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상수도 통합 사업 가속도 낸다
상태바
지방상수도 통합 사업 가속도 낸다
  • 김환배
  • 승인 2011.08.2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 구조개선 사업 박차

한국환경공단은 각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수도 분야의 구조 개선을 위해 지방상수도 통합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고 25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국내 수도사업은 낡은 시스템과 영세한 규모 등 다양한 구조적 문제가 내재되어 있으며 높은 원가대비 낮은 요금, 이에 따른 만성적자, 시설 투자 미흡의 악순환이 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와 공단은 기존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 수원, 급수 인구 규모,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하여 유역 단위, 권역별로 지방상수도 통합 정책(163개→39개)을 추진 중이다.

지방상수도 통합사업의 첫 결실로서 강원남부권(태백시․영월군․평창군․정선군)과 올 11월에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또 강원 동부권(고성군․속초시․양양군․강릉시․동해시․삼척시) 및 전북 동부권(무주군․장수군․진안군)은 2012년 실시 협약체결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공단은 이번 통합 사업을 통해 노후된 정수시설 개량과 자동화 설비의 도입, 시설 개량 등을 통한 경영 수지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지역 간 수돗물 서비스 격차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강원남부권의 경우 '09년말 현재 42%의 낮은 유수율을 보이고 있으나 지방상수도 통합사업의 일환인 상수관망 최적관리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2016년 이후에는 85%의 유수율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단은 이로 인해 2030년까지 원·정수구입비가 약 975억원 가량 절감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수돗물의 생산에서 공급까지 운영관리 전문성을 강화하고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서비스 센터를 통합서비스센터(TSC, Total Service Center) 및 지역서비스센터(LSC, Local Service Center)로 구분·운영함으로써 입체적이며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비스센터는 수도요금 조회 등의 간단한 민원에서부터 동파, 누수 등의 사고 관련 민원을 TSC에서 총괄적으로 접수하여 각 지역 LSC에 전파해 민원처리 및 사후 보고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국환경공단 수도통합 T/F팀 강금배 팀장은 "수돗물을 생산하는데 발생하는 CO2를 줄이고 시설개선으로 가뭄 등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녹물 등 관내 2차 오염을 예방하여 국민들에게 질 높은 수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환배 기자

김환배  hbkesac@daum.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