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시민단체, 자본시장법 위반혐의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 검찰고발 예정...최 회장은 주주서한으로 맞대응
상태바
금속노조·시민단체, 자본시장법 위반혐의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 검찰고발 예정...최 회장은 주주서한으로 맞대응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3.0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 내일 검찰고발
1조 규모 자사주 매입이 외부로 공개되기 전 포스코 주식 총 1만9209주(주당 17만원 기준 약 32억원) 집중 취득 혐의
연임 막기위한 의도도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정치권에 이어 노조와 시민단체들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맹공을 가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수익성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주주서한을 보내며 맞대응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8일 금속노조·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74조 제1항(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등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내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이들은 "피고발인들은 포스코의 임원들로서 회사 및 계열사의 임직원들은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된 미공개중요정보를 해당 회사의 주식 매매거래에 이용해서는 안되는데도 이를 이용해 개인 사리사욕을 채웠다"고 주장한다. 

포스코는 지난 4월 10일 약 1조원 가량의 자사주 매입을 이사회에서 결의한 바 있다. 그런데 포스코 임원 64명이 2020년 3월 12일~27일까지 자사주 매입이 외부로 공개되기 전 포스코 주식 총 1만9209주(주당 17만원 기준 약 32억원)를 집중적으로 취득했다는 것이다. 

금속노조와 시민단체들은 "포스코 대부분의 임원들이 모두 본건 범죄행위에 관여될 정도로 도덕적 해이가 땅에 떨어진 상태였고, 회사의 내부 통제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외부의 시선은 전혀 의식하지 않은 채 오직 자신들의 사익추구에 안주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향후 이와 유사한 범죄행위가 반복될 위험성이 매우 높으므로 피고발인들의 행위에 대한 면밀한 수사 및 준엄한 심판이 있어야 안다"고 주장했다. 

또 "특히 이사회 결의 직전 1달 동안의 회사 내부 자료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 2월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참석해 미공개정보를 활용한 주식 매입 의혹에 대해 “코로나19로 포스코 주가가 하락세를 보일 때 주가 방어와 책임경영 차원에서 주식을 매입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들이 최 회장을 비롯한 임원 64명을 내일 검찰에 고발하게 되면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검찰이 수사번호를 배부를 하고, 검찰 일정에 따라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미 정치권의 최 회장에 대한 맹공이 가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금속노조와 시민단체의 검찰 고발까지 이어지면서 최 회장이 곤혹을 치르는 형국이다. 지난 2월 23일 열린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최 회장은 ‘허리 지병’을 이유로 진단서와 함께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가 철회한 것에 대해 여야의 비판세례를 받았다.

이번 검찰 고발은 최 회장의 연임을 막기 위한 의도가 숨겨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노조 추정 최 회장 재임기간 동안 19명의 노동자가 사망했고, 임원진의 도덕적 해이까지 발견된 이상 최 회장이 연임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는 3월 12일 열리는 주총에서 최 회장의 연임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1조원 자사주를 사는 호재를 앞두고 수십명의 포스코 임원들이 집중으로 포스코 주식을 매입해 주가 상승을 노렸다"며 "이를 방관하고, 책임경영 차원에서 임원들이 주식을 매입했다고 주장한 포스코의 행동은 매우 뻔뻔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런 일을 방관하고, 19명의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최 회장은 절대 연임이 되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오는 12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주서한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연임 의사를 확고히 했다.

하지만 최근 포스코 사업장 내 연이은 산업재해 사망사고에 정치권 일각에서 최 회장의 책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연임 도전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주주서한 통해 맞대응 의지 피력

8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 회장은 최근 주주에게 보낸 주주서한을 통해 "고수익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저원가·고효율 생산 체제를 더욱 강화해 수익성 회복에 집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또 "LNG, 식량 등 핵심 성장사업 중심으로 밸류 체인 확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고, 이차전지소재 사업은 생산능력 확대를 지속할 것이다. 리튬·니켈 등 원료 내재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수소환원제철 실현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단기적으로는 CO2 발생 저감기술 개발과 저탄소 제품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ESG경영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고 천명했다.

정치권에서도 불고 있는 최정우 사퇴 바람

정치권에서도 맹공이 이어지는 중이다. 지난 3월 3일 노웅래·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국회 본관에서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토론회를 열고, 사실상 최 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월 8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과 관련해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기업인의 연임이 이뤄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또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의 의미에 맞게 포스코가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책임을 지키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 회장 연임을 반대하는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