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에 빠진 유통업계...'뉴트로'열풍과 맞물려 새로운 트랜드 구축
상태바
'트로트'에 빠진 유통업계...'뉴트로'열풍과 맞물려 새로운 트랜드 구축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3.10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로트 예능 프로그램 잇따라 히트...화제의 인물 기용한 마케팅 박차

유통업계가 '트로트'에 열광하고 있다. 미스트롯, 미스트롯트 등 트로트 관련 예능 프로그램이 잇따라 흥행하며 '대세'가 된 가운데, 화제의 인물을 모델로 기용하거나 트로트 음악을 활용한 마케팅이 이어지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트로트'가 인기를 끌며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유통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여러 방송을 통해 트로트 관련 프로그램이 전파를 타는 등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매김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그간 유통산업 내에서 이어져 왔던 뉴트로 트랜드 열풍과 트로트를 비슷한 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뉴트로 트랜드 유행의 연장선상에서 트로트 열풍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예전의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밀레니얼 세대의 지지가 뒷받침되면서 최근 트로트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GS25는 출범 30년을 기념해 트로트 음원 '진심송' 싱글을 공개했다. 

진심송은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출연진 트로트 3총사와 함께 제작했다. 작사가 이건우와 작곡가 박현우, 편곡가 정경천씨가 참여했으며 노래는 김효수가 맡았다.

GS25는 진심송 발매를 기념해 오는 3월 15일까지 커버송 이벤트를 실시한다. 참가자는 공개된 반주에 맞춰 고객의 진심을 전달할 수 있는 내용으로 따라 부르고, 해당 영상을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거나 GS리테일 홈페이지에 영상 URL를 게시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1등 순금마이크 30돈(1명), 2등 아이폰11프로 256GB(5명), 3등,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기(7명), 4등 마샬 ACTON2 블루투스 스피커(10명), 5등 카페25 따뜻한 아메리카노S(100명)와 선착순 300명에게는 GS25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GS25는 밸런타인데이 당시 트로트 가수들과 협업한 상품을 내놨다. 발렌타인메들리세트는 박토벤으로 불리우는 명품 트로트 작곡가 박현우, 작사가 이건우와 컬래버한 상품이다. 트로트 감성을 잘 살린 패키지 디자인에 자신의 사진을 이용해 재미있는 연출을 할 수 있는 포토 프레임 카드 등으로 구성됐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GS25 편의점 출범 30주년 테마인 진심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자 많은 활동을 고민하다가 트로트 열풍에 접목하면 좀더 고객 홍보에 효과적이라 판단해 이번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고객에게 재미과 참여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달콤커피는 2020년 첫 뮤즈로 트로트 가수 강예슬을 발탁했다. 

2020년 첫 달콤의 아티스트로 발탁된 가수 강예슬은 지난 해 트로트 광풍을 이끈 ‘내일은 미스트롯’에서 과즙미 터지는 달콤한 매력과 뛰어난 가창력으로 주목 받았다. 트로트 가수, MC에 최근 뮤지컬 배우까지 다양한 재능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트로트계의 떠오르는 신성이다.

달콤커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달콤달콤’은 강예슬의 트로트 히트곡 ‘퐁당퐁당’을 개사한 뉴트로 감성의 뮤직비디오다. 달콤커피의 스페셜 매장 중 하나인 부산송정점의 시원한 파노라마 오션뷰를 배경으로 해당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와 서비스를 귀에 쏙쏙 꽂히는 발랄한 가사와 B급 감성의 유쾌한 영상미로 풀어냈다.

지난 2011년부터 달콤커피는 매월 ‘이 달의 아티스트’를 선정, 전국 매장에서 펼쳐지는 ‘배란다라이브’, ‘오픈마이크’ 등 라이브 뮤직 콘텐츠를 선보여왔다. 올해부터 ‘달콤의 아티스트’라는 이름으로 가수와 라이브 공연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에 달콤함을 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유아동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의 패션 브랜드 알퐁소는 지난 5일 시그니처 아이템인 `두배 편한 쫄바지`를 주제로 한 `쫄라탱` 2탄 영상을 공개했다.

`쫄라탱`은 알퐁소의 대표 아이템 `두배 편한 쫄바지`의 뛰어난 신축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중독성 있는 노래와 따라하기 쉬운 안무를 담은 브랜드 스토리텔링 영상 콘텐츠다.

제로투세븐은 오는 31일까지 쫄라탱 속 춤을 따라하는 영상을 올리는 `쫄라탱 댄스 챌린지`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공식 계정에 업로드된 `쫄라탱` 2탄 영상을 확인한 후, 자녀가 쫄라탱 춤을 신나게 따라 추는 영상을 촬영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올리면 된다.

당첨자에게는 총 100만원 상당의 알퐁소 상품과 `매일 두(Maeil Do) 포인트` 등 푸짐한 경품을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 소식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리그램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알퐁소 제품을 증정한다.이벤트 관련 상세 내용은 알퐁소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로투세븐 관계자는 “쫄라탱 2탄 티저 공개 이후 전작을 뛰어넘는 뜨거운 관심을 받아, 보다 많은 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이번 댄스 챌린지 이벤트를 기획했다”라며 “중독성 있는 알퐁소의 쫄바지송 ‘쫄라탱’을 통해 아이와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고객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브랜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