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아파 참석 못하겠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산재청문회 불출석 통보에 정치권 '성토'
상태바
"허리아파 참석 못하겠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산재청문회 불출석 통보에 정치권 '성토'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1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병을 이유로 청문회 출석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산업재해 청문회에서 불출석을 통보한 것은 최 회장이 처음
회장으로써 무책임한 행동, 일하다 죽고 다친 노동자들 때문에 산업재해 청문회를 하는데 허리가 아파서 나오지 못한다는 모습 '아이러니' 비판
정치권 성토 이어져...여당 '구인장'까지 발부 계획

산업재해 청문회 증인 출석이 예정돼 있던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병을 이유로 청문회 출석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하면서 정치권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은 지난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산재 청문회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다.

지난 8일 환노위는 최 회장을 포함한 산재 다발 기업 대표이사 9명을 오는 22일 산재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한 바 있다. 포스코와 함께 GS건설·포스코건설·현대건설·쿠팡·CJ대한통운·롯데글로벌로지스·LG디스플레이·현대중공업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그러나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허리가 아파서 오래 앉아있질 못한다며 산업재해 청문회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다. 

최 회장은 “평소 허리 지병이 있어 장시간 앉는 것이 불편해 병원 진단을 받은 결과 2주간 안정가료가 필요하다는 의사 권유로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수 없게 됐다”며 “장인화 사장이 대신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하는 방안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도 엿보였다. 최 회장은 “특히 환노위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양 제철소(포항·광양) 사업과 안전에 관한 사항은 장 사장이 철강부문장으로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불출석사유서에는 서울 강남구의 한 정형외과에서 17일자로 받은 진단서가 첨부됐다. 병명은 ‘요추의 염좌 및 긴장’이다. 의사는 ‘진단일로부터 2주간의 안정가료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적었다. 

지금까지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불출석을 통보한 것은 최정우 회장이 처음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16일 최근 사고났던 현장을 확인하고 제철소 직원, 협력사 대표들과 현장 위험요소에 대해 공유하고 개선사항을 당부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16일 최근 사고났던 현장을 확인하고 제철소 직원, 협력사 대표들과 현장 위험요소에 대해 공유하고 개선사항을 당부하고 있다.

최 회장이 지난 16일 연이은 안전사고에 대해 직접 사과하면서 "안전경영을 실현할 때까지 현장을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한지 하루 만에 산업재해 청문회에 불출석하겠다고 통보한 것을 두고 회장으로써 무책임한 행동을 보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일하다 죽고 다친 노동자들 때문에 산업재해 청문회를 하는데 허리가 아파서 나오지 못한다는 모습이 아이러니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특히 정치권과 노조에서 강한 성토가 이어지는 분위기다. 

정의당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향해 "노동자들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해 진정성 있게 사과를 하고 싶다면 청문회부터 책임있게 나오라"고 촉구했다. 

조혜민 대변인은 1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에게 보낸 사과의 말에 진정성이 조금이라도 담겼다면 이처럼 무책임하게 불참을 통보할 수 없다"며 "기가 막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포스코의 산재 사고는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다"라며 "최 회장이 연임된 현재까지 안전사고는 줄지 않고 계속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최근까지도 멀쩡히 현장 방문을 다닌 최 회장이 갑자기 몸이 아파 청문회에 나오지 못하겠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라며 “반드시 청문회에 출석시켜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노동자들을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논평을 내고 “최 회장의 ‘용기’에 힘입어 증인 채택된 다른 사용자들도 줄줄이 불출석하는 사태를 우려한다”며 “환노위원장은 불출석하겠다는 증인들에 대해 소환장을 발부하고 2차, 3차 청문회를 열어서라도 반드시 증인석에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여당은 산업재해 청문회에 최 회장이 불참할 경우 '구인장'을 발부할 방침이다. 법적 절차에 따라 구인장을 발부하고 문제있는 부분들에 대해 따질 계획이다.  국회가 한 기업 최고경영자(CEO)에 대해 강제 구인방침을 세운 것은 이례적이다. 포스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정치권에 팽배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연이어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유족과 국민에게 뒤늦게 사과한 바 있다. 포스코는 최 회장이 지난 16일 포항제철소 원료부두를 방문, 현장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면서 유족과 국민에게 사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최 회장의 사과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포스코를 공개 비판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양제철, 포항제철 등에서 5년 동안 42명의 노동자가 산재로 목숨을 잃었다”며 “세계적 철강기업 포스코에서 사고가 반복되는데도 무책임한 태도가 계속되는 데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망사고가 일어난 시점은 8일인데 16일 뒤늦게 사과한 것을 두고 22일 예정된 국회 청문회와 내달에 있을 주주총회를 염두에 둔 '꼼수 사과'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당시 금속노조 포항지부는 "포스코가 내놓은 대책은 결국 살인기업이라는 국민적 비판을 벗어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맹비난했다. 

최회장은 3월 주총에서 연임을 바라보고 있으며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최 회장의 연임저지를 위해 국민연금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까지 요구하고 있다. 

한편, 최근 5년간 이들 기업에서 발생한 중대재해 사망자 103명 중 85명이 하청노동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험의 외주화``죽음의 외주화`가 여전히 심각하다는 방증으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