX디자인연구센터를 설립하고 UI/UX분석과 연구조사 및 교육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동양생명, 2021 연도대상 시상식 개최...장금선 명예이사, 역대 최다 대상 수상

[사진=동양생명]

동양생명(대표이사 뤄젠룽)이 지난 20일 ‘2021 동양생명 연도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주요 경영진과 동양생명 전 영업 채널 중 FC와 다이렉트(DM) 부문 최고 수상자만 우선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올해 FC 부문에서는 신계약건수 및 유지율 등을 종합해 장금선(새중앙지점) 명예이사가 대상을 수상했다. 장금선 명예이사는 작년 한해 320건이 넘는 신계약을 체결했으며 총 7회의 연도대상 대상을 수상, 동양생명 역대 최다 대상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다이렉트 부문에서는 정순님(OB사업부 드림지점) 명인이 대상을 수상했다.

◯‥흥국생명, ‘흥싸TV’ 임직원 칭찬문화 확산 신규 컨텐츠 공개

흥국생명(대표이사 박춘원)은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신규 SNS 컨텐츠인 ‘춘원이가 대신 간다’를 공개했다. 이 컨텐츠는 사내 칭찬문화 확산을 통한 임직원의 로열티 제고 및 동기부여를 위해 기획됐다. 이는 사내 인트라넷 ‘칭찬합니다’ 게시판을 통해 평소 칭찬하고 싶은 동료의 사연을 작성하면 매월 1명 이상의 임직원을 선별하여 부서로 직접 찾아가 격려와 함께 선물을 전달하는 이벤트이다. ‘춘원이가 대신 간다’는 타이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자 하는 박춘원 대표의 소통 의지가 담겨있는 컨텐츠라고 설명했다.

◯‥DB손해보험, 전국퇴직금융인협회와 금융 취약계층 지원 강화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전국퇴직금융인협회(회장 홍석표, 김창배)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금융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ESG경영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시니어 계층 대상 금융사고 방지 교육 ▲새터민, 다문화 가정의 사회 정착을 위한 기초 금융 교육 ▲한부모 가정, 소년소녀 가장, 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 금융 생활 지원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