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완성차 5개사, 9월 67만8549대 판매...내수 23.3%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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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완성차 5개사, 9월 67만8549대 판매...내수 23.3% '껑충'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10.05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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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전년동기比 2.3% 증가...수출 감소폭 줄여 '-2%'

국내 완성차 5개사의 9월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했다. 내수 성장에 힘입어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5일 현대·기아·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2.3% 증가한 67만8549대를 판매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지난 4월 이후 지난해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대수는 13만8530대로 전년동월대비 23.3% 증가했다. 해외 시장에선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54만19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7080대, 해외 29만3682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6만762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33.8% 증가, 해외 판매는 11.2% 감소한 수치다.

내수에서 세단은 그랜저가 1만1590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9136대, 쏘나타 4589대 등 총 2만5916대가 팔렸다.

레저용차량(RV)은 팰리세이드 5069대, 싼타페 4520대, 코나 3109대, 투싼 2196대 등 총 1만6930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만1815대 판매를 기록했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128대가 팔렸다.

제네시스는 G80가 6040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GV80 2918대, G90 882대, G70 451대 판매되는 등 총 1만291대가 팔렸다.

해외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는 등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0 팰리세이드. [사진 현대차]
2020 팰리세이드. [사진 현대차]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 5만1211대, 해외 20만8812대 등 전년동기대비 10.3% 증가한 26만23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21.9% 증가, 해외는 7.7%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3999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 3만1144대, K5(옵티마) 2만5365대 순이었다.

내수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카니발(1만 130대)로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K5 7485대, 모닝 2437대, K7 2344대, 레이 2294대 등 총 1만7275대가 판매됐다. 카니발을 포함한 RV 모델은 쏘렌토 9151대, 셀토스 3882대 등 총 2만7707대가 팔렸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6013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229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선 스포티지가 3만273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만7262대, K3(포르테)가 2만121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악화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지만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쏘렌토, 카니발에 이어 4분기 출시 예정인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앞세워 어려움을 돌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3세대 K5. [사진 기아차]
3세대 K5. [사진 기아차]

한국지엠은 9월 한 달간 총 4만544대를 판매하며 내수 판매와 수출 모두에서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89.5% 증가한 수치다.

내수 판매는 코로나 19 재확산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대비 17.9% 증가한 총 6097대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스파크가 총 2689대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리드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총 1593대가 판매되며 스파크의 뒤를 이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최근 블랙컬러 루프, 블랙 하이글로시 소재의 프론트 그릴, 블랙 알로이 휠을 새롭게 적용한 RS 미드나잇 패키지를 출시, 뜨거운 시장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12.3% 증가한 3만4447대를 기록, 지난 7월부터 세 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내수 판매는 물론, 수출에서 실적 개선을 이끈 견인차 역할을 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형제 차종인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2만53대가 수출돼 선적 개시 이후 월 최대 기록을 세웠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지금까지 총 10만대 이상의 누적 수출 실적을 올리는 등 회사의 경영정상화 전망을 더욱 밝히고 있다.

한국지엠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시저 톨레도 부사장은 "쉐보레는 최근 프리미엄 외관 디자인과 오프로더 감성을 더한 2021년형 ‘리얼 뉴 콜로라도’를 출시하는 등 국내 고객들을 위한 제품 라인업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트레일블레이저 등 쉐보레 제품을 향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바탕으로 상승 모멘텀을 이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레일블레이저. [사진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5934대, 수출 1452대로 총 7386대를 판매했다. 전년동월대비 내수는 24.1% 줄었고 수출은 80.4%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51.4% 줄었다.

9월 내수 판매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차종은 THE NEW QM6였다. 이 모델은 전월 대비 3.9% 감소한 3187대 판매로 내수 판매를 주도했다. 특히 국내 유일 LPG SUV인 LPe 모델이 1964대로 전체 QM6 판매의 61.6%를 차지하며 해당 차종의 판매를 이끌었다. 

프리미엄 중형세단 THE NEW SM6는 9월 한 달간 403대 판매됐다. 또한 내년 상반기 유럽 수출이 결정된 르노삼성의 대표 소형 SUV XM3는 지난달 1729대 판매됐다. 

르노 브랜드 모델은 트위지 69대, 캡처 226대, 마스터 152대가 판매됐다. 8월 중순 국내시장에 선보인 전기차 조에(ZOE)는 9월 한 달간 128대가 팔렸다. 르노 브랜드 모델은 9월 한달간 총 575대 판매돼 전월 대비 22.9% 증가했다.

수출은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 1355대, 르노 트위지 96대로 총 1452대를 기록했다. 

QM6. [사진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8208대, 수출 1626대를 포함 총 9834대를 판매했다. 이는 코로나 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판촉 활동에 따른 내수 확대와 해외시장의 점진적인 회복세에 힘입어 전월 대비 22.5% 증가한 수치다. 

내수 판매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수요위축 상황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대상으로 한층 공격적인 판촉활동 확대를 통해 전월 대비 20.8% 증가하는 등 지난 7월 이후 2달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 다이내믹 에디션 등 3개의 스페셜 모델이 출시에 맞춰 진행된 언택트 마케팅 활동 효과로 시장에서 호평을 얻으며 판매 회복세를 이끌었다.

지난 6월 이후 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수출 역시 주요 시장의 경제 활동 재개 추세에 따라 전월 대비 31.7%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뚜렷한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쌍용차는 무엇보다 위축된 수출시장 회복을 위해 온라인 론칭 등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란도. [사진 쌍용차]
코란도. [사진 쌍용차]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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